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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TEmpeST
작성일 2010-12-05 23:37:28 KST 조회 5,016
제목
광물의 위치에 따른 자원 채취의 차이
미묘한 겁니다만 어느정도의 차이는 있을 것 같네요.

스타2로 와서 본진건물(사령부, 연결체, 부화장)의 집결지를 광물에 설정해 놓으면
생산된 일꾼이 바로 광물로 가서 채취를 시작합니다.

이 집결지 선정은 단순히 생산후 위치뿐만이 아니라 생산되는 위치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테란이 병영으로 입구를 막았을 경우를 예를 들자면 병영에서 해병을 생산하게 되면 병영의 6시쪽에서 해병이 나오게됩니다.
보통 병영으로 입구를 막는경우 아래쪽에 입구가 있기때문에 이렇게 되면 해병이 입구를 막은 앞쪽으로 나오는 상황이지만 집결지를 입구를 막은 건물 뒤쪽으로 설정해주시면 해병은 12시쪽에서 나오게 되죠.

즉 본진 건물에서 일꾼을 생산할 때에도 광물이 집결지의 위쪽에 있다면 일꾼은 9시~3시의 위치에서 튀어나오겠죠.

하지만 저그같은 경우는 부화장에서 일벌레가 나오는 것이 아닌 '애벌레'가 일벌레으로 변태를 해야합니다.

여기서 문제는 애벌레는 항상 부화장의 '아래쪽'에 위치 해 있다는 것입니다.

때문에 부화장의 일꾼 집결지나 매벌레가 알로 변했을때의 집결지를 광물을 찍어놓더라도 일벌레는 부화장의 '아래쪽'에서 부화하여 광물로 이동하게 되는 것입니다.

그래서 집결지의 위치와 일벌레가 나오는 방향은 상관이 없다는 것이지요.
그렇다면 여기서 무엇이 문제가 되느냐.

저그 대 저그전이라고 생각해봅시다.
맵은 젤나가 동굴이 적당하겠네요.

1시쪽 저그와 7시쪽 저그가 있습니다.
둘 다 일벌레를 생산하겠지요.
둘 다 부화장의 '아래쪽'에서 일벌레가 나올것입니다.

여기서 문제는
1시쪽은 부화장 '위쪽'에 광물이 있고
7시쪽은 부화장 '아래쪽'에 광물이 있습니다.

똑같이 '아래쪽'에서 부화된 일벌레가 '아래-아래'로 가는 거리와 '아래-위'로 가는 거리.
차이가 날 수밖에 없겠죠.
'아래-위'로 가는 일벌레는 부화장을 돌아서 올라가야하니까요.

때문에 저저전에서는 무조건 맵의 아래쪽에 위치한 저그가 아주 약간이나마 유리하다고 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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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utedia (2010-12-05 23:48: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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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1때는 오버로 라바위치 이동이 가능햇는데 스2는 그런게 없으니.,,

라바는 부화장 3~9시의 밑쪽방향으로만 움직이는 듯

즉 부화장을 가로로 갈른다면 밑쪽에서만 나옴
아이콘 후루루룩 (2010-12-05 23:4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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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소한거 같으면서도 충분히 일리있는듯한 팁이네여.. 저도 이거 항상생각하고있었는데 저그같은경우 초반 일꾼뽑을때 광물이 위에있으면 상당히 불리하다고 느껴지는..ㅎㅎ
아이콘 _곰_ (2010-12-06 00:21: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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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네요. 스1때는 6시 자원채취효율이 않좋다는
고정관념이 있어서 프로게이머는 6시를 싫어했지만
스2는 6시를 좋아해야 겠네용ㅎ
참고로 저저 전은 고철처리장에서도 11시 랑 2시
입구 거리가 달라서 2시쪽이 점막 종양 한번더 깔아야 되서
2시가 불리하죵..
저저전은 은연중에 자리빨좀 받네여.
아이콘 Nissi (2010-12-06 01:0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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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거 사소한거에 신경쓰임... 스타팅 부화장 애벌레는 광물 위치 따라 생기게 패치하면 좋겠네요.
아이콘 펄리 (2010-12-06 14:55: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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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시 6시라기보단
광물이 부화장 근처 몇시에 있느냐겠지요.
나중에 나오는 맵들중에 12시나 1시에 있어도 광물이 아래에 있고
6시에 있어도 광물이 위에 있는 맵이 있을수도 있으니
맹독맹호 (2010-12-06 15:1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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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서 루나가 6시,8시 광물이 왼쪽에있고~ 12시, 2시 광물이 오른쪽에 있잖아~ 근데 그건 그냥 기분탓이라 생각해. 솔직히 프로게이머가 아니면 그게 그거잖아ㅋㅋㅋ 우린 그냥 그려려니 하자
kingcrab (2010-12-06 19:5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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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패치로 라바가 이동하도록 패치되지요.
아이콘 멍- (2010-12-07 23:27: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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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바가 위로가면 해처리에 가려서 잘 안보일텐데
영원의아침 (2010-12-09 04:50: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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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어차피 라바를찍어서 생산하진 않으니까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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