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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곤질라
작성일 2010-12-11 01:27:58 KST 조회 4,686
제목
[Team Liquid 출처] 유닛 가성비 계산자료

.

유닛 1.보급  2.자원(미네랄+가스)  3.HP+실드  4. 공격력 5.쿨다운 6.DPS  7. 6/5  8. 3/2  9. 가격대성능비 10.보급성능비

.

.

프로토스

.

포토캐논  0 150 300 20 1.25 16 0.11 2 213.33 213.33

.

광전사 2 100 150 16 1.2 13 0.13 1.5 195 156

.

거신 (vs 5의 적) 6 500 350 150 1.65 91 0.18 0.7 127.4 110.78

.

불멸자 (vs 중장갑) 4 350 300 50 1.45 34 0.1 0.86 83.27 72.86

.

공허포격기 (차지)(vs 중장갑) 3 400 250 25 0.6 42 0.11 0.63 65.63 60

.

추적자 (vs 중장갑) 2 175 160 14 1.44 10 0.06 0.91 52.24 45.71

.

암흑기사  2 250 120 45 1.694 27 0.11 0.48 51.84 47.13

.

불사조 (vs 경장갑) 2 250 180 20 1.11 18 0.07 0.72 51.84 47.13

.

탐사정 1 50 40 5 1.5 3 0.06 0.8 48 38.4

.

집정관 (vs 생체) 4 400 360 35 1.754 20 0.05 0.9 45 40

.

고위기사 2 200 80 80 4 20 0.1 0.4 40 35.56

.

추적자  2 175 160 10 1.44 7 0.04 0.91 36.57 32

.

불멸자  4 350 300 20 1.45 14 0.04 0.86 34.29 30

.

집정관  4 400 360 25 1.754 14 0.04 0.9 31.5 28

.

공허포격기 (차지) 3 400 250 10 0.6 17 0.04 0.63 26.56 24.29

.

불사조  2 250 180 10 1.11 9 0.04 0.72 25.92 23.56

.

거신  6 500 350 30 1.65 18 0.04 0.7 25.2 21.91

.

우주모함  6 700 450 80 3 27 0.04 0.64 24.8 22.4

.

파수기 2 150 80 6 1 6 0.04 0.53 21.33 18.29

.

모선  8 800 700 36 2.21 16 0.02 0.88 17.5 15.56

.

공허포격기 (short) 3 400 250 5 0.6 8 0.02 0.63 12.5 11.43

.

.

저그 

.

저글링 (아드레날린글랜즈) 0.5 25 35 5 0.587 9 0.36 1.4 504 403.2

.

포자촉수 0 125 400 15 0.8608 17 0.14 3.2 435.2 435.2

.

저글링 0.5 25 35 5 0.696 7 0.28 1.4 392 313.6

.

가시촉수 (vs 중장갑) 0 150 300 30 1.85 16 0.11 2 213.33 213.33

.

가시촉수 0 150 300 25 1.85 14 0.09 2 186.67 186.67

.

바퀴 2 100 145 16 2 8 0.08 1.45 116 92.8

.

울트라 (vs 중장갑) 6 500 500 40 0.861 46 0.09 1 92 80

.

여왕 (vs 대공) 2 150 175 9 1 9 0.06 1.17 70 60

.

여왕 2 150 175 8 1 8 0.05 1.17 62.22 53.33

.

히드라리스크  2 150 80 12 0.83 14 0.09 0.53 49.78 42.67

.

일벌래 1 50 40 5 1.5 3 0.06 0.8 48 38.4

.

타락귀 (vs 거대) 2 250 200 20 1.9 11 0.04 0.8 35.2 32

.

울트라 6 500 500 15 0.861 17 0.03 1 34 29.57

.

무탈 (3타 모두 합산) 2 200 120 13 1.5246 9 0.05 0.6 27 24

.

타락귀 2 250 200 14 1.9 7 0.03 0.8 22.4 20.36

.

무탈  2 200 120 9 1.5246 6 0.03 0.6 18 16

.

.

테란 

.

미사일 터렛  0 100 250 24 0.8608 28 0.28 2.5 700 700

.

해병 (전투자극제) 1 50 35 6 0.57387 10 0.2 0.7 140 112

.

불곰 (vs 중장갑)(자극) 2 125 105 20 1 20 0.16 0.84 134.4 112

.

해병  1 50 45 6 0.8608 7 0.14 0.9 126 100.8

.

불곰 (vs 중장갑) 2 125 125 20 1.5 13 0.1 1 104 86.67

.

사신 (vs 경장갑) 1 100 50 18 1.1 16 0.16 0.5 80 71.11

.

행성요새  0 700 1500 40 2 20 0.03 2.14 61.22 61.22

.

불곰 (전투자극제) 2 125 105 10 1 10 0.08 0.84 67.2 56

.

불곰  2 125 125 10 1.5 7 0.06 1 56 46.67

.

공성전차 (탱크모드)

(vs 중장갑)

3 275 160 25 1.04 24 0.09 0.58 50.78 44.68

.

전투순양함  6 700 550 10 0.225 44 0.06 0.79 49.39 44.61

.

화염차 (vs 경장갑) 2 100 90 14 2.5 6 0.06 0.9 54 43.2

.

건설로봇 1 50 45 5 1.5 3 0.06 0.9 54 43.2

.

토르 6 500 400 60 1.93 31 0.06 0.8 49.6 43.13

.

밴쉬  3 250 140 24 1.25 19 0.08 0.56 42.56 37.01

.

공성전차 (공성모드) 3 275 160 50 3 17 0.06 0.58 35.97 31.65

.

바이킹 (공중)

(vs 중장갑)

2 225 125 28 2 14 0.06 0.56 34.57 31.11

.

사신  1 100 50 8 1.1 7 0.07 0.5 35 31.11

.

바이킹 (지상) 2 225 125 14 1 14 0.06 0.56 34.57 31.11

.

전투순양함 (vs 공중) 6 700 550 6 0.225 27 0.04 0.79 30.31 27.37

.

공성전차 (전차모드) 3 275 160 15 1.04 14 0.05 0.58 29.62 26.07

.

토르 (vs 경장갑 공중) 6 500 400 48 3 16 0.03 0.8 25.6 22.26

.

바이킹 (공중) 2 225 125 20 2 10 0.04 0.56 24.69 22.22

.

화염차  2 100 90 8 2.5 3 0.03 0.9 27 21.6

.

유령 (vs 경장갑) 2 300 100 20 1.5 13 0.04 0.33 14.44 1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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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 (vs 공중) 6 500 400 24 3 8 0.02 0.8 12.8 11.13

.

유령  2 300 100 10 1.5 7 0.02 0.33 7.78 7.18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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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10 8월 10일 자료

집정관은 고위기사 2마리의 값으로 계산되었습니다.

고위 기사는 초당 20의 데미지를 입힙니다.(4초동안 80)

업그레이드 전 자료입니다.

Data mostly comes from Liquipedia 2

More information at http://www.teamliquid.net/forum/viewmessage.php?topic_id=138141

 

 

-> 다음의 사항은 이 계산에 고려되지 않았습니다.

유닛 크기

스플래쉬

맵 지형 및 거리에 따른 유불리

티어 제한 및 테크트리

마법

사정거리

속도

공중

언덕 오르내리기

공중 및 지상 공격 가능

 

뻔한 사실을 빼고 남는 것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솔직히 고려되지 않은 사항이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만

이렇게 자원으로만 유닛을 재 해석하니 또 다른 재미가 있네요.

 

참고로 각 종족의 기본유닛들이 가장 좋은 성능을 보이며 상위 가성비의 유닛 및 건물은 놀랍게도 플레이어들이 대부분 선호하는 주력유닛들 입니다. 역시 이런 데이터를 몰라도 자연스럽게 플레이중에 가치가 발견이 되는 것 같습니다. 잉씨가문들에서 잉전사의 멋진 가성비를 제외하곤 나머지 형제들의 참담한 가성비들이 눈에 띄네요. ㅠㅠ 젭알 잉씨들 구원 좀 데빗킴 ㅠㅠ

그리고 마법 유닛들은 그 마법은 계산화가 되지 않았습니다. 오직 가성비로 마법유닛을 판단하는 건 무리겠죠 ㅋ

 

P.S 작성하다 보니 8월달 데이터인걸 알았네요. 패치를 거듭했지만 유닛 기본 능력치에는 큰 변화들이 없었으니 아직은 쓸만한 자료인거 같습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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베플 아이콘 ragga (2010-12-11 04:4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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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별로 의미 없서보이는데..
이건 그냥 숫자적인거지 실제로 느끼는 가성비랑 너무 다름
crazywook (2010-12-11 01:40: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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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쎄요? 바퀴의 사거리가 3에서 4로 늘어난 효과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정도 인데
사거리를 유닛성능에서 제외한게 과연 의미가 있을까요?거신의 사거리업도 엄청난 차이죠
아이콘 곤질라 (2010-12-11 01:5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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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razywook // 저는 가성비(가격대 성능비)라고 제목에 언급했고
' 뻔한 사실을 빼고 남는 것을 번역해서 올려봅니다. 솔직히 고려되지 않은 사항이 게임에 큰 영향을 주지만 이렇게 자원으로만 유닛을 재 해석하니 또 다른 재미가 있네요. '

라고 본문에서도 언급했습니다.
그리고 실지로 자료의 상위권 유닛들은 사용빈도가 상당히 높다고 보네요.

좀 제대로 읽고 태클걸어주시길 ;;
아이콘 부기팝 (2010-12-11 02:51: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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광전사가 불곰이나 해병보다 효율이 좋다니 허허허
아이콘 부기팝 (2010-12-11 02:56: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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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정거리와 이동속도 없이 계산하니까 밀리 유닛과 레인지 유닛이 이렇게 비교되는군요
밴시와 히드라가 비슷한 수치를 보이고 있고....

이거 솔직히 탁상공론 그 자체네요.
아이콘 비에리만세 (2010-12-11 03:08: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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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시뮬에나 어울리는 자료
아이콘 다익스트라 (2010-12-11 03:31: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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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주모함과 잉정관이 왜 쓰레기인지 잘 알려주는 자료군요
(사실 인구당 DPS만 봐도 충분하지만...)

의미있는 데이타 같은데 악플이 많네요.
기껏 좋은 자료 찾아서 번역해서 올린 사람에 대한 예의가 아닌 듯요.
아이콘 마리아노 (2010-12-11 04:1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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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좋은자료에 왜 악플이 달리지? 상당히 의미있는 데이터인데
아이콘 ragga (2010-12-11 04:49: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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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별로 의미 없서보이는데..
이건 그냥 숫자적인거지 실제로 느끼는 가성비랑 너무 다름
김락귀 (2010-12-11 09:30: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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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나 스플을 무시하면 의미가 없어지는
아이콘 있나없나 (2010-12-11 10:37: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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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를 무시하는순간 별 의미없어지는 자료 아닐까요.. 죄송하지만;;;
아이콘 야옹댜옹 (2010-12-11 10:52: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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만든넘 잉여력 쩝니다.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0-12-11 14:50: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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윗분말대로 걍 턴제용 게임에서나 쓰이겠네요
이동속도 가속도 스플래시 사거리 밀집도 등.. 다빠진
아이콘 Kyreli (2010-12-11 15:0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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턴제 까지 마셈 턴제마저도 기동력의 차이가 있음 ㅡㅡ
밉살종우 (2010-12-11 20:48: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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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시간에 그냥 연겜.
아이콘 Nephlite (2010-12-12 01:08: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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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거리와 이동속도를 전혀 고려하지 않은 자료가 '가성비'를 대표한다고 보기는 무리가 있네요.
야근하자 (2010-12-12 01:4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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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슨 쓰레기 글인듯 치부하는 사람들은 이해가 안가네요. 자료라는게 바로 딱 쓸모가 있어야 합니까? 나중에라도 어떻게든 쓸 데가 있을 수 있잖아요. '가성비' 라는 단어에 되게 집착을 하는데 그럼 '어택땅시 가성비' 라고 하면 나아질까요? 이속이 성능에 상당수이긴 하지만, 일반적으로 dps와 맷집이 성능의 대부분이긴 하지 않나요.

이걸 보고 어느정도 유닛의 성능을 알 수 있다는 면은 충분히 쓸 만 하다고 봅니다. 예를 들어 테테전 초반에, 화염차와 해병 섞어 싸울때 해병의 가성비가 화염차보다 3배가 안되니 화염차 스플이 해병 3기 이상 맞출때부터 해병보다 가격적 우위가 있다는 것이죠. 프테전같은 경우 추적자 위주의 병력과 불곰 위주의 병력이 만난다면 플토가 자원상으로 2배정도 쏟아부어야 있다거나요. 히드라와 불곰의 경우 예상외로 불곰이 히드라도 잡는군요; 물론 게임중에 알아가는 지식들이 더 쓸모가 있겠지만 이걸 보고 외우라는 것도 아닌데 지나치게 부정적인건 아닌지...
야근하자 (2010-12-12 01:51: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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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쉬운 점이라면, 거신은 5기 공격시 dps가 있는 반면에 공성전차, 행성요새, 토르는 스플래쉬로 먹고 사는데 그런게 표기가 안되어 있네요.
아이콘 곤질라 (2010-12-12 01:55: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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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런 의도로 올렸는데 사람들이 왜 까는지 모르겠네요
적어도 한 타 싸움에서는 어느정도 반영이 되는 자료인데요 ㅠㅠ

예를 들어서 광전사는 잉전사 취급은 받지만 초반 소수 교전이나 후반에 남아도는 미네랄을
처리할 때 그 몸빵으로 인해서 한 타 때 엄청난 힘을 발휘하죠 ;;
그리고 1:1 극초반이나 팀플에서 저글링이 가지는 위력은 저 자료를 반영한다고 할수도 있는데.... 슬프네여 ;; 글자폰트가 너무 작아서 그런가여? ;;
아이콘 슈퍼맨2 (2010-12-25 04:09: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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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학능력자랑삘의 느낌이....벨런스랑 그닥 관련이 없어보이는...사거리랑 뭐 스팩다 따져야함
아이콘 슈퍼맨2 (2010-12-25 04:09: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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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위에 이게 벨런스표인줄아는 분을위해서 한솔
포풍의김소금 (2010-12-27 14:43: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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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선은 최악이다.
fndlwl64 (2011-01-03 21:19: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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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 공속이 ㅎㄷㄷ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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