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Dot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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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1-17 00:33:01 KST | 조회 | 7,467 |
제목 |
이번 패치 이후의 불사조체제의 장단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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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다이아2400 하찮은 플토 유저입니다
그런데 요즘 불사조 버프 해줘도 징징거리는 플토가 있어서 좀 보기가 그렇네여
일단 지금 불사조가 시간증폭 쓰고 뽑으면 증폭 개당 불사조가 1마리씩 엄청 빨리 나오죠
이로써 테란전이든 저그전이든 거신+불사조 조합이 더 강력해졌다고 볼 수 있죠
물론 거신이 버프된게 아닙니다
거신은 같이 조합을 하는 불사조에 의해 간접적 버프를 받은것 정도가 되겠지요
지금 프징징이 징징거리는 이유가 불사조를 잘 사용안하시는 분들이 조금 그러시는것 같아서 불사조 운영 말씀드리려고 합니다
(프프전이야 동족전이니까 제껴둡시다)
불사조테크
단점 : 테란/저그의초반 찌르기에 약하다
- 우주관문 테크를 탈경우 관문유닛은 우주관문에 투자한만큼 적어지죠 따라서 초반찌르기에 약하죠
은폐/잠복을 사용한 테크에 약점이 있다
-불사조테크와(우주관문) 로봇공학시설은 가스,미테랄의 부담으로 같이 올리기가 껄끄럽습니다.
밴시는 초기에 발견시에 광지포를지어 대응이 그나마 가능하지만 은폐를 하고 멀티태스킹이 좋은 테란이라면 그것도 힘이 들죠.
중력자 광선의 한계
-중력자 광선에 소모되는 마나는 50 즉 마나 50을 소비하여 불사조에 대응이 가능한 해병/히드라리스크를 잡는다고 잡읍시다. 불사조의 마나 모이는 속도<<<히드라 생산력,반응로해병,해병 생산력
생산력면에서 뒤지고 방어타워는 띄울수가 없죠 이런점들이 불사조 테크의 약점이 되겠습니다
장점 : 견제이후 거신+불사조 조합이 수월하다
-저그전에서의 불사조는 많은 역할을 합니다
1.체제 파악
2.대군주/여왕 사냥
3.포자촉수/히드라리스크/여왕다수를 강요/타락귀강요
4.뮤탈리스크테크를 방지
이정도가 가능하죠
(1)일단 잘하는 프로게이머들이 그러죠
"보고 다 알고 하면 이길 수 있다"
"상대의 체제에 맞춰 조합하면 이길 수 있다" 등등..
이런 말들은 상대방의 체제를 파악할때 가능한 일들이죠.
(2)-대군주는 광물이 100/저그의 생산가능 인구수를 증가시켜주죠 이것을 불사조로 견제시 생산 트러블과 병력으로 가야할 자원이 대군주로 가게되죠
-여왕은 광물이 150,애벌레 생성이란 중요한 스킬을 가지고 있죠
만약 여왕이 잡혔을시에 여유의 여왕이 없다면 생산력(병력 회전력)에서 확실히 뒤지죠
(3)-포자촉수도 역시 강제할시에 포자촉수,진화장에 광물을 사용하게 되죠
-히드라리스크를 강요할때는 많은 이점이 있습니다
[1]역상성인 거신을 조합시에 전투에서 압승이 가능합니다
[2]히드라리스크를 누를동안 일벌레를 누르지 못하므로 자원수급에서 뒤처지게 됩니다
[3]점막밖에서는 이동속도가 느려 기동성이 떨어집니다
등등..
-타락귀를 뽑아서 이후에 조합이되는 거신과 견제를 하는 불사조를 방어하기위해 생산을 할때
한타 싸움에서 타락귀가 거신을 때리지 못하고 불사조와 싸우다가 지상군이 녹는 경우가 발생하죠
(4)-뮤탈리스크테크를 타지않으면 프로토스는 한가지의 경우를 제외하고 게임을 합니다
따라서 속편하고 좋겠죠
테란전도 볼까요?
1.지게로봇견제
2.바이킹/해병다수강요/미사일포탑강요
3.의료선/밴시/밤까마귀등은 경장갑(의료선 제외)이기 때문에 경장갑에게 강한 불사조는 순식간에 이들을 잡을수있죠
4.메카닉체제 공성전차를 중력자 광선을 사용하여 무력화
[1]-지게로봇은 추가보급고/스캐너 탐색과 같이 있는 궤도사령부의 기능입니다.
많은 광물을 채취하죠. 하지만 이런 지게로봇을 사용할때는 스캐너란 정보력을 얻을 수 있는 기술을 1회 포기한게 되죠
그런데 불사조가 와서 방금 투하한 지게로봇 혹은 거의 다 사용한것을 중력자광선을 이용하여 잡아낸다면 테란쪽에서는 마나 50을 공중에 날려버린 셈이 되는거죠
[2]-바이킹은 중장갑으로 불사조에게 많은데미지를 주면서 많은 데미지를 입지 않고 긴사정거리로 효과적으로 방어가 가능하죠
이럴경우에는 후에 프로토스가 거신테크를 탈경우 사용이 가능하기때문에 이건 개인적인 컨트롤,운영에 달려있다고 봐야죠
하지만 한타교전시에 타락귀와 같은 경우로 맷집혹은 바이킹을 추적자와 같이 빠르게 효과적으로 처리가 가능하죠
-해병다수를 강요하는 경우에는 화력면에서는 강하나 프로토스의 고급가스유닛인 고위기사,거신체제에 엄청난 약세를 보이죠
더불어 해병은 작은데미지를 여러번입히는 원거리타입이기 때문에 수호방패로 많은 이득을 볼 수 있죠
따라서 해병을 다수 생산할 경우 프로토스가 체제를 짜기가 수월하죠
-미사일 포탑은 저그의 포자촉수와 같으니 생략.
[3]-밴시는 가스가 많이 먹는 유닛입니다. 따라서 밴시가 견제를 하지 못하고 불사조에게 잡힐때 많은 손해를 보게되죠.
-의료선은 바이오닉병력의 회복력을 맡고있기때문에 줄어들수록 바이오닉 병력의 회복력은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의료선을 끊어준다는 것은 회복력 갑소와 함께 견제도 막을 수 있는 중요한 작업이 되죠.
-밤까마귀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국지 방어기설치가 가능하여 효율이 좋습니다 하지만 밤까마귀가 아무것도 못하고 끊어먹히면 추적자,불사조의 공격이 국지방어기가 방어를 하지 못하기 때문에 화력이 국지방어기를 사용할때보다 상대적으로 훨씬 강해지게 되죠
[4]-공성전차는 1/1/1체제 혹은 해병탱크체제에서 화력을 담당합니다.
이때 불사조가 공성전차를 중력자 광선을 사용해 들어올리고 병력을 잡아먹는다면 화력이 엄청나게 줄어들어 전투에서 이기기가 훨씬 수월합니다.
여기까지 불사조테크의 장단점을 제가 아는대로 알려드렸습니다
프징징분들은 종족 사기 이런 말하고 욕할게 아니라 블리자드가 스타크래프트2를 만들면서 패치를 해나가면서
완성되는 게임이기때문에 밸런스가 안맞을수도있고 밸런스가 같을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 게임을 하면서 주어진 조건이 이것 아닙니까?
그렇다면 주어진것으로 생각을하고 연구하여 전략을짜고 연습을 하신다면 더 좋은 승률을 낼 수 있을거라 생각합니다.
제 글이 누군가에게는 조금이나마 도움이 될지는 모르겠지만 이 정도 적겠습니다.
끝까지 봐주신분들께 감사의 말씀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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