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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컴도
작성일 2011-01-26 16:03:53 KST 조회 3,47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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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 관문과 병영의 생산력 비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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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테란과 프로토스가 0부터 각자 관문과 병영을 올려 각자 광전사와 해병을 확보할려고 한다면

 둘사이에 주어지는 생산력의 격차는 어떠할까요?


 기본적으로 광전사 1명은 해병 2명의 전투력과 가격,인구수를 차지한다고 평가할수 있습니다.

 즉 테란은 광전사 1기가 나왔을시 해병 2기가 나와야있어야 동등한 전투력을 유지할수 있다고

 평가할수 있죠.


 이제 표를 봅시다.


 차원관문은 유닛을 생산을 가불하는 시스템이기 때문에 훨씬 이른 타이밍에 전장에 도착해있게 됩니다.

 5초의 소환시간은 28초라는 쿨타임에 포함되지 않지않습니다.5초동안 소환되는 중에도 쿨은 돌아가서 소환이

 끝난 시점에는 23초가 되어있기 때문이죠.


 이걸 전제하고 보면......


 반응로 해병은 다수의 해병을 생산할 수단이지만 차원관문에서의 광전사 생산량에는 한참 미치지 못합니다.

 처음 둘다 각자 건물을 짓기 시작해서 150초가 지난 상황에 해병은 광전사의 전투력에 해당하는 양의 절반만을

 생산했을뿐입니다.


 이러한 격차는 300초가 지나도 줄어들지 않아 16 vs 9로 해병은 광전사 9의 전투력에 맞는 18까지

 도달하지 못하였습니다.


 그렇다고 해도 그냥 병영은 더욱 더 참혹합니다.300초가 된 시점에 광전사는 9명이 소환되어있을수 있지만

 해병은 단 10명이 생산되어 있을뿐이죠.

 

 그렇다면 테란은 부족한 생산력으로 차관에 밀려야만 하는것인가? 그렇진 않습니다.

 

 가장 아래에 있는 기술실 불곰과 해병의 생산력 격차를 보십시요.해병의 전투력이 1 불곰이 2라 가정한다면

 그냥 병영에서 해병이 10명이 나와 있을 동안에 불곰은 7.5명의 생산력이 확보됩니다.


 같은 시간동안 해병으로 10의 전투력을 확보할 동안 불곰은 15의 전투력을 확보한것이죠.


 반응로 해병이라면 150초 타이밍에 반응로 해병이 4기 나와있을 동안 불곰은 약 3기 정도가 나와있어서

 그 타이밍에 더 우월한 전투력을 보여줍니다.


 상대가 공중유닛

 이 아닌 이상 프로토스 상대로 해병 10명보다 불곰 7.5명이 더 강력하리라는 것은 주지의 사실이죠.


 결론

1.병영이든 반응로 병영이던 해병은 광전사나 추적자의 생산력에 밀리나 그걸 보완해주는 것이 불곰의 생산력 


2.소수의 병영으로 강력한 전투력을 확보두고 싶다면 불곰이 제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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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Xonix (2011-01-26 16:15: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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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해병의 컨트롤과 전투자극제만있다면 얘기는 달라지겠지
아이콘 [소울헌터] (2011-01-26 16:3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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돌진? 처음들어보는 변수로군
jim300 (2011-01-26 16:46: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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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 2마리하고 광전사 하나하고 전투력이 같다고 평가하는 시점에서 이미 입스타.
갑이셨제 (2011-01-26 16:53: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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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표까지 만들어가면서 되있어서 귀찮아서 안보려다가 자세히 봤더니 어이 없는 비교네요 테란은 병영+반응로 짓는 빌드타임으로 계산하고 토스는 차원관문 연구하는 시간은 아예 계산에 넣지도 않고 단순히 차원 관문 만드는 시간만 계산 그러니깐 그런 결과가 나오는거죠 토스가 초반에 차관 연구 완료 되기전에 테란한테 병력상황에서 밀리는 경우 수두룩한데 완전 말도안되는 비교임
아이콘 hsh0908y (2011-01-26 16:5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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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병영에는 반응로 다나 마나 아님?
반응로나 병영이나 가격이 같은데
괜히 반응로 짓는 동안 유닛만 못뽑지
반응로가 좋은건 우주공항에 붙였을 때
갑이셨제 (2011-01-26 16:56: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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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 연구하는 시간까지 다 넣으라는게 아니라 서로 다른 종특이란 겁니다 하지만 초반에하는 차관 연구를 배제하면 말이 안된다는거구요 토스 차관 연구 완료되기전까진 너무 병력 뽑기 힘들죠 가성비에 비해 빌드타임이 너무 느려서 수비적으로 될수 밖에 없음
갑이셨제 (2011-01-26 16:58: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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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응로 다는건 어차피 가스 캐기 시작하면 테란이 가스가 그리 모자라지 않으니깐 다는겁니다 병력 생산 못하는동안 그동안에 다른 건물을 늘린다던지 등등 빌드를 짜기도 수월하구요 어차피 스왑도 시킬거고... 단순히 가스가 미네랄 가치 2배니깐 반응로 잉여라고 할게 아니라는거 어차피 가스는 캐게 되어 있고 남기면서 겜하느니 반응로 달아주는게 훨 나음
갑이셨제 (2011-01-26 17:05: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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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반응로 해병이나 해병은 그런 계산으로 딱딱 뽑을수 있지만 차관은 안됩니다 왜냐구요???병영은 유닛 나오기 직전 90%되었을때 예약 찍어놓으면 딱 나옴 차관은? 예약 불가능입니다 차관 쿨타임 돌아오자마자 바로 뽑으려고 노력해도 생산과 생산 사이의 텀이 생깁니다 초고수가 해도 몇초씩은 생겨요 예약생산이 안되니까요 ㅡㅡ;
아이콘 GrapeSauce (2011-01-26 17:0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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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린 16으로 질럿 9마리 못잡나? ㅇㅅㅇ.
아이콘 햄이두개더 (2011-01-26 17:1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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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니까 반응로를 처음부터 다는 사람은 없죠.
반응로를 다는 이유는 해병의 물량확보도 있지만은 스타포트나 팩토리에 빠른 애드온을 위함이죠. 반응로는 보통 병영이 3개는 있어야 처음으로 달까말까...
갑이셨제 (2011-01-26 17:1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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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선반응로 2병영 압박 빌드도 있고 원병영 더블할때 선반응로하고 2기술실 추가로 다는 빌드도 있는데요;;(이정훈 선수가 종족최강전 올킬할때 이 더블빌드로 올킬)
아이콘 불곰형수님 (2011-01-26 17:18: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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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이셨제 //
그런게 차관의 단점이라 할수있나요.. 그거야말로 실력차라고 생각.
되네요
차관으로 찍어낼때 시간놀렸던게 단점이라면 그냥 관문써도 될듯하네요
가루본능 (2011-01-26 17:27: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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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고급유닛인 고위기사라던가, 혹은 다른 충원 병력을 말그대로 '순식간에' 소환할 수 있다는 점입니다. 이런 단순 비교로 병영과 비교할 수는 없죠...

갑이셨제//빠른 충원속도와 반응로와는 달리 기본유닛만 뽑을수 있는건 아니라는 점에서 차관의 단점이라고 할수 있는 예약생산 불가는 간과하고도 남습니다. 뭐 그전까지는 생산력에서 확실히 딸립니다만 차관 완성되고 수도 어느정도 갖춰놨으면 병영생산력따윈 뛰어넘습니다. 물론 상대가 치즈나 빠른 찌르기를 파수기로 못버티면 패망하기에 신경 쓸 부분이 있긴하지만요...
갑이셨제 (2011-01-26 17:4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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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차관이 엄청 좋은건 압니다 차관 순식간에 원하는곳에 소환되서 엄청 좋죠 하지만 생산적인 면에서 위의 표처럼은 뽑히지 않는다는거죠 고수 리플 봐도 딱 유닛 생산 시간에 맞춰서 딱딱 나올수가 없어요 차관은 예약생산이 불가능해서 최소 2-3초 정도는 텀이 생긴다는말
갑이셨제 (2011-01-26 17:4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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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표는 차관업 연구시간 생략 차관 돌릴때 마다 몇초씩 남는 시간 생략 해병의 전투력을 1 광전사의 전투력을 2 불곰의 전투력을 3으로 잡았던데 해병이나 불곰의 업글효과 즉 충격탄, 전투자극제, 전투방패에 따른 공격력 증가 생략 등등 너무 많은 변수를 생략해서 현실성이 없다는겁니다
갑이셨제 (2011-01-26 17:5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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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실이나 반응로는 고려 되면서 왜 인공제어소 빌드타임이나 차관 연구 빌드타임과 소모자원은 고려되지 않는겁니까? 인공제어소 가격만해도 병영하나 가격이며 차관 연구가격만 해도 반응로 하나의 가격 빌드타임은 반응로 3배 가까이되는데요 ㅡㅡ;
꼬로로로록 (2011-01-26 17:55:1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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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걸 왜 비교합니까 게임이 얼마나 복잡한데
아이콘 컴도 (2011-01-26 18:5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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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공제어소를 후반으로 넘어갈수록 2~3개씩 지어야하고 차관연구가격이 200/200정도 된다면 인정해줄만한 주장이겠습니다만.
아이콘 컴도 (2011-01-26 19:01: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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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투자극제,방패,모든걸 인정해도 해병1기가 불곰1기,광전사 1기보다 전투력이 높을수가 없네요.
갑이셨제 (2011-01-26 19:42: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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컴도//게임양상을 보세요 테란이 원반응로 원기술실 투병영 운영하고 토스가 2관문 더블한다고 칩시다 방어해야하는쪽은 누구??? 토스가 죽어라 방어해야 막습니다 ㅡㅡ; 님 논리대로라면 병영보다 차관이 물량 잘나오니깐 토스가 공격하고 테란이 벙커짓고 방어해야 겠네요 근데 그게 아니거든여 초반 인공제어소+차관연구시간 등등 때문에 토스 2차관 테란 2병영이면 테란이 물량 더 많고 공격적으로 하는게 대부분인데 ㅡㅡ;
아이콘 _곰_ (2011-01-26 21:0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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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병2기와 광전사 1기가 전투력이 동급이라고 보는데 약간 오류가 있네요.
업글테크도 다르고 효율도 다르니까요.
스1으로만 따져도 밀리형이 더 비교하기 쉬운데
저글링4마리 100원에 인구2 질럿 1기 100원에 인구 2
하지만 동급은 아니죠. 질럿1기대 저글링4기싸우면 질럿이 개발리니..
물론 다수때도 저글링4부대vs질럿 1부대도 개발리고..
대신에 저그가 초반에 찌르겠다고 생각하지 않은이상 부족한 라바수로
드론을 포기하고 저글링을 찍어야 하기때문에 밸런스가 맞는거죠.
스2는 라바가 더 남기때문에 저글링효율이 조금 줄었지만.
아이콘 황탁구 (2011-01-26 21:36: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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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병영이든 반응로 병영이던 해병은 광전사나 추적자의 생산력에 밀리나 그걸 보완해주는 것이 불곰의 생산력




2.소수의 병영으로 강력한 전투력을 확보두고 싶다면 불곰이 제격

그냥 결론만 봐도 화가 치미는군.....
Bluejay (2011-01-26 21:45: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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_곰_// 지형에따라 질럿1부대가 저글링 4부대 잡을수있지않나요?
근데 여기 테뻔뻔들인가;; 극초반에 유닛 한두마리 더 적게나오고 많이나오고 비교하면서
테란은 배럭/반응로 건설시간이고
토스는 뭐 게이트 + 10초 변신하는거면 끝인가;
비교자체가 처음부터 후반에 나오는 유닛수를 비교하는건데 (인공제어소 건설시간/차관 연구시간 완료 후) 그러면 비교자체가 안되죠;
그리고 애초에 1질럿 2마린은 2마린의 압승인데 (발업연구 안되있고 컨트롤 별다른 실수없다는 가정하에) 그리고 질럿과 마린은 모일수록 차이는 컸지 돌진업안된 질럿으로 16마린을 어케잡나요; 완전 앞뒤막힌 좁은공간아니면서야;;
니얼굴점막종양 (2011-01-26 22:0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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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관33초아님/???
아이콘 풍부한광물 (2011-01-26 22:49: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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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원관문 - 모든 관문유닛의 생산시간을 10초 줄여줍니다. 광전사 38초 추적자 파수기 42초 고위기사 암흑기사 55초 가 차원관문에서는 28초 32초 45초로 변하게 됩니다.
아이콘 김진혀기 (2011-01-26 23:34: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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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실험이라던지 이런 자료? 라는것은 변수라는건 생략할수밖에 없죠.
변수가있으니 엉터리 라는 식의 발언은 어리석어 보이네요. 허허.
이런걸 표로 보고 확인후, 경험을 바탕으로 변수를 감안해 전략을 짜면 좀더 실력이 늘어나는거겠죠?
만드는 사람은 뭐 그런거 생각안했을까..
왜 비교 하냐 의미가 없다라는 말은 .. 솔찍히 이해가 안가네요. ㅎㅎ
아무 의미가 없을거 같은 곳에서도 변수라는건 나오는 법인데
키라아마도 (2011-01-26 23:37: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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훌륭한 분석표이오....귀관은 진정 스타2의 지존급이로소이다..이겨쓴 징징들의 말은 흘려들으시오..컴도 선생께선 진정 스타의 미래로군...다른분덜 자꾸 딴지걸지맙시다. 게임완벽분석해주길바라나?...누구좋으라고?..단순비교라고 비하하지마셈. 이런걸 1차 분석표라고하는거임
추가 영향요소까지 포함하면 사람들 아무도 못알아들으니께...명확하고 훌륭한 분석임..감탄했음....
키라아마도 (2011-01-26 23:3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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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토님들이 차관연구시간 인공제어소 연구시간 어쩌고 하지만 ???
프토 탐사정이 건물찍하고 소환해놓고 딴일하는것도 비교해볼까요,...게다가 시폭쓰면 일꾼두배로 만들수있고 차관쿨타임도 더빨리 돌게만드는것도 비교해볼까요?....잘알지도못하면서 왜들 그러시나..몰겟넹
overthezero (2011-01-26 23:46: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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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증폭이 2배로 되는줄아는게 유머
SC2W (2011-01-27 06:14: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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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 말처럼 1차적 분석인지 뭔지 그런 이론적인 개념에서 의미를 부여할수는 있겠지만 현실적으로는 무의미한 분석인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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