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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흑스즈
작성일 2011-05-16 02:05:34 KST 조회 6,3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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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수로 가는 아주 기본적인 전투 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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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주 기본적인 원칙이고 너무나도 쉬운건데

 

잘 안와닿기도 하고 초보들이 간과하기 쉬운 부분이길래 이렇게 끄적여봅니다.

 

당연한걸 왜 쓰냐 이러지말아주세요 ㅜ

 

 

이번 팁은 아주 간단합니다

 

'지는 싸움은 하지마라'

'질 것 같으면 도망가라'

'하나라도 더 살려라'

 

입니다.

 

저도 그랬고 많은 초보자분들은

 

전투붙으면 한쪽이 전멸할때까지 싸움을 붙여놓습니다.

 

이게 바로 낮은 리그일수록 한방싸움에 모든게 좌지우지되는 이유중 하나이지요.

 

핵심은 이겁니다.

 

'싸우다 질것같으면 도망가라'

 

왜 그런지 한번 보겠습니다.

 

 

 (△는 업로드된 이미지순서대로 설명입니다)

△여기 추적자 8기와 상대 9기가 있습니다.

일단 실제 게임에선 이정도로 뭉쳐있으면 그 수 헤아리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만약 숫자를 정확히 헤아릴수 있다면 아예 안싸우는게 이득입니다.

 

싸움을 하지 않았다는 전제 하에서 현재 '유닛의 차이'는 '1기'입니다.

 

하지만 잘 모르겟어서 싸움을 하게됬다 한번 봅시다.

 

 

 

△당연히 추적자 8기쪽이 불리하죠? 조금씩 줄어들고 차이가 보이고있습니다.

 

그런데 그냥 끝까지 싸우도록 내버려두도록하겠씁니다.

 

 

 

△이런 전멸당했습니다. 유닛차이가 시작은 1기였지만 끝까지 전투를 펼치니 유닛차이는 5기로 늘어나네요

 

끝까지 싸움을 했을 경우 유닛차이 '5기'입니다.

 

 

 

△똑같은 추적자 8기 대 9기로 다시 승부를 봅시다.

 

 

 

△이번에도 역시 싸움이 붙었따고 가정합니다. 왠지 밀리는거 같죠?

 

그럼 미친듯이 ㅌㅌㅌㅌ합니다.

 

 

 

△질 것 같아서 도주했더니 저는 5기 상대는 7기 살았군요

 

중간에 질것같아서 도주한 경우 유닛차이는 '2기'입니다.

 

 

정리해보겠습니다.

 

 

 

 

 






 

'지는 싸움은 하지마라'

 

-> 갯수를 헤아리고 안싸웠으면 유닛차이는 '1기'에서 멈춥니다.

 

'질 것 같으면 도망가라'

 

->숫자가 줄어들어 불리해보이자 도망가서 만든 유닛 차이는 '2기'입니다.

 

'하나라도 더 살려라'

 

->이러한 유닛차이는 분명 그 뒤의 싸움에 영향을 끼칩니다.

 

아무런 조치도 취하지않고 전멸당할때까지 후퇴하지 않으면

 

유닛차이는 '5기'까지 벌어집니다. 이는 경기의 승패를 좌우할정도로 큰 차이입니다.

 

 

한기라도 더 살려서 후속병력과의 합세, 테크나 유닛조합의 이점으로 싸움에서 불리해진 것을 만회해야됩니다!

 

 

방금은 동등유닛으로 실험해봤고 저그유닛과 또한번 실험해보겠습니다.

 

 

 

 

 

△저글링 10기 바퀴 20기 vs 질럿 8기 추적자 10기입니다.

 

고수분들은 승패를 예측할 수 있겠지만 초보자분들은 대략 숫자가 비슷해보이니 싸우려고 할것 입니다.

 



 

 

△이정도 되면 '아 지겠구나' 감이 와야됩니다. 이제 빠른 ㅌㅌ를 합니다.

 

△ㅌㅌㅌㅌㅌㅌ

 

△좀더 빨리 튀었어야 하나 좀 늦었습니다 결과는 바퀴 14기 vs 추적자 6기입니다.

 

유닛차이는 그냥 숫자로만 본다면 벌써 8기네요

 

만약 위 상황에서 도망가지 않고 그냥 싸웠따면?

 

 

 

△겨우 바퀴 2기 죽이고 전멸했습니다.

 

유닛차이는 12기입니다 ㅜ

 

 

위에서 보신바와 같이

 

어짜피 질 싸움이면 안하면 안할수록 유리합니다.

 

그런데 유불리가 판단이 안되서 싸웠다면 숫자 줄어드는걸 보고

 

조금이라도 더 살릴수 있도록 후퇴하십시요.

 

 

자 이에 대한 변수로 '역장'과 '충격탄' '이동속도'가 있는데요

 

역장의 경우 유닛을 나눠 유불리를 바꾸고 후퇴하지 못하도록 퇴로를 막아 위의 차이를 극대화 시키는 변수를 가집니다.

 

충격탄의 경우 1:1상황에서 불곰과 추적자가 만났다면 도망가지 못합니다.

 

이런경우 뒤에서 달려와서 도와줄수 있을 정도의 거리안에 아군이 없다면

 

도망가는걸 포기하고 한대라도 더 때리는게 낫습니다.

 

 

만약 후속유닛이 도망가는동안 도착해서 죽지않고 살릴 수 있다면 당연히 살려야겠죠?

 

 

이속의 차이로는 히드라를 예로 들수 잇는데요

 

점막없는 히드라는 밖으로 진출해서 자신보다 강한 상대를 만나면 도망도못가고 죽어야됩니다.

 

그럼으로 히드라는 완벽한 승리아니면 점막밖으로 나가지 않도록 하고요.

 

점막밖에서 전투에 마딱드렸는데 지게생겼다면,, 후퇴하지 말고 차라리 한대라도 더 때리십시요 ㅜ

 

어짜피 도망가도 다 잡힙니다 ㅜ

 

 

위같은 경우는 불사조 vs 뮤탈도 들 수 있는데요

 

뮤탈이 맞으면서 이동해도 본진까지 빨리 가서 지원을 받을 수 있으면 (히드라나 포자촉수) 도망가는게 좋으나,

 

너무 멀리 와서 도망가면서 불사조한테 맞을바에.. 불사조도 점사해서 한대라도 더 죽입시다 ㅜ

 

 

 

이상 간단한 팁이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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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스카 (2011-05-16 02:25: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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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게 전쟁에서 무슨 법칙이라고 유명했던거 같은데 기억 안 나네요.
아이콘 공익테란 (2011-05-16 02:36: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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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체스터의 법칙이죠. 강한 상대가 상대를 압도한다.는 힘의 논리
아이콘 [부릉여왕] (2011-05-16 02:59: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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히렉....
진짜너무함 (2011-05-16 10:08: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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ㅇㅇ 모든 게임 스타1도 그렇고 가장 좋은 팁임

드라군 7기하고 8기하고 싸우는게 드라군 8-7=1이 아니라

엄청난 시너지효과
파인애플() (2011-05-16 11:46: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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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 좋은 팁 추천요
아이콘 Real_Terran (2011-05-16 12:29: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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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트롤로 이딴거 씹어먹는 장민철
아이콘 anwlqkd (2011-05-16 14:12: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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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테란으로한 실험결과가없네요.
아마 테란이랑 하면 도망가건 싸우건 어차피 저승행이기때문에 안하신듯요
아이콘 GSL.진행중 (2011-05-16 14:13: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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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체스터 간단 요약

모든 지형 및 사기 등 조건 동일, 다른 조건은 숫자 뿐

a > b 이면

a vs b = 루트 a^2 - b^2

이 결과물

예시 9 vs 8

루트 81-64 = 루트 17 = 4보다 큼 = 5마리 생존
아이콘 LoreSin (2011-05-16 14:36: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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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그냥 피타고라스의 전술적 해석이 란체스터 0_0
목숨을아이유에게 (2011-05-16 16:12:4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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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은 마나스킬이고 충격탄은 노쿨 패시브기때문에........ 충격탄에 자극제빨면 그건 도망을가던안가던 걍 순삭임.. 플토 지상병력중에 가장빠른유닛이 추적자인데 추적자도도망못감. 거신광전사파수기야 당연히 순삭이고
아이콘 캐술제니스 (2011-05-16 17:12: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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때에따라 다른경우도잇을듯 역장에짤라먹히게된다던지 충격탄맞아서 따라잡히게된다던지해서; 어차피 도망가지도못할거면 한대라도 더치고죽는게..
아이콘 Real_Terran (2011-05-16 17:51: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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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동물적 본능으로 알아차리는게 진리
아이콘 warpPRISM (2011-05-16 18:3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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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체스터 법칙
아이콘 F1rst (2011-05-16 20:44: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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란체스터 법칙대로 거의 결과가 나오긴 하지만 실제 게임에서 나오는 결과치는 조금은 덜 심하죠.
꼴림 (2011-05-16 22:28: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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충격불곰1 추적자1 상황에서 추적자가 충격불곰에게 도망갈 수 있습니다.
ENTPcreator (2011-05-16 22:4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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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야 이론쩌는 이론파인지라 예전부터 이해한사실

신뿌에서도 바보들있죠

같이안다니고혼자다니다가 3명합동공격하는데 박아주는거

ㅇㅇ
곤잘레스게레로 (2011-05-17 00:12: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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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이거 문제가 테란이 이기는 상황에서는 충격탄 때문에 도망가다 전멸하느니 한대라도 때리는 게 낫고 저그가 이기는 상황이면 점막위 바퀴나 저글링에 쌓여서 어차피 전멸이고 토스가 이기는 상황이면 역장 ㅂㅂ
아이콘 남자라면맛김 (2011-05-17 02:57: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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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숨을 아이유에게//무슨 거신이 순삭임 충격탄면역에 언덕으로 내뺴면되는데 관문이나 멸자는 이해해도 뭔 거신이
아이콘 버터링 (2011-05-17 17:14: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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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라면맛김//물론 거신이 그런면도 잇죠... 하지만 불곰이 일정 수 이상이고..
질럿이 호위가 안되면... 일단 불곰사정거리안에 들면.. 점사순간 녹기도 해요..
반대로 토스가 그런 심리전 잘해서... 미리 빼면 불곰다수가 순식간에 바보되기도 하구요
아이콘 Prood (2011-05-17 20:51: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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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맵 이름뭐에요??
아이콘 엠오티지옥불 (2011-05-17 23:30: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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쉬운 전략인데도 실행하기힘든것들중 하나죠
ㄴ prood님 저거 실험맵일꺼에요 아마도.
아이콘 남자의위엄 (2011-05-18 00:08: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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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이가 정확히 얼마나 될지가 궁금했었는데 좋은 실험 감사합니다.
신기한 공식도 하나 배워가구요 ㅎㅎ
목숨을아이유에게 (2011-05-18 02:1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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남자라면맛김// 거신 이속 점막 밖에 히드라랑 똑같습니다 ㅋㅋ 그리고 거신까지떴는데 의료선하나없나요 언덕올라가봤자 잡히죠 ㅋㅋ 거신은 충격탄이필요없습니다 원래 느리기 때문이죠 ㅋㅋㅋㅋ
야근하자 (2011-05-18 09:30: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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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장도 그렇고 충격탄도 그렇고 도망갈 수 있음 그냥 도망가는게 답입니다. 이론적으로 불곰을 다 퍼트려서 하나 하나 잡으면 다 잡겠지만, 현실적으로 그런 컨이 불가능하고 추적자는 이속이 빠르기에 실제로 도망갈 경우 2~3기 이상은 잘 안잡히죠. 역장 또한 역장을 쓸 때는 병력을 가를 수 있도록 쓰기에 역장 뒤의 병력이라도 도망을 치는게 이익.
아이콘 시공 (2011-05-18 13:04: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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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디....

타이밍이란게 있어서 상황이 자기가 병력이 적다해서 무조건 빼야하는 상황만 있는게 아님.

내가 7이고 상대방이 9라더라도 내쪽에서 일부러 소모를 해줘야 하는경우가 있음.
우선 (2011-05-18 18:2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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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전일경우에도 이길줄알고 싸움 붙였는데 생각보다 불곰이 많을경우 광전사를 밀어넣는 순간에 역장 몇개치고 다 빼주는게 그나마 뒤를 볼수있는경우도 있죠 그냥 싸우면 씹어먹히는상황일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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