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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13-03-17 20:02:42 KST 조회 8,6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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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날->군심오면서 변경된 점 총정리!

군심에서 추가된 신유닛에 대한 정보나 추가 혹은 변경된 업그레이드, 유닛 들에 대해 총정리 해봤습니다.

 

군심에서 바뀐것이 아니라 자날 막바지에 패치된 내용이 포함되어 있을 수 있습니다.

 

저는 저그유저이므로, 변경사항에 대해서 저그위주로 적어보려 합니다. 군심부터 마스터가 된 유저임을

 

미리 밝힙니다.

 

 

 

저그

 

잠복진화 100/100 100초

번식지부터 업그레이드 가능 -> 부화장에서 가능

전략적 사용이 가능해 보이는 변화. 저저전에서 초반에 빠르게 잠복업해서 바퀴러쉬 오는 경우를

본적이 있음. 그 외에도 상대 제2멀에 바퀴잠복 등으로 멀티먹는 시간을 지연시킬 수 있으리라 보임.

그러나 나같으면 그 가스로 그냥 번식지를 올릴 것 같음.

 

기낭갑피진화 100/100 60초 (오버로드와 감시군주 속업입니다.)

번식지부터 업그레이드 가능 -> 부화장에서 가능

자날에서는 저저전에서 상대가 뮤탈을 띄운 경우, 바이킹이 오버로드 사냥을 하고 다니는 경우 전장에

널려있는 오버로드 회수목적 외에는 그닥 필요없던 업그레이드. 이제 지뢰때문에 감시군주를 여럿 보유해야

하는 상황이 왔으므로, 후반에 업그레이드 할 필요 정도는 생긴듯으로 보임.

 

포자촉수

포자촉수 건설 위해서 진화장필요->산란못필요

테란이 앞마당 안먹고 빠르게 지뢰를 뽑아서 저그 앞마당쪽을 압박할 염려때문에 산란못 필요로 요구조건이

바뀐듯. 산란못이 가촉, 포촉, 바퀴소굴, 맹독충둥지, 저글링, 여왕 생산을 가능하게 하므로, 의료선 드랍시

파괴 제 1순위 건물이 될 것으로 보임.

 

근육보강진화 150/150 100초 (히드라 속업입니다.)

히드라의 점막 위 이속은 그대로(3.37) 점막 밖은 2.25->2.81

히드라가 신유닛이라고 까지 불리는 이유라고 함. 군심에서 마스터 오는동안 히드라를 한마리도 뽑지 않았지만

처음에 무작위로 프로토스 몇 판할때 히드라 뽑는 저그는 본 적 있음. 히드라가 사업, 발업 두가지나 있어서

그닥 끌리지는 않음. 그러나 이제 스카이플토가 유행할 조짐이 보이므로, 맘에 들든 안들든 필수로 뽑아야

될 유닛이 될 것 같음.

 

식충내구력진화 200/200 120초

식충 생존시간 15초->25초

요구자원이 다소 높은 편이다. 식충은 체력65 이속1.88(+0.75) 공격력12(+1) 사거리3 무기속도0.8 지상만

공격가능한 유닛이다. dps자체는 굉장히 높은편. 사실 히드라보다도 약간 높다. 바이오닉 상대로는 그닥

효과가 없다는 것이 현재의 여론. 식충+공생충 조합은 어떤 지상유닛 조합에도 막강한 힘을 보여준다고

생각됨. 현재 식충과 공생충이 테란의 지뢰에도 반응하므로, 사실상 지뢰가 무력화 됨.

 

뮤탈리스크 조직재생능력 (체력회복속도 증가)

이건 업그레이드가 아니라 추가된 기본능력입니다. 뮤탈리스크 체력리젠이 프로토스 쉴드회복정도의 속도

뮤탈을 잘 안쓰긴 하지만, 확실히 뮤탈이 크게 상향됬다고 보여짐. 테란전에는 지뢰가 있어서 뮤탈 쓰기는

더 까다로워 졌다고 보여짐.

 

감염충 진균번식 투사체화, 감염된 테란 알 체력하향, 감염된 테란 하향

진균번식이 미사일 형태로 바뀌었습니다. 이제 보고 피하는 것이 가능, 감염된 테란 알 체력100 -> 체력70

감염충은 계속되는 하향으로 점차 사장될 위기에 처함. 진균번식은 데미지너프에 투사체화로 너무나 안좋아

졌고, 감염된 테란 알 체력하향 뿐만 아니라 감염된 테란마저도 업그레이드가 적용안되게 됬음.

 

울트라리스크 공격력 변경

중장갑 추가데미지가 삭제되고, 장갑형태에 관계없이 공격력35(+3)이 되었습니다.

이건 굉장히 좋은 패치라고 생각됨. 울트라가 그 큰 덩치로 의료선의 치료를 받고 있는 해병을 못죽이는 걸

보면 답답했었는데, 공격력이 정말 크게 상향됬음. 이제 해병 위주의 테란에게 울트라+링링으로 공격가하면

쉽게 녹여줌. 감염충 따위 없어도 울트라는 정말 강력해졌음.

 

신유닛-군단숙주

자원200/100 인구수3 40초 체160 방어력1 이속2.25(+0.67) 잠복업 안해도 잠복가능 집결지점설정시

무브가아니라 어택땅이므로, 식충이 알아서 공격 잘 함. 군단숙주가 익숙치 않아서 그런지, 맨날 집결설정

안내려서 제대로 싸우지 못하는 경우가 많음. 군단숙주를 써본 평으로는 생각보다 그닥 좋지는 않다고

보여짐. 무리군주와 함께 공짜유닛을 퍼부어대면 꽤나 위협적임. 가격은 비싼편이 아니나, 인구수가 너무

비쌈. 러쉬용으로는 5~6기가 적당하다고 생각됨. 그 이상은 인구수 낭비.

 

신유닛-살모사

자원100/200 인구수3 40초 체150 방어력1 이속2.95

저그 신유닛들은 인구수가 너무 높은듯. 군단숙주는 인구수 3이어도 그럴듯 한데, 살모사는 2가 적당하다고

생각함. 사실 아직 한번도 안써봐서 얼마나 쓸모있는지는 잘 모르겠음.

흡수 - 20초 동안 자신의 구조물의 체력 200을 소진시켜서 에너지 50을 얻음.

진화장 3~4개 지어놓고 살모사 3기 정도로 각각 흡수 사용하면 될 듯함. 한 건물에 중복 사용도 가능.

납치 - 마나75사용, 상대 유닛 끌어옴

시즈나 거신 끌어오라고 만든 스킬인 듯 함. 사거리는 8임. 테란전에서는 시즈에 쓰려다가 해병에 순삭

당하거나 바이킹에 계속 얻어맞을 것 같고, 플토전에서 거신 끌어오는게 쏠쏠할 듯 함. 바드라와 조합해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음.

흑구름 - 마나100사용, 해당구역 모든유닛 근접사거리 됨.

효과 적용 범위는 진균번식과 같음. 사거리는 9인듯. 자신의 유닛또한 효과를 적용받음. 바이오닉에게는

사실상 의미가 없는 듯 함. 시즈모드에 사용하면 시즈가 공격을 못하겠지만, 바보가 아닌이상 시즈를

한 기 씩 퍼뜨려서 모드 해놓으므로, 그닥 의미는 없어보임. 차라리 거신이나 파수기 뭉쳐서 다니는

플토에게 사용하면 괜찬을 듯 함. 다만, 공중유닛에게는 적용안됨.

 

 

 

프로토스

 

암흑성소 가격 변경

100/250 -> 150/150

암흑기사 사용이 꽤나 활성화 될 듯. 가스소모가 줄어서 다크견제가 더 쉬워질 듯함. 그러나 예언자때문에

포촉 짓는게 기본화 된 것이 저그이므로, 대응하기도 쉬울 것 같음.

 

파수기 환상능력

환상 업그레이드가 삭제되고 파수기의 기본능력으로 바뀜.

 

공허포격기 분광정렬 기술

공허포격기 dps도 크게 변했음. 공격력6, 중장갑상대10 그런데 무기속도가 무려 0.5. 공격력이 무슨

상상을 초월함. 분광정렬 쓰면 20초간 중장갑상대 공격력6이 증가. 재사용시간이 60초. 거대유닛 상대로

20% 추가데미지는 삭제됬음. 공허포격기 상향이 저그에게는 끔찍한 일임. 타락귀로는 이제 공허포격기

상대로 녹아내릴 것이며, 폭풍함과 조합된 공허포격기+거신은 저그에게 사형선고일 듯. 얼마 안있어

스카이토스가 대세가 될 수 밖에 없는 현실임.

 

신유닛-모선핵

가격100/100 인구수2 30초 실드60 체130 이속1.88 방어력1 공격력8(+1) 사거리5 공속0.85

모선으로 업그레이드 가능(가격300/300 인구수6)

초반에 광1 추1로 모선핵과 공격오는게 정석이 될 듯 함. 빠르게 제2멀 먹은 저그는 상대하기가 꽤나

까다로움. 모선핵이 언덕 시야도 비춰주므로, 관문 위주의 빠른 공격이후, 거신 모아가며 스카이토스로

전향하는 모습들이 곧 나오지 않을까 싶음.

광자과충전-마나100사용, 연결체에 공격능력 부여

공격력20 사거리13 무기속도1.25 60초 동안 유지

모선핵이 공격적, 수비적 모두에 탁월하다는 것을 보여줌. 공격력과 무기속도는 광자포와 같은데,

사거리가 무려 13이라 정말 유용할 것 같음. 공격적으로 탁월한 스킬은 바로 밑에 나옴

대규모소환-마나100사용, 원하는 연결체로 주위 유닛과 함께 귀환

모선핵과 같이 관문 위주든 거신조합이든 공격하다가 병력 싸움에서 지겠다 싶으면 이기술 쓰면 됨.

공격갈때 정말 유용한 스킬인듯. 플토는 병력조합 깨지면 쉽게 무너졌는데, 이것때매 이제 조합도 쉽게

안무너지게 생겼음.

시간왜곡-마나75사용, 30초 동안 적 지상유닛 이속 50%로 감소.

이것도 공격갈 때 굉장히 유용함. 거의 역장급인 듯. 도망가려는 유닛 등에 사용하면 싹 다 잡아낼

수 있을듯. 말이 50%지 그냥 움직이지 못한다고 봐도 될만큼 느려짐. 근접유닛 위주의 적 병력에

정말 탁월한 성능을 보일 듯.

 

모선

시간왜곡, 대규모소환, 은폐장 능력 가짐

 

신유닛-예언자

가격150/150 인구수3 50초 우주관문만 있으면 생산가능, 실드60 체력100 이속3.38 방어력0 공격력15

경장갑상대25 사거리4 공속0.86

일꾼견제용 유닛인데, 상대가 방어 타워 지어놓으면 별 활약을 하기 힘들듯. 펄서광선을 제외한 능력은

그닥 효과적인 것 같지도 않음. 이 유닛은 공격력 업그레이드 적용을 받지 않음.

계시-마나75사용

60초 동안 대상 지역 안의 적 유닛과 구조물을 보는 기술인데, 사거리가 긴 것도 아니라서, 그냥 정찰은

관측선으로 돌아다니면서 하는게 낫지 않을까 싶음.

예지-마나50사용

60초 동안 예언자가 탐지기 능력 가짐. 이것도 그냥 관측선 데리고 다니는 편이 훨씬 나은 듯. 교전 중에

상대가 은폐유닛 쓴다는 걸 알고 예지를 쓰느니, 그냥 관측선 데리고 다니면서 탐지 하는게 훨씬 편하고

효율적이라 생각 됨. 지뢰때매 탐지기가 이제 필수인데, 예언자로 그 역할 하다가는 지뢰에 얻어 터지고

예지 쓸 판임. 관측선이 지뢰 등에 맞아서 갑작스레 죽었을 때 활용할 정도라고 생각됨.

펄서광선-마나25사용

초당 마나1.4를 사용해서 공격능력을 활성화. 일꾼이 2방으로, 3~4예언자 정도면 상대 일꾼을 순삭할

수 있음. 상대도 바보는 아닌지라 포자촉수든 미사일포탑 건설이 되 있을 것이고, 워낙 유리체력이라

일꾼 몇 잡으려다가 비싼 가스 날려먹을 판임.

 

신유닛-폭풍함

가격300/200 인구수4 60초 함대신호소 필요, 실드150 체300 방어력2 이속1.88 사거리15 공속3.3

지상상대 공30(+3) 공중상대 공30(+3) 공중거대상대 공80(+5)

사실상 무리군주, 거신 저격용임. 놀라운게 생산속도 인데 120초인 우주모함의 절반밖에 안된다.

공허포격기도 60초이고, 시간증폭이 있다는 걸 감안하면 말도 안되는 생산속도. 나중에 패치가 되지

않을까 싶다. 스카이토스의 주력함이 될 폭풍함이다. 거신도 공중공격을 받으므로 거신 상대로도 공격력이

80이다. 폭풍함 5~6기에 공허포격기 거신위주로 조합하면 저그의 왠만한 조합은 씹어먹을 것 같다.

플토가 가스를 그렇게 먹게하는 것 자체가 저그에게는 이미 진 것 이지만.

 

 

테란

 

천공발톱연구 150/150 110초

땅거미 지뢰 잠복 시간 빨라짐. 땅거미 지뢰 잠복이 빨라지는게 그렇게 의미가 있을까 싶네요.

재활성화 시간이 줄어드는 업그레이드가 더 효율적이지 않을까 싶음.

 

변신제어장치연구 150/150 110초

화염차와 화염기갑병의 변신을 가능하게 합니다. 무기고가 있어야 화염기갑병 생산이 되며, 이 업그레이드를

하지 않으면, 화염차와 화염기갑병을 각각은 생산할 수 있으나 전환은 못합니다.

 

사신

체력60으로 증가, 기술실 없이도 생산가능, 경장갑추가데미지 삭제, 비전투시 체력 빠르게 회복

이속 업그레이드 삭제됬지만 기본 이속이 3.75로 매우 빨라짐.

결과적으로 보자면 사신은 상향이라고 생각됩니다. 일단 기술실 없이 생산된다는 것이 가장 크고,

경장갑 추뎀이나 건물추뎀 등은 모두 사라졌지만, 기본이속이 크게 증가함으로써, 사신 여럿으로 초반에

저그를 괴롭히는 것이 가능합니다. 저번에 5병영 사신에 무너진적이 있는데, 저글링속업 이전이라, 여왕을

계속 뽑아도 막을수가 없더군요.

 

공성전차 - 공성모드 기본으로 제공

공성모드 업그레이드가 삭제되고, 기본능력으로 제공됩니다. 기술실에서 업그레이드할 것이 두가지나 생겨

서 그런지 공성모드는 기본으로 주네요. 요새 테란들 지뢰쓰느라 탱크는 많이 안쓰는 듯 함.

 

토르 - 고충격 탄두 모드

공격력24(+2) 사거리10 공속2 공중만 공격가능. 이 모드는 원래의 공중공격인 재블린미사일을 천벌포로

바꾸는 것으로, 지상공격은 동일하게 토르의 망치를 사용합니다. 무리군주 공격용으로 만든 것 같은데,

분명히 무리군주 같은 중장갑 상대로는 dps가 1.5~2배는 나올 듯 싶습니다. 그래도 무리군주 저격용으론

바이킹이 제일 좋다고 생각함.

 

의료선 - 애프터버너 능력

요새 의료선이 부료선이라 불리고 있음. 부스터 달린 의료선이란 뜻임. 재사용 시간이 20초이고, 8초동안

이속이 2.5에서 4.25가 됨. 4.25라면 불사조의 이속과 동일함. 보통 드랍 갈 때 조금이라도 빨리 가려고,

부스터 써서 드랍가는 경우가 많던데, 그것보다는 튈 때 쓰는게 더 좋지 않을까 싶음. 뮤탈 등이 따라올 때

부스터 쓰면 따돌릴 수 있음. 이것으로 이제 바이오닉 의료선 플레이가 더 활성화 되지 않을까 싶음.

 

밤까마귀 - 추적미사일

추적미사일이 기본 제공되는 능력으로 바뀜. 마나는 75가 소모되며, 100의 방사피해로 바뀜. 주 대상이

100 닳고, 가까운 곳은 50 더 먼 곳은 25의 피해임. 그러나 추적미사일 타겟대상이 빨갛게 변해서, 쉽게

알아볼 수 있고, 발사하는데 5초나 걸림.

 

신유닛-화염기갑병

가격100 인구수2 30초 체135 방어력0 이속2.25 공18(+2) 경장갑공30(+3) 사거리2 공속2 지상만공격가능

생체유닛이라 의료선의 치료를 받음. 저글링과 광전사에 극강한 화력을 보여줌. 플토전에서는 후반

광전사 위주의 병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겠지만, 저그전에서는 그렇지 않음. 저글링에 강하다지만

경장갑이라 맹독충에게 밥임. 화염기갑병을 섞은 바이오닉은 의미가 없다는 것임. 어짜피 맹독충 해일이

몰아닥치면 다같이 순삭임. 메카닉에 섞어주는 것은 괜찬을 듯 함.

 

신유닛-땅거미지뢰

가격75/25 인구수2 40초 체력90 방어력0 이속2.81 지상,공중 모두 공격 가능

모든 종족의 신유닛 중 모선핵과 함께 가장 자주 등장하는 유닛이다. 활용도가 뛰어나다. 초반 활용용도가

크게 두가지가 있는데, 빠르게 뽑아서 화염차와 함께 저그의 앞마당 근처로 가서 숨어버리면, 상대의

탐지기를 강요할 수 있다. 제2멀에 땅거미지뢰를 미리 박아버리면, 감시군주가 나올 때 까지 저그는

제2멀을 먹지 못한다. 또, 다른 방법은 드랍을 이용하는 것인데, 저그 본진이나 앞마당에 한번 박혀버리면

저그는 꽤나 시간을 끌리게 된다. 땅거미지뢰 때문에 본진과 앞마당에 포촉, 가촉 수비는 이제 기본이

될 조짐이 보인다. 주 대상에게 125의 피해, 40의 방사피해를 주며 쉴드를 가진 유닛에는 160의 피해를 준다.

즉, 예언자가 땅거미지뢰에게 원샷원킬이 된다. 땅거미지뢰는 수비용으로도 탁월하며, 후반 공격을 갈 때에도

요소요소에 잘 박아두면, 뭉쳐다니는 적에게 큰 피해를 줄 수 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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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요청글 (2013-03-17 20:03:0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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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란, 플토도 1~2시간 내로 쓰겠음.
아이콘 프로게이머1 (2013-03-17 21:03: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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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생이 많으시군요 ^^ 추천드림 ㅋ
아이콘 요청글 (2013-03-17 21:42:2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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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ingyer_12//그건 맨 위에 써놨습니다만. 저도 압니다.
라일라코르 (2013-03-17 23:22: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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불사조 기본 사거리+1 적용된거맞죠?
아이콘 lqlql (2013-03-18 00:2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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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어쩐지 포자촉수 너무빨리나오더라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감사합니다
아이콘 악마의팬티 (2013-03-18 13:59: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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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포 인구수 4로 증가가 빠졌네영
아이콘 kxpbleed (2013-03-18 17:3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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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자촉수 데미지가 15(+15 생체)로 바뀌었습니다. 뮤탈 지못미
군심의저그 (2013-03-18 23:10: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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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www.playxp.com/sc2/tip/view.php?article_id=4370203

이것도 참고하시면 도움 될듯요는 내글
아이콘 닉넴쇼미더머니 (2013-03-20 01:08: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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굳굳
아이콘 이안스터커[P] (2014-08-04 17:33: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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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 한창 하느라 정리된걸 보고 싶었는데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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