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콜라는없나요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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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8-05-19 10:44:04 KST | 조회 | 4,785 |
제목 |
"Spawn What You Want" (LotV Multiplayer)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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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OTV Unit Tester Online', '유닛 교전 실험맵'
이미 많은 분들이 아시고 계실, 유명한 아케이드 맵들입니다.
그리고 오늘은 이들과 비슷하면서도 다른 'Spawn What You Want'(LotV Multiplayer)를 보여드리려 합니다.
위의 두 맵들은 '아케이드 지도'를 통해 제작자가 만들어놓은 특정 지형에서만 교전을 벌일 수 있지만,
'Spawn What You Want'(LotV Multiplayer)는 섬멸전의 '확장 모드'로 사용될 수 있기 때문에
일반 래더맵을 무대로 마음껏 써먹을 수 있습니다.
물론 상대적으로 난이도가 좀 더 있으며
북미-유럽에서나 쓸 수 있기 때문에(아시아 지역에 존재x)
지역을 옮겨야 한다는 단점이 존재하긴 합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일반 섬멸전 맵에서
혼자서도(!!!) 자유롭게 테스트를 할 수 있다는 장점은 너무나도 매력적입니다.
그래서 용기를 내어 상기한 모드를 소개해볼까 합니다.
먼저 북미나 유럽 지역으로 접속한 다음
사용자 지정 --> 섬멸전 --> (맵 선택) --> 게임 만들기(모드 적용)을 눌러주세요.
그 후에 우상단에 있는 검색란에다가 'spawn'을 쳐주시고(spawn what you want를 전부 다 쓰셔도 괜찮습니다)
Spawn What You Want(LotV Multiplayer)를 누르고 '대기실 만들기'를 클릭해주시면 됩니다.
위에 있는 Spawn What You Want(All Units)에 혹할 수도 있는데, 래더 유닛과는 다른 놈들이 튀어나오니(...)
되도록이면 LotV Multiplayer 버전으로 방을 만들어주세요.
그 후에 게임을 시작해주시고(혼자서 하든, 2명이서 하든 다 괜찮습니다),
1인이라면 시작하자마자 승리 표시가 뜨는데,
그거 무시하고(그냥 R눌러주시면 만사 OK) 진행해주시면 됩니다.
시작하시면 화면 상단에 이런게 뜰겁니다.
마침 운수 좋게도 이 모드에 대한 설명이 외국 사이트에 있었습니다.
그러니 그걸 그대로 가져오기만 하면 될 터인데...
출처 : http://www.rainer-juergensen.de/index.php?show=spawn
Spawn What You Want ist eine Einheiten Test und Balance Map. Hast du dich immer schon gefragt, was wäre, wenn Marauder 5 Hitpoints mehr hätten? Hier kannst du dies Ausprobieren. Alle Einheiten und Upgrades aus der Kampagne und dem Mutliplayer sind vorhanden. Es gibt eine Arcade Version für StarCraft® II Wings of Liberty™ und eine für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Außerdem gibt es zwei erweiterungs Mods.
Die verschiedenen Funktionen dieser Map sind in verschiedene Interfaces aufgeteilt, welche hier Stück für Stück erklärt werden.
(이하생략)
뭔 소린지...
문제는 그게 독일어(...)라는 것이었죠.
그 동안 아무도 이걸 소개하지 않았던 데에는, 이런 이유가 있었습니다.
하여간 구글의 힘을 빌리고 그걸 또 다듬고 뜯어고친 끝에
그럭저럭 볼만한 문장으로 바꾸는데 성공했습니다.
이렇게 번역한 것들은 [번역]이라고 표시할 것입니다.
물론 원문 역시 '간단한 소개글' 정도에 그치기 때문에
설명을 통해 이런 저런 부분에서 보완을 많이 해놓을 생각입니다.
[번역]
‘Spawn What You Want’는 유닛과 밸런스를 테스트 할 수 있는 모드입니다.
불곰의 체력이 5만큼 더해지면 어떻게 될지 궁금하지 않으셨나요?
여기서 이런 궁금증을 해결할 수 있습니다.
캠페인과 멀티플레이어의 모든 유닛과 업그레이드가 가능합니다.
StarCraft® II Wings of Liberty ™ 및 StarCraft® II Heart of the Swarm ™ 을 위한 아케이드 버전이 있습니다.
또한 두 가지 확장 모드가 있습니다.
이 모드의 다양한 기능은 여러 인터페이스로 나뉘어 있으며, 여기서 하나씩 설명하겠습니다.
1-1. Player (Alliances)
[번역]
“플레이어(Player) UI”는 플레이어 특성을 변경하고 플레이어 간의 관계를 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최대 공급 제한을 200 이상으로 설정하고, 광물과 베스핀 가스 수치를 늘리고,
다른 테스트 유닛을 가진 두 번째 플레이어를 만들고
공유 제어(Shared Control)로 양측을 제어하십시요.
이것은 UI가 제공하는 몇 가지 가능성입니다.
[설명]
좌상단 끝에 존재하는 'Player' UI에 대한 설명입니다.
먼저 'Player'를 누르면 'Alliances'(동맹)과 'Properties'(특성)에 대해 변화를 줄 수 있게 됩니다.
먼저 'Alliances'를 클릭하면 위와 같은 화면이 뜹니다.
여기서 플레이어 간의 관계를 설정할 수 있는데,
처음에는 (중립) (중립)으로 되어 있으니
원하는대로 바꿔 주시길 바랍니다.
(위와 같이 1, 2번 관계를 설정하는게 편하긴 합니다)
세력 선택이 끝나고 나면 세부 조항을 건드리게 되는데,
그 중에서 중요한 몇 가지를 설명하겠습니다.
① Non-Agression : 적대하지 않음
적으로 인식하고 공격하는 지의 여부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체크박스를 클릭하면 적대 행위를 하지 않고, 해제하면 적 유닛으로 인식하여 공격합니다.
② Shared Vision : 시야 공유
상대편 유닛이나 건물을 볼 수 있는 유용한 요소입니다.
③ Shared Control : 컨트롤 공유
다른 세력의 개체를 컨트롤 할 수 있게 됩니다.
④ Resource Spending : 자원 사용 가능
상대편이 자원을 쓰는 행위(건물을 짓는다던가 유닛을 찍는다던가)를 할 수 있게 됩니다.
⑤ Resource Trading :자원 교환 가능
상호 간에 자원을 교환할 수 있습니다.
혼자 할때는 쓸일이 없을 겁니다.
그 외에 Pushable(아군처럼 밀려날 수 있는가), Shared Power(수정탑,분광기의 동력장 공유) 등이 있는데
특별한 이유가 없다면 눌러 줄 이유가 없습니다.
단순 설명만으로는 이해가 잘 가지 않을테니 활용할 만한 예시를 들어보겠습니다.
(1) 전진류를 구사하고 싶은 테란을 위한 장면입니다.
상대에게 들키지 않으면서 동선도 짧은 최적의 장소를 찾고 싶은데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위의 2,3,4번을 모두 체크해주시고
2팀(혹은 다른 적팀)에 속해 있는 건설로봇이 원하는 장소에다가 전진 건물을 짓도록 명령하세요.
그리고 건설로봇이 건물을 짓기 전에
2번의 시야 공유를 해제시킨 다음
본인의 탐사정을 적진으로 정찰보내주세요.
그러면 위와 같이 탐사정이 전진 기지를 발견할 수 있는지 아닌지를
간접적인 방식으로 알아낼 수 있게 됩니다.
(2) 해병 러쉬가 올때 방어하는 법을 익히고 싶은 토스입니다.
혼자서 이걸 연습할수도 없고,
그렇다고 아케이드 맵들은 섬멸전 맵들과 달라서 진짜 연습이 안되는것 같고,
어떻게 하는게 좋을까요?
2,3번(시야공유, 컨트롤공유)을 눌러주시고,
2 세력으로 해병을 다수 생산한 다음
본인 것(1팀)으로도 일정한 토스 병력을 만들어줍니다.
그 후에 먼 곳에서 해병을 어택땅 찍어놓고
2,3번을 모두 해제한다음
본인 병력으로 적절히 막는 연습을 하면 ok!
중간 중간 적 해병들도 컨트롤 하고 싶다면
굳이 3번을 해제하지 않고 그대로 두면 됩니다.
(3) 대군주가 안전하게 언덕 위에서 시야를 확보할 수 있는지 궁금한 저그입니다.
진짜 괜찮은 장소인지 혼자서 알아보고 싶은데, 방법이 없을까요?
2,3번 체크해주시고 적 대군주를 언덕 위에 올려놓으세요.
그 다음에 2번(시야 공유)를 해제하고 아군 추적자(혹은 다른 유닛도 다 괜찮음)를 언덕 근처에서 와리가리하면
안전한지 아닌지 확실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역으로 대군주를 내 것으로 만들고, 토스를 상대편으로 넘겨서 하는 방식도 있습니다.
2,3번 체크된 상태에서 주요 언덕에 대군주를 둔 다음, 상대편 분광기를 아군 진영으로 무빙찍어놓고
2번(시야 공유)를 취소하면 대군주가 제 위치에서 그걸 확인할 수 있는지 테스트하는 셈입니다.
이외에도 수많은 방법으로 응용하는게 가능합니다.
그것도 솔플로 말이지요.
1-2. Player(Properties)
Properties(특성)에서는 자원,보급,경험치 등등을 건들 수 있습니다.
먼저 세력을 선택하시고 나면,
필드가 엄청나게 많이 존재해서 헷갈리실텐데
굳이 다 확인할 필요는 없습니다.
① Mineral Cost Ignored : 광물 비용 무시
광물 없이도 유닛이나 건물을 찍을 수 있게 됩니다.
② Vespene Cost Ignored : 베스핀 가스 비용 무시
가스 없이도 유닛이나 건물을 만들 수 있게 됩니다.
③ Supply Usage Ignored : 인구 사용 무시
인구수랑 관계 없이 써먹을 수 있게 됩니다.
그 외에도 'Minerals', 'Vespene' 등에 숫자를 기입하면
그만큼 보유 자원량이 늘어나게 됩니다.
2. Spawn Unit
[번역]
Spawn UI는 모든 유닛을 제공합니다.
물음표가 있거나 금속 하트가 있는 아이콘은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일반적으로 잘 작동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위로 마우스를 가져 가면 이름이 표시됩니다.
"검색(Search)"란은 이름으로 유닛을 검색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유닛의 경우, 이를 지원하는 서브 유닛이 많기 때문에, 예상보다 많은 검색 결과가 나올 수 있습니다.
생성 할 단위 수는 "수치(Count)"란을 통해 제어 할 수 있습니다.
유닛을 받는 플레이어는 “플레이어(Player)”란에 있습니다.
이 공간이 비어 있으면 현재 사용자에 대한 개체가 만들어집니다.
개체가 생성되는 위치는 다음과 같이 “위치(Position)란” : ‘X-좌표 공간 Y-좌표’ 로 입력할 수 있습니다.
여기에 값을 넣지 않으면, 화면 중간에 개체가 만들어집니다.
[설명]
3종족 유닛/건물을 모두 찍어낼 수 있는 효율적인 도구입니다.
각기 다른 세력권에 병력들을 배분할 수 있기 때문에
테스트를 편리하게 해나갈수 있습니다.
① 검색(Search)란
영어 이름을 쳐서 유닛/건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따로 색인을 만들어서 제공할 예정입니다.
② 희미한 화살표 표식
이전/다음 장의 아이콘들을 넘겨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수치(Count)
생성할 단위수를 결정할 수 있습니다.
④ 플레이어(Player)
유닛/건물을 받을 플레이어를 설정합니다.
⑤ 마우스 포인터 아이콘
유닛/건물을 마우스로 직접 찍어서 만들어냅니다.
그리고 5번째를 누르게 되면
이런게 화면 좌측에 뜨게 됩니다.
일단 Facing은 유닛이 마주보는 각도를 바꿔주는건데
아주아주 섬세한 분들이 아니라면,
그닥 쓸모가 없는 편입니다.
중요한건 'Name Filter'인데
거기다가 명칭을 적고 유닛을 화면에다가 직접 찍어낼 수 있게 됩니다.
이런 식으로 말입니다.
3. Upgrade UI
[번역]
“업그레이드(Upgrade) UI”에는 모든 업그레이드가 있습니다.
일반 게임에서 사용할 수 없는 일부 업그레이드도 존재합니다.
화살표 2개로 된 표식을 눌러서, 업그레이드를 스크롤 할 수 있습니다.
검색 창을 사용하여 업그레이드를 이름으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업그레이드 레벨을 추가하고 싶다면, 업그레이드의 더하기 버튼을 클릭하거나 마이너스 버튼으로 빼면 됩니다.
대개의 경우 최대 레벨은 1로 제한됩니다.
[설명]
업그레이드를 자유롭게 찍을 수 있습니다.
지금은 사라지고 없는 것들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관심없으면 그냥 지나가면 됩니다)
참고로 공3업까지 활성화시키려면 그전에 공1업, 공2업을 차례대로 활성화시켜야 합니다.
①검색란
영어 이름을 쳐서 특정 업그레이드를 찾을 수 있습니다.
②희미한 화살표 표식
이전/다음 장의 아이콘들을 넘겨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 (+) (-)
업그레이드를 활성화/비활성화 시킬 수 있습니다.
4. Info.
1~3챕터까지는 필수적으로 알아야 할 부분,
4챕터는 알면 좋은 부분
그리고 5챕터부터는 몰라도 좋은 부분입니다.
그러니 4챕터의 명령어도 한번쯤 확인하시는게 좋습니다.
다른건 몰라도 굵은 글씨로 해둔 부분만은 꼭 기억해주세요.
참고로 명령어 칠때 껍데기의 [] 부분은 버려주세요.
[번역]
-spawn [number] [유닛 이름] [player]
플레이어 [플레이어]의 [유닛 이름]의 [번호]를 화면 가운데에 소환합니다.
[설명]
Ex) -spawn 1 adept 3
사도 1기를 플레이어 3의 것으로 화면 가운데에 소환
하이픈(-)을 맨 앞에다가 넣는걸 빼먹지 마세요!
[번역]
-mod [상태] [값]
선택한 모든 유닛에 대해 [상태] 값을 [값]으로 설정합니다.
[상태] 입력란(필드)에 넣을 수 있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energy = 마나(에너지) 값을 설정합니다.
energy % = 마나(에너지) 값을 최대 마나(에너지) 값의 백분율로 설정합니다.
maxenergy = 최대 마나(에너지) 값을 설정합니다.
life = 수명 값을 설정합니다.
life % = 수명 값을 최대 수명 값의 백분율로 설정합니다.
maxlife = 최대 수명 값을 설정합니다.
shield = 보호막(쉴드) 값을 설정합니다.
shield % = 보호막(쉴드) 값을 최대 보호막(쉴드) 값의 백분율로 설정합니다.
maxshield = 최대 보호막(쉴드) 값 설정
-min [값]
미네랄 공급을 [값]으로 설정하십시오.
-ves [값]
베스핀 가스 공급을 [값]으로 설정하십시오.
-sup [값]
지정된 [값]으로 보급 제한을 설정합니다.
-color [빨강] [녹색] [파랑]
선택한 단위의 팀 색상을 지정된 값 (색상 0 - 100)으로 변경합니다.
-ink [빨강] [녹색] [파랑]
전체 단위의 색상을 지정합니다.
-kill
선택한 모든 유닛을 제거합니다.
- owner [플레이어]
선택한 유닛을 [플레이어]에게 건네줍니다.
-reset
모든 유닛을 제거합니다.
-search [유닛 이름] [del / mod / select / ping / count] [player] [number]
[player]의 [unit name]을 검색하고 최대 [number] 개를 사용하여 지정된 작업을 수행합니다.
del = 삭제
mod = 유닛 수정 UI(Unit Modify UI)에 첫 번째 유닛 로드
select = 선택 (가능한 경우)
ping = 유닛 위치에서 핑을 생성합니다(핑찍는거 말입니다).
count = 단위 수를 센다.
5. Modify Unit UI
[번역]
“Modify Unit UI(유닛 UI 수정)”에서는 사용자가 개별 단위를 정할 수 있습니다.
가능한 변경 사항은 체력(HP), 보호막(Shield), 에너지(Energy), 방어력(Armor) 및 이동 속도(Speed)입니다.
또한 버프와 행동 그리고 무기를 추가하거나 제거할 수 있습니다.
수치는 점으로 지정하는게 가능합니다.
토르(Thor)의 무기를 보유한 해병(Marine)? 문제 없습니다!
영구 은폐 수정탑(Pylon)? 역시 문제 없습니다!
이런 식으로 자신만의 테스트를 손쉽게 할 수 있습니다.
[설명]
여기서부터 슬슬 래더랑 거리가 멀어집니다.
기초적인 정보들(체력,보호막,이속 등등)을 바꿀 수 있으며
위의 노란 박스 안에 있는 것들은 심지어 체젠까지 만들어 냅니다.
유닛을 선택한다음 'Load Selected Unit'을 눌러서 마음대로 편집하고
그 후에 'Modify Unit'을 클릭하여 작업을 끝마치면 됩니다.
6. Data Editor
[번역]
데이터 편집기는 위와 같은 방식보다 복잡한 방법입니다.
물론 유닛 UI 수정(Modify Unit UI) 보다 훨씬 강력합니다.
업그레이드로 변경할 수 있는 모든 입력란(필드)은 자유롭게 편집 할 수 있습니다.
일부 입력란(필드)은 의미가 거의 없으며, 목적에 맞는 올바른 입력란(필드)를 찾으려면 연습이 조금 필요합니다.
빠르고 쉬운 방법을 찾는 사람들을 위한 것이 아닙니다.
그들에게는 유닛 UI 수정(Modify Unit UI)이 더 적합할 겁니다.
이 모듈은 아직 미완성 상태입니다.
구조에서 큰 부분을 차지하는 곳이 아직 지원되지 않습니다.
[설명]
세세한 부분까지 전부 건들 수 있습니다만, 일반 사용자라면 전혀 신경쓸 필요가 없습니다.
굳이 이상한거 건드려서 피보지말고, 조용히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7. Option
[설명]
설정에서 대부분 할 수 있는 것들이라, 굳이 필요하지 않은 부분입니다.
마음에 드는 요소가 있거나, F10->설정 누르기가 귀찮다면(...) 해봄직 합니다.
8. 마무리
글이 너무 길어지는 관계로
색인은 다른 글에 남기도록 하겠습니다.
제 주관적인 의견입니다만, 티어가 높을수록 이 모드의 효과를 톡톡히 볼듯 합니다.
그말인즉 다이아보다는 마스터가, 마스터보다는 평범한 그마가, 평범한 그마보다는 프로가
효율적으로 활용할 가능성이 높다는 겁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상대의 타이밍이나 병력 구성, 심시티 등등에 대한 지식을 더 정교하게 쏟아부을 수 있을테니까요.
그렇다고 낮은 티어 분들이 실망할 이유는 없습니다.
상대적으로 부족한 지식을 조합한다고 해도
실전같은 연습 경험을 쌓는 것은 굉장히 큰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혼자서 기본적인 심시티나 조합된 싸움을 '섬멸전 래더맵'에서 실전처럼 할 수 있다는건
이 모드의 가장 큰 장점이니까요.
글을 읽어주신 모든 분들께 고마움을 표하며, 좋은 결과 얻으시길 바라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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