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저들로부터 질문을 모아 개발진으로부터 답변을 받는 배틀넷 커뮤니티 매니져 Karune의 35번째 질문 답변 분량이 새롭게 올라왔습니다.
개발진과의 대화: 개발진은 저그에 알맞는 최고의 방어 메커니즘을 찾아내기 위해 열심히 작업하고 있습니다. 최신 빌드에서는 새로운 변화를 가지고 Sunken Colony와 Spore Colony가 돌아왔습니다. Sunken과 Spore Colony는 이제 땅에서 일어나 더 유리한 곳으로 기어갈 수 있게 됩니다. 추가로, 프로토스 위상포 Phase Cannon은 이제 더 이상 이동 기능이 없습니다.
저그에게 동적인 방어 건물을 준 것은 좀 더 옳은 일이라고 느껴집니다. 이 기술과 함께 대군주 Overlord의 크립 생성 기술을 이용, 이 방어 건물들을 최전선으로 끌어낼 수 있는 등 저그를 반영하는 더욱 많은 수의 공격적인 전략의 가능성을 열어주기 때문이지요. 더 나아가, 이 방어 건물들이 주변을 기어다니는 것을 보면 정말로 저그같다는 느낌을 받습니다. 이 저그 건물들이 이동하는 형태가 되면 더 적은 생명력을 가지고 공격에 더 취약해진다는 점 역시 언급할 가치가 있을 것 입니다.
게임 플레이 블로그: 몇 주간 제가 제일 못하는 종족인 테란 진영을 열심히 연습했습니다. 서너 차례 깨지면서 마침내 제 빌드 오더에 대해 이해하게 되자, 자기 진영으로 향하는 길목을 쉽게 막을 수 있다는 점이 스타크래프트 2의 테란에게 얼마나 커다란 이점인지 깨닫게 되었습니다.
현재, 대부분의 맵에서 테란 플레이어들은 상대가 정찰하기 이전부터 자신의 진영으로 향하는 입구 지점을 막을 수 있기에 상대에게 그 벽 뒤에서 테란 플레이어들이 뭘 하는지 알아낸다는 것은 거의 불가능에 가깝습니다. 테란 플레이어들은 소수의 해병 Marine과 SCV를 이용하여 초반의 공격 대부분을 막아낼 수 있습니다. 특히나 일반적으로 더 높은 지대의 시야적인 이점을 받을 수 있다는 점에서 말이죠.
블리자드에서 플레이하는 스탭들 사이에 인기가 있는 세 가지 옵션은:
1) 빠르게 밴쉬 Banshee 테크를 타는겁니다. 이는 매우 강력한 단일 대상 공격을 가지고 있으며, 은폐 Cloak 기술을 연구하여 사용할 수 있죠. 이 유닛은 상대가 대공 유닛과 더불어 은폐 감지 유닛를 가지고 있지 않다면 상대를 쉽게 유린할 수 있습니다.
2) 또한 빠르게 강습병 Reaper 테크를 탈 수도 있습니다. 이는 시야 확보 없이도 언덕을 넘나들 수 있으며, 경유닛 Light에게 추가적인 보너스 피해를 줄 수 있습니다. 이는 강습병은 상대의 자원줄에 빠르게 들어가 상대가 반격하기도 전에 놀라운 속도로 상대의 일꾼들을 몰살시킬 수 있다는 말입니다. 이는 여러분이 상대의 본진이 방어 건물들로 잘 방어되고 있는가의 여부를 정찰/스캔할 수 있는 경우 멋지게 활용될 수 있습니다. 그리고 혹시 강습병이 건물에게 강력한 피해를 줄 수 있는 지뢰를 던질 수 있다는 것을 말한 적이 있던가요? 네, 강습병이 충분히 많다면 부화장 Hatchery / Nexus를 완전히 날려버릴 수 있으며, 혹은 수정탑 Pylon이나 다른 테크의 건물들을 날려버리기 위해 전략적으로 사용할 수도 있습니다. 지뢰를 던진 이후엔 전투에서 이탈하여 다음 급습을 위해 지뢰의 쿨다운이 돌아오기를 기다리면 됩니다.
3) 만약 위에서 말한 것처럼 테란 플레이어가 틀어 박혀서 공격을 하지 않는다면, 상대가 택할 방법 중 하나는 위협이 없으니만큼 확장하여 더 많은 자원을 채취하려 할겁니다. 이 경우, 테란 플레이어는 상대 모르게 벽 너머에 숨어서 많은 수의 해병과 약탈자 Marauder를 만들어, 상대가 방어를 소홀히 할 때 밀어버릴 수 있습니다.
운 좋게도, 개발진은 밸런스를 완전히 장악하고 있습니다. 이를테면 무력기 Nullifier의 반중력 Anti Gravity와 같이 길목을 막고 있는 건물을 들어올릴 수 있거나 나이더스 관 Nydus Worm과 같이 테란 플레이어 모르게 그러한 방어를 지나갈 수 있는 새로운 기술들을 만들어냈지요. 차후 맵들에서는 길목을 좀 더 크게 만들어 정찰선 Probe이나 Drone등이 테란 플레이어의 초반 테크를 확인할 수 있는 약간의 가능성을 주게 될 것 같습니다.
1. 베인링 Baneling이 상대 대상에게 폭발할 때 주변의 아군 유닛들에게도 피해를 주나요?
아뇨, 현재 빌드에서 베인링은 폭발 범위에 있는 아군 유닛에게는 피해를 주지 않습니다. 이 광역 피해는 범위 안에 피해를 골고루 주기 때문에, 해당 지역에 있는 상대 유닛에게 똑같은 피해를 줍니다.
2. 나이더스 관 Nydus Worm이 감지되면, 이동 중에도 공격할 수 있나요?
감지 유닛 Detector를 전략적인 지점에 놓아 나이더스 관이 여러분의 기지에서 예상치 못하게 출현하는 것을 막을 것입니다.
3. 지상 유닛인 나이더스 관이 우주 공간을 사이로도 이동하나요?
네, 아직 이를 어떻게 표현할지는 잘 모르겠습니다. 우리가 만족할만한 시각적인 해법을 찾는다면 커뮤니티에 공개할 것입니다.
4. 저그 건물도 감염될 수 있나요, 만약 그렇다면 어떤 유닛이 나오나요?
저그 건물은 감염될 수 없습니다. 감염된 프로토스 건물에서는 감염된 해병 Infested Marine과 다른 역할을 할 감염된 프로토스 유닛들이 나올 것입니다.
5. 사용자가 커스터마이즈 가능한 쉐이더나 광원들과 같은 장식물 Doodad들이 있습니까?
네.
6. 33번째 Q&A에서 나온 첫 번째 스크린샷에서 모선 Mothership의 블랙홀 기술 같은 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블랙혹 기술은 사라졌다고 하던데요. 현재 빌드에서 이 기술이 다시 추가되었다는 말인가요?
예전에도 말씀드렸듯이, 이 유닛들의 많은 요소들은 언제나 변하고 있습니다. 현재 빌드에서는, 모선은 더 높은 생명력과 더 낮은 속도를 가진 지원 유닛이 되었습니다. 이제 차원 관문 Warpgate으로 변한 관문 Gateway는 이제 모선 쪽으로 바로 유닛들을 순간 이동시킬 수 있습니다. 순간 이동 메커니즘(예약 대기가 안 되는) 역시 예약 대기가 되던 기존의 관문에 비해 예약 대기가 안 됨으로 인해 유닛 생산 속도가 느려지는 점을 감안, 약간 조정이 이루어졌습니다. 다른 말로, 순간 이동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관문에서의 유닛 생산 시간보다 더 짧습니다.
더 나아가, 모선은 이제 그 아래에 있는 기사단과 같은 마법 유닛들에게 에너지를 전달하는 기술을 가지고 됩니다. 시간 폭탄 Time Bomb이나 블랙홀 기술은 삭제되었습니다.
7. 위상포가 아군의 수정탑 Pylon 주변에서도 다시 물리화돌 수 있습니까, 그리고 상대의 수정탑 부근에서도 가능한가요?
현재 빌드에서 위상포 Phase Cannon은 더 이상 움직이지 못합니다.
8. 타우렌 해병이 스타크래프트 2의 맵 에디터에 포함되나요?
네.
원문 출처 -
http://www.battle.net/forums/thread.aspx?fn=sc2-general&t=1015863&p=1post1015863
예전 Q&A는
http://www.sc2forum.kr 의 정보 게시판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