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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ail
작성일 2008-07-17 11:59:52 KST 조회 1,8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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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크래프트 2 개발진 Q&A 41

배틀넷 RTS 커뮤니티 매니저 Karune가 유저들의 질문을 받아 개발진에게서 답변을 받는 Q&A 41번째 분량이 올라왔습니다. 오랜만이라 그런지 분량이 꽤 많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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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과의 대화: 파리에서 월드와이드 인비테이셔널이 개최된 이후 많은 팬사이트와 게시판에서 새로운 베스핀 가스 메커닉에 대한 토론이 있었습니다. 요컨데 이는 스타크래프트 2에서 본진의 매크로 컨트롤에 영향을 주는 가장 큰 변화점으로, 스타크래프트 2의 리드 디자이너인 더스틴 브로더와 함께 이 새로운 게임 방식의 진척도와 더불어 이 새로운 게임 방식이 어떤 것을 목표로 디자인되었는지에 대해 들어볼 기회를 가질 수 있었습니다.

 

우선, 새로운 베스핀 가스 메커닉은 플레이어가 미네랄을 채취하느냐 가스를 채취하느냐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더욱 분리하기 위한 것입니다.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에서는 어떤 가스를 채취하건간에 가스 채취량은 직선적이었습니다. 대개 플레이어는 가스에 3~4명의 일꾼을 집어넣고, 가스가 바닥날 때까지 잊어버리곤 했습니다. 다른 측면에서, 미네랄은 채취 속도에 있어서 보다 더 지수적인 증가 양상을 보여주며 또한 다른 종족에 있어서 서로 다르게 작용했습니다. 저그는 보통 각각의 확장 기시에 적은 Drone을 투입하면서 더 빠르게 확장해나갔고 프로토스/테란은 더 많은 일꾼을 적은 숫자의 확장 기지에 투입해도 큰 병력을 유지할 수 있었습니다.

 

새로운 베스핀 가스 메커닉이 돌아가는 방식

 

새로운 베스핀 가스 메커닉이 적용된 스타크래프트 2에서 각각의 시작 지점에서 플레이어들은 2개의 가스 간헐천을 가지게 됩니다. 이 간헐천들은 X만큼의 가스로 시작하고 (현재는 600이며 밸런스에 따라 바뀜) 어떤 시점에도 플레이어들은 X만큼의 미네랄을 투입하여 (현재는 100이며 밸런스에 따라 바뀜) 간헐천에 추가적인 가스를 얻을 수 있습니다. 각각의 추가적인 가스 확보에서 해당 간헐천에 X만큼의 가스가 추가되며 (현재는 600이며 밸런스에 따라 바뀜) 45초 동안 가스 채취가 중단되게 됩니다. 간헐천이 고갈되어도 일꾼들은 한번에 2씩의 느린 속도로 가스를 채취할 수 있습니다 (밸런스에 따라 바뀜).

 

새로운 베스핀 가스 메커닉이 어떤 영향을 주는가

 

새로운 가스 메커닉에 의해 플레이어들은 각자의 정제소를 어떻게 만들고 유지하는가에 따라 더 넓은 범위의 전략을 구사할 수 있게 되며 또한 가스를 가장 효율적인 속도로 채취할 수 있도록 추가적으로 주의를 기울여야 합니다. 생산의 관점에서 볼 때, 플레이어는 이제 1단계 유닛에서 더 오래 머물 것인가, 혹은 한개의 간헐천을 통해 균형있게 나갈 것인가, 아니면 가스 채취에 집중하여 빠르게 테크를 타서 더 높은 단계의 유닛들에 투자할 것인가를 결정해야 합니다. 추가적으로, 가스를 추가하기 위해서는 미네랄을 투자해야하므로 이제 미네랄와 가스 사이의 관계에 새로운 깊이가 추가되었습니다. 플레이어가 가스에 얼마나 투자하느냐는 굳이 게임 전반에 걸쳐 일관적일 필요는 없으며 현재 플레이어가 어떤 유닛을 대규모로 뽑아내느냐에 따라 달라질 것입니다. 정찰 역시 새로운 깊이가 추가되었는데, 가스 채취 스타일을 보면 해당 플레이어가 높은 단계의 비싼 미네랄 유닛 (암흑 기사단 Dark Templar와 같은) 테크를 타느냐 혹은 비싼 가스 유닛 (고위 기사단 High Templar) 테크를 타느냐 등을 추측할 수 있게 됩니다.

 

전반적으로, 플레이어들은 특정 전략을 프로의 수준으로 수행하기 위해서 적합한 건물을 짓게 되며 자원 역시 특정한 방식에 따라 채취하게 될 것입니다. 새로운 게임 방식이 단순히 가스 채취를 더 흥미롭게 만드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스타크래프트 2에서 최고 수준의 플레이를 위한 필요한 매크로 컨트롤 스킬 정도를 상승시키면서도 중간 단계의 플레이어들이 이런 발전된 테크닉을 굳이 쓰지 않아도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도록 만드는 것이 개발진의 희망입니다.

 


---StarCraft II Q&A Batch 41---

 

1. 타락자 Corruptor의 공격이 정확히 어떻게 동작하는겁니까? 특정 횟수만큼 쌓이면 효과를 발휘하는 쌓이는 약화 효과 Debuff의 형태인가요? 그렇다면 약화 효과가 사라질 수도 있습니까? 소수의 타락자를 이용하여 몇 분간의 치고 빠지기 전략을 통해 전투순양함 Battlecruiser을 파괴하는 것도 가능합니까?

 

공격은 기술적으로는 약화 효과입니다만, 시간에 걸쳐서 꾸준히 피해를 주는 것은 아닙니다. 매번 타락자가 유닛을 공격할 때 몇 초 간의 약화 효과가 걸립니다. 만약 그 유닛이 그 몇 초 사이에 죽게 되면 타락하게 됩니다.

 


2. 현재 여왕 Queen이 건설하는 방어 건물의 능력과 건설 시간은 어떻게 됩니까?

 

틀린 점을 지적하자면, 저그 방어 건물은 이제 더 이상 여왕에 의해 건설되지 않습니다. 이제 그 대신 Drone이 건설하게 됩니다.

 

Spine Crawler:
- 지상만 공격함
- 생명력은 300 (이동 형태에선 100)
- 이동 속도는 2.25 (변형막 Creep 밖에선 1)
- 공격력은 20에 중장갑 유닛에게 +20
- 공격 범위는 7
- 공격 속도는 1.5초

 

Spore Crawler:
- 공중만 공격함
- 생명력은 300 (이동 형태에선 100)
- 이동 속도는 2.25 (변형막 Creep 밖에선 1)
- 공격력은 15
- 공격 범위는 7
- 공격 속도는 0.8608

 


3. 그 역할이 보다 더 방어적임에도 여왕은 굉장히 강력한 유닛으로 보입니다만, Karune가 말한 바에 따르면 미친 러쉬 전략에도 사용될 수 있다고 합니다. 뭐, 만약 나이더스 벌레 Nydus Worm이 여왕도 수송할 수 있다면 더욱 강력하겠죠. 상대의 변형막을 이용하여 상대를 아군 유닛과 방어 건물을 이용하여 압도해버리는 러쉬도 생각할 수 있겠죠. 고로 여기에 간단한 질문이 있습니다: 나이더스 벌레를 이용하여 다른 모든 유닛과 함께 여왕을 수송할 수 있습니까?

 

방어 건물은 나이더스 터널망에 들어갈 수 없습니다만, 여왕은 들어갈 수 있습니다. 그리고 여왕은 이제 더 이상 방어 건물을 짓지 않습니다.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와 유사하게 Drone이 방어 건물로 변신합니다.

 


4. 저그 Sunken Colony가 이동 형태가 되어 이동하면 상대 공격에 더 취약해지나요?

 

네, Spine과 Spore Crawler는 이동 형태에선 더 적은 생명력을 가집니다. 실제 생명력 수치는 밸런스 테스팅을 통해 결정될 것입니다.


5. 대부분의 경우 스타크래프트에서 유닛의 컨트롤은 재사용 대기 시간/사용 횟수가 있는 특수 기술(추적자 Stalker의 점멸 Blink, 불사조 Phoenix의 과부하 Overload 등)보다는 게임 동작 방식(드라군 댄스, 뮤탈리스크 뭉치기, 리버/셔틀 컨트롤 등)에 의해 만들어졌습니다.

 

스타2에서 이러한 특수 기술들의 분량은 블리자드를 걱정하게 만드는데, 이 것이 전반적인 게임 플레이에 어떻게 작용하나요?

 


플레이어들은 여전히 게임 동작 방식과 함께 특수 기술 둘 다에 의존하게 될 것입니다. 예를 들어,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와 같이 추적자는 용기병 Dragoon과 유사하게 댄스를 춥니다. 약탈자 Marauder 역시 유닛의 효과를 최대로 발휘하기 위해서 컨트롤에 크게 의존해야 하는 유닛인데, 약탈자의 감속 효과를 가지는 공격을 적절하게 써야 할 것입니다.

 

그럼에도 개발진은 스타크래프트 2에 유닛 데미지를 극대화할 수 있는, 진형적인 컨트롤을 더 많이 도입하고자 합니다. 거신 Colossus은 직선 범위에 공격을 하며, 해당 범위에 있는 적 유닛들은 전투에서 크게 고생을 하게 되겠죠.  자칼 Jackal을 다양한 각도에서 측면으로 파고 들게 만드는 것 역시 그 잠재력을 더욱 극대화시킬 것입니다.

 

전반적으로 우리는 플레이어들이 전장 위에서 영리한 전략을 만들어내고 참신한 작전을 만들어내는 게임 플레이 메커닉과 특수 기술 사이에 밸런스를 맞추고자 합니다.

 


6. 테란은 현재 병력의 기동성에 있어서 불이익을 받는 것으로 보이는데요, ('순간 이동'과 '나이더스 벌레'와 비교할 때) '낙하기'를 돌려준다거나 혹은 새로운 수송 수단을 도입할 계획은 없나요?

 

사실, 개발진은 테란이 꽤 기동성이 있다고 보고 있습니다. 첫 번째로 강습병 Reaper를 보죠. 이 유닛은 게임에서 가장 빠른 지상 유닛으로 시야 확보 없이도 지형을 가로 지를 수 있습니다. 추가로 Medivac Dropship은 모든 테란 지상 유닛에게 기동성을 확보해주죠. 수송선이 치유가 가능하게 됨에 따라 이 유닛은 테란 전략에 있어서 주요하게 되었고 그에 따라 플레이어가 수송선을 만들 동기가 오리지날 스타크래프트에 비해 더욱 거쳤습니다. 더군다나 바이킹 Viking은 버튼 하나의 클릭으로 지상 공중 모두의 지원이 가능하기에 테란 병력이 이동할 때 추가적인 기동성과 선택권을 제공합니다.

 

물론 테란이 기동성을 가지는 방식은 순간 이동과 나이더스 벌레와는 다릅니다만, 그럼에도 다른 종족에 비해 기동성이 덜하다고 볼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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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원문 - http://www.battle.net/forums/thread.aspx?fn=sc2-general&t=1567764&p=1&#post1567764

 

 예전 Q&A는 http://sc2forum.kr 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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