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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TaurosPKM.
작성일 2011-04-17 09:27:15 KST 조회 507
제목
프저전, 다른 발상으로 벨런스 잡기.

안녕하세요. 일단 제 글은 그저 "의견"일 뿐이니 큰 논쟁이 없길 바라구요,

전 북미 그랜드마스터 40위권 저그유저인데 저따위가 벨런스를 논할 자격이 있을지는 모르겠습니다만

허접한 의견한번 내보고 싶은 마음에 벨토게시판에 들렸습니다.

 

그럼 본론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사실 프저전의 가장 큰 문제는 역장이나 차관러쉬 보다도 200병력간의 전투에서 발생하는것 같습니다.

위 부분은 저그나 플토유저분들 모두 공감하시는 사항으로 알고 있으며, 많은 저그게이머들의 인터뷰에도 언급된바 있습니다.

 

 반면 4차관,다크,공허차관,로보차관,점멸자 등등의 올인은 알면 막을수 있는 전략들로

위 사항에 대해 징징대는것은 경험부족이며, 해당 전략들에 대해서는 벨런스에 불만이 없습니다.

 

 위 의견을 토대로 본다면 적어도 프저전에서 초반 까지는 벨런스에 지장이 문제가 없다고 할 수 있습니다.

초반에 벨런스를 붕괴할만한 "사기전략"이 없음에도 저그가 징징대는 요인이 있다면 역시 판짜기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저는 그 원인을 맘놓고 선햇을 가져갈수 없는 현 상황에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습니다.

 

 프저전의 가장큰 난제인 200병력간의 전투를 해결할 방법으로 아래의 의견들을 제시하고 싶습니다.

 

(1) 광자포의 너프

사실 저그들이 선포지 빌드를 상대로 선풀로 시작하는것은 빌드에서 지고 가는것이라고 생각됩니다.

선풀 자체가 빠른 저글링을 생산하여 상대의 몰래건물 시리즈나 전진 파일런을 미리 차단하고 정찰을 방지하는

효과가 있지만 스타1에서 9드론 선풀만큼의 효율은 떨어집니다.

 

 선저글링의 정찰방지가 효율이 적은 이유는 스타2 저그가 레어단계 이전에 실행할수있는 모든 올인이 광자포+파수기 혹은 지상군+파수기에 간단히 막히기 때문입니다. 스타1에서는 올인을 정찰못할경우 히드라웨이브 혹은 올인뮤탈등에 낭패를 보기 일수였습니다. 저그가 가난하게 출발했음에도 정찰을 막고 포토캐논이나 커세어에 자원을 소모하게 하면서 초반의 가난한 상황을 극복하곤 했습니다.

 

 그러나 스타2에서는 전작과는 달리 일꾼만으로는 감히 막기 버거운 파일론 입구막기 포토러쉬와 질럿푸쉬를 동반한 포토러쉬, 그리고 미네랄 뒤편에 파일론 길막 포토러쉬 등등 선풀을 가지않은 저그를 상대로 이길수 없는 상황까지 끌고 갈수 있는 강력한 광자포 덕분에 배를째야될 저그가 배를 째지 못하는 상황입니다.

 

 선풀로 시작한 저그가 방어적으로 진행하며 운영전으로 끌고가는 토스를 상대로 200 vs 200에서 다시 쏟아낼수 있는 200물량순환의 횃수는 2번남짓입니다.

 

 하지만 보통 역장+수호방패+점멸을 실수없이 구사하는 레이저 토스의 경우 200 vs 200싸움임에도 프로토스는 30남짓의 인구만 잃으며 대승을 거둘수 있습니다. (위 사항은 NASL,GSWL,GSL의 경기들과 각종 프로리플을 보면서 느낀 평균 통계입니다.제 경험만으로 징징대는것이 아닙니다.)

 

  200병력간의 전투 문제를 유닛 스펙 변화로 바꾸려 한다면 또다른 종족전에서 언벨런스가 발생할수 있습니다.

때문에 초반 판짜기에 지대한 영향을 미치는 광자포를 너프하여(건설시간 증가등의 방법으로) 저그가 좀더 자원을 확보할수 있게한다면 플토유닛의 스펙 하향 없이도 괜찮은 양상으로 진행될것 같습니다.

 

 

(2) 사용되지않는 것들에 대한 수정.

 

주로 사용되는 유닛에 대한 버프/너프 보다는 다양한 길을 제시해 주는것이 스타2의 미래에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므로 쓰이지 않는 것들에 대한 버프가 필요하다고 보는데요.

프저전에 쓰이지 않거나 혹은 쓰면서도 효율이 떨어지는 것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아드레날린 업그레이드

중반이후 고기방패로 전락하는 저글링의 마지막 보루였지만 하이브 테크의 아드업 저글링이 공1업 저글링에 관광당할 정도로 그 효율성에 대해 의문을 품게 만드는 업그레이드.

상향안 : 아드레날린 업글시 건물추뎀 (과도함없이 적당히만...) 적어도 건물킬러 저글링의 명성이라도 되찾아 기동전이라는 카드를 저그가 얻을수 있으면 좋겠네요. *테란분들은 건물 띄우거나 리페어 ㄱㄱ*

 

2. 땅굴

한때 흥했던 땅굴올인의 주인공이죠.그러나 조루체력으로 인해 상위권에선 절때 먹힐수 없는 전략이 되었고(시야밝히고 프로브 5기 붙이면 순삭...) 막대한 가스압박까지 겹쳐 섣불리 쓰기 힘든 애물단지 건물로 전락.

상향안 : 땅굴 건설시 소모되던 가스량 50혹은 100(무리수?) 감소. 곳곳에 터널 역활로라도 써진다면 200쌈에 발리고도 도움이 될듯하네요.

 

 

3.오염+변신수

오염 자체는 상당히 좋은 스킬입니다만 오버시어 한마리 만드는데 가스만 무려 100이나 듭니다.

바퀴 4마리 히드라 2마리를 더 뽑을수 있는 가스량이죠. 그런 오버시어를 다수 생산하여 오염저그를 시전하는것은 자살행위입니다. 그리고 변신수의 경우는 제대로 정찰에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정도로 효율성이구린스킬.

상향안 : 오버시어 가스량 50감소.(대세에 큰지장은 없을겁니다.그냥 저렴해진 정찰셔틀...)

상향안2 : 변신수를 스1 퀸의 페러사이트처럼 상대 유닛에 기생하도록 조정. 마나소모량은 증가.

 

 

몇가지 무리수도 있습니다만, 그저 의견일 뿐이니 타종족분들은 좋게좋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GLH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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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SinandShin (2011-04-17 09:31: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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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버시어 가스량 하향 이게 제일좋은거같음

땅꿀은 취소하거나 동시에 두곳에서 설치할수 있게만들어야 댐 ㅅㅂ
아이콘 케리건. (2011-04-17 09:47: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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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잘봤습니다 ㅋ 그마던 브레기던 글쓸 자격은 누구에게나 있는거죵 ㅋ
수준차가 있다하더라도 그마신데 너무 정중히 작성하신듯 합니다.
상향안도 굉장히 양심적으로 작성하신듯싶네요.
대부분 저그분들이 상향안으로 내놓았었던 것들인데요.
최강의 방어타워 캐논에 옵저버까지 싸지는 판에 저그는 포촉 가촉 따로놀고 감군도 비싸죠
감군 상향은 양심적으로 필요하다고 봅니다.
땅굴에 대한 상향안은 위쪽에 신님이 말씀해주신대로 취소나 동시다발적인 건설만
되어도 좋을듯 싶구요.
아드업링상향에 대한것은 워낙 많이 나온 상향안이고 하니 ㅎ
작성하시느라 수고많으셨습니다~
아이콘 케리건. (2011-04-17 09:4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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밸토에 글남기시고 복사하기 붙여넣기 하셔가지고 밸토로 되어있습니다!
요기는 저게! ㅋ
TaurosPKM. (2011-04-17 09:5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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헣... 벨토와 "동족"이자 "동반자"인 저그분들의 의견을 따로 듣고 싶었슴다...ㅠㅠㅠㅠㅠㅠㅠㅠ
아이콘 케리건. (2011-04-17 09:56: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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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에 써주신대로 안쓰이는 것들에 대한 '적절한 양심적인' 상향안인데
저그유저들은 반기를 들수없는거 같습니다ㅋ
대세에는 크게 변화는 없지만 저그플레이에 공통적으로 느끼실 '여유가 없다'는
부분은 해결될테니 좋은거 같네요.
결정은 블자가 하는거니 우리는 힘이 없지만 상상만으로 대리만족합니다.. ㅠㅠ
아이콘 맹덕어멈 (2011-04-17 10:01: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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맨처음 기본전투유닛이 프테는 후반가서도 강력히 쓰일수있지만 저글링은 현제 그렇지못하죠.

아드상향은 필수급
아이콘 초보토스 (2011-04-17 10:02: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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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가 파놓은 땅굴로 토스유닛들이 들어가길...
아이콘 케리건. (2011-04-17 10:06: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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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보토스 // 땅굴벌레 : 이날을 기다렸다.
귀차누 (2011-04-17 10:36: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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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감시군주 : 추적자여 나의 페러사이트를 받아라 !!!
추적자 : (점멸 후 감시군주를 일점사 하며) 잘왔어 그리고 잘가 헤헤.
감시군주 : (피폭하며) 꽥ㅠㅠ

감시군주 : 해병이여 나의 페러사이트를 받아라 !!!
해병 : (스팀팩을 쓰고 감시군주를 일점사하며) 잘왔어 그리고 잘가 헤헤.
감시군주 : (피폭하며) 꽥ㅠㅠ

감시군주 불쌍해 ㅠㅠ
사장님. (2011-04-17 12:18: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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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익후 그랜마 께서 밸런스를 논할 자격이 없긴요 =_=

저도 광자포가 너무 오버스펙이라고 생각해요 그에 반면 비교되는 가촉의 스펙과 빌드타임...

아주 예전에 광자포가 버프 된걸로 아는데 왜 버프 됐는지 참 의문이군요 그들에겐 심시티란

축복받을 선물까지 줘놓고선....

저도 초반~ 초중반까지는 밸런스 괜찮다고 생각하는데 종특상

저그가 울며 겨자먹기로 빌드 타는 바람에 빌드에서부터 지고 들어가는 안타까운 상황;;

인건 공감하구요


전 개인적으론 몇몇 유닛들도 중반~중후반 쯤 효용성때문에 몇몇가지 상향안 생각해본게

땅굴발톱 업글 가격조정, 히드라 발업 주되 조건은 감충둥지, 아드레날린은 20%->30% ,
땅굴벌레의 군락테크화하는 대신 가격은 저렴하게 바꾸고 땅굴벌레 박을 때 원하는 타이밍에
취소가능, 울레기가 무장갑으로 바뀌는 업글 추가와 울레기 빌드탐 소량감소, 무군도 빌드탐 소량감소, 감시군주의 가스 100->50 하는 대신에 미네랄을 100으로 조정하고
오염스킬 효과시간을 반으로 줄이되 공격기능 있는 건물에게도 효과가 적용되어
공격불가하게 적용 (가촉,포촉,광자포,벙커,터렛,행요) 등등..ㅋ 제시안 써본 적 있는데

님 의견보단 조금 더 징징댄 글이라고도 볼 수 있는 -_-;;
변신수의 패러사이트화 저도 공감하지만 블리자드가 자존심상 왠지 안 해줄 것 같네요
스1이랑 왠만해선 겹치는 부분 최소화 할려는 것 같아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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