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조낸피쉬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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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1-06-13 18:50:04 KST | 조회 | 841 |
제목 |
저그가 암울하다는게 개소리인 이유.tx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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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 – 다이아몬드 – 11월 11일 기준
프로토스 대 테란: 58.0%
프로토스 대 저그: 43.0%
테란 대 저그: 46.1%
이 데이터를 해석하기 위해서는 우선 몇가지 사실을 알고 가야 된다.
1. 11월 11일이란..
1) 오픈시즌 2에서 임재덕이 우승하기 이틀가량? 전으로 2병영 플레이, 해병 허리돌리기컨이 활성화가 된쯤이다. 역장은, 정확히는 모르겠다만 시즌2까지 뚜렷한 토스가 없었으니 화려한 역장 이런건 아직 활성화가 되지 않은 컨이라 봐도 될 것 같다.
2) 아직 마스터리그도 생기기 전으로 이 당시 다이아리그에 있었다는 건 지금의 그랜드마스터부터 다이아 중상위권까지를 의미한다고 봐도 될 것 같다.(당시 다이아가 지금 마스터리그처럼 극소수는 아님)
2. 이 이후의 밸런스 변화
웬만한 사람들도 다 아시다시피 테란은 이 이후부터 지금까지 타 종족에 비해서 하향되면 하향됐지 확실한 상향은 확실히 없었다.
토스는 지금 4차관 등의 칼질과 함께 몇몇 유닛의 근본적인 상향이 있었으며
저그는 딱히 모르겠다. 감염충이 확실히 변하긴 했는데 이건 종족전별로 상향인지 하향인지 따지기 힘들다고 생각되니 개인적인 판단을 자제하겠다.
3. 이 이후의 맵 변화
이건 누구든지 인정해야될 부분이다. GSL 맵 데이터만 봐도 알 수 있듯이
러쉬거리가 넓을수록 테란한테 안좋고, 짧을수록 테란한테 좋다. 이는 저 당시 맵이 쓰이던 시절 전쟁초원이라는 테란도 테테전하기 싫다고 끄는 정도까지 올라온 맵의 밸런스와 같은 2인용맵인 젤나가동굴에서의 승률을 확인해보면 될 것이다.
뭐.. 맵 바뀐건 다 알겠지만 많은 2인용맵이 사라졌고 4인용맵이 늘어났다.
러쉬거리가 멀어졌다는 거에 대해 뭐라할 사람은 아무도 없을 것이다.
4. 블리자드에서 저 당시 데이터를 발표하던 당시 같이 한 말
1) 5%가량의 오차가 있을 수 있는 데이터라고 하였고 따라서 밸런스가 55:45 이내에 존재하면 밸런스는 잘 맞는 편이다라고 보면 무방하다고 하였다. 이에 따라서
테 = 저
저 > 프
프 > 테
라는 저당시의 밸런스 결론이 나온다.
2) 저 당시 한국 전체의 데이터도 발표했으며, 저그의 승률이 제일 떨어졌다.
- 이를 통해 추론 가능한 사실
1. 상위권으로 가면 저그가 오히려 더 좋다는것까지는 판단의 섣부른 진행이라고 쳐도 최소한 지금 징징대는 것처럼 암울하진 않다.
2. 밸런스, 저그한테 좋아지면 좋아졌지 나빠진 건 별로 없다.
3. 저그는 타 종족에 비해 손이 많이 갈 종족이다. 어쩌면 테란이나 토스가 초보가 잡기 편한 종족일지도 모른다.
이를 통해 저징징들에게 하는 말
1. 우선 실력을 키워라. 저그가 고수의 종족이라는 건 기본적으로 손이 가장 많이 간다는 뜻이다.
2. 게임하는 사람이 고수만이 아닌 건 사실이다. 다만 초보까지 따지면서 밸런스 맞춰가면 고수쪽에선 존나 벌어진다. 이렇게 되면 블리쟈드는 지속적인 수입원인 프로들의 리그가 약해질 수 있고, 블쟈가 수입원을 포기해가면서까지 초보에서의 밸런스를 맞출 확률은 높진 않다고 본다.
예상 반박
1. 저 당시 하루의 승률로 밸런스를 판단해서 쓰겠나?
- 기준은 하루로, 다이아리그에서도 최소한 수천경기쯤은 나왔을 것 같은데 갑자기 저날 하루만 거짓말처럼 뽕빨고 이겼을 확률보단 저게 그래도 그 당시의 밸런스를 말해줄 확률이 더 높다고 본다.
2. 반년도 지난 데이턴데?
- 물론 저게 지금의 밸런스를 말하기에는 무리가 있다. 하지만 이 이후의 테란의 너프, 맵의 변화 등을 살펴볼 때 저그가 뜬금없이 테란의 새로운 스타일의 플레이가 나왔다고 해도 저그가 뜬금없이 존나 암울해졌을 확률은 적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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