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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osi
작성일 2011-12-19 00:21:49 KST 조회 667
제목
이상적인 패치안 완결.

필자가 스2를 배타부터 시작하여 6-7천여판하였고

나름 벨런스에 대해서 논할정도의 실력과 조율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몇차례 이상적인 패치 방안을 고뇌하였고

수차례의 수정및 보안을 거쳐

나름 만족(?)할만한 패치안이 나온거 같아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다.

일단 이패치안은 본인의 자의적인 판단하에서 임의적으로 결정하였기에

본인의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수정가능하며

자유로운 비판까지는 수용하겠다(비난 안된다 )


1.일단

현 벨런스에 대해서 판단컨대

테,프는 1.42패치 이후 오차범위내로 벨런스가 맞추어 졌다 판단하나

여러 유저들의 참고를 들어 양 종족은 +,- 가감방식으로 패치를 고려해보았으며


2.가장언벨런스로 보았던 종족전은 테vs저그 전으로 상당부분 저그에 유리하도록 테란 너프와 저그 버프를 단행하였다


3.다음으로 프vs저그 전 또한 다음으로 언벨런스로 판단컨대 이또한 저그의 프로 상대로의 버프안과 프토의 너프안을 고려하였다


4.결론적으로 테,프(오차범위내에서 수정)>저 상태의 벨런스 패치를 이번 이상적인 패치안 작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현 스2시스템을 수정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패치안을 강구 해보았다.


5.아래 하단부터 설명되는 패치안은 종족순(테,저,프)순서로 진행되는 패치방안과 그에대한 설명 및 이유등을

자세히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


테란.


행성요새; 수리 요구시간 25%증가(오버 스팩인데 무엇이 오버스팩이였냐 하면 저그의 경우 하이브 체제 유닛이 나오기 전에는 "손해없이" 행성요새를 깨는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현 테란일꾼의 수리능력이 4라고 생각한다면 행성요새는 고도의 과학의 결집체로 수리를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과 노동자의 숙련도가 필요하여

3정도의 수리능력을 보일수 있다고 판단하면된다)+차후 저그 바퀴업과 시너지효과로 더욱 저그가 행성요새를

깨기 쉽게 하였다


건물 부속건물 수왚시 연결에 걸리는 시간 5초 부여: 많은 의미를 내포한 패치안이다

이를통해 저그는 빠른 반응로 염차에 대한 대응여유 시간 증가와 아직도 많은 프로가 막기 어렵다는 1/1/1체제의

체제 구축의 시간을 늘림으로써 저,프 양 쪽에의 여유시간을 주는대 의의가 있는 너프 안이라 생각된다

이를통해 간접적인 은패밴시를 준비하는 시간이 증가됨은 당연하며 상당의 성과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저그.


히드라 무장갑 부여: 히드라 버프안에는 많은 유저가 참여하였지만

현실적으로 이속증가나 공속증가 와 같은 경우 히드라가 타이밍적으로 아주강한 부분이 내포하여

(병영,관문유닛을 씹어먹는 타이밍이있습니다)

이부분을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일회성 유닛이라는 타이틀은 벗어나지 못하지만 그래도 "죽기 전까지는" 뎀딜러 로써의 임무를 다하라는 의무를 주기위함이였다.

사실 이를 반영하게된 이유는 3가지 유닛때문인데 첫째로 탱크 둘째로 거신 셋째로 염차를 들수 있다

위 세 유닛은 상성이라지만 히드라를 히레기로 만드는 단골유닛이며

현 저그 상대로의 테란 메카닉 체제가 횡횡하는 이 순간에 탱커(바퀴)만 있고 딜러가 없는 저그한테

바드라 라는 카드를 사용가능 하도록 하는대 의의가 있는 패치안이라고 평가된다


바퀴 산성액 업글 부여(상대방어력-2효과3초부여)(하이브 체제): 가장 고뇌한 부분이였다.

바퀴의 문제가 무엇이냐?

일단 바퀴 단일 개체로 판단컨대 탱커로써 손색없는 유닛임은 당연하다.

그러나 후반에 되어서는 낮은 dps로 테란의 의료선체제에서는 살살녹으면서 상대를 죽이지 못하는 사태와

프로를 상대로는 수방효과에 따라 기스도 못내고 죽는사태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기초체력 상승이나 기초방어력 를 버프 하게되면 초반 저저전의 경우 저글링 체제는 지고 들어가는 사태와

저그이 8바퀴 올인러시가 너무 너프 받을것으로 생각하여 고위체제의 업글로 대처 하였다

바퀴 산성액은 미내랄 가스 소비 200/200 으로 바퀴굴에서 하이브 체제에서 업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바퀴는 산성액 공격시 상대 방어력의 -2효과를 3초간 부여받게 된다(중복불가)

산성액공격시에 효과는 나타나는것으로 직접공격모드에서는 이효과는 부여되지 않는다

왜 이런 제안을 두었으냐하면 산성액은 바퀴가 탱커로써의 역할을 버리지 않으면서 상대를 죽일수 있도록 함에

기본 체제를 유지하는게 첫번째며 수방효과에 대한 반대급부라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간접공격모션시 수방효과를 받지 않기때문에 간접공격시에도 산성액효과를 부여하면 상대 아래로 버로우 이동후 언버로우 공격이 너무 강해짐을 방지함에 의의가 있다.

또한 테란의 마린을 후반에 상대하기 편해지게 함과 행성요새및 건물 철거를 쉽게하였다

이를통해 테란의 경우 사용치 않은 건물방어력 증가를 좀더 활용할것으로 생각된다.


프로토스.


업글 비용 롤백.

포지더블과의 시너지로 거신체제가 너무 강해짐을 조금이라도 방지 해보자는데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수기 역장 유지시간 -1초 너프.

사실 이 너프는 저그전에 대한 생각으로 고려하였고 프프전의 경우 현 상태를 유지함이 좋다고 보였으나

일단 저프전 벨런스를 위해 너프 안을 내보았다.




비판과 추가해야 할부분을 댓글로 달아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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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유클레이스 (2011-12-19 00:24:2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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딴건 잘모르겠고 테란 스왚 5초 딜레이 뭔가 괜찮은거같음 5초가길면 3초라도 뭔가 바꾸면서 딜이 조금이라도 잇으면 좀 좋을거같음
아이콘 gosi (2011-12-19 00:24: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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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굿 다른 의견은?
아이콘 안천 (2011-12-19 00:27: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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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대 속성에 저격 면역을 붙여놔서 울레기가 저격에 순삭당하는 걸 방지
를 진짜 패치 하면 울트라 뭘로 잡냐 항의 들어올거 같으니 저격 피데미지 50% 감소
무군에도 거대를 붙이면 좋을 거 같음
아이콘 gosi (2011-12-19 00:28: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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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50%면 너무 약한데?;;
아이콘 유클레이스 (2011-12-19 00:29: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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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레기 는 걍 불곰 탱크로 잡아도 될꺼같은데..
아이콘 NewTurn (2011-12-19 00:31: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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의견은 좋은디 군심을 앞둔 지금 업글추가같은건 좀 비현실적
아이콘 안천 (2011-12-19 00:32: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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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30%.. 애초에 유령 한마리가 울트라 한 마리를 저격으로만 잡을 수 있다는 게 아이러니임
아이콘 안천 (2011-12-19 00:33: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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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아 울트라는 한 마리 아니구나 무군이 한 마리지..
아이콘 비트바이트 (2011-12-19 00:37: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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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령 저격 대미지를 낮췄으면 좋겠음 대미지 낮추고 방어무시이것만좀 수정해줘도 대미지 지금 45인대 30으로낮춰도 ..
아이콘 피타마루 (2011-12-19 00:51: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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별 의미없을거같지만 거대한태는 방업 적용되나고 하면 나쁘지 않을거같은데..
아이콘 AkaHana (2011-12-19 01:06: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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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트라 충돌크기 좀 줄여주고 점막 바깥 이속 약간 손보고.....
기본뎀 좀 높여주면 괜찮지 싶은데요.
지금 울트라 경장갑 데미지는 너무 약한듯.
명색이 300/200 에 저그 최종테크 유닛인데...
지상 공중 공격 다하는 토르랑 비교하면 너무 안습하네요.
틸트 (2011-12-19 01:30: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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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히드라 무장갑 화는 아무짝에도 쓸모가 없어요. 경장갑이라 탱크 추뎀은 원래 안받고 거신은 추뎀이 없고, 염차나 카운터긴 한데 지옥차가 히드라보다 먼저뜨고, 딱히 테란유닛중에 히드라가 카운터다 싶은 유닛은 없기때문에 히드라 고집할 이유도 없죠
틸트 (2011-12-19 01:32: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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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맹독충으로 히드라를 정리하지 못하게 됨으로써 저그전 히드라 상향인데 히드라 상향 의미는 잘 모르겠구요. 바퀴가 병신인 이유는 공속으로 인한 딜로스, 사거리 장애인인 점입니다. 산성액 업그레이드 해봐야 방2깎아 주셔봐야 공1업이랑 다를게 없고, 바퀴가 실상 가장 약해지는 역장에 털리거나, 거신에 털리거나, 점추에 털리는 상황에 저런거 업글해서 전황을 뒤집기 힘들다고 보네요. 의료선 해병에 좀 세려나? 바퀴 dps가 8조금 넘는데 데미지는 16이에요. 2초에 한번씩 뱉는다는건데 저런공격횟수가 의미있는 버프 해주기 빡세죠..
틸트 (2011-12-19 01:33: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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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히려 저그는 다른 빨-을 못받는다는게 약점인거 같구요.(일벌레 째는것만 빼면 다븅신) 화염차의 강세, 인구 200의 개구림성, 유닛 자체의 병신성이 흠이죠
틸트 (2011-12-19 01:35: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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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히나 특정 상황에서 사기 스런 상황을 보이는 유닛들이 있는 테란 토스와 달리(자리잡은 땅크, 뮤탈없을때 의료선, 디텍팅 없는 본진에 깜짝앰기, 공2업 막된 점추, 6기 이상 거신 어느정도 확보된 스카이토스-) 거의 물량-만이 사기로 보인다는점 역시 개븅신이라 할수 있으며 디펜스에 대해서도 상당한 븅신성이 보이죠.
틸트 (2011-12-19 01:36: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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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저그가 사기 같다고 하는거 보면 전에 왕창째고 그거 갑자기 병력으로 부왘부왘 환산한게 끝임
아이콘 pat (2011-12-19 08:02: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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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방어력떨구는건 상당히 좋아보이는데;;
저글링 같은걸로 해병패도 3/3업끼리 싸우면 해병 방어력 1이고 저글링 공격력 8되서 7씩 드가는게 아닌가여..
아이콘 공생충 (2012-01-07 01:58: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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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방어력떨구는건 바링으로 메카닉막기에 상당한 도움이 될것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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