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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gosi
작성일 2012-01-20 22:44:03 KST 조회 487
제목
이상적인 패치안 완결(끌어올림)

필자가 스2를 배타부터 시작하여 6-7천여판하였고

나름 벨런스에 대해서 논할정도의 실력과 조율능력이 있다고 판단하여

몇차례 이상적인 패치 방안을 고뇌하였고

수차례의 수정및 보안을 거쳐

나름 만족(?)할만한 패치안이 나온거 같아

이렇게 글을 남기게 되었다.

일단 이패치안은 본인의 자의적인 판단하에서 임의적으로 결정하였기에

본인의 마음이 바뀌면 언제든지 수정가능하며

자유로운 비판까지는 수용하겠다(비난 안된다 )


1.일단

현 벨런스에 대해서 판단컨대

테,프는 1.42패치 이후 오차범위내로 벨런스가 맞추어 졌다 판단하나

여러 유저들의 참고를 들어 양 종족은 +,- 가감방식으로 패치를 고려해보았으며


2.가장언벨런스로 보았던 종족전은 테vs저그 전으로 상당부분 저그에 유리하도록 테란 너프와 저그 버프를 단행하였다


3.다음으로 프vs저그 전 또한 다음으로 언벨런스로 판단컨대 이또한 저그의 프로 상대로의 버프안과 프토의 너프안을 고려하였다


4.결론적으로 테,프(오차범위내에서 수정)>저 상태의 벨런스 패치를 이번 이상적인 패치안 작성에 주안점을 두었으며 현 스2시스템을 수정하지 않는 범위내에서 패치안을 강구 해보았다.


5.아래 하단부터 설명되는 패치안은 종족순(테,저,프)순서로 진행되는 패치방안과 그에대한 설명 및 이유등을

자세히 소개하는 방식으로 진행하겠다.


테란.


행성요새; 수리 요구시간 25%증가(오버 스팩인데 무엇이 오버스팩이였냐 하면 저그의 경우 하이브 체제 유닛이 나오기 전에는 "손해없이" 행성요새를 깨는것이 거의 불가능하다고 판단되었다. 현 테란일꾼의 수리능력이 4라고 생각한다면 행성요새는 고도의 과학의 결집체로 수리를 위해서는 고도의 기술력과 노동자의 숙련도가 필요하여

3정도의 수리능력을 보일수 있다고 판단하면된다)+차후 저그 바퀴업과 시너지효과로 더욱 저그가 행성요새를

깨기 쉽게 하였다


건물 부속건물 수왚시 연결에 걸리는 시간 5초 부여: 많은 의미를 내포한 패치안이다

이를통해 저그는 빠른 반응로 염차에 대한 대응여유 시간 증가와 아직도 많은 프로가 막기 어렵다는 1/1/1체제의

체제 구축의 시간을 늘림으로써 저,프 양 쪽에의 여유시간을 주는대 의의가 있는 너프 안이라 생각된다

이를통해 간접적인 은패밴시를 준비하는 시간이 증가됨은 당연하며 상당의 성과의 있을것으로 판단된다.


저그.


히드라 무장갑 부여: 히드라 버프안에는 많은 유저가 참여하였지만

현실적으로 이속증가나 공속증가 와 같은 경우 히드라가 타이밍적으로 아주강한 부분이 내포하여

(병영,관문유닛을 씹어먹는 타이밍이있습니다)

이부분을 반영하기에는 무리가 있다고 생각되었다.

따라서 일회성 유닛이라는 타이틀은 벗어나지 못하지만 그래도 "죽기 전까지는" 뎀딜러 로써의 임무를 다하라는 의무를 주기위함이였다.

사실 이를 반영하게된 이유는 3가지 유닛때문인데 첫째로 탱크 둘째로 거신 셋째로 염차를 들수 있다

위 세 유닛은 상성이라지만 히드라를 히레기로 만드는 단골유닛이며

현 저그 상대로의 테란 메카닉 체제가 횡횡하는 이 순간에 탱커(바퀴)만 있고 딜러가 없는 저그한테

바드라 라는 카드를 사용가능 하도록 하는대 의의가 있는 패치안이라고 평가된다


바퀴 산성액 업글 부여(상대방어력-2효과3초부여)(하이브 체제): 가장 고뇌한 부분이였다.

바퀴의 문제가 무엇이냐?

일단 바퀴 단일 개체로 판단컨대 탱커로써 손색없는 유닛임은 당연하다.

그러나 후반에 되어서는 낮은 dps로 테란의 의료선체제에서는 살살녹으면서 상대를 죽이지 못하는 사태와

프로를 상대로는 수방효과에 따라 기스도 못내고 죽는사태가 빈번하게 일어난다

하지만 기초체력 상승이나 기초방어력 를 버프 하게되면 초반 저저전의 경우 저글링 체제는 지고 들어가는 사태와

저그이 8바퀴 올인러시가 너무 너프 받을것으로 생각하여 고위체제의 업글로 대처 하였다

바퀴 산성액은 미내랄 가스 소비 200/200 으로 바퀴굴에서 하이브 체제에서 업글 가능하며

이를 통해 바퀴는 산성액 공격시 상대 방어력의 -2효과를 3초간 부여받게 된다(중복불가)

산성액공격시에 효과는 나타나는것으로 직접공격모드에서는 이효과는 부여되지 않는다

왜 이런 제안을 두었으냐하면 산성액은 바퀴가 탱커로써의 역할을 버리지 않으면서 상대를 죽일수 있도록 함에

기본 체제를 유지하는게 첫번째며 수방효과에 대한 반대급부라는 목표가 있기 때문에 간접공격모션시 수방효과를 받지 않기때문에 간접공격시에도 산성액효과를 부여하면 상대 아래로 버로우 이동후 언버로우 공격이 너무 강해짐을 방지함에 의의가 있다.

또한 테란의 마린을 후반에 상대하기 편해지게 함과 행성요새및 건물 철거를 쉽게하였다

이를통해 테란의 경우 사용치 않은 건물방어력 증가를 좀더 활용할것으로 생각된다.


프로토스.


업글 비용 롤백.

포지더블과의 시너지로 거신체제가 너무 강해짐을 조금이라도 방지 해보자는데에 의미를 가지고 있다.


파수기 역장 유지시간 -1초 너프.

사실 이 너프는 저그전에 대한 생각으로 고려하였고 프프전의 경우 현 상태를 유지함이 좋다고 보였으나

일단 저프전 벨런스를 위해 너프 안을 내보았다.


차관소환 인구수 막혔을시 쿨중지

 선생산 후소환방식의 차관은 인구수와 자원없이도 선생산으로 인해

200대200싸움에서 어느 타종족보다 높은 회전력을 가능케 하므로 여유 인구수 만큼의 차관만 쿨이 돌도록

수정하였다.




비판과 추가해야 할부분을 댓글로 달아주길 바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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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lol개글링 (2012-01-20 22:4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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굿이다
아이콘 뮤탈탈 (2012-01-20 23:11: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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닥추다 시1발
틸트 (2012-01-20 23:19:4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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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ㅡ 동조하는놈이나 글싼놈이나 당최 진짜 저번에 본거 고대로 적은거 같은데.

차관쿨 200시점에서 안돌아가게 해봐야 한타 어찌어찌 이기고 사실상 증폭빵빵 받아서 평소보다 15초 늦게 회전이 되는건 이득이겟으나

한타를 이길수 없다는 사실이 사기인거지 회전이 사기인게아님


역장 1초 1초가 아까운 스킬이 아니라는걸 모르는 리그를 떠나서 게임의 이해를 못하는 병신성이 짙은거

또한 바퀴가 방2를 까도 병신같은 dps 에는 큰 변화가 없고 애당초 바퀴가 뎀딜 쩌는새끼가 아니고 군집성 올라갈수록 애1자가 되는게 문제인 새키다

거기다 가장 끝내주는 병신소리는 히드라 무장갑 설인데 경장추뎀 가진 유닛이 불사조 맹독충 화염차 뿐인데, 히드라가 화염차가 뜨면 병신이라 안쓰이는게 아니라(사실 바독충만 섞어줘도 히드라 잡는 화염차 카운터는 되겟다) 그냥 히드라가 잘잡는 유닛이 없어서 안쓰는거다.

토스전은 뭐 시1발 경장추뎀이 불사조 밖에 없으니 히드라 무장 만드는게 의미가 거의 없고

저그전 같은경우 히드라에 대한 마땅한 카운터가 없으니 오히려 손해라 하겟다
틸트 (2012-01-20 23:20: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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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짜 게임 이해 조금도 못하면서 이런글 안싸질렀으면 좋겠다
틸트 (2012-01-20 23:21: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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순간순간 뭐가 사기로 보이는데, 그게 극심히 심하다~ 할때 너프를 먹이고자 하는 마음은 이해하는데 겜양상이 특정 종족에게 유리하게 흘러가는 이상황을 바꿀수 없다는걸 알아야함
아이콘 gosi (2012-01-20 23:24: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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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게임이해 조금도 못하면이라니 ㅋㅋㅋㅋ
지금 현 상황보단 이 패치가 훨씬 나은데???????
아이콘 gosi (2012-01-20 23:24: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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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 /
내가 게임이해조금도 못하면
님은 최소 그마급 이상이네요???
틸트 (2012-01-20 23:28:2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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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저게 해탱선+뮤링링 싸움에서 무슨 상향이 되죠? 5초스왑? 리페어? 이게끝?
틸트 (2012-01-20 23:29: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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더욱이 바드라같은경우 미친 의료선 견제를 못막는게 큰거지 한타싸움 못해서 구린거라 생각함?

겸해서 메카닉 한타 200 채워서 오는 테란은 저게 무슨 하향인가?
아이콘 gosi (2012-01-20 23:29: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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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 /
이게 끝이라니 ㅋㅋㅋ
대단하시다
님은 패치안 만들면 제가 만든것에 반에 반수준이라도 만들지 궁금하네요
틸트 (2012-01-20 23:30: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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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이거 한두달전에 본글 같은데 이거 뻔뻔하게 다시 올리시는건 무슨 마인드신가?

겸해서 역장 14초 되면 무슨 차이가 있지요? 토스가 초반 올인 막기 아주조금 힘들어지는거 빼면 한타에서 바퀴가 1초 부족해서 역장안에서 뒤진다고 생각함?
아이콘 gosi (2012-01-20 23:30:2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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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 /
바퀴 상향안보이시나???
틸트 (2012-01-20 23:30: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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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는 정치인 선거공약보고 그건 현재 정세와 맞지않는 잘못된 선거 공약이다 라고 하면 그 정치인이 너는 얼마나 잘세우길래 나한테 이런소릴해? 라고 하는게 맞다고 생각함?
아이콘 gosi (2012-01-20 23:33: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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틸트 /
님은 걍 인신공격이나 처하면서
제대로된 의견도 못내는게 잘하는것이라고 생각함?
정치참여를 성인으로 제한한것도 그때문이죠
아이콘 SinDaisy (2012-01-20 23:33: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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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00-7000판 하셧는데 다이아...ㅠㅠ
아이콘 gosi (2012-01-20 23:3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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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 뉴비인가봄 ㅋㅋ
내가왜 다야에 있는지 모르네
틸트 (2012-01-20 23:35:2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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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퀴 후반 보충은 훌륭한 생각인데 바퀴 공1업 더준거랑 다를게 없는 상황인데 저게 그렇게 좋은거임?

저상황되면 탱크도 나올만큼나오고, 토스도 조합갖출만큼 갖췄기떄문에, 바퀴 공이 쎄져도 주력으로 섞기 간당간당하고 애당초 바퀴가 타격을 많이 하는게 아닌새키라 골고루 방 2씩 까기는 존나 어렵다. 거기다 사거리까지 짧으니 실질적으로 디버프 거의 못한다고 보면됨. 게다가 테란같은경우 바퀴 주력이면 걍불곰섞으면 진짜 살살쳐녹고 수방때문에 바퀴가 딜을 못한다고 생각하면 진짜 문제있는거다. 바퀴가 수방에 약해서 문제인거가틈? 그리고 바퀴 상향하면 테란전 토스전 개선이 얼마나 될거라고 생각하시나?
틸트 (2012-01-20 23:36: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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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댁더러 예의를 갖추지 않은 댓글을 달고 당신에게 게임에 대한 이해를 못하고 싸지른 글같습니다. 라고 한게 인신공격인가? 내가 제대로된 의견을 안냈나? 내가 물음표 달은 부분만 혼자 답변을 해보셔도 이게 왜틀렸나 아실텐데
틸트 (2012-01-20 23:42:1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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행성요새; 수리 요구시간 25%증가- 이거해도 리페어 행요 손해 없이 꺨수있는지 없는지 다른분들한테 물어보시길 ㅎㅎ 맹덕 말고는 깰방법 없음

건물 부속건물 수왚시 연결에 걸리는 시간 5초 부여:유용한 패치긴 해도 다른 오밸적 부분과는 상관 없는 부분임. 염차 양산이 빠르다던가, 해병회전이 너무 자유자제라던가, 테란 유닛의 과잉스펙이라든가 이런 중요한점과는 상관 없음 애당초 5초 더쨀수있다는게 얼마나 큰패치인지 말이 안됨

히드라 무장갑 부여: 위에 적었으나 애당초 쓸모가 없음 히드라는 경장갑이고 경장추뎀을 주는 유닛은 불사조 맹독충 화염ㅊ ㅏ정도인데 얘내때문에 안쓴다는 사실을 직시하길 바람

바퀴 산성액 업글 부여(상대방어력-2효과3초부여)(하이브 체제:위에 말했듯이 바퀴는 후반 깡통이 문제인 새끼고, 공속과 사거리, 순삭전투를 볼때 이패치는 미미함

업글 비용 롤백.
딱히 왈가왈부하지 않음

파수기 역장 유지시간 -1초 너프.
역장에 저그가 털리는 그림은 본진입구가 막히거나 병력이 반토막 나서 썰리는 그림인데 저그가 역장친뒤 1초가 모자라서 썰리는게 아니라는 사실을 직시하시길!

차관소환 인구수 막혔을시 쿨중지

저프전 인구 200쌈에 대한 카운터를 내세운듯한데 저그가 토스 200 기스도 못내는건 변함이 없음
아이콘 히레기디스크 (2012-01-20 23:46: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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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는 쉬발 그냥 행요가 수리가 안되야된다고 생각한다
결사
시아사랑 (2012-01-21 00:17: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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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라리 타락귀 사거리 7로 상향, 이속 소폭 상향
바퀴 탱크 스플버그 삭제 >> 테저전 맨날뻔한 감링 뮤링이 아닌 바드라를 볼수 있을지도
울트라 기본뎀 25 중추뎀 삭제 업글시 3식 증가 서로 풀업시 해병은 2방에 죽게 패치
차라리 저그는 이렇게 상향하는게 더 현실적이고 좋다고 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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