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laminarflow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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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2-04-13 18:00:54 KST | 조회 | 1,600 |
제목 |
정작5시간걸려쓴글.xp.저그들필독부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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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소개 : 28살. 스타1 13~25 살 10만판 정도 경험. 승률은 75% 정도(가물가물)
06년 철원에서 군생활 할 때 맞고참이 한빛스타즈 출신 저그 스타프로게이머
를 통해 저그의 기초를 배움.
스타1 지겨워서 스타2 나오고 바로 갈아탐. 시즌1 마스터 4위 .
여러 프로게이머들의 플레이와 스타1도 한판도 않해 본 새끼인 스타2 밸런스 담당자의 효율적인 능력에 맨붕당하고 다른 종족을 플레이 하여 약점을 극복하 고자 시즌2~전시즌 까지 무작위로 플레이
( 테란vs저그 메카닉. 토스 vs 저그 선제련-> 로공or 우관 or 점멸 기타 7차 관) 현재시즌 마스터 몇위인지 모름 42윈가 28윈가 별 의미 없음
앞으로 서술할 글은 스타2를 하는데 있어서 기본이 되는 글이니 필요한건 암기하도록하셈.
무엇이든지 효율적으로 뭔가를 이루어 내려면 기본이 되어 있어야함.
1. 서론
1)저그의 스타1과 스타2의 차이점 ( 유닛차이는 존나 큰것만 서술 , 나머지는 플레이 하다보면 자연스레 알게됨)
( 스타1을 플레이 않해봤거나 스타1에 익숙하지 않았던 젊은이 들은 skip 하게)
가) 스타2의 자원, 인구수 개념. 멀티법칙.
| 스타1 | 스타2 |
미네랄 | 8 | 5 |
가스 | 8 | 4 |
최적화 일꾼 (저그)/멀티당 | 15~20 +gas 3 | 16+gas6 |
멀티 법칙 | 적어도, 타종족 +1 개 | 적어도, 타종족 1~2개 |
회전력을 위해 필요한 부화장수 (최소) | 멀티수+1개 | 멀티수+1개 |
하이브 시작하기 위해 필요한 멀티수 (최소) | 3 | 3 |
하이브 유닛 회전력으로 돌리기 위한 필요한 멀티수 (최소) | 4 | 4 |
--> 저그란 종족은 스타2에서도 여전히 물량 + 기동성으로 먹고 사는 종족임.
따라서 타종족보다 동등한 시간내에 많은 물량을 확보하려면 타종족의 멀티의 수를 확인후
그 수 보다 많게 멀티를 확보후 최적화된 일꾼을 뽑아내야됨.
여기서 문제점이 발생하게 되는데 전작에 비해 가스통이 한 멀티당 2개로 추가해 버렸기 때문에 스타1에서의 만큼 물량확보가 후반갈수록 더 힘들어짐.
예를들어
스타1 테란 : 본진+앞마당 : 16+gas3 + 16+gas3 총 38기
저그 : 본진+앞마당+제2멀티 : (16+gas3) * 3 = 총 57기
스타2 테란 : 본진+앞마당 : 16+gas 6 + 16+ gas 6 총 44기
저그 : 본진+앞마당+제2멀티 : (16+gas6) * 3 = 66기
자 차이점이 보일거임. 스타1보다 스타2에선 일꾼 확보하는데에 3기씩 더 필요하단 결론.
결국 후반에 갈수록 더 일꾼이 필요하게 되고 저그가 제3멀티 까지 먹게되어 하이브 테크 유닛을 뽑으려고 할 때 기본적으로 필요한 인구수를 계산해볼수 있을거임 .
자 그럼 계산해보면
하이브테크 : 3개멀티가 필요하지 --> 22기 *3 = 66기
효율적으로 돌리기 위해 4개멀티가 필요하지 --> 22기 *4 = 88기
그렇다면 일꾼 외 전장에서 활용될수 있는 유닛 = 200-88기 = 112기 ??
no ,no 아니야. 스타2에서는 퀸이라는 녀석을 저그의 회전력을 높이기 위해, 그리고 테란의 지게로봇, 프로토스의 시간증폭에 대응하기 위해 블리자드에서 창안을 했음. 퀸은 인구수 2라는 말도안되는 인구수를 설정했지 . 따라서 위에서 예를 든 하이브 유닛을 회전력으로 돌리기 위해 저그는 멀티수 4개가 필요함. 그렇다면 이전에 언급했듯이 회전력을 위해 부화장은 5개가 필요. 자 , 다시 인구수를 확인해보면
일꾼 외 전장에서 활용될수 있는 유닛 => 일꾼88기 + 퀸5기(10) = 98기 .
=> 200- 98기 = 102기
결론적으로 스타1에 익숙한 유저는 스타2에서는 후반갈수록 활용되는 유닛이 적다고 생각해야됨. 스타1처럼 아 멀티 까고 일꾼 팍팍늘려서 뿌려주고 신난다 이러다가 한번에 뒤짐.
왜냐 상대적으로 테란은 후반갈수록 일꾼을 버려가며 유닛을 확보할 수 있어서 오히려 테란이 물량이 많음 .스타1에서는 동등조건에 비해. 그나마 플토가 동등조건 .
나) 인터페이스
기본적으로 스타1은 부대지정을 할수 있는 유닛이 제한되어 있으나 스타2에서는 제한이 없이 무한대로 부대가 지정가능. 스타2를 처음 해보거나 apm을 향상시키고 싶은사람은 이 단축기를 활용하기를 추천.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프로게이머가 본인에게 가르쳐줌.
기본적으로 부화장 지정. 유닛지정 . 상황마다 지정하는 것이 다르지만 유닛은 몸빵 따로
댐딜 (주화력) 유닛 따로 지정한다는 개념을 익힐 것.
따라서 예를 들면 스타1에서 저글링 럴커 조합이면 저글링-> 몸빵 럴커 ->댐딜 /
부화장 1 ,2,3 지정 저글링 4번 5번 6번 럴커 7번
(여기서 1234567번은 님들 편한대로 지정했을거임 )
스타2도 동일한 방법으로 지정하면 교전시 효율적임.
case1) 뮤탈 + 저글링 + 맹독충 조합시
1,2,3 4번 5번 6번
부화장 저글링 (몸빵) 맹독충 (댐딜) 뮤탈
case2) 감염충+ 저글링 +울트라 (저글링, 울트라에 대해선 이 후에 다시 언급.)
1,2,3 4번 5번 6번
부화장 저글링 감염충 울트라
case3) 무리군주 + 감염충 + 타락귀 + 저글링+ 감염충
1,2,3 4번 5번 6번 7번
부화장 저글링 무리군주 감염충 타락귀
결론적으로 1234567890 뭐를 활용할건지는 유저 마음이지만 몸빵 댐딜 따로 지정하는게 효율적이라는 것 check!
다 ) 울트라 저글링 조합시
럴커 없어지고 히드라 발업 없애고 오버로드 디텍팅 기능 없애고 다 좋아 왜 울트라를 댐딜활용 의도로 만들었는지 진짜 만든새끼 욕 존나 했던 유닛.
스타1에서 초보자들이 흔히 하는 말이 있지 와~ 울트라 존나 쎄다. 필자 초딩때도 그랬고 무한맵에서 플레이 하는놈들이 자주 하는 말이었지 . 하지만 울트라가 쎈게 아니라 저글링이 댐딜이었음. 즉 스타2에선 스타1도 플레이 않해보고 더군다나 저그에 저자도 모르는 어떤 놈이 (누군지 모르겠음) 암튼 울트라를 댐딜 활용으로 만들었음. 군단의 심장에선 돌격모드가 추가된다는데 진짜 가관이다. 그 새끼 포기했음.
잠시 열폭했는데 스타1과 스타2의 울트라는 확실하게 댐딜로 바뀌고 저글링은 공속을 큐티같이 만들어서 댐딜인가 몸빵인가 애매한 존재로 만들었음. 따라서 이 점은 숙지하고 스타2 저그 플레이 하도록하셈.
2. 매크로 설정
요새 마우스는 3만원이상이면 메크로 설정 프로그램이 다 될거임.
스타2의 저그에선 펌핑을 메크로 지정하는게 편한데 펌핑시 메크로를 서술하겠음.
펌핑은 대표적으로 몇가지가 있음.
1. 수동적으로 퀸을 드래그 -> 펌핑 (v버튼) -> 부화장 커서 지정->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부화장 수
2. 퀸을 부대지정 후 부대지정 버튼--> 미니맵 부화장 커서 이동 -> v버튼 -> 마우스 왼쪽 버튼 클릭 *부화장 수
3. 본인 만의 매크로 지정
대회에선 매크로 지정이 금지라고 하는데 솔직히 매크로 지정해도 그 펌핑 타이밍은 존나게 연습해야됨.
저 위에 나열된 3가지 장점이 있는데 초반에는 퀸이 나오는 타이밍이 1초라도 틀린 경우가 많기 때문에 1번 방법으로 가다가 극후반 교전이 많아지는 시에는 2번 아니면 3번으로 갈아타는게 효율적.
본인은 일단 레이저 spectra 마우스 사용하는데 메크로 설정을 살펴보면
0 ,backspace, shift, v ,왼쪽 버튼 아래로 ,backspace ,0, shift, v ,0 ,shift ,v ,왼쪽버튼 아래로, 0
shift v ,
이렇게 설정해놨음.
설명 들어가면 퀸을 0 번으로 지정 shif +v 로 부화장을 펌핑한다는 뜻인데
퀸을 하나의 버튼으로 묶고 펌핑을 들어가야 퀸이 펌핑하고 어디 큐티(ㅂㅅ) 같은데로
가는 확률을 적게 만들어줌.
펌핑하는방법은
4번 버튼(마우스 엄지손가락부분에 있는 큰 버튼)에 매크로 pumping으로 설정해준후 교전시에 마우스를 모니터 화면 중앙에 놓고 4번 버튼 부화장 수대로 클릭 클릭 클릭/ 한번 연습해보면 무슨 말인지 알 것임.
주의할건 이 메크로를 쓰려면 퀸이 부화장 수보다 적으면 절대 않될 것 . 왜냐하면 shift v 로 했기 때문에 퀸이 자기 앞에 부화장 펌핑하고 여분의 부화장으로 펌핑하러 가기때문.
본론
1. 기본 빌드 소개
(가) 저그 vs 저그
*법칙 : 저그대 저그전은 초반에 눈치보며 상대보다 조금 조금 일꾼 째는 놈이 이긴다는 법칙이 있음.
*경기 양상 : 빌드 싸움으로 초반 우위를 선점하여 중반에 바퀴를 위주로 플레이 하며 레어단계에서 히드라 감염충을 추가하여 멀티 견제 or 러쉬 위주로 가는 양상.
따라서 초반 빌드 선점이 중요하며 우위를 계속 선점하는 쪽이 승리.
*기본빌드 : 여러 가지 빌드가 있겠지만 가장 많이 쓰이는 빌드 위주로 정리.
(1). 6못류 : 6~7~8~9까지 일벌레 뽑고 산란못 올린후 저글링 6기로 출발하는 빌드 ->일꾼 상대진영 가촉 or 운영
카운터: 1오버 12일벌레전 까지 산란못 가는 빌드.
(2). 10못류 : 10일벌레->산란못 -> 6저글링 -> 퀸
카운터 : 딱히 카운터 없음. 14못류 우위
(3). 14못류 : 9일벌레 ->1오버 -> 15가스 or 14 산란못 -> 산란못 or 퀸 ->저글링
카운터 : 6못류(빠른 못일수록 강력), and 카운터 라기보다는 앞마당 먹는류가 상대우위
(4). 앞마당 류 : 9일벌레 -> 1오버 -> 15일벌레 -> 15앞마당 -> 일벌레 추가 or 바로 산란못 -> 앞마당 생성시 저글링 생산 동시에 퀸 2마리 생산 -> 가촉추가
이 4가지 빌드가 저그대 저그전에서 가장 기초인 빌드인데 여기서 골라서 입맛에 맞게 변형시킬 수 있음. ex) 빠른 맹독 , 빠른 바퀴 and 발업저글링 러쉬 등등.
알아야할 것은 저 4가지 빌드가 서로서로 상성관계에 있어서 보통 8~9사이에 드론을 빠르게 상대방 본진에 정찰하여 상대 체제를 보면서 체제 파악을 하는게 좋음.
예를 들어
문제1. 정찰 -> 상대방 14드론류 -> 난 뭐할까?
정답 : 앞마당류가는게 좋음. 아니면 최소한 14드론 따라가기.
문제2. 내가 이번엔 10드론류 시전 ->정찰 -> 상대방 14드론류 -> 난 뭐할까?
정답: 저글링 뽑지말고 드론 충전하며 상대방과 최소한 동등 출발 . 퀸이 빨리나오기 때문에 그닥 불리하지 않음.
문제3. 내가 6드론류 시전 -> 정찰 -> 상대방 10드론류 -> 난 이제 뭐 어째?
정답: 이건 존니스트 불리한데 그냥 러쉬 않가고 째는게 그나마 이성적인 판단.
이런식으로 상성관계를 정리후 플레이 하면 도움.
(나) 저그 vs 테란
*경기양상 : 테란은 초반 중반 전략 경우의 수가 거의 무한대에 가까우므로 초반과
중반을 꼼꼼한 정찰 후 교전으로 방어를 한 후 중후반, 후반을 저그의
강력한 조합으로 줘 패 잡아야 하는 경기 양상
*기본빌드 :
* (1) 9일꾼 -> 1대군주 -> (정찰) 15일꾼-> 일꾼 생산 중지 ->미네랄 300모은후(tip: 본진에서 미네랄 200때 한기 클릭 후 앞마당 보내면 도착시에 300됨) 앞마당 부화장
(2) 10일꾼 -> 1일꾼 추출장-> 1일꾼 추가 -> 가스취소 -> 1대군주 -> 15일꾼-> 일꾼 생산 중지 ->미네랄 300모은후 앞마당.
저그는 테란과 기본빌드가 이것 2가지인거에 비해 테란은 이 아주 초반 타이밍만 하더라도 5가지 이상나오므로 빠르고 꼼꼼한 정찰이 중요 .
예) 본진 11-11류 11-12 류 12-13......등등
본진 1병영 전진 1병영
전진 2병영 11-11...11-12..
빠른 1가스 1병영 기술실 빌드
빠른 1가스 전진 1병영 기술실 빌드 등등..
정찰팁 : 1마리의 일꾼 정찰로 전맵의 몰래 건물을 뒤지기엔 무리. 9일꾼 1오버 타이밍 아니면 가스트릭 했다면 가스트릭 시점에 전진병영이나 몰래건물 지을만한 곳 딱 1군데정해서 정찰후 바로 상대방 본진 달려야 2보급고로 입구 막기전에 들어가서 gas 올렸나 확인 할수 있음.
(다) 저그 vs 프로토스
*경기양상 : 땡 점멸자 or 파수기 한 개만 조합되도 강력한 프로토스 초반 중반 후 반 프로토스 병력을 막으면서 뮤탈을 띄워 앨리전을 가거나 하이브 테 크를 타서 조합력 갖추어 프로토스를 말려죽여야 승리를 가질수 있는 흐름.
*기본빌드 :
3부화장 체재 ( 상대방 선제련소시)
(1) 9일꾼->1오버 ->14일꾼까지 생산-> 14못 -> 15일꾼까지 생산 ->일꾼 생산중단->1대군주-> 퀸,저글링 4기 동시 생산-> 앞마당-> 제2멀티 부화장
(2) 10못-> 1 대군주 -> 1일꾼 추가-> 14기까지 일꾼 생산 저글링 1기 추가 퀸-> 앞마당 수정탑 깨면서 앞마당 -> 인구수 18기 전까지 제 2멀티 부화장(스테파노식)
( 높은 확률로 앞마당 수정탑 겐세이)
정찰 tip) 정찰은 앞마당가기전에 선제련소인지 본진 플레이인줄 알기만 하면 아무 때나 하는 것이 좋음. and 경험상 1대군주나오고 10초~20초내로 탐사정이 내 본진에 도착하면 90% 선제련소.
본진 체재 (상대방 본진 차관빌드시)
*9일꾼 -> 1오버 -> 14일꾼 까지 생산 -> 14못 -> 일꾼 추가 -> 가스 이후
앞마당 운영
2. 경험칙에 의한 상대방에게 많이 통하는 빌드 소개 (저그 제외)
(가) 저그 vs 저그
저그대 저그전은 딱히 답이 없음. 위에서 언급한 상성관계를 위주로 초반을 우위에 점하거나 깜짝 유닛 조합으로 중반을 역전시키거나 실수 한번을 빌어야됨.
(나) 저그 vs 테란
정찰시 눈으로 명확히 확인 할수 있는건 테란 본진에 가스가 올라갔나 않올라갔나 파악하는 것임. 최대한 전진 빌드를 배제하고 가스가 올라갔을 때 않올라갔을 때를
생각하여 빌드를 유추 해보면 크게 2가지로 나뉨
ㄱ. 정찰시 가스를 올리고 있을 때 .
높은 확률로 1군수공장 반응로 더블임. 추천하는 빌드는 위에서 언급한 앞마당 부화장후 2퀸이 나오고 펌핑 촥촥 2번 해주고 바로 바퀴소굴 -> 일꾼 생산 중지 ->
가스 225 때 생산중지 -> 2대군주 -> 9바퀴 생산 -> 8바퀴 러쉬 후 (1바퀴는 앞마당에 남기면서)-> 일꾼 왕창 째기.
빌드 설명 : 바퀴 찌르기인데 그나마 반응로 화염차 상대로는 통할 가능성이 높음.
상대방 대처중 일부는 화염차 돌려서 본진 난잎 시도 하는데 이럴땐 저쪽이 밴쉬일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8바퀴는 상대방 본진에서 너무 뻐기지 말고 보급고 일꾼 3마리 정도만 가뿐히 잡고 산개하면서 복귀시켜야됨. 그래도 일꾼을 많이 쨌기 때문에 손해는 아님.
if ) 화염차가 좇빠지게 본진으로 회군한다. -> 컨트롤에 혼을 실으며 최대한 피해준후 일꾼 좇나게 짼걸로 운영가면 됨.
ㄴ. 정찰시 가스를 올리고 있지 않을 때 . (90%카운터 빌드 존재.)
높은 확률로 더블임. 우리는 위에서 언급한 15부화장 16gas 15못을 기준으로 카운터빌드지어서 테란을 에잇포리 파이브외치게 할수 있음.
이건 암기사항
15부화장 ->16gas -> 16일꾼 추가 16못-> 17대군주->1일꾼추가-> 2퀸생산 이때 가스 100모임 미네랄 100모이는 동시에 발업-> 저글링 1기 생산 각각 감지탑으로 이동-> 인구수 32/36 까지만 일꾼 확보 -> 저글링 존내 생산 하면서 맹독충 둥지 집결지 상대방 앞마당
tip ) 절대 저글링 모으고 있다는거 들키면 않되고, 이 빌드를 간단히 요약하면
2퀸 생산 후 저글링 뽑는시기는 쉽게 말해 저글링 발업 50%정도에서부터 시작 하면됨 . 그렇다면 러쉬 타이밍은? 저글링 모으고 상대방 본진 앞까지 어느정도 모였을 때 가스 150되는데 맹독충 딱 6기 생산하고 이거 변신되자마자 러쉬 들어가면됨. 거의 앞마당에 벙커 보급고 심시티 되어있는데 벙커깨부시고 저글링 본진 난입시도. 본진 난입 못했더라도 이 동안 또 가스 125되는 타이밍에 맹독 5기 변태후 언덕 보급고가 아닌 언덕 가운데에있는 군수공장이나 병영에 5기 꼴아밖으면 옆에 보급고 2개는 자연스럽게 터짐 . game over
3. vs 프로토스
최근엔 프로토스들이 선제련소 후 개 신발 빌드타임 사기인 포토와 파수기로 초반 저그 큐티 유닛들을 방어후에 무난하게 7차관 or 로공 우관 환혼 등등을 타주시는데 12분 200까지 모으는 것은 스테파노식 빌드를 추천함. 여기서 한가지 다른 빌드를 소개해드림 .
개념 : 포토 1개를 깨는데 컨트롤 전제, 유닛한기도 잃지 않게 필요한 바퀴수 :4기
이 빌드를 시전하기 위해선 연기가 필요함.
초반에 스테파노식이아닌 14못으로 출발. 14못후 일벌레 앞마당 시도. -> 높은 확률로 탐사정 앞마당 겐세이 시도 -> 못이기는척 일벌레 제 3멀티로 멀티 -> 저글링 4기 -> 퀸생산
여기서 잘하는 프로토스 일수록 제 3멀티를 탐서정이 확인후 본진이나 다른 곳에
짱박히러 가는데 이것을 역이용. 저글링 2기 각각 감지탑 점령.
(암기사항)
퀸생산-> 1가스 -> 바퀴소굴 -> (일꾼은2기 추가)->집결지 상대방 앞마당선정-> 바퀴소굴 펴지는 동시에 3바퀴 동시에 저글링 생산 -> 10~20초후 제 2부화장 펴짐 -> 1바퀴 추가 ->4바퀴 합류./ 이후 가스 되는대로 바퀴 먼저 나머지 저글링 생산
이빌드 시전시 상대방은 내 앞마당이 펴지지 않은 것을 몰랐을 경우엔 높은 확률로 포토 1개 질럿 1개있음 인공제어소는 올라가고 있음 . 질럿 과 포토 바퀴로 빠르게 점사후 저글링 난입하면서 game over. 상대방은 뭐야 저글링 발업도 않햇는데 이 저그를 봣나 하고 나감.
결론. 닥치고 일단은 스타2를 존나게 쳐 발리면서 배워야됨. 이글은 단지 조금이라도 개념을 정리한 글임. 이글을 읽고 아 뭐야 이새끼 구라쳣네 이러지 말고 발리면서 부스팅 똑바로 , 펌핑 오차 없게 하고 다듬어가며 쳐 발리면 아 이새끼가 이런말이었구나라고 느낄것임 . (뭐라는거니.)
추천하고싶은사람은 추천버튼 누르면됨. 제발 ㅠ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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