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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karsis
작성일 2013-08-04 18:31:55 KST 조회 5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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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테전 뮤링링의 새로운 운용법
요즘 저테전 대세는 마이오닉 vs 뮤링링 입니다.

그런데 보통 저그 분들은 어떻게 경기를 풀어갈까요??

1) 상대가 트리플을 가져가네? 크게 견제할 수단이 없으므로 나도 멀티를 따라간다.

2) 상대를 압박하여 단숨에 경기를 잡아가겠다.


1)번의 경우는 대표적으로 뮤링림 vs 마이오닉으로 흘러가는 양상이고

2)번의 경우는 저그가 바링링 or 새미올인류 로 찌르고 시작하는 경우입니다.

2번 양상은 저그의 선공의 성공 여부에 따라 경기를 잡느냐 못잡느냐로 나누어 집니다.

그럼 1번 양상에서는 이후에 어떤식으로 경기를 진행할까요??


대부분 밀려 들어오는 테란의 병력을 크게 한번 싸먹거나, 테란의 몰아치는 견제를 막아내면서 군락 테크를 올려 

군락 테크의 강력함으로 경기를 끝내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그러므로 인해 강력한 테란을 만나게 되면 마이오닉과 라인전을 펼치다 지는 경우가 많은데

생각을 바꿔 플레이를 바꿔서 저그가 좀더 테란을 휘두를수 있는 운영 방법을 소개하려 합니다.


대부분 스타2 유저의 생각으로는 저테전 화력의 중심은 링링이라고 생각합니다.

링링은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져 나오는 것이 특징이며, 특히 맹독의 경우 테란이 진영을 잘 짜지 못하거나 산개를 하지 못하였을 경우 병력을 몰살시킬 수 있는 아주 좋은 유닛입니다.

그럼 뮤탈은 무엇이냐?? 뮤탈은 의료선 커트 or 견재병력 제거 or 상대방 견재 로 사용 되어집니다.


저는 이런 생각을 바꾸어 유닛의 활용 방안을 바꾸어 보았습니다.

뮤탈이 화력이 되고, 링링이 수비 유닛이 되는 것입니다.

뮤탈은 테저전 공중병력중 가장 강력한 기동력을 자랑하며, 특유의 쓰리쿠션으로 다수가 쌓였을 경우 상대방의 일꾼과 건물을

초토화 시켜 버립니다.

링링은 빠른 기동력으로 상대방의 의료선이 제대로 활약할 여지를 적게 하고, 맹독의 힘으로 상대방이 기동전을 펼쳐 저그의 본진까지 테란의 병력이 한번에 올라오지 못하게 막는 유닛입니다.


이런 마인드로 플레이 하게 되면 양상이 색달라 집니다.

기본적으로 트리플류를 제외한 찌르기는 일반적인 저그의 대처 방법으로 막으십시요. 하지만 지상군 11업을 먼저 찍는것이 아니라. 뮤탈을 한번에 10기 이상 띄우는 것을 목표로 하세요.

맹독충이 해병에 달라 붙기만 한다면 무조건 해병은 2방에 죽습니다.

맹독충의 공1업 효과는 해병에 큰 영향을 끼치지 않습니다.

이제 뮤탈이 떳다면 이 뮤탈을 적극적으로 돌리세요. 단 처음 10기의 뮤탈이 떳을때는 상대방의 기지에 적극적으로 들어가시지 마시고, 뮤탈이 언제든지 들어갈꺼야 라는 시위로, 상대방의 병력, 특히 지뢰가 진출하지 못하도록 막는 역활을 합니다.

이제 지상군 11업을 맹독 발업, 그리고 대군주 속업을 하면서 최대한 가져갈 수 있는 멀티를 동시에 가져갑니다.

저의 경우 대체로 2베이스로 뮤탈을 찍어낸 뒤 3, 4 멀티를 동시에 가져갑니다.

그렇다면 테란의 생각은 한방으로 저그에게 심각한 타격을 가하거나, 적극적으로 수비를 하며 멀티를 늘린다. 입니다.

하지만 뮤탈이 쌓이게 되고 군락이 올라가면 테란의 입장에선 난처해 지므로 보통 수비하고 있던 마인과 해병을 이끌고 저그의 기지에 압박을 오게 됩니다.

그렇다면 이제 뮤탈이 활약할 차례입니다.

뮤탈이 지뢰에 대박이 난 경우가 아니라면 대략 2줄에서 3줄의 뮤탈이 있을텐데 한두번 끊기더라도, 남은 뮤탈은 체력이 풀로 차 있을것입니다. 이 뮤탈로 완전 적극적으로 테란의 자원줄가 병영을 무차별 폭격을 가합니다.

이때 주의할 점은, 절대로 뮤탈을 잃어서는 안됩니다. 30기 가량의 뮤탈이 쌓인 상황이면

어떤 경우라도 허무하게 잃으면 경기를 집니다. 뮤탈 컨트롤에 집중을 하시면서

테란이 점막위로 함부로 올라오지 못하도록 맹독충 수를 유지하면서 보여주기만 하십시오.

소수의 병력이 끊으러 온다? 그러면 소수의 병력을 던져 버리세요. 같이 죽으면 이득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대부분의 테란의 경우 자원줄에 심각한 타격을 입거나(사령부가 날라가거나) 병영이 장악을 당하게 됩니다.

이런 상황에서 테란의 전진 병력은 절대로 저그의 테크 건물을 부술 수 없습니다. 테란의 기동성은 뮤탈과 같으면 같았지 절때 뛰어나지 않는데, 그렇다고 우루루 올라갔다간 맹독에 크게 피해를 입으므로, 맹독, 점막을 차근차근 제거하면서 테란의 병력이 쉽가 다가갈 수 있는 자원줄에 피해를 가하려 할 것입니다. 또는 의료선으로 소수의 병력으로 저그의 본진을 타격하면서 동시에 나머지 병력으로 자원줄을 타격을 가할것입니다.

이런 상황까지 온다면, 저그의 뮤탈은 둘중 하나는 달성 합니다. 테란의 자원줄을 최소 하나를 제거하거나, 테란의 병영을 반 이상 날려버린 상황입니다.

이후 뮤탈은 귀환을 하되 급히 날라올 필요는 없으므로 차근차근 지뢰에 녹지 않도록 천천히 오면서 링링으로 수비를 합니다.

그러면 테란이 아무리 교전을 잘한 상태라 하더라도, 돌아온 뮤탈과 충원되는 저글링(한방 싸먹을때는 맹독도 필요 없습니다. 다수의 저글링이면 됩니다.)으로 싸먹으면 됩니다. 그동안 자원줄이 하나 날라가더라도, 저그는 아직 2베이스를 쌩쌩 돌리면서 뮤탈이 쌓인 상태이고, 혹여나 깨지 못하거나 미리 먹어놓은 자원줄이 있다면, 테란보다 자원력으로 압선 상황을 만들 수 있습니다.

이런 상황에 온다면, 저그는 무엇을 하더라도 유리한 경기를 잡아가게 됩니다. 테크를 올려 군락 유닛으로 마무리 지어도 되고,

쌓인 뮤탈로 끊임없이 견재를 하면서 경기를 잡아가셔도 됩니다.


한동안 테란전 슬럼프 비스무리하게 겪다가. 이런식으로 운영을 바꾼 이후로 승률이 크게 늘었습니다.

그리고 일반적인 뮤링링보다 운영법이 더 쉬우므로 여러번 플레이 하면서 연습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그럼 다들 즐거운 테란사냥 되시길 바랍니다.


p.s 리플 추가합니다.

p.s.2 네오플레닛 s 리플 보시면 테란 의 손실 자원과 저그의 손실 자원이 동일합니다.

링링으로 다 잡아 먹을거 아니면 저그가 손해는 안 본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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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악당돌개바람 (2013-08-04 18:38: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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토르섞으면 어떻게됨?
아이콘 CarpeDiem. (2013-08-04 18:43: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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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렛지뢰가 너무 강려크해서...
아이콘 karsis (2013-08-04 18:44: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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악당돌개바람 / 토르의 경우는 의외로 테란들이 손이 잘 안가는듯 합니다.

만약 토르가 뜨는 경우 뮤탈이 지속적으로 견재를 할 때 1개 이상의 기술실이 붙어있는 군수공상이 있으며, 빠르게 아머리가 올라갈 것입니다.

이런 경우 토르를 소수 조합한다면 뮤탈을 적극적인 견재보다는 상대방 해병의 움직임만 유발하도록 한뒤 해병과 토르가 떨어져 있을때 한번에 덥쳐 잡은뒤 계속 견재를 합니다.

만약 토르가 다수 모여있다면, 의외로 마이오닉의 힘이 약해집니다. 이럴경우 뮤탈을 적당히 모아준 뒤 군락으로 넘어가거나 토르가 진출 할 때 빈집을 공략해 줍니다
아이콘 karsis (2013-08-04 18:46: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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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페디엠 / 다수 뮤탈이 조심해야 할 경우가 터렛지뢰입니다.

다만 이것도 뮤탈이 10~15기 가량일때 강력한 힘을 발휘하지만

오히려 30기가 넘어가는 경우는 지뢰 3기에 한방에 뮤탈이 전멸하는 경우를 제외하고는

오히려 지뢰와 터렛을 순식간에 제거하면서 견재를 갈 수 있습니다.

만약 테란이 지뢰와 포탑을 믿고 우주방어를 한다면, 그에 맞게 저그도 째버리면 됩니다.

분명 나올때는 지뢰를 끌고 나올테고 설사 수비용 지뢰를 놔두고 온다면 그만큼 중앙 화력이 약해지므로 한방을 싸먹어 버리시면 됩니다.
아이콘 CarpeDiem. (2013-08-04 19:52:1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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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는 뮤탈에 그정도 가스를 쓰면 그 뮤탈로 겜 끝내버리지 않는이상 뒤가 너무 힘들다는거...

또 상대가2군공이면 뮤탈이 별힘못쓴다는게 문제..ㅠㅠ
아이콘 저그는게이맛 (2013-08-04 19:54: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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뮤탈 공방업은 뮤탈 10기 띄우고 바로 하시나요? 아니면 뮤탈 20~30기 쌓인후 하나요?
아이콘 karsis (2013-08-04 20:20: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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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르페디엠 / 네 일반적으로 뮤탈로 끝내버립니다. 보통 2가지 양상인데요. 테란이 무리하게 진출하다 싸먹히고 뮤링링이 테란 본진이나 확장을 거덜내는 경우와.. 테란이 압박만 주고 있을경우 뮤탈이 테란의 자원줄이나 병영을 장악하여 후속병력이 없을 때 뮤링힝으로 장악하는 경우입니다.

테란은 군락의 화력으로 잡는다가 아니라. 뮤링링의 기동력으로 흔들어 잡는다 이므로 새로운 운용법이라고 쓴것입니다.
아이콘 karsis (2013-08-04 20:22:5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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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그는게이맛 / 뮤탈이 주력 화력이므로 뮤탈이 나오자마자 공1업을 찍으며 업글이 완료가 되자마자 공2 방2 후반까지 갈 경우 군락을 타고 공3까지 찍습니다. 의외로 링링 공방업에 소홀한데. 한타후 남은 병력을 링으로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뮤탈로 제거하는 것이므로 링링의 업글보다는 맹독위 수를 유지시켜주심이 좋은것 같습니다.
아이콘 karsis (2013-08-04 20:26: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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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로 테란이 더블류로 출발했을시 테란의 자원이 끝나는 시점이 게임 시간으로 20분에서 22분에 끝이납니다.

이때쯤 뮤탈이 지속적으로 모이면 30기 가량이 되는데 이 뮤탈이 잡히지 않는다면 충원병력으로는 이 뮤탈을 제거할 수 없습니다.

만약 뮤탈이 20분까지 잡히지 않은채로 쌓여있고 저그가 자원줄 3~4개를 돌리고 있다면 경기의 흐름이 급격하게 저그쪽으로 기웁니다.

이때 필수적으로 테란의 몰멀 체크는 필수이며.. 테란에게 예성치 못한 자원줄을 주지 않는다면.. 저그의 물량을 테란이 감당을 못합이다.
아이콘 손쿠나마타타 (2013-08-04 22:05: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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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플레이 잘봤습니다. 왠지 속이 시원해지내요.
근데 한가지 질문 있습니다. 무탈은 테란본진에서 건물을 부수고 있고
저글링+맹독으로 태란병력을 수비할때 앞에 달려들던 저글링을 갑자기 맹독충으로
변태 시키는 이유는 뭔가요?
순간적인 지뢰 방사피해에서 벗어나기 위함인지 세레모니용인지,, 궁금합니다!
아이콘 karsis (2013-08-04 22:16:5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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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 컨트롤 실수일겁니다...

제가 저와 동급의 유저들에 비해 손속이 느립니다.

그래서 주로 모든 병력키를 누르고 링을 모두 클릭하여 맹독충으로 변태하는데

그러다 보니 맹독 이넘들이 적진 코앞에서 변태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 ㅠ

그냥 단순히 실수이므로 크게 신경쓰시지 마시고

지뢰의 방사댐을 줄일때는 소수의 링링을 무브가 아닌 어택을 찍어주시면 좋습니다.

뮤탈이 본진을 흔드느라 테란의 충원속도가 매우 느리므로 굳이 맹독이 해병을 짜를 필요 없이 지뢰건 해병이건 박아버리시면 됩니다.

요점은 맹독이 존재할 경우 점막위로 함부로 올라오지 못하므로

맹독을 공백기 없이 유지 시켜주는것이 포인트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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