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기서는 지뢰 광자과충전 같은 누구나 아는 사기적요소 보다는 그동안 크게 다뤄지지 않았던 사기요소를 다루겠습니다. 더불어 저그의 문제점도 다루겠습니다.
지게로봇
광자포
저그신유닛
저그대공
저그건물업 부족
1. 지게로봇
지게로봇 자체가 문제가 있다는 게 절대 아닙니다. 현재 밸런스상 지게로봇 없이는 테란이 운영이 불가능한 상황이죠. 문제가 뭐냐면, 한번에 후두둑 떨구는 지게로봇 입니다. 테저전 장기전을 갔을 때 테란은 건설로봇 손해를 많이 입고, 저그는 일벌레 손실이 비교적 적은 상태로 양쪽 다 병력이 거의 없는 상황은 흔히 나옵니다. 근데 이 상황에서 유리한 건 테란이죠. 그 동안 교전하느라 신경 못써줬던 3~4궤도가 새로운 확장지에 내린 사령부 근처에 지게로봇 한번에 8기씩 떨구면 건설로봇이 10기 이하일지라도 8병영이 돌아갑니다. 반면 저그는 새 확장지 깨져서 복구하느라 릴레이 채취하고 있고, 결국 저그가 일벌레 50~60기 있더라도 지게 되죠. 이건 너무 심한거 아닙니까? 테란 특성상 미리 지어놓은 사령부 옮기기만 하면 자원채취가 되는데, 이게 파워!지게로봇과 시너지효과를 내니까 일꾼이 없는 테란이 순식간에 일벌레 60기인 저그보다 자원을 많이먹고 거기다 기본 유닛인 해불은 가스도 거의 안먹으니 막말로 지게만으로도 일벌레 60기 저그보다 병력 잘 뽑습니다.
이에 대한 너프안으로 생각해 본 게 두 가지가 있는데,
1) 궤도사령부 최대 마나를 100으로 한다.
2) 지게로봇 투하에 쿨타임을 추가한다.
1번 방안은 암흑 기사에 취약해질 수 있으므로, 2번이 적절해 보입니다. 마나 30차는데 걸리는 시간 정도의 쿨타임을 둬서 마나 소모못한게 곧 손실로 이어져야 밸런스가 적절한 듯 합니다. 지금은 그냥 스캔대비용이 아니라 까먹고 지게 못내려서 마나 차는 일이 비일비재한데, 유독 테란만의 특권이라고 보이는게, 저그는 펌핑, 점막 이런거 바로바로 안해주면 그게 곧 손실이고 그게 실력차인데, 지게는 뭐 개나소나 좀 나중에 내린다 한들 결국 먹는 자원은 같으니 문제가 있고, 새로운 멀티에 8개씩 떨구는 건 좀 아니라고 봅니다.
2. 광자포
이게 존나 사기인게, 피통이 무슨 150/150에 대공까지 되고 거기다 디텍터에 스펙이 너무나도 사기스러움. 거기다가 건설시간마저 스1보다 10초나 짧고 공속까지 빨라졌고, 기본 방어마저 1이 붙었음. 이게 뭐가 문제냐면 저프전에서 포토때매 저그가 선앞을 못함. 방어하라고 준 건물로 개나소나 공격용으로 쓰니 저그가 선앞만 했다하면 어딜감히 이 씹새끼가 선앞을 해? 라는 마인드로 광자포러쉬 시전! 하면 저그는 절대 못막음. 전에 밸시르잔재에서 김유진 선수가 쓴 광자포 러쉬 알고도 못막는거 보셨을 거임. 심지어 15못 16앞을 해도 맘먹고 쓰는 광자포러쉬는 못막는 걸로 정평이 나 있음. 이게 광자포 스펙자체도 사기지만, 괴랄한 토스의 건설 시스템과의 시너지 효과 이기도 함. 벙커는 1scv가 하나씩 밖에 동시에 못건설하고, 건설하는 동안 방해라도 가능한데, 망할 광자포는 자원만 있으면 프로브 한마리가 연속으로 3~4개도 지어버리니 거기다 길막까지 완벽히 되니, 알아도 막을 방법이 없음. 피통도 ㅈㄴ 많고, 기본 아머까지 있으니 노 답. 아무래도 피통을 줄이면 문제가 생길 수 있으니 건설시간을 최소 10초는 늘려야 됨. 플토가 제련소 없이도 저그 앞마당와서 짓는 시늉이라도 하면, 저그는 선못, 플토는 선앞 가져가는게 현실이고, 10못해봤자 보고 입구 막아버리면 10못 그냥 막히므로, 광자포 건설시간 10초 늘려야 됨.
3. 저그의 문제점들
저그만 군심 신유닛 테크가 너무 높음. 지뢰랑 화기병이 2티어~2.5티어 급인데, 살모사 군숙은 2.5~3티어 급
토스는 모핵이 1.5티어고 예언자 2티어 폭풍함 3티어 정도인데, 테란은 지뢰, 화기병으로 인한 견제카드가 생겼고, 각각 저그전 토스전에서 거의 주력급이고, 토스는 모핵이 초반 방어의 핵심이고, 예언자 역시 테란전에서 꽤 쏠쏠하고, 폭풍함은 후반에 꽤나 훌륭한 역할을 하는데, 살모사 군숙은 일단 초중반에 뽑을 수 조차 없으니, 결국 자날때에 비해 초중반이 저그가 훨씬 불리함을 뜻함.
저그 대공 개 ㅄ. 정상적인 대공유닛은 히드라랑 타락귀 뿐인데, 히드라는 피가 ㅄ이라 거신에 싹 녹고, 심지어 땡공허에도 피가 딸려서 짐. 타락귀는 dps는 높지 않아도 한방 데미지는 세서 괜찬은 편인데, 공허에 너무 극상성으로 발림. 여왕은 발병신이라 논외고, 환류에 노답, 뮤탈은 깜짝 뮤탈 30~40기 아니면 노답이고, 테란전 역시 부료선 잡을 게 없으니 쓰레기 뮤링링 쓰고 있는 중이고, 군심 때 살모사 대신에 값싸고 사거리 좀 되는 지상 대공유닛이 추가 됬어야 하는건데,,
저그 방어건물들만 후반 갈수록 너무 쓰레기인 느낌. 테란은 건물방업에 건물 사거리업에 벙커 수용인구 증가업까지 있음. 거기다 무엇보다 무한수리가 있음. 터렛, 행요 무한수리신공에 안깨지는 경험 다들 해보셨을 거임. 토스는 광자포 자체가 워낙 만능이고, 수정탑에 즉시 소환이 되니 방어하기 괜찬은 편, 근데 저그는 가촉 자체가 가격대비 효율이 워낙 안나오고, 그마저도 후반가면 힐받는 해병 하나도 못죽이고 녹음. 저그는 방업보다도 건물공업이 있었으면 함. 아니면 피통업이라든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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