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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 저군주
작성일 2013-10-24 00:03:52 KST 조회 316
제목
전 초보지만 제 정석이나 한번 적어봄

저그 정석

vs저그전

안전빵으로 15못후 앞마당 후 2링을 찍어서 보냅니다


첫 대군주가 저글링을 2분55초 이내에 발견시 10못이하 빠른 공격입니다


선못을 했다면 막기 쉬우나 미처 발견하지 못한곳에서 맹독충이 변태하여 저글링을 전멸시켜버리면 위험할수있습니다


부화장의 점막은 부화장보다 넓게 퍼지기 때문에 이와같은 저글링을 발견했을시에는 점막 끝부분도 살펴보는것이 좋습니다


이런류의 올인은 막기만하면 소수 저글링으로 견제하며 맹독충을 준비한뒤 부유하게 운영하면 매우 유리해집니다. 역공의 선택도 있지만. 네오플레닛S와같이 앞마당 입구가 좁고 여왕과 소수 가촉으로 막히는 전장이라면 역공은 그다지 좋은 선택이 되지 않을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이런류의 올인이 아니라면 2링을 보냅니다 


대군주나 2링으로 적 본진에 침투하는데 성공했다면 


우선 가스의존재를보고 애벌레에서 무엇이 튀어나오는지 확인해줍니다


만약 다수 저글링이 튀어나오는것을 보면 저글링 공격에 대비해서


점막을 앞마당에 생성하여 진화장으로 입구를 좁힐수 있게 만들어둔뒤 


가촉 하나를 깔아주고 안전하게 시작합니다 


여왕+가촉은 맹독충을 한방에 죽이며 저글링의 보조가 있다면 바퀴 2.5배를 막습니다


초반에는 가촉 하나가 늘수록 방어력이 높게 상승합니다. 


상대방이 계속 저글링으로 오면 맹독충 2기의 여유분을 남긴뒤 적 병력 사이즈에맞춰 맹독을 뽑아주며


번식지를 올리면서 원거리 공업과 방업을 찍어 바드라체제를 준비합니다

때에따라 가스를 미처 확보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깁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이때 저는 방업보다는 공업을 포기하는것이 좋다고 생각합니다


방업을 할경우 저글링이 맹독충에게 더 잘 버티지만 


공업을 하게될경우 바퀴가 저글링을 죽일때의 히트수를 3방에서 2방으로 줄여줍니다


그리고 제2멀티먹으면서 상대방도 바드라면 바퀴 위주로 운영하다가 공2업 타이밍쯤 히드라를 추가시켜줍니다


이때 병력상의 우위에 있지 않은이상 감염충을 추가해주기전에는 가시촉수를 지어주는것이 안전하다고 생각합니다

혹은 바드라에서 감염충테크로 올라가는 타이밍에 상대방 멀티견제를 해주면 좋습니다

그래도 경기가 안끝난다면 피똥싸는 저저전이 시작됩니다


죽음의 링돌리기 바퀴돌리기 땅굴뚫기 서로변신수보내고 잡고 염충 드랍오고 가촉 조낸짓고 군단숙주도 뜨고

적의 무리군주로의 테크변경을 주의하면서 견제를통해 이득을 가져가면서 소모전을 시도합니다. 

vs테란전

일단 군단의 심장의 새로운 초반올인인 888은 선 부화장으로 다소 막기 힘들어서 9일벌레 정찰로 맵 주변을 정찰해줍니다


안전하게 하려면 일벌레로 적의 기지까지 정찰해주는것도 좋습니다


생더블일경우에는 병영이후 본진의 가스를 확인해주면 좋습니다


2가스일경우 밴시일경우가 높고 1가스일경우 거의 대부분이 트리플의 선택입니다


상대 테란이 생더블이고 가스를 하나만 캐는경우 염차 트리플일 경우가 높습니다

 

이때 바링세미올인 혹은10바퀴 올인을 쳐주면 매우 강하게 들어갑니다

상대가 생더블후 탱크 트리플을 구사 가능하거나 위의 올인을 쉽게 막을수 있다고 판단되면 


노못 트리플을 한뒤 가능한 존나 일벌레만 째거나 트리플은 훼이크로 올리고 바퀴빠따를 쳐줍시다

원래는 뮤링링가야하는데 뮤링링은 지뢰에 너무 빡쳐서;

또 다른 테란의 출발로는 사신 출발이 있습니다


일벌레로 병영을 정찰했을때 가스를 먹음에도 3분 4~9초대에 해병이 나오지 않는다면 대부분 사신입니다

테란의 사신 출발의 경우 반드시 발업은 해주는게 좋다고 생각됩니다


발업을 하지않고 바퀴 올인을 칠수도있겠지만 사신의 정찰로인해 너무 허무하게 막힐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빠르게 발업을한뒤 3여왕 트리플을 피고 안전하게 필요한만큼의 여왕을 추가생산한뒤 운영으로 넘어가는게 좋습니다


요즘은 거의 쓰이지 않지만 가끔 병영 더블을 구사하는 테란들이 있습니다 이때 2번째 대군주가 건설로봇에게 들켰으면 빠르게 언덕위로 피해주는것이 좋습니다. 


3분초반에 뜨는 해병으로는 대군주를 잡기 힘드나 3분중반부터 2해병이 뜬 이후부터는 6분대까지 대군주 사냥이 벌어집니다.


또한 벙커링도 조심해야합니다


뭐 이렇게저렇게 존나쌘 올인을 치거나 뮤링링으로 이득을 거두다가


이후 테란의 자원줄에 타격을 주면서 10가스 체제까지 끌고가면 거의 이겻다고

보심됍니다. 그런디 끌고가기가 어렵죠... 테란십사기라..

vs토스

토스는 초반에 광자포러쉬가 매우강하기에 선산란못이 낳다고 생각합니다.

4인용 전장에서 배제하고 노못 트리플도 좋은거 같긴합니다만 저는 선못을 선호합니다

최근엔 토스들이 모선핵덕분에 관문 더블을 출발하는 비중이 높아졌습니다

관문 더블일경우 3분30초를 마지노선으로 그 이내에 가스를 지어줘야 관문더블후 차관 찌르기를 링으로 파악, 수정탑 커트를 해줄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불사조 덕분에 토스전에 대군주를 잘 펴지 않지만 만약 펴두었는데 상대가 관문더블일경우 4분15초쯤 이내에 대군주를 피신시키는게 좋습니다 추적자가 뜨면 죽어요


대군주는 5분 7분에 집어넣고 9분에 감시군주를 집어 넣어줍니다


대군주를 무리하게 집어넣을수록 정찰확률이 높아지지만 아무것도 정찰하지 못하거나 잘못된 정보를 얻을수있음으로 주의해야합니다


저는 보통 대군주를 슬쩍 집어넣기만 하여 앞마당의 가스 유무를 확인합니다


앞마당 1가스가 빠르면 공허이후 트리플을 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미리 링을 찍어 취소시킬 준비를하거나 더 부유하게 나가는 방법이 있습니다. 이때 바링 찌르기를 준비해도 좋지만 공허가 2기이상 모여 바퀴가 전부 제거당할경우 저글링은 아무것도 하지 못함으로 주의해서 찔러야합니다


앞마당 가스가 정당한수준에서 올라가면 대부분 불사조 트리플입니다 이경우 8바퀴에 약간 많은 저글링으로 토스를 압박하면 좋습니다. 이때 선 우관후 2관문정도만 추가한상황이라면 이 공격에 업그레이드가 파괴되고 과충전이 뽑히고 파수기까지 잡아낼수도 있습니다


앞마당 가스가 없다면... 대부분 7차관 공1업 올인입니다 대군주 안막히게 조심하고 병력만 죽어라 뽑습니다

공2업 점추이거나 트리플을 훼이크로 가져가고 올인을 치거나 대부분 올인입니다

15못 15앞 소수 저글링 으로 운영하다가

상대가 거신체제로 넘어가면 업글 잘된바드라

+타락귀+살모사로 한타 싸움할준비를 합니다.

토스는 한방이쌔기에 한방싸움지면 끝장입니다.

상대방이 거신이너무 많다면 빠른 지지를 치거나 50뮤탈을 띄우면 좋습니다. 


토스전에는 울트라가 엄청나게 쓰레기이기 때문에 울트라는 쓰지 않는것을 추천합니다.


하지만 아무리 울레기여도 저그가 토스보다 자원줄이 많고 토스의 멀티를 쉽게 저지할수있는 상황같은


특수한 상황에선 좋은것 같습니다(난안씀)


(토스 사기너프가시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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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핏치 (2013-10-24 10:42: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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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군주님 어제 팀플 잘하시던데
아이콘 작업관리자 (2013-10-24 13:01:4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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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지막 부분이 인상적이네요ㅋㅋ
거신이너무많으면 빠른 지지를 이부분이랑
프사기너프가시급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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