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코스모스. | ||
---|---|---|---|
작성일 | 2016-01-20 17:46:30 KST | 조회 | 1,398 |
제목 |
별마 2200포가 써보는 저그,
|
지금 저그가 힘들어하는 이유가 초반 주도권을 못 갖추고, 태란 토스처럼 특정 유닛의 숫자를 조절하는 것만으로 ( 멸자, 해방선, 탱크 등.. 유닛들 ) 저그의 조합에 빠르게 대처가 가능해서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간단이 말해서 토스나 태란이 한발 더 먼저 저그의 유닛에 윗 상성으로 전환이 쉽다는 이야기죠. 사도로 압박 후 바퀴를 뽑는 저그에 맞춰서 불멸자를 뽑고, 이에 카운터 격으로 저그가 럭커를 뽑으면 불사조와 같은 유닛으로 먼저 윗 상성을 점유해 버립니다. 태란전도 마찬가지로 뮤링은 제가 쓰지 않아서 배제하고 말을 하면 3병신을 하면 바퀴를 뽑게되고, 태란은 이에 맞춰서 탱료선을 준비합니다.
반면 저그는 한 두 유닛의 조합으로 게임을 초중반 풀어나가야 하며, 태란 토스와 마찬가지로 특정 유닛 ( 감염충, 살모사, 럭커, 울트라 .. )이 너무 티어가 높거나 가스를 많이 먹어서 태란 토스의 유연한 병력 변화 보다 더 빠르게 혹은 동등한 수준으로 변환이 힘든게 문제점이라 생각합니다.
잘하는 저그들은 시간 끌기에 능하다고 생각합니다. 탱료선을 쓰면 그 윗 단계인 울트라 혹은 살모사까지 시간을 끌면서 딱 윗 상성유닛이 나오면 전선의 판도가 바뀌죠. 토스전 역시 지상 한방 조합도 살모사의 기생폭탄이나, 럭커라인을 들어버리는 불사조를 점사 해 줄 수있는 지대공을 갖추는 등의 시간이 필요합니다. 하지만 군심이후 15분이상 게임이 없듯이 속도가 빨라진 공유 특성상 저그의 상위티어가 아니라면 멀티태스킹을 하면서 상대 종족의 상위 유닛을 뽑기가 여간 힘든게 아닙니다. 좀만 태크를 탔다가 분광사도, 스카이토스, 5병영 뽕 등등 강력한 압박러쉬에 힘없이 gg를 치죠..
뭐 특정 유닛에 대해서 op냐 아니냐를 논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너프가 된 후에나 논해볼 가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해결책으로 저그가 먼저 주도권을 잡고 먼저 윗 티어유닛을 확보해버리거나 압도적인 물량으로 타이밍을 잡고 밀어버리는 방법이 대책이라고 생각합니다. 감염충이나 살모사같은 경우 울트라에 비해 빠른 시간에 뽑을 수 있고 활용방법에 따라 무궁무진한 힘을 갖고 있습니다. 이런 상위 마법유닛을 먼저 갖추던가, 아니면 압도적인 물량이나 날빌류도 답이라고 생각합니다. 뭔가 해결책을 적어보기위해 글을 쓰는것이 아니기에 이정도까지만 대처를 생각해봅시다...
공유가 속도가 빠르다고 해도 군심떄의 뽕을 생각하면 그 뽕이나오는 시간은 채감적으로 공유가 더 느리다고 생각합니다.( 뽕으로 지는 경기는 아마 그리 많지 않을꺼라 생각해요. 3병영사신 이런건 걍 초반 러쉬니 제외하고..) 그만큼 그 시간동안 저그도 뭔가 해볼 수 있는 것들이 많다라는 것이죠. 너무 srrrrrrrrrrrrrrrr 만 하지 마시고 감염충이나 살모사와 같은 유닛을 활용하고 군락까지 버티는 연습을 하면 실력이 늘꺼라 봅니다.
< 적 빌드에 맞춰서 윗 상성표 > ( 틀린부분 있으면 지적좀.. 뮤탈은 제가 태란전에 쓰지 않아서요 뺏습니다. )
3병(영사)신 < 바퀴 방어 이후 땅굴 ( 타이밍 최대한 빠르게 )
5병영 뽕 탱료선 < 히드라 여왕 ( 히드라 소형 판정, 퀸 싸이즈 커서 스플효과 감소 )
트리플 탱료선 < 히바퀴 + 울트라 살모사 흑구름
사도 < 바퀴 ( 3곳의 부화장중 한곳은 성큰 3~4개 지어버리고 2곳 수성에 집중하면 쉽게 막습니다. 그리고 shift + 드론점사 할 시간을 주지 마시고 바로 일군을 가스로 뭉처버리시면 최소한의 피해로 막을 수 있습니다. )
불멸자 < 럭커
불멸자 + 불사조 < 럭커 + 불사조 점사. ( 히드라 여왕이 있어야겠죠? )
돌광 + 집정관 +멸자 < 소수럭커로 버티면서 무리군주 ( 뽑기가 상당이 힘든데.. 스2 리그중에 이렇게 하신 프로님이 있다고 합니다. )
스카이토스 < 뮤락귀 + 견제 < 최종 적으로 살모사 ( 지상군으로는 답이 없습니다. )
간단한 적 조합 대비 적절한 상위티어 유닛들을 적어봤습니다. 시즌 얼마 안남았는데 즐겜하세요~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