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JunioR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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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05-09 15:37:49 KST | 조회 | 4,564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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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Chaos Team Battle 리그 규정집 200905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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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haos Team Battle 리그 규정집
☞ 최종수정: 2009년5월20일
☞ 규정은 참가신청기간동안 지속적으로 보완됩니다. 변경된 내용은 상단에 변경사실을 기재합니다.
☞ 2009년5월20일 변경조항 : 1.02수정, 4.01수정, 5.01보완, 22.11수정, 21.13수정, 22조 신설, 23조 신설, 기존22조는 24조로 변경
1조 기본정보
1.01 CTB 공식 홈페이지는 PlayXP이며 베틀넷서버는 Warcraft3 Kalimdor(ASIA)로 한다.
1.02 CTB는 총49개팀으로 구성되며, 친목도모와 실력함양을 위한다.
1.03 CTB에 참가하는 선수들과 클랜은 규정과 공지를 꼭 읽어야 하고, 규정을 준수해야 하며 변경된 공지사항 등을 숙지해야한다.
1.04 운영진은 규정을 변경하거나 수정할 권리를 보유하고 있으며, 특별한 경우에는 운영진의 판단에 의해 처벌 및 제재를 가할 수 있다. 선수의 부주의로 인한 규정 위반 시 모든 책임은 선수에게 있다
1.05 기본적으로 모든 시간은 핸드폰과 위성GPS에 의한 한국표준시를 기준으로 한다.
2조 참가자격
2.01 Warcraft III - Frozen Throne Kalimdor(Asia) 서버에 접속 가능한 선수로 구성된 참가비 입금 및 확인 완료된 팀
2.02 규정에 의해 참가 자격이 박탈되지 아니한 선수 및 팀
3조 엔트리
3.01 경기를 진행할 선수는 해당 팀의 엔트리안에만 있어야 한다.
3.02 엔트리는 정해진 양식에 맞춰서 올려야 한다. (양식: 이름 , 나이, 아이디)
3.03 엔트리는 최소 5명에서 최대15명까지 등록할 수 있다.
3.04 리그 중 아이디 변경은 원칙적으로 불가능하며, 특수한 경우에만 운영진의 판단하에 아이디 변경을 허용한다.
4조 리그방식
4.01 1차예선(49강)은 10개조 조별 풀리그방식으로 진행하며, 2차예선(32강)은 3전2선승제 싱글토너먼트방식으로 진행한다. 또한 본선16강도 역시 3전2선승제 싱글토너먼트방식으로 진행한다.
4.02 조별풀리그에서 각 경기는 3전2선승제로 진행된다.
4.03 조별풀리그에서 순위는 다승 → 승점 (득실차-벌점) → 승자승 을 기준으로 정한다.
4.04 3전2선승제로 경기 진행시 3경기의 종족은 '승리시간'이 짧았던 팀이 종족을 선택한다. 만약, 승리시간이 같을 경우에는 가위바위보를 통해 종족을 선택한다.
4.05 풀리그결과 3자동률이 나왔을 경우 운영진의 별도공지를 통해 단판제 재경기를 진행한다. 만일 재경기를 했을때 다시 동률이 나왔을 경우 "승리시간"이 짧았던 팀을 승리로 처리한다.
5조 맵
5.01 1차예선(49강)과 2차예선(32강)은 C버전을 기반으로 한 CCB7_090427을 공식맵으로 사용하며, 본선16강부터는 D버전을 기반으로한 CCB맵을 공식맵으로 사용한다.
5.02 리그 기간중 맵 수정이 있을 수 있다.
5.03 규정된 맵이 아닌 다른 맵(구버젼 포함)을 사용하여 경기를 진행하였을 경우, CTB 운영진의 판단으로 재경기를 치르거나 양 팀 해당 경기 몰수패로 처리한다. 파일명(맵 이름)이 다른 맵도 규정된 맵이 아닌 다른 맵으로 간주한다. (∵ 해킹맵의 논란)
6조 종족
6.01 1경기 종족은 양 팀 대표의 가위바위보로 정하며, 2경기는 양 팀 종족을 서로 바꾼다. 가위바위보를 이긴 팀은 종족 선택, 진 팀은 호스트의 권한을 가진다.
6.02 3경기 종족은 이전 두 경기의 "승리시간"이 짧은 쪽이 선택한다. 이 때 승리시간이 긴 쪽은 호스트의 권한을 갖는다.
6.03 이 전 두 경기의 "승리시간"이 같을 경우, 양 팀 대표의 가위바위보로 정한다. 가위바위보를 이긴 팀은 종족 선택, 진 팀은 호스트의 권한을 가진다.
7조 호스트
7.01 1차예선과 2차예선에서는 경기를 치르는 양 팀 선수 중 한 명이 호스트 함을 원칙으로 한다.
7.02 경기 시작 전 호스트 테스트를 진행하며 테스트 이후 양 팀 합의하에 호스트를 교체할 수 있다.
7.03 경기가 시작된 이후에는 일체의 호스트 변경, 반응 관련 이의 제기는 불가능하다.
7.04 1, 3경기 종족 선택과 호스트의 권한은 서로 반대로 가지며, 2경기는 1경기와 반대된다.
→ 가위바위보로 이긴 팀은 종족 선택, 진 팀은 호스트의 권한을 가진다.
→ 3경기에서는 1, 2경기의 “승리시간”이 짧은 쪽은 종족 선택, 긴 쪽은 호스트의 권한을 가진다.
7.04 양 팀 합의시 전 경기 호스트의 변경 없이 진행해도 무관하다. 단, 이로 인해 발생하는 문제에 대한 책임은 양 팀에서 진다.
8조 판정승
8.01 경기 시간 50분이 초과될 경우 점수로 판정한다.
8.02 총 점수 계산법은 아래와 같다.
→ 총 점수 = 팀 영웅 레벨 합 + (남아있는 배럭 숫자 × 5) + (최후방어타워 × 10) + 추가 점수
8.03 추가 점수 계산법은 아래와 같다.
→ * 수호신이 살아있을 경우 +10점
* 배럭 숫자 차이가 5개 이상일 경우 개당 +5점
ex)센티널 남은 배럭 6개, 스콜지 남은배럭 0개일 경우 센티널에 +10점
* “팀내 최고 레벨 영웅의 레벨 - 적 팀 최저 레벨 영웅의 레벨"이 5이상일때 레벨차이당 +1점
ex)팀 적혈귀 20렙, 적팀 악동 12렙일시 +8점
* (팀내 최고 영웅 킬 수 - 최저 영웅 다이 수) × 1점
ex)팀 적혈귀 13킬, 제르딘 3다이시 +10점
* 적 본진의 체력이 1/2이하일때 +30점
* 적 본진의 체력이 1/4이하일때 +50점
* 적 본진을 파괴하였을때 +100점
* 적군과의 영웅킬 차이 × (0.5 + (파괴한 배럭/6)
ex)센티널 총 영웅킬 20, 스콜지 총 영웅킬 10, 센티널이 배럭 4개 파괴시 센티널에게 10 × (0.5 + 4/6) = 11.66...으로 11점 추가
(총 영웅킬이 양수일 경우만 적용됩니다.)
9조 영웅선택
9.01 1,2경기는 2랜덤 3셀렉으로 진행한다.
- 로딩이 끝난 직후 팀별로 두명의 선수가 랜덤을 선택한다.
- 최대 5분동안 3명의 셀렉 영웅을 포함하여 조합을 완성, 대기한다.
- 완성된 5명의 선수별 영웅을 레프리에게 채팅을 통해 보고한다.
9.02 3경기는 5셀렉으로 진행한다.
- 3경기에 사용할 셀렉 영웅중 2개의 영웅은 대전엔트리 제출시에 함께 제출한다.
- 최대 5분동안 나머지 3명의 셀렉 영웅을 포함하여 조합을 완성, 대기한다.
- 완성된 5명의 선수별 영웅을 레프리에게 채팅을 통해 보고한다.
9.03 이밖의 별도의 셀렉 제한은 없다.
10조 세이브
10.01 경기 호스트는 2랜덤이 선택된 직후 세이브를 한다.
10.02 경기시간 20분, 40분을 기점으로 운영진이 세이브를 한다.
10.03 경기중 선수가 임의로 세이브, 또는 세이브 요청을 할 수 없다.
10.04 운영진이 없는 1차예선과 2차예선의 경우 세이브는 양 팀 합의하에 횟수에 제한 없이 언제든지 가능하다.
→ 양 팀의 합의 없이 세이브가 이루어질 경우 해당 팀에게 경고가 주어진다.
→ 세이브로 인한 경기 진행 방해시 운영진의 판단하에 해당팀에게 최소 경고, 최대 몰수패가 주어질 수 있다.
11조 리방 및 재경기
11.01 경기 시작 5분, 팀내 영웅 2번 전사 이전에 선수가 디스컨넥트 되었을 경우 초기 세이브 파일을 로드한다.
11.02 11조 1항의 예외로 한 선수당 3번 이상 디스컨넥트 될 경우 11조 3항을 따른다.
11.03 이후 선수의 디스컨넥트는 선수의 책임으로 판단, 그대로 경기를 재개한다.
11.04 11조 1항에 추가로 세이브 파일에 문제가 있을 경우 재경기를 한다.
11.05 재경기는 랜덤으로 나왔던 영웅을 셀렉으로 진행함을 원칙으로 하되 셀렉이 불가능한 히든영웅일 경우 그 영웅만 랜덤으로 진행한다.
12조 포즈
12.01 경기중의 포즈는 모두에게 'pp'라는 채팅으로 요청한다.
12.02 모든 포즈 요청시 레퍼리에게 사유를 즉시 밝혀야한다.
12.03 포즈는 우선적으로 레퍼리가 주도, 불가능할 경우 선수에게 위임한다.
12.04 팀(선수) 요청으로 인한 포즈는 최대 3분을 넘길 수 없으며 시간이 지날 경우 경기는 그대로 속행한다.
12.05 방송 진행 관련 문제가 있을 경우 경기는 언제든 일시정지될 수 있다.
12.06 선수가 임의로 포즈를 할 경우 최소 경고, 최대 몰수패가 주어진다.
13조 아이템
13.01 게임 상에서 소모성아이템을 서로에게 넘겨주는 것을 금지한다.
* 소모성 아이템 : 마법면역물약, 연쇄마법해제지팡이, 체력회복의물약, 맑은물약, 고대지식의돌, 범위체력회복문서
ex) 크립을 가는 영웅에게 소모성아이템을 지원하는 행위
ex) 교전이 일어났을때 같은편 영웅에게 소모성아이템을 넣어주는 행위
ex) 체력 회복을 위해 소모성아이템을 넘겨주는 행위
ex) 자원을 목적으로 타 영웅에게 소모성아이템을 몰아주는 행위
13.02 13조 1항의 예외로 실수라고 판단될 경우 벌칙을 적용하지 않는다.
ex) 소모성아이템은 받았으나 사용하거나 팔지 않고 아이템을 준 영웅에게 돌려준 경우
13.03 맵에 실수로 떨어진 아이템을 집는 것을 허용한다.
13.04 의도적으로 아이템을 이용하여 은신영웅의 이동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한다.
14조 플레이 제한 및 버그
14.01 상대에게 경험치를 주지 않기 위해 고의적으로 소환물, 결계류를 이용하여 길을 막는 행위를 금한다.
14.02 다수의 아이템을 맵에 떨어뜨려 플레이에 지장을 주는 행위를 금한다.
14.03 창고를 이용하여 고의적으로 클릭을 방해하는 행위를 금한다.
15조 디스커넥트된 영웅
15.01 디스컨넥트된 영웅을 이용하여 그 영웅 또는 아군의 영웅이 비정상적으로 강해지는 것과 관련된 모든 행동을 금지한다.
15.02 15조 1항의 문제가 발생했을 경우 최종적인 판단은 운영진이 한다.
* 운영진은 15조 1항의 규정 만들어진 목적을 최우선 가치로 두며, 선수는 논란의 여지가 없도록 디스컨넥트된 영웅이 보유하고 있던 아이템을 그대로 보존해야 한다.
15.03 디스컨넥트된 선수의 영웅의 조종은 가능하다.
16조 채팅
16.01 포즈 요청시 전체 채팅으로 'pp'를 외친 후 채팅을 '플레이어에게 보냄' -> [운영진아이디] 로 세팅하여 사유를 밝혀야한다.
16.02 고의적 채팅 노출, 욕설 사용시에는 최소 선수 경고, 최대 몰수패가 주어진다.
16.03 모든 선수는 경기중 /dnd 명령어를 통하여 귓속말을 차단해야 한다.
17조 경기의 승리 및 패배
17.01 경기 시간내에 적의 본진을 파괴하는 측이 승리한다.
17.02 경기 시간 50분 초과시 점수가 높은 쪽이 승리한다.
17.03 본진 파괴 전이라도 상대팀이 항복의 의미로 'gg' 'ㅈㅈ'등을 사용 할 경우 승리로 인정한다.
17.04 승리 시간은 본진이 파괴되는 시간까지를 원칙으로하며, 선수들의 패배 선언으로 경기가 종료될 경우 승리 시간은 팀이 처음 패배를 선언한 시간까지로 한다.
18조 기타 프로그램의 사용
18.01 단축키 변경을 제외한 다른 용도의 프로그램(자동포탈기능 포함)의 사용을 금지한다.
18.02 경기 이후라도 18조 1항을 어긴 것이 확인될 경우 팀의 전 경기 몰수패 및 관련 선수의 CTB 출전 자격을 영구 박탈한다.
19조 노바캡
19.01 모든 팀은 노바캡 사용을 원칙으로 한다.
→ 단, 경기 시작 전 양 팀 상호 합의를 통해 노바캡 사용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19.02 노바캡을 사용하지 않아 발생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해당 팀에 있으며, 그로 인한 이의 제기는 전적으로 불가능하다.
19.03 노바캡 사용시 각 경기 종료 직후 노바캡을 각 팀 대표가 서로 교환한다.
19.04 노바캡에 문제가 있을 경우 경기 당일 자정 전까지 "이의제기게시판"에 이의를 제기해야한다.
19.05 노바캡 자체의 에러를 포함하여 노바캡 파일 교환이 불가능할 경우 해당 팀은 경기 결과에 상관없이 패배 처리된다.
19.06 모든 선수는 노바캡을 사용한다는 가정 하에 미리 준비하여야하며 노바캡 준비에 의한 경기 시작을 지연시킬 경우 해당 팀에게 최소 경고, 최대 몰수패가 주어질 수 있다.
20조 결과보고 및 리플레이
20.01 승리한 팀은 리플레이와 결과보고를 경기 종료 직후 "결과보고게시판"에 제출해야 한다.
20.02 CTB경기의 모든 리플레이는 전적으로 CTB에서 그 관리권한을 가지며, 참가 신청 시에는 리플레이 파일이 불특정 다수에게 유포되어도 좋다는 것을 인정한 것으로 간주한다.
20.03 20조 1항의 예외로 저장, 불러오기로 리플레이가 남지 않았을 경우 해당 경기를 증명할 스크린샷을 첨부해야 한다.
20.04 경기 결과 보고와 관련된 문제 발생시, 경기 결과 보고에 대한 책임이 있는 "승리팀"은 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당일 경기 몰수패 처리된다.
21조 선수의 의무
21.01 모든 선수는 룰의 변경 및 운영진 지시사항을 지속적으로 체크해야하며 이를 지키지 않아 생기는 불이익은 모두 선수의 책임이다.
21.02 모든 선수는 운영진의 결정에 따라야한다.
21.03 모든 선수는 본선 규정 공지 외에도 엔트리 제출 등에 있어 해당 게시판의 공지를 숙지, 이행하여야 한다.
21.04 승리한 팀은 리플레이와 결과보고를 경기 종료 직후 "결과보고게시판"에 제출해야 한다.21.05 21조 4항의 예외로 저장, 불러오기로 리플레이가 남지 않았을 경우 해당 경기를 증명할 스크린샷을 첨부해야 한다.
21.06 경기 결과 보고와 관련된 문제 발생시, 경기 결과 보고에 대한 책임이 있는 "승리팀"은 경기 결과에 관계없이 당일 경기 몰수패 처리된다.
21.07 방송 경기시에는 모든 선수가 반드시 /dnd 명령어로 귓속말 수신 거부를 해야하며, 방송 경기를 제외한 모든 경기시 선수는 운영진과의 의사소통을 위하여 귓속말 수신거부 명령어(dnd, ignore 등)를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1.08 모든 경기는 반드시 규정에서 명시한 공식맵으로 경기를 진행해야 한다. (파일명 변경 금지)
21.09 모든 선수들은 21조 8항을 매 경기마다 체크해야 할 의무가 있다. 경기 진행 이후 이를 어긴 것이 발각되었을 경우에는 운영진의 판단으로 재경기를 치르거나 양 팀 해당 경기 몰수패로 처리한다.
21.10 규정 공지 외에도 결과 보고, 진행과 관련된 공지 및 양식을 숙지, 이행해야 하며 이를 소홀히하여 생기는 모든 책임은 해당 팀에게 있다.
21.11 매 경기 전날 자정까지 3경기 셀렉 카드를 종족별로 2장씩 “엔트리 제출 게시판”에 제출하여야한다.
21.12 운영진과의 원활한 의사소통을 위해 연락처에 기재한 휴대폰은 항시 켜진 상태로 유지하여야 한다.
→ 위 규정을 지키지 못해 운영진과의 소통이 불가능하거나 늦어질 경우 발생되는 모든 문제에 대한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
21.13 양 팀 선수 전원은 정해진 시간까지 채널에 입장 완료하여야 하며, 이에 대한 규정 위반시 아래 처벌 규정에 따른다.
→ 초과 시간 10분 미만 : 벌점 1점, 초과 시간 30분 초과 : 벌점 2점과 함께 당일 경기 몰수패
22조 일정변경
22.01 기본적으로 날짜변경은 불가능하다.
22.02 타대회와 일정이 겹칠 경우에는 운영진의 재량으로 일정의 변경을 허용할 수 있다.
22.03 각 팀에서 피치못한 사정으로 정해진 시간에 경기를 할 수 없을 경우에는 상대팀과의 합의하에 경기시간을 변경할 수 있다. (경기날짜는 변경불가) 단, 변경 후 반드시 운영진에게 해당사실을 통보해야하며 통보하지 않았을 경우에는 벌점1점이 부과된다.
23조 벌점
23.01 CTB의 규정을 어겼을 경우에는 수위에 따라 일정양의 벌점이 부과된다.
23.02 예선 풀리그에서 벌점은 득실차를 계산하는데 마이너스점수로서 적용되며, 이후 토너먼트에서는 벌점의 누적량에 따라 불이익이 적용된다.
23.03 벌점5점이 누적된 팀은 1,3경기에서 종족선택권이 박탈되며, 무조건 상대팀에게 종족선택권을 넘겨주게된다. (즉, 첫경기도 상대팀이 먼저할 종족을 고르게되며, 3번째경기도 역시 상대팀에게 종족선택권이 주어진다.)
23.04 벌점10점이 누적된 팀은 진행된 경기의 결과들과 관계없이 이번 시즌에서 전경기 몰수패처리되며, 리그에서 퇴출된다.
24조 CTB 규정
24.01 CTB 규정은 앞으로 변경 및 수정이 될 수 있다.
24.02 변경하지 않으면 리그 진행 및 운영에 특별히 문제가 생길 경우를 제외하고는 리그 기간 내에는 규정을 변경하지 않음을 원칙으로 한다.
24.03 CTB 규정에 명시되지 않은 규정에 대해 양 선수 및 클랜간 임의로 합의한 경우에는 어떠한 결과도 CTB에서 책임지지 않는다.
24.04 규정에 적용되지 않는 상황이 발생될 경우, CTB 심판진의 상의하에 결정하고 이를 공지한다.
※ 위의 규정은 NicegameTV에서 진행되는 CCB의 규정을 기본으로 하고, UCC의 규정을 참고하여 만들어진 규정입니다. 규정의 인용을 허락해주신 분들께 감사의 말씀 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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