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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arth_AhKIN
작성일 2005-10-14 00:16:35 KST 조회 2,703
제목
초보자를 위한 "스펠 기본"편
워크에 대한 A-Z까지 다루는 블리자드 홈페이지의 워크래프트 가이드입니다. 이번편은 "스펠 기본"편 Spell Basic입니다. 각종 스킬이 왜 그렇게 될수밖에 없는지 읽어보시면 이해하는데 도움이 될겁니다.

본문을 읽어보시면 알겠지만 몇가지 흥미로운 점이 있습니다. 아래에 적어놓은 것 같은거요.

1) 이터리얼 상태에서는 자신은 스펠을 시전할 수 있으나 물리적인 스펠을 받지 않는다. 즉 인스네어나 웹, 뱃라자폭, 심지어 디지즈나 독, 펄버까지도 받지 않는다.

2) 이터리얼 상태에서는 힐양도 66%로 증폭되지만, 오로지 마법에 의한 힐량만 증폭될 뿐, 아이템이나 오라에 의한 힐량은 증폭시키지 못한다.

3) 스펠이뮨은 말과는 달리 스펠에 면역이 되는 것을 가르키는 것이 아니라 오직 마법적인 스펠에 면역이 되는 것을 가르킨다. 예를 들어 인스네어같은 물리적 스펠과, 궁극기같은 일반적 스펠은 면역시킬 수 없다.

4) 독데미지나 디지즈 자체로는 유닛을 죽이지 못한다.

5) 영웅의 궁극기는 마법적인 스펠이 아닌 일반적인 스펠이기 때문에 디스펠의 대상이 되지 않는다.

원문 : http://www.battle.net/war3/basics/spellbasics.shtml


스펠 기본(Spell Basics)

워크래프트3의 몇몇 유닛들과 영웅들은 스펠을 쓸 수 있는 능력(Spell Casting)을 지니고 있다. 어떤 스펠은 아군유닛을 강화시키거나 적군을 약화시킨다. 다른 스펠은 적에게 직접적인 데미지(Damage)를 가하거나 아군을 치료할 수 있다. 모든 스펠은 일정량의 마나를 소모한다. 물리적 능력/스펠(Physical Ability/Speell)은 마나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스펠(Spell)이란 스펠과 능력(Ability)양쪽을 모두 지칭한다. 마나를 많이 소모하는 스펠은 수동이여야 한다. 이말은 그 스펠을 사용하기 위해선 스펠캐스터(Spell caster)를 선택해서 스펠 아이콘을 클릭하고, 목표를 좌클릭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1. 스펠 종류(Spell Categories)

스펠은 세가지 종류로 나뉜다 : 물리적(Physical), 마법적(Magical), 일반적(Universal)

- 물리적 스펠(Physical Spell)

물리적 스펠은 디스펠될 수 없다. 마법이뮨(Magic Immune)과 일반적인 유닛에 영향을 미친다. 이터리얼 유닛(Ethereal Unit)에게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예)
여러종류의 독들(쉐도우 스트라이크 제외)
인스네어와 웹
크리티컬 스트라이크/배쉬/다른 공격버퍼들(Attack buffer)
디지즈
마나를 소모하지 않는 스펠들(마법적 혹은 일반적 스펠은 반드시 마나를 소모한다)

- 마법적 스펠(Magical Spell)

마법적 스펠은 디스펠될 수 있다. 마법이뮨 유닛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터리얼 유닛에 영향을 미친다. 일반적으로 마법적 스펠은 건물이나 기계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어떤 마법적 스펠은 기계나 건물에 영향을 미친다.

예)
스톰볼트
캐리언스웜
블러드러스트
폴리모프

- 일반적 스펠(Universal Spell)

일반적 스펠은 어떠한 것에도 작용하며, 디스펠될 수 없다. 궁극기와 치료기를 포함한다. 어떤 일반적 스펠은 기계에도 작용한다.

예)

궁극기
오라

2. 캐스트 타임(Cast time)

캐스트 타임이란 스펠을 외우기 시작해서 스펠이 작용하기 시작하거나 스펠캐스팅이 끝나기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캐스트 타임이 길수록, 주문을 외우는데 오래 걸린다.

3. 지속시간(Duration)

지속시간이란 스펠이 작용되고 있는 시간의 길이를 말한다.

4. 쿨다운(Cooldown)

쿨다운이란 똑같은 스펠을 사용하고 다시 사용할 수 있을때까지의 시간을 말한다. 다른 말로 캐스팅 딜레이(Casting Delay)라고 한다. 쿨다운은 고정되어 있어, 스펠캐스터(Spell Caster)들이 스펠개발(Researching Spell)에 따라 마나량과 마나회복이 증가하는 것과는 다르다. 어떤 스펠들은 마나소모가 없으나 쿨다운에 의해 사용에 제한받는다.

5. 지능(Intelligence)

영웅에게 지능이란 총마나를 결정짓는 요소이다. 지능을 더하는 것은 마나량을 증가시킨다. 그리고 또한 약간의 마나회복속도(Mana regeneration rate/speed)도 증가시킨다

6. 마나회복(Mana regeneration)

마나 회복량은 얼마나 빨리 마나를 회복하는가를 결정한다. 마나회복이 증가하면 주어진 시간동안 스펠캐스터(Spell Caster)들의 마나는 빨리차게된다.

7. 스펠개발(Researching Spells)

대부분의 스펠은 개발(Research)되어야 한다. 영웅은 레벨업을 해서, 새로운 기술을 배우기 위해 스킬포인트를 사용해야만 한다.

8. 스펠 채널링(Spell Channeling)

몇몇 스펠은 그 효과를 지속시키기 위해 반드시 스펠시전이 지속되어야(Maintained) 한다. 이것은 주로 광역데미지스펠(Mass-damage Area Effect Spell)에 적용된다. 예를 들면 어스퀘이크 스펠을 적 기지에 시전하는 동안 파시어는 반드시 어스퀘이크가 끝날 때까지 스펠을 시전하기 위해 멈춰있어야(stay) 한다. 만약 스펠이 지속되는 동안 파시어에 새로운 명령을 내리게 되면, 파시어는 어스퀘이크를 중지하게 된다.

해당스펠: 블리자드, 어스퀘이크, 트랭퀼리티, 스타폴, 데스 앤 디케이, 빅배드 부두, 매스 텔레포드, 토네이도, 스템피드, 클라우드, 에어리얼 쉐클, 레인 오브 파이어

이런 스펠들은 다음에 의해 중지될 수 있다.

- 휴먼 : 소서리스의 폴리모프(영웅제외), 드래곤호크 라이더의 에어리얼 쉐클(지상엔 사용불가), 마운틴 킹의 스톰볼트, 마운틴 킹의 배쉬(공중엔 사용불가)
- 오크 : 레이더의 인스네어, 타우렌 칩턴의 워스톰프(공중엔 사용불가), 위치닥터의 스태이시 트랩(공중엔 사용불가), 쉐도우 헌터의 헥스
- 나이트 엘프 : 드루이드 오브 탈론의 사이클론(공중엔 사용불가), 키퍼 오브 그루브의 인탱글링 루츠(공중엔 사용불가)
- 언데드 : 크립트 핀드의 웹(지상엔 사용불가), 드레드 로드의 슬립, 드레드 로드의 인퍼널(공중엔 사용불가), 크립트 로드의 임페일(공중엔 사용불가)
- 중립 : 다크레인저의 사일런스, 다크레인저의 참(영웅엔 사용불가), 고블린 팅커의 클러스터 로켓, 핏로드의 둠(영웅엔 사용불가), 파이어로드의 소울번, 파이어로드의 볼케이노

세부관리(Micro-management)를 편하게 하기 위해, 영웅포함 하나로 지정된 그룹의 전체명령은 영웅이 스펠을 채널링하고 있을경우 영웅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이말은 영웅의 채널링을 중지시키고 싶은경우 후퇴시키든 특정 목표를 공격시키든, 그를 따로 지정해서 다른 명령을 내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9. 버프(Buff)

버프란 유용한(beneficial) 스펠을 의미한다. 예를 들면 프리스트의 이너파이어같은 것이다.

10. 디스펠(Dispel) 또는 디버프(De-buff)

아군유닛에게 씌워진 적대적(Hostile) 마법이나 적군에게 씌워진 버프를 제거하기 위해서는 디스펠타잎(Dispel Type)의 스펠을 사용해야 한다.

- 휴먼 : 프리스트의 디스펠 매직, 스펠브레이커의 스펠 스틸
- 오크 : 샤먼의 퍼지, 스피릿 워커의 디스인챈트먼트
- 나이트엘프 : 드라이어드의 어볼리쉬 매직, 위습의 디토네이트
- 언데드 : 디스트로이어의 디바우어 매직
- 중립 : 팬더린 브류마스터 스톰의 디스펠 매직, 핏로드 둠의 디스펠 매직

디스펠은 모든종류의 스펠을 제거시킬 수 있지도 못하며, 블리자드같은 광역범위스킬(Area effect spell)을 무력화시킬 수 없다. 일반적인 디스펠(Typically Dispel)은 간단히 말해 유닛의 버프나 디버프를 제거한다. 제거되는 스펠들은 버프들과 저주들, 예컨데, 블러드러스트나 커즈, 크리플, 페어리 파이어, 슬로우, 이너파이어 같은 것들이다. 독(Poison)이나 퍼지의 이속감소같은 몇몇의 효과는 디스펠 될 수 없다.

대부분의 디스펠 능력들은 일루젼, 와드류같은 적 소환물(Summoned Unit)에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디스펠은 기대하듯이 즉각적으로 소환물을 제거하거나 죽일 수 없다. 각각의 디스펠 능력은 소환물에 대해 특정량의 데미지를 갖는다. 소환물은 오로지 HP를 0으로 만들만큼의 충분한 데미지를 입었을 경우에만 제거된다. 안티매직쉘은 소환물에 데미지를 주지 못한다. 디스펠에 의해서만 적 소환물은 데미지를 입는다. 인퍼널처럼 마법이뮨을 갖는 소환물은 디스펠 효과에 의해 데미지를 입을 수 없다. 단 라이트닝 오브의 디스펠 효과는 매직이뮨 소환물에게도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어볼리쉬 매직은 자동시전(autocast) 모드일때 자동적으로 적 유닛의 이로운 버프를 제거하고, 아군유닛의 해로운 버프를 제거한다. 만약 수동으로 사용한다면, 모든 종류의 버프를 제거해 버린다. 스펠 브레이커의 스펠 스틸은 적 유닛의 이로운 버프를 아군에게 뺏어오고 아군유닛의 해로운 버프를 적군에게 돌려줌으로써 제거한다. 스펠스틸은 영웅의 스펠은 빼앗아 오거나 돌려줄 수 없다. 다른 모든 디스펠들은 목표에 있는 모든 버프들을 제거한다.

11. 자동시전(Autocast) 스펠

몇몇 스펠과 능력들은 플레어가 수동으로 시전할 필요가 없다. 그런 스펠들은 자동시전 스펠이라 불린다. 그런 스펠들을 필요에 의해 자동시전으로 설정해 놓을 수 있다. 해당 스펠이나 능력 아이콘 간단하게 우클릭으로 토클시켜서 키거나 끌 수 있는데 킬 경우 아이콘 경계가 번쩍거려 컴퓨터에 의해 자동시전 된다고 표시된다. 해당 유닛이 자동시전 스펠을 시전할 수 있는 상황에 처하게 되면 자동으로 시전한다. 예를 들어, 휴먼 프리스트는 피해를 받은 아군유닛을 보게되면 힐(Heal)을 자동시전해 데미지를 받은 유닛을 치료하고, 오크 샤먼은 아군 유닛이 적을 목표로 공격을 시작하게 되면 블러드러스트를 자동시전한다.

자동시전 스펠이나 전환스펠(Swich Spell)은 토글시킬 수 있는 스펠이다. 휴먼 프리스트는 예를 들어 그것이 자동시전 모드로 되어 있다면 범위내에 데미지를 받은 아군 유닛이 있을경우 마나가 있는 한 힐을 시전하고, 토글되어 꺼져 있다면 범위내에 데미지를 받은 아군 유닛이 있어도 힐을 하지 않는다. 프리스트는 힐과 이너파이어의 두가지 자동시전 마법이 있으며, 힐을 자동시전한 유닛과 이너파이어를 자동시전한 유닛을 섞어 쓸 수 있다.

자동시전의 원칙이 적용되는 한은, 모든 이로운 버프들은 가장 가까이 있는 아군유닛에게 먼저 시전된다. 만약 근처에 아군유닛이 없을경우 스스로에게 버프를 시전한다. 예를 들어 주위에 아무도 없는 샤먼은 누군가를 공격하기 전까지는 스스로에게 블러드러스트를 시전하지 않는다. 프리스트의 이너파이어의 경우도 마찬가지다.

- 어떤 스펠이 자동시전되는가?

1) 스펠시전 인공지능(AI)에 적용할 수 있을만큼 스펠에 간단하고 지속적인 원칙이 있어서 플레이어가 쉽게 스펠캐스터의 행동을 예측할 수 있어야 한다.
2) 마나소모가 많은 스펠은 스펠시전여부에 고차원적인 의사결정이 필요하므로 자동시전이 될 수 없다. 모든 적 유닛들이 느려져야 한다고 말하기는 쉽다. 하지만 우리는 어느유닛이 폴리모프 되어야만 하는가를 결정하기를 원치 않는다.
3) 일일히 시전하기 지루한 스펠들은 자동시전이 된다. 예를 들자면, 모든 전투에서 쓰기를 원한다는 사실에도 불구하고, 워크래프트2에서 플레이어는 수동으로 힐과 블러드러스트를 시전해야 했다.

12. 오라(Aura)

몇몇의 영웅들과 유닛들은 오라를 가진다. 이런 오라들은 영웅주위의 아군유닛들에게 영향을 미친다. 근처의 유닛을 선택해서 화면에서 영향을 미치는 스펠이 표시되는 부분의 정보를 봄으로써 오라가 적용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다. 모든 영웅들이 오라를 가지는 것은 아니다.

만약 두 영웅에게 같은 오라를 받는다 하더라도 그 오라를 받는 유닛에게 중복되어(Stack) 효과가 발휘되지는 않는다.

오라를 가지고 있는 영웅은 스스로도 오라의 영향을 받는다.

오라는 일반적 스펠(Universial Spell)이다. 마법적 스펠과는 달리 어떤것에도 영향을 미친다. 드라이어드같은 마법이뮨인 유닛도 아군유닛일때 오라의 영향을 받는다. 드라이어드는 아군 프리티스트 오브 문의 트루샷 오라의 영향을 받고, 키퍼 오브 그루브의 쏜즈 오라의 영향을 받는다.

오라는 감춰져 있거나(Hidden/Shadowmeld) 보이지 않는(Invisible) 유닛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13. 스펠캐스터(Spell caster)

각 종족은 두가지의 스펠시전자를 가진다. 모두 200의 마나를 가지고 시작하며 어댑트 트레이닝과 마스터 트레이닝을 통해 400까지의 마나를 가질 수 있다. 일반적으로 스펠캐스터는 약하며 보호를 필요로 한다.

- 휴먼 : 프리스트, 소서리스
- 오크 : 샤먼, 위치닥터, 스피릿워커(스피릿 워커는 예외적인 스탯을 가진다)
- 나이트엘프 : 드루이드 오브 클러, 드루이드 오브 탈론
- 언데드 : 네크로맨서, 밴쉬

스펠캐스터 건물(아케인 생텀같은)들은 두개 지어 두 유닛의 개발(Research)을 동시에 할 수 있는게 가장 좋다. 또한 그렇게 하면 동시에 다른 두 스펠캐스터를 동시에 뽑을 수 있다. 예를 들자면 두개의 건물이 있으면 소서리스와 프리스트를 동시에 생산할 수 있다.

나이트엘프의 드루이드들은 각각 다른 유닛타잎의 동물로 변신할 수 있다.

14. 안티 스펠캐스터(Anti Spell caser)

안티 스펠캐스터는 스펠캐스터와의 싸움에 적합하도록 디자인되었다.

- 휴먼 : 스펠 브레이커
- 오크 : 스피릿 워커
- 나이트엘프 : 드라이어드, 페어리 드래곤
- 언데드 : 디스트로이어

드라이어드는 스펠캐스터와 전투유닛(Combat Unit) 양쪽 모두인 일종의 혼합유닛 성격을 갖는다.

15. 다크레인저의 사일런스

다크레인저의 사일런스 능력은 스펠캐스터들이 스펠을 시전하지 못하도록 한다.

16. 스펠 개발(Spell Research)

스펠캐스터들은 새로운 스펠을 사용하기 위해 반드시 어댑트 트레이닝과 마스터 트레이닝을 해야한다. 이 업그레이드들은 200의 추가마나와 마나회복률 증가를 가져온다. 이런 업그레이드는 추가마나와 마나회복률의 측면에서 가치가 있다. 예를 들어 프리스트는 트레이닝 없이 힐링을 사용할 수 있는데, 트레이닝을 통해 힐을 더 많이 사용할 수 있다.

17. 일직선 데미지 스펠(Line Damage Spell)

쇼크웨이브나 캐리언 스웜같은 일직선 데미지 스펠은 아군유닛에게는 데미지를 주지 않는다.

18. 궁극기(Ultimate Spell)

각각의 영웅은 가지고 있는 스펠중에 가장 강력한 궁극기를 가진다. 이 스펠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레벨 6 이상이 되어야 한다.

채널링 궁극기는 무적상태(Invulnerability)를 취소시킨다. 만약 채널링 동안 무적이 된다면 채널링이 중지된다.

19. 이터리얼(Ethereal)

이터리얼은 "경량화와 비실존화를 통해 만질 수 없는 것"을 의미한다.(Characterized by Lightness and insubstantiality: intangible) 이터리얼인 유닛은 오직 매직타잎(Magic type) 공격을 통해서만 데미지를 받는다. 이터리얼 유닛은 공격을 할 수 없으나 스펠을 시전할 수 있다. 이터리얼 유닛은 스펠타잎(Spell type)과 매직타잎에 의해 66%의 보너스 데미지를 받는다.

이터리얼 상태의 유닛은 치료시에 66%의 보너스를 받는다. 예를 들어 200의 치료효과를 갖는 1레벨 홀리 라이트를 이터리얼 유닛에 시전할 경우 333만큼의 HP를 회복한다. 오직 "스펠" 힐링만 영향을 이런 영향을 받을 뿐, 아이템이나 오라의 힐링은 영향을 받지 않는다.

20. 스펠 이뮨(Spell Immunity)

골렘, 드라이어드, 인퍼널과 같은 몇몇의 크립과 유닛은 마법에 면역을 갖는다. 스펠이뮨 유닛은 로어, 블러드러스트, 이너파이어같은 이로운 버프를 받지 못하며, 커즈, 슬로우같은 해로운 디버프도 받지 않는다. 오라는 마법적 스펠이 아니기 때문에 영향을 받는다. 또한 스펠이뮨은 매직데미지를 갖는 공격타잎에 의해 데미지를 입지 않는다. 스펠 이뮨 유닛들은 몇몇 능력에 의해 피해를 받을 수 있다.

21. 레지스턴트 스킨(Resistant Skin)

해로운 스펠의 지속시간을 줄여주고 특정스펠에 면역이 되도록 한다. 레지스턴트 스킨은 참 되지 않고, 인탱글링 루츠나 인스네어의 영향을 별로 받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하며, 다른 능력들에 적은 영향을 받게된다.

22. 아이템

아뮬렛 오브 스펠쉴드(Amulet of Spell Shield) - 영웅에게 시전하는 해로운 스펠을 매 40초마다 한번씩 막아준다.
룬드 레이서(Runed Racer) - 영웅에게 가해지는 마법적 데미지를 33% 줄여준다.

23. 자신의 소환물 디스펠 불가

만약 이것이 가능해지면 소환물은 너무쉽게 죽어 그 목적을 달성할 수 없다. 플레이어는 디스펠되는 두려움에 소환물을 사용하지 않게 될 것이다. 즉 소환물을 소환하는 것보다 없애는 것이 너무 쉬워지게 된다.

대부분의 디스펠은 소환물과 일루젼에 데미지를 가해버리게 될 것이다.

24. 패시브(Passive) 스펠과 능력들

몇몇의 유닛들은 시전하거나 심지어 킬 필요가 없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이런 능력들은 패시브 능력(Passive Ability)라고 불리며, 개발이 완료된 시점부터 작동된다. 윈드라이더의 인베놈드 스피어 는 하나의 예이다. 한번 비스터리에서 이 업그레이드를 개발하고 나면, 모든 윈드라이더의 공격에 자동적으로 인베놈드 스피어의 독이 적용된다. 한번 패시브 능력을 개발하게 되면, 유닛 커맨드 카드에 누를 필요가 없는 버튼으로 표시되는 것을 볼 수 있다. 그것은 항상 적용되고 있기 때문이다.

25. 독(Poison) 스펠

독은 유닛을 죽이지 못하고 2HP를 남기게 된다.

언데드의 디지즈도 유닛을 죽이지 못하며 디스펠되지 않는다.

서로 다른 유닛의 독은 중첩된다(Stack). 예를 들어 한 유닛이 목표를 초당 5의 독으로 공격하면, 독에 감염된 동안 유닛은 초당 5의 데미지를 받는다. 한 유닛이 계속 공격해도 이 수치는 증가하지 않는다. 만약 다른 공격타잎의 두 유닛이 목표를 공격하고, 각각이 초당 5의 독을 가지고 있는 경우 목표는 초당 10의 데미지를 받게 된다.

26. 광역범위스펠(AOE : Area of Effect Spell)

데미지상한선이 있는 AOE 스펠들은 아군, 적군, 중립 유닛들에게 각각의 상한선을 가진다.

27. 리인카네이션 능력(Reincarnation Ability)

유닛을 죽여 리인카네이션 능력을 발동시키게 되면 어떤 경험치도 얻지 못한다. 그러나, 만약 이런 유닛을 진짜 죽이게 되면(리인카네이션이 발동되지 않으면) 경험치를 얻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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