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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아이콘My_Ruby
작성일 2006-04-17 00:08:51 KST 조회 1,08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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누구나 다 알만한 문웰에 관한팁
소위 '개나소나' 다 알거같은 팁이지만 몇가지 끄적여봅니다..

솔직히 이건 전략전술 연구소 의 팁 으로 가야것지만..

본래 거기에 들르는 분들은 솔직히 이정도는 기본으로 알고계시는거니까...

1. 문웰은 회복이 가능하다.
이거 정말 누구나 아는사실인데 왜썼느냐...문웰은 체력회복이 가능합니다. 즉, 심시티와도 관계가 있는데 초반같은경우 워 옆에 붙여서 짓는게 좋습니다...(유닛은 비상시 통과할 정도로 틈 한두개는 만들어야...)
이유는 초중반 교전이 일어나면 나엘이 싸우기 좋은 위치는 워의 싸다구를 동반하며 싸우는 방법입니다...워의 무지막지한 데미지가 들어가니까...나엘로써는 이득이죠..그런데 워 앞에서 싸웠을떄 엠신공되거나 영웅이나 유닛 피가 없는경우가 있습니다...텨서 본진 어딘가에 있는 문웰먹으면 좋겠지만...그 문웰 가는길을 상대가 미리 점거하고있는 경우도있고, 내유닛이 문웰먹는걸 방해할수도 있습니다.(유닛들에 부비부비 되서...)
그런경우 재수없으면 체력도없는데 상대방 유닛이나 내 유닛을 빙빙돌면서 문웰 빨아야할때가 있죠...그나마 빨면다행...
엠신공당해서 아예움직이지 못할때도있습니다. 워의 싸다구가 아무리 세다곤해도 본래 워를 이용한 심시티가 길이좁아서 엠신공 잘당합니다. 그럴떄..최대한 뻐기면서 싸워줄 문웰이 근처에 있으면 든든하겠죠...반대로 영웅 일점사 하는쪽은 깜깜-합니다...


2. 문웰은 지하 500M광천수가 아니다..
너무 먹어대면 고갈되서(-_-) 아침에 오는 타이밍러쉬(이 타이밍은 상대방이 문웰을 다 갉아먹게 해서 적당히 유닛 이득보는 타이밍을 만든것)에 맥없이 무너질수가있죠..
보통 본격적으로 초반엔 밤이기때문에 나엘은 체력 리젠이 됩니다. 그 외에 영웅은 항상리젠되죠... 큰데 사냥갈거 아니면 문웰은 아껴서 먹는게 좋습니다..


3. 문웰을 한번도 이용 안했다면 밤중에 한번쯤 하나씩 마셔줘라.
문웰 마나최대치는 300(초반엔 스프링업 못하죠)...
근데 이게 한번도 이용 안하거나 조금 이용했다면 새벽에 마나가 300 풀로 찹니다. 사냥이나 견제 등은 계속해야것는데...아까운 체력통을 그대로 냅둘순없겠죠...먹어서 체/마 를 채우는게 좋습니다.

4. 문웰 먹을땐 먹을 유닛의 순서가 있다.
탈론과 헌트가 있습니다....근데 둘다 체력은 빨피 탈론 마나는 한...200쯤 있다고 칩니다...
어느 유닛에게 먹이시겠습니까...여러모로 따져봐도 한기 살릴수있는 선택으로 할땐 헌트가 유리합니다...탈론한기 더 있어도 별 힘이 안되죠..
그러나 또 다른 이유가 있으니...문웰의 회복력입니다..
문웰로 마나 10을 회복할수있으면 체력만 채웠을시 40은 찹니다..
즉 체력이 마나보다 4배는 더 잘찬다는것..
마력있는 유닛은 가급적 문웰이용을 자제해야죠...뭐 풀마나 라면 이야기는 다르겠지만...
클러가 문웰을 먹어야 할때가 간혹있습니다...이런경우는 플레이어의 선택에 따라 다릅니다. 근데 정말 급한상황 아니면 안먹는게 좋습니다.


5. 문웰먹을때는 영웅 인벤을 확인하자...
교전중 급하면 어쩔수없습니다..뭐 전 컨트롤이 허락하는대로 시도하기도 합니다만...
예를들어 팬더의 인벤에 마나팬던트가 있습니다...
위에서도 봤듯이 마나회복은 문웰 고갈의 원인입니다...어떻게 할까요...
체력/마력 증가 아템은 착용 영웅의 체력 백분율에 비례하여 증가 하므로 체력/마력 증가 아템은 잠시 땅에 떨군후 문웰을 마시고 다시 끼는게 더 많이 회복됩니다...이건 올려주는 능력치가 크면 클수록 효과가 커지며...체력보단 마나가 더 효과가 한눈에 들어옵니다...
물론 마나팬던트 외에 체력올려주는것도 해당됩니다..


6. 문웰은 단순 건물이 아니다.
위습으로부터 안전한 일터(?)를 제공해주는 바리케이트 역할을 합니다
일명 위습심시티 혹은 블마심시티 라고들 합니다.
이 심시티 하나면 블마나 데나가 무섭지 않습니다....만...
단점이 세가지 존재합니다..
1. 문웰에 갇혀서 혹은 기타 건물(헌터스홀 등...)에 갇혀서 위습이 나갈수가없다.
2. 초반견제온 구울이나 풋맨 애콜 등이 들어가면 짜증 제대로난다.
3. 위에 1번의 연장선에서 생각해볼수있는데...교전중 상대적으로 멀리 떨어진 곳에 있는 문웰을 먹으러 갈 시간적, 컨트롤적 여유가 없는경우가 있습니다...그리고 3번과도 연관지어 생각할수있는데...보통 위습심시티는 본진트리 근처에 하는경우가 있어서 한번씩 문웰 마셔줘야 할때 깜빡하고...멀리있어서 귀찮아서 안먹는 경우가 있는데...손해죠...중간에 조금 안먹으면....

7. 지금은 잘 쓰지 않는 팁이지만...에전엔 맵 사냥터 중간에 문웰을 깔았었다.

이유는 사냥하고 본진돌아와서 문웰먹고 다시 가는게 불편해서 도 있고 본진이 아닌곳에서 문웰이 필요할때가 있습니다...견제 당하고있다든가 뭐 그런이유로....이건 꽤 오래되서 지금은 거의 보지 못한 방식이긴합니다만...
이전에 문웰을 사냥터 중간쯤에 지어둬서 여러가지 변수가 생겨났던게 있습니다. 뭐 이때는 거의 대중적인건 아니고 일부 선수가 썼었던걸로 기억합니다.. 헌데 꽤 좋은 방식이었죠...뭐 지금같은경우야 그런짓하면 잘못했을시...타워링당하면 힘들겠지만요-_-;;; 그냥 문웰의 역사 로 알아두시면 되겠습니다...

8. 교전시 쓸 문웰이라면 두세개 붙여서 혹은 가까이 건설하는게 좋다
간단한 이유라고 하자면....보통 본진이나 본진 주변에서 교전을 한다면 영웅은 스킬을 쓰겠죠...? 그럼 마나가 깎입니다..물론 맞아서 체력도 깎이죠...
영웅마다 조금 다르지만..(데몬과 팬더는 마나소모량이 다르죠)
하나정도의 문웰을 마셔서는 체력과 마나 둘다 채우느라 체력회복이 많지않습니다..교전중이라 위태위태 한데....이러면 위험하죠..멀리 떨어진 문웰 마시러 갈동안(컨할동안) 다른유닛은 무방비..
그러나 두세개 붙여놓으면 피없는 영웅이 먹었을시 회복효과가 거의 풀회복되므로 상대방에게 심적 압박을줌과 동시에 쌩쌩한 영웅으로 다시 빠르게 교전에 참여가능하죠..

9. 문웰을 마시는데도 거리가 있다.
문웰을 마시는데도 거리가 살짝 다릅니다..
유닛을 가지고 문웰을 우클릭 하는것과, 문웰 오토캐스팅, 문웰을 직접 찍어서 R 누르고 유닛 찍는것 이렇게 세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오토케스팅하는게 가장 사거리가 길다고합니다.
그 다음으로 문웰 눌러서 R눌러서 회복하는것
그리고 유닛이 문웰을먹는(우클릭)방법....순이라고 합니다..
솔직히 이건 저도 들은이야기라서 실험은 해보지 않았습니다만...

뭐 다른 팁이라면...스턴걸린 유닛은 문웰을 스턴 풀리기 전까진 먹을수없어서 죽는경우가 있습니다..이때 당황하지말고 문웰눌러서 R누르고 유닛에게 누르면 스턴걸린유닛도 문웰을 마실수가있게됩니다.



솔직히 주관적인생각이 상당히 많이 포함되었습니다...
(문웰을 이용하는 심시티 관련...쪽으로...)
뭐 제 주관적 입장에는 동의하실지 안하실지 모르것으나..

대체적으로...이런사항들이 있다...라고 생각하고계시면 나중에 도움이좀 될지도 모릅니다....도움이 된다면 더할나위없이 기쁘겠지만..

건의사항/누락된 부분/ 오류(가)이 있을시 댓글로 ....

글이 길어졌습니다...읽는데 수고하셨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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