맵은 트메고, 상대가 휴먼+오크 조합이었고 우리쪽은 오크+언데였습니다. (2v2)
오크가 아마도 초반에 휴먼에게 돈을 밀어준 것 같고, 오크 본진에도 타워도배고 유닛도 거의 없고 블마로 언데드 경험치만 스틸하고 다닙니다.
휴먼은 초반에 블리저드로 끝없이 오크 견제하고(이 때는 블마하고 같이 옵니다), 본진과 패멀에 우방을 합니다. 그래서 결국 아군 언데는 렙업을 못 하고, 아군 오크는 홀업을 못 했습니다.
그 다음에 휴먼이 인비지 모타 준비해서 본진을 날리고 다니는데, 이건 뭐 거의 속수무책이더군요.. 상대 오크는 여유있게 윈드라이더 떼거지 모으고요. 근데 우리쪽은 초반에 러시 막느라 그런트도 별로 없었던데다 그런트 끌고 가봐야 타워 떼거지라-_- 휴먼이 뭘 준비하는지 볼 겨를도 없었습니다. 상대 오크 홀이 가까워서 금방 지원군이 오는데다, 타워가 입구쪽에 일렬로 지어져있어서 안으로 들어갈수도 없더군요.
블마는 컨이 하도 좋아서 경험치 스틸할 때 빼곤 얼굴 보기도 힘들었습니다. 더스트? 항상 가지고 다녔지만 윈웍 풀고 경치 빼먹는 즉시 바로 도망가버리고 마나 채우고 오기 때문에 딱히 할만한 게 없더군요. 타워만 짓고 홀업하는 오크의 블마 컨과, 본진 유닛 생산이랑 업글 꾸준히 하면서 사냥도 해야 되는 언데의 컨이 같을 수는 없으니 속수무책.
이런 플레이에는 어떻게 상대해야 되는지요? 초반부터 무한압박과 경치스틸로 아무것도 못하게 하고 바로 주도권을 뺏겨버리는데..
워밀을 좀 빨리 짓는다고 해도 타워가 한개쯤 완성될 시점에 들어와버려서 피해가 막심한데요. 그리고 인비지 모타를 막고 싶어도 홀업을 못하니 속수무책이고요. 우방때문에 안쪽을 보지도 못했는데 무작정 아군 언데보고 셰이드 빨리 뽑으라고 할 수도 없고.. (언데 팀플에선 무조건 셰이드 뽑아야 하는지?)
그렇다고 입구를 아예 막아버리자니, 입구 넓은 곳에서는 그것도 쉽지 않고, 우리편 유닛도 밖으로 못나오는 참사가 발생하기도 하고.. 그리고 어차피 블마는 막는다 쳐도 휴먼이 우방모타라 의미가 없더군요.
언데는 견제가 들어오더라도 무조건 셰이드 빨리 뽑아야 되나요? 근데 셰이드로 상대가 뭘 하는지 안다고 해도 우방을 뚫을 방법이 없는데;;; 1:1 오크vs 언데였다면 거미로 점사하겠지만 팀플이다보니 와서 블리저드 날리고 블마가 썰고 이러면 거미가 금방녹더군요. 고기차나 디몰 뽑아봐야 역시 똑같이 블마랑 블리저드 밥이고요. 이렇다면 프웜이랑 타우렌 가야만 하는 건지-_- 근데 이건 홀업을 순조롭게 진행할 수 있었을 때 얘기고 우방이라도 하지 못하면 견제때문에 홀업을 못하는데요.
헛참 아무것도 못하고 져버리니 답답합니다. 아무 조언이나 좀 주세요. 아군 영웅은 데나랑 칩튼이었습니다. 맞블마를 썼으면 초반 견제를 막기 좀 쉬웠을까요? (근데 제 블마 컨이 워낙 안습수준이라T.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