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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no.1_블마
작성일 2007-03-20 04:05:03 KST 조회 2,960
제목
유닛 공격&방어 유형
유닛 명칭(설명) - 공격유형/아머유형

휴먼
피전트(일꾼) - 노멀/미디엄
밀리샤(향토예비군) - 노멀/헤비
풋맨 - 노멀/헤비
라이플맨 - 피어싱/미디엄
나이트 - 노멀/헤비
프리스트 - 매직/언아머드
소서리스 - 매직/언아머드
스펠 브레이커 - 노멀/미디엄
플라잉 머신 - 공중:피어싱 지상:시지/헤비
모탈 팀 - 시지/헤비
시즈 엔진 - 인스턴트/포티파이드
그리폰 라이더 - 매직/라이트
드래곤호크 라이더 - 피어싱/라이트
워터 엘리멘탈(소환물) - 피어싱/헤비
피닉스(소환물) - 매직/라이트


오크
피언(일꾼) - 노멀/미디엄
그런트 - 노멀/헤비
트롤 헤드헌터/트롤 버서커 - 피어싱/미디엄
디몰리셔 - 시지/헤비
샤먼 - 매직/언아머드
트롤 위치 닥터 - 매직/언아머드
스피릿 워커 - 매직/언아머드
레이더 - 시지/미디엄
코도 비스트 - 피어싱/언아머드
윈드 라이더 - 피어싱/라이트
트롤 배트라이더 - 시지/라이트
타우렌 - 노멀/헤비
스피릿/다이어/쉐도우 울프 - 노멀/헤비(스프릿=미디엄)


언데드
애콜라이트(일꾼) - 노멀/미디엄
구울 - 노멀/헤비
크립트 핀드 - 피어싱/미디엄
가고일 - 지상:피어싱 공중:노멀/언아머드
어보미네이션 - 노멀/헤비
미트 웨건 - 시지/헤비
옵시디언 스태츄 - 매직/헤비
디스트로이어 - 매직/라이트
네크로맨서 - 매직/언아머드
밴시 - 매직/언아머드
쉐이드 - X/미디엄
프로스트 웜 - 매직/라이트
인페르날(소환물) - 카오스/헤비
스켈레톤 워리어(소환물) - 노멀/헤비
스켈레탈 메이지(소환물) - 피어싱/미디엄
캐리언 비틀(소환물) - 노멀/헤비


나이트 엘프
위습(일꾼) - X/미디엄
아처 - 피어싱/미디엄
헌트리스 - 노멀/언아머드
글레이브 쓰로워 - 시지/헤비
드라이어드 - 피어싱/언아머드
드루이드 오브 더 클러 - 노멀/헤비
마운틴 자이언트 - 노멀 시지/미디엄
히포그리프 - 노멀/언아머드
히포그리프 라이더 - 피어싱/라이트
드루이드 오브 탤런 - 매직/언아머드
페어리 드래곤 - 피어싱/라이트
키메라 - 유닛:매직 건물:시지/라이트
트렌트(소환물) - 노멀/헤비
아울 스카웃(소환물) - X/무적
아바타 오브 벤전스(소환물) - 노멀/헤비
스피릿 오브 벤전스(소환물) - 피어싱/무적


★ 아머와 공격타입
워크래프트3에서 유닛들은 각각 고유의 아머타입과 무기타입, 그리고 공격타입을 가지고 있다. 그리고 전투시에는 공격타입과 아머타입에 따라 유닛이 주고 받는 데미지가 달라지게 된다. 이런 개념은 스타크래프트에서 유닛의 크기와 공격의 형태(노멀/진동/폭발형)에 따라 데미지가 달라졌던 것과 같은 방식이다.

공격타입 (Attack Type)
노멀 Normal - 대부분의 접근전 유닛
미디엄 아머를 가진 유닛에게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지만 건물(포티파이드) 아머에는 데미지를 적게 입힌다.
피어싱 Piercing - 대부분의 장거리 공격 유닛
라이트 아머와 언아머드 유닛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히지만 건물, 미디엄, 그리고 영웅 아머에는 데미지를 덜 입힌다.
시즈 Siege - 공성유닛
건물 아머와 언아머드 유닛에게 추가 데미지를 입히지만 미디엄 아머와 영웅에게는 데미지를 덜 입힌다.
카오스 Chaos - 일부 크립, 강력한 소환유닛 등
상대의 아머타입에 관계없이 항상 100% 데미지를 가함
매직 데미지 Magic Damage - 대부분의 마법사유닛과 공중유닛
라이트와 헤비 아머에 더 많은 데미지를 입히지만 미디엄과 건물 아머, 그리고 영웅에게는 데미지를 덜 입힌다. 또한 매직 데미지는 이써리얼 유닛에게 66%의 추가 데미지를 입히는 반면 마법 이뮨 유닛에게는 아무런 데미지도 입히지 못한다.
영웅 Hero
영웅의 공격은 건물 아머를 공격할 때 데미지를 덜 입힌다.


아머타입 (Armor Type)
언아머드 - 대부분의 마법사 유닛
언아머드 유닛들은 피어싱과 시즈 타입의 공격에 추가 데미지를 입는다. 대부분의 언아머드 유닛들은 아머를 갖지 않지만 밸런스 상의 문제로 헌트리스, 가고일, 히포그리프, 그리고 스톰 크로우 폼으로 변신한 드루이드 오브 탤론과 같은 일부 유닛들은 언아머드 타입이지만 아머를 가지고 있다. 단지 아머타입만 언아머드로 설정되는 것이다.
라이트 (스몰) - 대부분의 공중유닛
라이트 아머는 피어싱과 매직 데미지 공격을 받았을 때 추가 데미지를 입는다.
미디엄 - 일꾼 유닛과 대부분의 장거리 공격 유닛
미디엄 아머는 노멀 공격에 더 많은 피해를 입는 반면 피어싱, 매직, 그리고 시즈타입의 공격에는 데미지를 덜 입는다.
헤비 (라지) - 대부분의 접근전 유닛
헤비 아머는 매직 타입의 공격에 더 많은 데미지를 입는다.
영웅
영웅은 피어싱, 매직, 마법주문, 그리고 시즈 공격에는 데미지를 덜 입는다.
포티파이드 - 건물(Fortified)
포티파이드(건물) 아머는 시즈 공격에는 더 많은 피해를 입지만 다른 공격타입에 대해서는 데미지를 아주 조금만 입는다.

무기타입 (Weapon Type)
노멀 Normal 대부분의 접근전 무기
미사일 Missile 대부분의 장거리 무기 (예: 아처, 라이플맨, 샤먼, 네크로맨서, 크립트 핀드 등)
아틸러리 Artillery 대포와 같이 발사하면 포물선을 그리며 날아가는 무기 (이동하면 공격을 피할 수도 있다)
인스턴트 Instant 발사하면 날아가는 궤적이 보이지 않고 발사와 동시에 명중하는 무기 (예: 라이플맨, 자이로콥터)

[ 무기타입은 데미지와 관계가 없고 단지 유닛이 어떤 방식의 무기로 공격하는지 참고자료만 될 뿐이다.

아머타입과 공격타입간의 상성관계
각 유닛들의 공격은 그 공격의 목표물이 가진 아머타입에 따라서 실제적으로 입히는 데미지의 양이 달라진다.
각 유닛들의 공격타입과 아머타입은 유닛 정보 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으며 게임중에 원하는 유닛을 선택한 다음 화면 하단 와이어 프레임창에서 공격과 방어 업그레이드 상태를 나타내는 아이콘에 마우스 포인터를 올려보면 알 수 있다.


아머수치에 따라 증감되는 데미지
원래 롤플레잉 게임의 룰은 아머상태가 좋으면 피해 데미지가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적의 공격이 빗나갈 확률을 높여준다. 하지만 워크래프트3는 전략시뮬레이션 게임에 롤플레잉적인 요소가 가미된 시스템이라 아머가 높으면 피해 데미지가 감소하게 된다. 아머가 1이상이면 원래 받아야할 데미지에서 일정량이 감소가 되고 아머가 -1 이하로 떨어지면 원래 받아야할 데미지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받게 된다. 보통상태의 유닛은 아머가 최소한 0 이상이지만, 특정 마법에 걸리는 경우 아머가 기본수치보다 낮아질 수 있다. 반대로 아머를 증가시키는 마법을 통해서 아머를 일시적으로 증가시킬 수 있다.

아머를 증가시키는 방법:

[공통] 아머를 증가시키는 업그레이드를 한다.

[휴먼] 프리스트의 이너 파이어 주문을 건다.

[아이템] 프로텍션 스크롤을 사용한다.
아머를 감소시키는 방법:

[나엘] 드루이드 오브 탤론의 페어리 파이어 마법을 적 유닛에게 건다.

(표는 스크랩한것이고 유닛별아머와공경타입은 제가 정리해보앗습니다 왠지 이렇게 해놓으면 초보분들이 쉽게 찾을수 있을꺼같아..물론 저도 초보라 저도 애용하고 있습니다ㅎ)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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