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템러바벡 | ||
---|---|---|---|
작성일 | 2010-01-27 01:26:13 KST | 조회 | 1,445 |
제목 |
종족상성역사 - 휴먼 vs 오크
|
한동안 글도 올리고 활동 좀 했었는데
아... 요즘은 유튜브에서 더이상 예전경기를 찾기가 어렵네요.
과거의 경기는 더이상 올리는게 힘들거 같습니다.
(남은거 하나도 영 흥미떨어지는 경기.)
요번에 쓰는 글은 워3출시이후부터 쭈욱 있어왔던 종족상성이야기를 해보렵니다.
휴먼 과 오크.
설정상으로도 아제로스의 종족들중 이보다 앙숙이 존재하지 않죠.
워3 게임상에서도 우열을 가리기 어렵긴 하지만
옛날부터 지금까지 쭈욱 이어진 말이 하나있습니다.
"휴먼이 오크에게 상성상 유리하다."
휴먼은 오크에게 매지컬과 스카이라는 카운터가 존재해왔기 때문에 저런 말이 나왔죠.
근데 저 말은 유리하다는거 뿐이지 힘들다하고는 좀 다른 이야기죠.
휴먼과 오크의 경기는
종족자체보단 환경적 요인이 좀더 강한게 사실입니다.
그 요인에는 맵이나 아이템같은거 뿐만 아니라
특히 플레이어의 역량이 굉장히 큽니다.
이유를 들자면 휴오전이 무난하고 정석적이게 흘러가려하는 경향이 강해왔거든요.
실제로 게이머들이나 고수분들의 플레이도
오휴전만큼은 그냥 하던대로 필살기같은거보단 운영싸움을 많이 해왔고
그걸 또 일반인들에게 추천하곤 했습니다.
(이는 특이한 플레이를 그렇게 좋아하던 이중헌 선수도 그랬죠. "휴먼전은 정석으로 가야죠.")
워3출시직후 샤먼이 그렇게 사기적인 시절에도
휴먼이 그걸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종족이었습니다.
(실제로 온게임넷에선 휴먼이 오크꺽고 우승도 했었죠.)
1.04패치로 휴먼이 사상 최강의 종족이 되었을떄도
오크가 불리하긴 한데 그렇다고 죽어도 못하겠다도 아니었고
휴먼이 오크따위 밥하다가 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죠.
그리폰이 좀 심히 악마였지만 그 그리폰믿다가 지는 경우도 있었죠. 그것도 샤닥평타에 녹아섴ㅋㅋ
이런 경향이 오리지날시절엔 쭈욱 이어졌습니다.
이러다가 확장팩이 나와서 오크의 초암흑기때는
머 일단 오크를 레더나 방송경기에서 본다는거조차
거의 카오스에서 히든뽑는 수준이었으니...... 할말없구요.
1.14패치이후 오크가 좀 할만해진 시절부턴
거의 이랬죠.
아메마킹라지컬 vs 파시어칩턴그런트샤먼
저 조합으로 2종족이 진짜 오래 싸웠습니다. 거의 패치 2시즌을 지나갔을 정도로...
아시는 분 아시지만 저 두조합이 부딪치면 그건 100% 실력빨로 결과가 나옵니다.
진형을 부수는 오크와 그것을 막는 휴먼...
1.16패치이후부턴 오크의 경우
파시어가 본격적으로 약화되기 시작했고
파시어가 생각보다 스카이에 약하기도 하고 견제하기도 힘들어지면서
블마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슬슬 사용빈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선영웅이 블마로 바뀌어갔고
칩턴은 블마극대화로 인해 쉐헌으로 슬슬 교체되었고
레이더가 전종족 상대 필수 유닛으로 굳히기를 들어갔고
워커가 리지스턴트스킨 패치이후부터 재조명되며
현제의 블마쉐헌 1/1/1체제로 오크가 자리를 잡았죠.
휴먼의 경우는
라지컬이 점점 파헤법이 많이 등장하면서
암흑기였던 휴먼은
그나마 오크전은 편해서 라지컬(30%)이나 스카이(70%)를 선택했죠.
그나마 초기엔 승리를 보장받던 스카이가 점점 오크의 견제나 여러가지로 막히다가
등장한 것이 바로
스카이식 휴먼이죠.
Sky의 리샤오펑이 개발해낸 아메비마 투생텀 매지컬체제.
이 체제를 빌드타임 변화나 다른 유닛을 조금씩 섞어가며 지금까지 쓰이고 있죠.
이런 변화속의 결과
휴먼 vs 오크전은 이젠 맵과 실력에 따라 차이나는 수준이 되었죠.
다만 휴먼입장에서 오크는 그냥 편해~라는 생각이 드는데는 변화가 없지욬
오죽하면 오크잡는법만 어느정도 알면
휴먼 레더하기가 편하다라고 하겠습니까 ㄲㄲ 리그에서 휴먼이 강해진거도
오크가 많아진데 분명 어느정도 요인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오크의 운영능력이 너무나 강해졌고 강세가 장난이 아닌지라
휴먼도 그에 걸맞는 운영능력을 요구받고 있죠.
이걸 잘해내는 휴먼이 현재는 중국쪽 휴먼들이고
아직까지 이들을 넘은 휴먼은 등장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오크야 멐ㅋㅋㅋ 잘하시는분들 지금도 너무 많으니깤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