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1287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템러바벡
작성일 2010-01-27 01:26:13 KST 조회 1,442
제목
종족상성역사 - 휴먼 vs 오크

한동안 글도 올리고 활동 좀 했었는데

아... 요즘은 유튜브에서 더이상 예전경기를 찾기가 어렵네요.

과거의 경기는 더이상 올리는게 힘들거 같습니다.

(남은거 하나도 영 흥미떨어지는 경기.)

요번에 쓰는 글은 워3출시이후부터 쭈욱 있어왔던 종족상성이야기를 해보렵니다.

 

휴먼 과 오크.

설정상으로도 아제로스의 종족들중 이보다 앙숙이 존재하지 않죠.

워3 게임상에서도 우열을 가리기 어렵긴 하지만

옛날부터 지금까지 쭈욱 이어진 말이 하나있습니다.

 

"휴먼이 오크에게 상성상 유리하다."

 

휴먼은 오크에게 매지컬과 스카이라는 카운터가 존재해왔기 때문에 저런 말이 나왔죠.

근데 저 말은 유리하다는거 뿐이지 힘들다하고는 좀 다른 이야기죠.

휴먼과 오크의 경기는

종족자체보단 환경적 요인이 좀더 강한게 사실입니다.

그 요인에는 맵이나 아이템같은거 뿐만 아니라

특히 플레이어의 역량이 굉장히 큽니다.

이유를 들자면 휴오전이 무난하고 정석적이게 흘러가려하는 경향이 강해왔거든요.

실제로 게이머들이나 고수분들의 플레이도

오휴전만큼은 그냥 하던대로 필살기같은거보단 운영싸움을 많이 해왔고

그걸 또 일반인들에게 추천하곤 했습니다.

(이는 특이한 플레이를 그렇게 좋아하던 이중헌 선수도 그랬죠. "휴먼전은 정석으로 가야죠.")

 

워3출시직후 샤먼이 그렇게 사기적인 시절에도

휴먼이 그걸 대등하게 싸울 수 있는 종족이었습니다.

(실제로 온게임넷에선 휴먼이 오크꺽고 우승도 했었죠.)

 

1.04패치로 휴먼이 사상 최강의 종족이 되었을떄도

오크가 불리하긴 한데 그렇다고 죽어도 못하겠다도 아니었고

휴먼이 오크따위 밥하다가 지는 경우도 종종 있었죠.

그리폰이 좀 심히 악마였지만 그 그리폰믿다가 지는 경우도 있었죠. 그것도 샤닥평타에 녹아섴ㅋㅋ

이런 경향이 오리지날시절엔 쭈욱 이어졌습니다.

 

이러다가 확장팩이 나와서 오크의 초암흑기때는

머 일단 오크를 레더나 방송경기에서 본다는거조차

거의 카오스에서 히든뽑는 수준이었으니...... 할말없구요.

 

1.14패치이후 오크가 좀 할만해진 시절부턴

거의 이랬죠.

아메마킹라지컬 vs 파시어칩턴그런트샤먼

저 조합으로 2종족이 진짜 오래 싸웠습니다. 거의 패치 2시즌을 지나갔을 정도로...

아시는 분 아시지만 저 두조합이 부딪치면 그건 100% 실력빨로 결과가 나옵니다.

진형을 부수는 오크와 그것을 막는 휴먼...

 

1.16패치이후부턴 오크의 경우

파시어가 본격적으로 약화되기 시작했고

파시어가 생각보다 스카이에 약하기도 하고 견제하기도 힘들어지면서

블마가 전면에 등장하면서 슬슬 사용빈도가 눈에 띄게 줄어들기 시작했습니다.

선영웅이 블마로 바뀌어갔고

칩턴은 블마극대화로 인해 쉐헌으로 슬슬 교체되었고

레이더가 전종족 상대 필수 유닛으로 굳히기를 들어갔고

워커가 리지스턴트스킨 패치이후부터 재조명되며

현제의 블마쉐헌 1/1/1체제로 오크가 자리를 잡았죠.

 

휴먼의 경우는

라지컬이 점점 파헤법이 많이 등장하면서

암흑기였던 휴먼은

그나마 오크전은 편해서 라지컬(30%)이나 스카이(70%)를 선택했죠.

그나마 초기엔 승리를 보장받던 스카이가 점점 오크의 견제나 여러가지로 막히다가

등장한 것이 바로

스카이식 휴먼이죠.

Sky의 리샤오펑이 개발해낸 아메비마 투생텀 매지컬체제.

이 체제를 빌드타임 변화나 다른 유닛을 조금씩 섞어가며 지금까지 쓰이고 있죠.

 

이런 변화속의 결과

휴먼 vs 오크전은 이젠 맵과 실력에 따라 차이나는 수준이 되었죠.

다만 휴먼입장에서 오크는 그냥 편해~라는 생각이 드는데는 변화가 없지욬

오죽하면 오크잡는법만 어느정도 알면

휴먼 레더하기가 편하다라고 하겠습니까 ㄲㄲ 리그에서 휴먼이 강해진거도

오크가 많아진데 분명 어느정도 요인이 있기도 합니다.

다만 오크의 운영능력이 너무나 강해졌고 강세가 장난이 아닌지라

휴먼도 그에 걸맞는 운영능력을 요구받고 있죠.

이걸 잘해내는 휴먼이 현재는 중국쪽 휴먼들이고

아직까지 이들을 넘은 휴먼은 등장하지 않는거 같습니다.

오크야 멐ㅋㅋㅋ 잘하시는분들 지금도 너무 많으니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Chesun (2010-01-27 02:00:08 KST)
0↑ ↓0
센스 이미지
템러님 이런글 자주 올려주세요
신선하단 말이예요
아이콘 템러바벡 (2010-01-27 02:29:16 KST)
0↑ ↓0
센스 이미지
ㄴㅎㅎ 일단 감사를 꾸벅

워3를 와우하면서 접은 유저라 기억하고 있던거

방출하면서 옛 생각을 공유하고 싶어서 올리는거죸ㅋㅋㅋ 계속 올리지욬
asas (2010-01-27 08:50:00 KST) - 152.99.xxx.60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어느휴먼이 오크가 편하데요 블마가 씹사긴대 ㅋㅋ
Chesun (2010-01-27 09:07:26 KST)
0↑ ↓0
센스 이미지
근데 제가 오크 파봤을떈 휴먼이 젤 사기같아 보였어요
객관적으로 봐도 휴먼이 오크전에 징징대면 곤란하죠
쌍오라구울 (2010-01-27 13:24:46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물론 휴먼이 오크에게 징징대는건 곤란하다고 말할순 있지만 제가 예전에 휴먼 주종잡던시절...블마가 혼자서 매지컬을 녹이고 아이템도 슬쩍 ㅎㅎ
구지성 (2010-01-27 14:20:15 KST)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휴먼 오크 밸런스가 제일 잘 맞다고 생각하는 사람으로서

휴먼이 초반 사냥이후 견제당해서 약한 타이밍으로 몰래 사냥 다니고

어떻게든 3 렙 빨리 찍으면 버로우 테러와서 오크가 또 약해지는 테크건물취소

이런걸 노려서 오는 타워링 눈치까고 중간부터 짜르는 블마

머 이런 서로 약하고 강한 타이밍 때문에 잘 맞다고 보임...

쉐헌이 5 만 되면 힐웨 때문에 안죽는다곤 하지만 또 스카이가다가

써드 팔라렙 높아지면 악몽시작...

언데나 나엘은 링크 디스펠이 어려운데 휴먼은 그냥 날로 디스펠에다가 뻇어감...
아이콘 쿠헭탈라스 (2010-01-27 16:11:02 KST)
0↑ ↓0
센스 이미지
휴먼의 매지컬이 4종족중 최고라는건 다들 아실테고..
휴먼이 오크 상대하기 편한 이유가 생텀만으로도 이길 수 있기 때문이죠.
이는 본진 플레이로도 가능성이 있다는 얘기입니다.
반면 나엘,언데드전은 생텀 단독으로는 상대를 이길 수가 없으니 조합을 해야 하는데 거기서 반드시 필요한게 멀티죠. 휴먼이 무리해서라도 멀티하는 이유가 바로 이거고 멀티 실패로 지는 게임이 많이 나올 수 밖에 없는 이유기도 합니다.
제가 뭔소리 하는지 모르겠네요 -0-
아이콘 템러바벡 (2010-01-27 20:32:58 KST)
0↑ ↓0
센스 이미지
블마 좆같은거야 타종족은 물론이고 같은 오크도 마찬가지고......(애도)

휴먼이 오크상대하기가 수월한건 분명히 맞습니다.

휴먼이 오크상대로 갈껀 뻔해요. 매지컬위주냐 라지컬이냐 스카이냐

근데 오크가 자칫 방심하면 그냥 밀리는게 휴먼전이죠.

오크에게 있어 안티매지컬과 안티스카이가 참 불만이 많거덩요.
(이게 한때는 오크의 암울함의 본질적 이유였어요.)

과거 휴먼 vs 오크전은 휴먼이 한수 무조건 먹고들어갔습니다.

근데 최근에 오크가 레이더, 블마활용이 악랄해지면서

휴먼이 예전보다 좀 빡쎄진거죠. 그래도 여전히 오크는 걸리면 그냥 왠지 편한게

휴먼입장.


P.S. 안티블마부문에 가장 우월한 종족이 휴먼이죠.

나이트점사, 볼트, 베니쉬, 다수스카이로 블마병만들기, 홀라로 치유, 타워 등등
ㅁㄴㅁㄴ (2010-01-28 11:31:29 KST) - 152.99.xxx.60
0↑ ↓0
센스 이미지를 등록해 주세요
제가 말씀드리는건 밸런스가 나쁘다는게 아니고 오크상대하기가 수월하다는게
수월할정도는 아니다라는 거에요 ㅋㅋ
아이콘 쿠헭탈라스 (2010-01-30 12:22:01 KST)
0↑ ↓0
센스 이미지
기본적으로 오크가 한수 먹고가는 상황을 휴먼이 견제로 점점 주도권을 가지고 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닉네임: 암호: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