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항전토스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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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7-18 21:41:26 KST | 조회 | 1,340 |
제목 |
언오전을 이런식으로 운영해보는건 어떨지요?(좀 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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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홀업을 최대한으로 빨리 올리는 겁니다..(PFC랑 비슷한정도로)
빌드가 일단 기본 핀드빌드처럼 지구랏 크립으로 시작해서 다음 지구랏 올리고 구울 천천히 뽑다가
돈이 되면 바로 홀업을 갑니다. 즉 알타랑 상점보다 홀업을 먼저 가는식으로요.. (저같은경우 구울을 5기까지 뽑습니다)
홀업 시작후에 알타랑 상점을 천천히 올리는 식으로요..
물론 애콜은 2마리정도 추가로 생산을 하고 지구랏은 네룹타워로 꼭 변신을 하는겁니다..
(또 가급적 네룹타워의 위치는 금광의 애콜을 전부 포괄할수 있는 위치이면서 동시에 심시티를 자연스럽게 완성할수 있는 곳이면 좋습니다)
블마가 들어오면 바로 나무캐는 구울들 동원해서 피를 최대한 깎아놓습니다. 원래 오크가 극초반에 그렇게 센편이 아니고 또 블마가 1렙에서 2렙정도면 본진에 혼자 들어와도 애콜을 그렇게 쉽게는 못잡을 것 같은 생각이 듭니다.(그리고 5굴이다보니 다 동원해도 나무가 모자라지는 않더군요..)
물론 잡더라도 타격이 안크도록 여분을 만들어놓는겁니다.
물론 이런식으로 해서 알타가 지어지면 데나가 나올즈음에 핀드가 한두마리 나와있죠.
그리고 사냥은 최소한만 합니다.(데나 2렙만 만들정도로) 절대 초반에 병력이 본진에서 멀리가면 안됩니다.
어차피 테크 빨리 탄다고 영웅렙을 포기하는 방식이니까요. 뭐 굳이 사냥 안해도 되고 1렙으로만 운영해도 좋습니다.(1렙이나 2렙이나 그게 그거지만 오히려1렙이면 잡혀도 손실이 더 적죠..) 1tier에서 오크가 그렇게 강한편이 아니고, 그런트 많이 뽑다보면 테크가 그만큼 늦어지겠죠.. 페라링식으로 본진 앞에 타워 박히는 경우만 조심해주면 되는데, 가까이 박았다 싶으면 타워 지어지는걸 핀드로 점사를 해주는게 중요합니다. 오히려 이경우 제때 캔슬을 못하면 오크한테 손해가 되겠지요.
또 자원을 대부분 테크타는데 써야하므로 병력은 천천히 뽑습니다. (테크에 목숨을 거는겁니다.)
2. 홀업이 되면 슬래터1 템플1 새크리피셜1 이렇게 올리고 돈 되는데로 바로 홀업을 들어갑니다.
그리고 이때즘이면 심시티는 엔간해서 완성되어있을 것이므로 남은 애콜을 쉐이드로 바꿉니다.
이러면서 쉐이드는 본진을 보면서 오크의 세컨을 잘 보고 또 계속 오크 본대의 동선을 따라다닙니다.
템플에서는 밴쉬 어댑업부터 해서 차후 오크의 세컨영웅과 체제를 봐가면서 업그레이드를 정합니다.
아... 그리고 쓸데없는 금의 지출은 되도록 자제를 하고 말입니다. 저데로하면 테크타느라 병력이 적어서 업킵은 50밑으로 되어있는게 보통이죠..
그러고나서 체제를 정하는 것입니다.
1. 블마-칩튼 1/1/1..이나 2비스
1-1. 이때는 조합은 5구울(나무캐던거 다..)+4핀드+ 1옵시(교전시 디스로 변신)+1프웜+1네크
(영웅:데나+크로+핏로)- 이때 세컨과 서드는 돈 모았다가 거의 비슷한 시기에 나오도록 할것.
다시말해서 밴시 어댑업 이후에나 아님 어댑업을 취소하고 네크 어댑업을 하고 홀업 완성되자마자 본야드 올려서 프웜1기 뽑는겁니다..
이때 영웅은 크로와 핏로로 가는데, 영웅이 다 저렙이다 보니 어느정도 몸빵으로 버틸수 있고 또 크로의 경우는 공속도 괜찮다보니 전면에서 몸빵을 해줄수 있으므로 저렇게 합니다.)
아 네크의 경우에는 순전히 언홀리 용입니다. 프웜이나 크로에게 걸어주고 또 핏로드로 하오테를 해주고 디스로 먹어서 화력을 강화할수도 있습니다.
구울의 경우는 뭐 칩턴이 꿍을 구울한테 쓰도록 유도하고 블로킹하다 죽어주는 역할정도..(뭐 살면 좋고..)
1-2. 2비스 윈라인 경우엔 영웅진을 리치, 팬더나 핏로-팬더로 해주는 것도 좋습니다. 교전이 늦어질 경우 윈라 비중이 높아지는지 보면서 만약 높아질거 같다면 핀드 수를 늘려주면서, 구울도 동원하는겁니다. 칩튼 꿍을 대신 맞아주고, 그사이 다른 유닛들이 잽싸게 칩튼을 다굴..
저렇게 쓴 이유가 리치의 경우 1렙때라도 노바의 데미지는 150으로 센 편이고, 프웜도 스플래시가 있으니, 처음에 윈라가 적을때는 프웜이 어느정도 힘을 발휘할수 있습니다. 말그대로 프아머도 있고요.... 포카리까지 있으면 좋겠는데...
팬더의 경우, 저렙때는 불보다는 술로 공격미스를 심각하게 발생시켜줍니다..(불로 공격하게 될경우 피해범위는 넓을지라도 팬더가 저렙이라 데미지 자체가 미미하다보니 차라리 블마까지도 능률을 심하게 깎을수 있도록 술-불-불-술-불 이런식으로 올립니다.) 단 코일치료가 안되니 힐링포션 이나 무포가 필요할수 있습니다.
(뭐 무포같은 경우 이전부터 거의 필수로 챙기더군요..)
2. 블마-쉐헌 1/1/1
2-1.조합은 5구울- 4핀드- 마업 밴시 다수- 1옵시(역시 차후 디스로 변신)
(영웅:데나-다레-크로)
무얼 하자고 이렇게 썼는지는 아실 것입니다.
퍼제션으로 유닛을 뺏는 것입니다. 그리고 다레와 크로는 이땐 임페일과 사일로 영웅(특히 쉐헌)을 봉쇄합니다. (언데드가 테크를 무지 빠르게 탄 경우이므로 레이더의 비중이 적을수 있고 이때 구울로 레이더에 최대한 달라붙으면서 밴쉬가 퍼제션을 합니다.
특히나 오크가 3테크를 가고자 할경우에 언데드가 테크가 훨씬 빠르므로 이때 교전 붙게되면 오크에게 치명타를 줄수도 있어 보입니다)
특히 크로의 경우 임페일도 퍼제션에 약간의 도움이 될수 있을거 같아 저렇게 써보앗습니다
2-2. 세컨쉐헌 투비스를 가더라도 적이 농성하는 형태만 아니라면 핀드로 충분히 상대할수 있어보입니다.
레이더면 그대로 밴시에 비중을 두고 싸우고, 윈라면 핀드를 조금씩 늘리는겁니다.
다만 이때는 크로보다 리치가 훨씬 나을수도 있겠네요.. 미스율 담당은 밴시가 해주니..
돈되면 가고일 한 4기가량 데리고다니면서 윈라 잡아주는것도 좋다고 봅니다.(1-2의 경우도 해당)
(단 이때 뱃라 오는걸 꼭 웹으로 잘 따먹어야함. 뱃라 박으면 좆됨)
당연히 이땐 디스도 갖추고 있어야겠죠.. 망할놈의 헥스..
3. 드물지만 파시어인 경우에는 영웅진만 데나-리치-다레로 해주시고 핀드 조금 추가해주면서 1의 조합을 갖춰서 나오면 되겠네요.
그리고 만약 교전에서 이기게 되거나 상대가 본진에 틀어박혀 버린다면 사냥터를 쓸면서 못올렸던 렙을 올리고 적에게 멀티를 안주는 방식으로 가는겁니다. 물론 돈모아서 커럽옵을 사주면 좋고요.물론 병력이 만만하다 싶으면 그냥 본진 미는것도 좋은것으로 보입니다
사실 오크가 언데한테 센게 레이더랑 워커가 갖춰지는 타이밍에 언데가 취약한게 가장 크다고 봅니다만 테크를 당길수 있을때까지 당겨보면 어떻게 타이밍이 나오지 않을까요?
처음엔 저거랑 비슷한 전략에 알타랑 상점을 올리고 가는 방식으로 해보았었는데 그닥 타이밍을 당기는 효과가 안나길래
"알타를 나중에 올리면 어떨까?" 하다가 알타 늦으면 상점도 필요없는거나 마찬가지이길래 저런식의 생각을 해본것이었습니다...
그리고 굳이 데나 2렙은 만들어도 되고 정 힘들다면 안만들고 교전에 들어가도 기동성에 손해는 될지언정 큰 손해는 아니라고 보았습니다.. 단지 2렙이면 더 좋다는 것이지요. 그리고 그타이밍에 사실 오크도 제 경험상으로는 병력이 그닥 없기에 타이밍상으로 먹힐수 있다고 본것이었습니다.
또 흔히 정석이 영웅 렙을 중시하다 보니 영웅렙을 무리해서 따라갈라고 하다가 오크 페이스에 말리는 경우도 많이 보았기에
"그냥 영웅 렙은 차치해두고 고테크를 빨리 가는 방법으로 하자" 이런식으로 생각을 해본것이었습니다. 또 굳이 하나를 들자면 저기서 영웅은 스킬이나 몸빵으로 최소한의 보조기능만을 하는 것이고요. 그리고 원체 영웅 비중이 작고 렙이 저렙이다보니 어차피 죽어도 크게 손해될건 없다는 것이었죠 돈도 별로 안들고 빨리 나오고..(물론 데나가 고렙이라면 이야기가 다릅니다)
그리고 1, 2의 케이스의 경우처럼 프웜디스와 영웅들의 체력도 낮은게 아니고 또 오크 유닛을 뺏어서 쓰는 경우라면 저는 이렇게 생각했습니다
"더이상 힐샘이 오크만 유리한 요인은 아니다."
물론 리치가 아니다보니 뎀딜은 떨어지겠지만 언데드의 광역디버프랑 영웅과 프웜의 몸빵 등을 봐서도 힐샘이 언데한테도 상당한 이점이 될수 있다는 겁니다.
그리고 일단 교전에서 진다면 타격이 크겠지만 만약 교전에서 이기고 오크를 못나오게 한다면 사냥지역을 쓸면서 동시에 멀티도 노려볼 수 있게 된다는 거지요. 오크입장에선 나가자니 이미 타격이 큰데다가 굳이 애콜이 털려도 언서먼하고 튀면 되니까요.. (물론 멀티보단 오크에게 멀티를 안주는게 더 바람직하다고 봅니다.)
대략 이정도가 제가 생각한 바입니다... 뭐 입웍이라면 입웍이랄수 있는거겠지만 그렇다고 아예 말이 안되는 소리는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아직까지 실력도 허접이고 그닥 할 시간도 없고 해서 많이는 못합니다만
일단 인공지능쓴 컴하고 한경우엔 그런트만 다수에 트롤 약간만 섞여서 그런지 컨을 개같이해서 핀드 조금하고 영웅만 남아도 공중의 프웜빨로 이기게 되더군요..(인공지능쓴 컴같은경우 블마로 윈웍테러도 오더군요..아쉬운게 유저들하고 똑같이 테크좀 타줬으면...)
그리고 추가적으로 말씀드릴것들이
(1) 멀티를 먹을때는 멀티에 방어용 지구랏은 짓지말고, 네크로랑 금광 2개만 짓고, 돈이 싼 세크리피셜 핏 등으로 허술하게 길막을 합니다... 돈에 여유가 있다면 네룹타워 하나정도 추가를 하거나, 돈을 "쳐들여서라도" 네크로폴리스를 업글을 해주거나 합니다.이러면 나중에 홀이 터졌을때 spare가 하나 생길수 있죠.(블마즐 심시티 아닙니다!)
블마나 소수병력이 들어와서 애콜을 잡게 될수 있으나, 이걸 조공이라고 보는 대신 미끼의 역할을 한다고 볼수도 있지요. 특히 애콜 잡자고 블마가 빠지는 경우엔 병력 공백이 커지겠죠.... 소수 병력이 가는 경우에도...
될수있으면 네크로폴리스는 붙이지 말고, 멀티에서 약간 떨어진 곳에 지어서 포탈탔을때 아군 병력이 갇히는 경우를 없애도록 하고, 애콜이 잡혔을 때 충원도 어느정도 괜찮게 되도록 합니다.
대신 주병력의 움직임을 꼭 잘 살폈다가 병력 일부가 멀티 건들러 빠지게 되면, 특히 블마가 없는 경우라면 반드시 교전을 해줍니다.
(2) 시간이 어느정도 흘러서 블마가 궁을 찍을때가 다 되었다 싶을 땐 본진 정리 작업을 좀 해줍니다.
보통 테크 타는 동안 애콜이 잡히면 피해가 말도 못할 정도가 되는 탓에 언데드는 블마즐 심시티가 필수입니다.
그러나 이게 필요한거는
"3테크를 완성하기 전까지"
라고 생각합니다.
나중에 3테크를 다 타고나면 오히려 언데드의 지구랏 심시티가 독이 될수 있는게
하루 지나서 쉐퍼가 가능해지는 타이밍부터도 그렇고 지구랏이 2개가 동시에 터지는 꼴을 보게 될수 있다는겁니다.
그리고, 나중에 블마가 스톰을 찍게되면, 한번 작정하고 지구랏 갉아먹으면 피해가 엄청나게 됩니다. 여기에 쉐퍼까지 2-3마리 들어오게되면 홀이 날아갈수도 있죠....(이 체제가 블마가 처음에 경험치를 먹는것을 어떻게 할수가 없기때문에 이런 위험이 충분히 있습니다)
고로 3테크가 안정궤도에 접어들게 되면 지구랏 밀집도를 줄이고, 대신 방어를 광역적으로 하는 방향으로 지구랏 배치를 다시 할 필요도 있다고 봅니다.
(3) 이 운영에서 가장 중요한건... 뭐니뭐니해도 "쉐이드"입니다.
쉐이드로 오크의 체제를 보면서, 영웅 렙 포기하는 대신 테크를 안정적으로 가져가면서 2tier가 위력을 발휘하기 전에 고테크유닛으로 주도권을 잡는겁니다.
쉐이드가 이상한 곳만 계속 보고 있으면 이 경기는 진거라고 해도 될겁니다.
(4) 두번째로 블마를 조심하되 블마한테 심하게 쫄지 않는것도 크게 중요합니다.
경험치 어느정도 줬다고 게임 끝나지 않습니다.
블마 렙 하나 올라갔다고 겜 안끝납니다.
추가로 말씀드리자면 보다시피 코일로 되지도 않을 저격을 노리기보다는 테크를 최대한 당겨서 오크가 갖춰질 타이밍에 영웅렙 대신 고테크 유닛빨로 미는게 어떨까 하는 생각으로 저렇게 써보았습니다.
P.S1. 아 그리고 데나 스킬은 1인경우 코일 위주로 가도 2인경우엔 언홀리 위주로 가는게 좋습니다. 그리고 4렙때 팩트 하나 찍어두면 좋고요.
P.S 2.
"둘이 같이 상, 중, 하급 전차로 경주를 할때,
같이 상급 전차를 붙여서 내가 계속 진다면,
상급 전차엔 나의 하급 전차를 붙이고,
대신 상대의 하급 전차에 중급 전차를, 상대의 중급 전차에 내 상급 전차를 시합붙여서
2:1로 이기는 수가 있다"
어느 소설책에서 본건데 언오전에 어느정도 맞는게 있지않나 싶습니다.
같이 영웅렙을 무리하게 따라가고 영웅킬로 우위를 점하는데 길이 없다면,
다른 방법으로 3테크를 가서 영웅 대신 유닛발로 교전에서 우위를 점하는 수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작년에 워크 한참 열올려서 할때 올렸었던건데 살을 조금 더 붙였습니다.
혹시라도 지적할 부분이 있다면 알려주셨으면 합니다.
(언홀리가 디스펠에 취약하다 이런거 말고요...워커 마나가 무한정은 아니니까요 링크도 걸어야되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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