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m99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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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10-09-21 18:23:51 KST | 조회 | 625 |
제목 |
밴쉬에 관한 잡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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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전에 그나마 많이 쓰이는 밴쉬...
저도 오리지널때는 네크로 맨서는 써봤어도 밴쉬는 정말 쓰지 않았습니다..
밴쉬로 타우렌가는 오크를 포제션으로 다먹느니 어쩌구 저쩌구 전략이 많았어도 입워크 전략으로 많이 통했죠.
밴쉬가느니 디스를 몇기 더 뽑겠다... 이것이 더 강력했고, 카운터가 딱히 없기 때문에 더 선호되었습니다.
(물론 그때는 커스 미스율이 25%기도 했음)
제가 밴쉬에게 관심을 갖은것은 미라클 비전에서의 실험결과 때문입니다.
블러드러스트와 커스가 같이 걸린 그런트가 그냥 그런트를 이기 못한다는 실험이었습니다..
곰곰히 생각해봤죠.. 미스율 33%면 그냥 공격력이 1/3으로 준다는 다소 간단한 생각이 듭니다..
거기에 비해 공속 40%를 올려주는 블러드 러스트는 결과적으로 치는 속도가 40%빨라지니까
공격력이 40% 빨라진다는 단순 계산이 가능합니다..
결과적으로 40%-33%면 7% 공격력 상승효과가 있는 블러드 러스트와 커스가 같이 걸린 그런트가 이겨야됩니다.
궁금했죠..;; 왜일까..... 가만히 생각해봤을때, 워3 유닛은 원래의 공격 미스율이 존재한다는 사실이 생각났습니다.
거기에 지형의 영향을 받으면 미스율이 더 올라가기도 하죠... 여기서 가만히 생각해보면 원래의 미스율이 7%가
넘어간다는 단순 사실을 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미라클 비전의 실험들을 보면 이동하거나 언덕 아래에 있는
유닛들의 미스율은 25%에 육박합니다..
즉 기본 오토캐스팅인 커스는 실제로는 공격력을 60%정도까지 저하시키는 아주 짜증나는 마법중에 하나입니다.
거기다 블러드 러스트, 크리플 등과 같이 풀업글 마법이 아닌 슬로우같은 기본마법에 지속시간도 길고, 마나도
40밖에 안듭니다.. 업글 밴쉬 1기당 10개 유닛에게 걸 수 있죠..(마나리젠까지 치면 12기 이상은 될 듯)
밴쉬 전략이 요즘의 오크에게 잘 통하는 이유는 오크 유닛들은 블러드러스트 때문에 기본적으로 공속을
대부분 느리게 만들어 놨습니다. 그냥 몸빵으로 버티고 있으면 파셔 체라, 칩튼 쇽웨 스킬쇼로 녹이는 그런
종족이었고, 요새는 블마가 칼질로 녹이고 있죠..
밴쉬 커스와 리치 프아머 조합은 블마 칼질의 극악의 카운터입니다.
제가 밴쉬를 몰래 써서 이긴 오크전에 어떤 분은 "정말 징글징글하게 안죽네..." 이런 말을 남기고 GG를
치셨습니다. 즉 블마오크가 밴쉬를 보고 아무대처를 안했다면, 정말 필패에 가깝다고 보시면 됩니다.
밴쉬를 안쓰시는 분들은 한번 써보시길 추천드려봅니다.
단! 분명 밴쉬도 강한 타이밍이 있습니다.. 스피릿 워커 다갖춰진 후 처들어가는 밴쉬는 힘듭니다...
밴쉬가 강한 타이밍은, 언데드가 오크와 동시에 홀업을 누른다는 가정하에
상대방이 레이더를 먼저 뽑고 후랏지를 해서 디스인챈트를 업시키거나 막 준비되어서 나온 스프릿워커가
1~2기 있을 그 타이밍입니다.
밴쉬의 힘이 강하다고 느낀 것이 제가 초반 견제가 원할히 되지 않아 1렙 데나와 1렙 리치로 50/50타이밍에
처들어갔더니 블마 3렙 쉐헌2렙이었습니다.
물론 그 때가 오크가 약한 비스티어리 지어지고 나서 레이더 1~2기 나온 타이밍이었지만, 3렙 블마가
1렙 데나를 쓸지 못한다는 사실이 밴쉬의 힘을 보여준다고 생각하네요..
그냥 밴쉬에 대한 잡담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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