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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도학규
작성일 2011-01-25 15:28:46 KST 조회 1,190
제목
1.25 가드타워건물아머되면 휴언전이 오언전만큼 언밸 될 겁니다.

지금 언데드의 휴먼 공략의 핵은 데나와 디스트로이어입니다.


현재, 대다수의 언데드와 휴먼의 시나리오는 휴먼이 멀티를 먹고, 멀티가 안정화 되기 전까지 언데드가 휴먼에게 얼마나 큰 피해를 줄 수 있는가에 따라 그 승리가 달라지는 형식입니다


언데드가 휴먼이 멀티하는 타이밍에 큰 피해를 준다면, 휴먼은 아무것도 못하고 스러지고, 반대의 상황이라면 언데드는 질질 자원에서 밀려 말라죽게 되는게 일반적인 양상입니다.

그렇기에 언휴전이 가장 맵을 많이 타는 종족전이죠.


그런대, 언데드가 휴먼을 공략하는대 가장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 건, 디스트로이어입니다. 휴먼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인 매지컬을 무효화시키는 결정적 주범으로서, 휴먼이 주전략으로서 대언데전 매지컬 전략을 포기하게 만든 유닛입니다. 거기다가 매지컬에만 강한게 아니고 타워인 헤비아머에 200%뎀지를 주는 매직타입의 공격력에 전멸의 오브를 킨다면 적당한 타워는 그냥 쓸려나가게 됩니다. 거기다 매직이뮨에다 공중유닛으로 지상군으로는 잡기도 힘들죠.


그러니까,언데드는 휴먼이 투배럭 땡라이플 이런 극단적인 전략을 들고 나오는게 아니면, 디스를 뽑으면 그냥 손해는 안봤습니다. 휴먼이 무난한 전략을 간다고 봤을때, 타이밍상 완전히 어긋나지만 않는다면, 디스를 뽑이면 그냥 본전치기는합니다.


비단, 빠른 투슬래터 디스 올인이 아니더라도, 언데드가 핀드테크를 타더라도 고기차와 디스가 테크를 공유하기에, 고민을 해야하는 건 늘 휴먼이었습니다. 언데드는 상황봐서 맞춰가면 되는 거였습니다. 또한 언데드가 가고일을 간다고 했을 때, 가고일은 시간끌기용이고, 교착상황에서 결정타는 디스가 날리는게 일반적이었는대, 그것도 막히게 생겼습니다.


이제 휴언전에서 제가 생각할 수 있는 유효한 카드는 핀드- 고기차나 굴- 고기차밖에 없습니다.(네크로를 섞어라 하시는 분들이 있는대, 쥬팬더님 블로그에 있는 하반기 ECL 2010 후기리그 결승, 테드 Vs.영삼 1경기를 보고 오시기를 추천합니다. 언데드가 네크로를 안쓰는 이유가 있어요) 그런대 휴먼분들은 이 고기차 빌드를 막을 방법을 아주 잘 알고 계시죠. 타워는 조금만 박고, 그 돈을 테크와 병력에 투자하면 되는 겁니다.


나엘이나 오크의 압박과는 달라요. 언데드는 수리하는 일꾼을 데려오기가 진짜 거지 같습니다.있던 애들을 데려오는게 아니라, 새로 뽑아와야 하거든요. 풋맨으로 미트웨건만 살살 쳐주면, 미트웨건 몇대 때리지도 못하고 도망가야 됩니다. 멀티할 때, 일꾼 피해 무난한 수준으로밖에 안봤는대, 고기차 빌드에 밀리는 건 디스를 너무 의식해서 타워만 박다가 병력이 부족해서 밀리는 거라고 봅니다.


하지만, 가드타워가 건물아머가 된다면, 디스로는 타워가 4-5개정도밖에 없어도 뚫을 수 없고, 실질적으로 모든 가드타워를 올라가기 전에 제거할 수 없기에, 핀드나 구울의 파워도 한층 약해집니다. 따라서 휴먼은 고기차빌드에만 주의를 기울이면 되는겁니다. 그렇게 되면 언데드는 언제나 밥값은 해왔던 디스트로이어라는 카드가 휴먼이 매지컬을 쓰지 않는다면, 그냥 워터제거용으로 전락하게 되는겁니다. 디스트로이어가 얼마나 비싼 유닛인대, 밥값도 못하게 변해버리는 거죠.    


멀티먹은 휴먼이 언데드에게 유리해지는 시점은 디스트로이어가 휴먼에게 제압당하고, 볼트 홀라가 코일 노바를 압도하는 시점입니다. 가드타워가 건물아머가 되면, 디스트로이어가 휴먼에게 제압당하는 시점이, 지금의 절반의 가격으로 가능하다고 봅니다. 그리고 언데드에게는 인스네어가 없기에 오크가 휴먼의 멀티 그리폰을 파훼했던 것 처럼 휴먼의 영웅이 크는 것을 막을 수도 없습니다. 나엘처럼 1티어에서 휴먼을 압도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유닛과 영웅진을 나눠서 타워를 공략할 수도 없습니다. 타워가 건물아머가 되면, 언데드는 휴먼이 타워로 버티면서, 영웅랩업하는 걸 막을 수 있는 수단이 사라지게 됩니다. 마킹-팔라가 각각 3-3을 넘기면 언데드에게 남는건 없습니다.


네크로맨서 해골 소환을 시체없이 가능하게 한다던지, 크리플과 언홀리프렌지 테크 순서를 바꾸던지, 언홀리프렌지가 기계에도 적용된다던지 하는 특단의 대책이 없는 한, 건물아머화 된 가드타워는 휴언전 밸런스를 언오전 밸런스만큼 무너뜨릴 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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잉여_흠알에치 (2011-01-25 15:29:3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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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언전은... 디스가사장되고 맞멀이나 고기차압박이 주류가될거같고요

휴나전이 좀 문제가많을듯.. 투워라든가 노알타라든가;; 먼가재미없게될거같은데 느낌..
아이콘 언데는웁니다 (2011-01-25 15:37: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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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타워 방업이나 좀 없애지
도학규 (2011-01-25 15:55: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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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휴언전에서 휴먼이 고기차에 지는 건, 언데드가 본진 캐슬에 밀리는 거랑 비슷하다고 봅니다.
알면 그냥 막을 수 있는대, 다른 걸 의식하다가 순간적으로 훅 밀리는 거죠.

그냥 블리자드 워크 밸런스 팀에 언데드가 없는 것 같습니다.

언데드로 30랩을 노가다로 간신히 찍을 정도의 실력을 가진 사람이, 아시아 래더 천판만 뛰어봐도 이딴 패치는 내놓을 수가 없어요 ㅜㅜ
워갤휴망이 (2011-01-25 16:29: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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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따 PTR인데 확정된 패치 보고 징징대랑게
아이콘 General.K (2011-01-25 18:38: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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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마킹이면 구울 고기차 네크 옵시.. 이정도만하면 2티어 유닛까지만 쓰더라고 타이밍잡고 휴먼 멀티를 못부술꺼라는 생각은 안합니다만.. 자원 먹을대로 먹은 3티어 휴먼병력을 못잡을거라고 밖에 생각이 안드네요..

확실히 상대방이 선 아메라면.. 3렙만 찍어놔도 고기차는 이제 답이 없어졌죠..ㅠ
아이콘 멍게친구 (2011-01-25 18:53:0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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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휴전 휴먼이 고기차때매 개발릴거라고 예상하고 클릭했는데 의외네요
아이콘 멍게친구 (2011-01-25 18:54:0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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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대 디스타이밍에 타워가 털리는 휴먼이많나요? 디스타이밍에 타워10개박고 건물방업하면끝아닌가요
항전토스 (2011-01-25 18:58: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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생각나는게 일단 팬더는 필수가 되겠고.... 역장치기가 더 중요해지니까 아마 더러 팅커도 보일수 있겠네요....
다레는 거의 묻힐거같고요... 어차피 언휴전에 호크볼일은 잘 없으니..
도학규 (2011-01-25 21:33:0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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멍게친구//
휴언전에서 언데드가 핀드빌드를 선택하면, 이건 언데드가 주도권을 가진 좀 가위바위보적인싸움이 됩니다.

핀디스를 막으려면 타워를 많이 박아야되고, 핀드고기차를 막으려면 타워는 버틸정도로만 지으면서 그만큼 풋맨을 많이 찍거나 킵을 빨리가서 스펠을 빨리 찍으면 막을 수 있습니다.

근대 이 양상이 가드타워가 건물아머화 되면, 휴먼이 언데드의 투슬래터 디스를 막는 것처럼 막느냐 뚫느냐의 싸움으로 변하게 될겁니다.
고기차가 그만큼 강력해지는대신, 막는 방법이 딱 나오게 되죠.

언데드가 블마를 극복하지 못한 것처럼, 그럴만큼 강력한 카드로 보이지는 않습니다.
아무리 강력해봤자, 오크가 선마 그리폰을 파훼했던 정도의 시간이 지나면, 결국 파훼당할 전략같습니다.

아마 처음에는 휴먼분들이 그만큼 힘들어지게 되시겠지만, 그것만 막으면 되는 만큼 타워와 병력비율을 얼만큼 맞춰야 한다는 견적이 나오게 된다면, 투슬래터 디스가 강력하지만 막기 쉬운 전략이 된 것처럼, 그저 그런 전략이 될겁니다.

휴먼의 타워를 뚫을 강력할 카드가 힘을 잃게 되는 그 시점이 아마 휴언전 언밸의 시작이 될겁니다. 아마 본섭 풀리고, 휴먼분들이 연구 시작하면 3-5개월 정도면 언데드 죽겠다는 소리 나올것 같습니다.

항전토스// 글쎄요. 전 주로 팔라딘 렙이 오르면, 사일런스 용도로 주로 써서......
써드로 다레를 계속 쓸 것 같네요.
아이콘 IIDX (2011-01-26 01:4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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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왜 워3 밸런스팀은 타워에 집착하는지 모르겠습니다.

워3가 정말 재미없는 게임이 나오게 되는 것은 다 타워때문일텐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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