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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yang2100y
작성일 2011-04-18 13:16:32 KST 조회 1,84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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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도엔 팬더가 없었나요?

전략 연구실에서 휴먼으로 검색했는데 댓글이 200개가 넘게 달린게 보이더라고요.

 

댓글을 읽어 보니까.

 

동농이, 나지컬에 밀린다는 얘기더라고요...

 

지금은, 나엘이 휴먼 힘싸움 이기는건 거의 기정사실이잖아요?

근데 그 때 분들은 의견이 분분하더라고요...

 

그래서 그러는데-_-; 2008년도엔 뭐가 다른가요?

팬더가 없었나?

 

페어리가 없었나??

 

휴먼은 타워가 오질라게 강했나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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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TheKing (2011-04-18 13:31: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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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이 휴먼한테 체제가 유연해서 그렇지,
지금도 팬더카운터한다고 생각하고 단순히 동농이랑 힘싸움하면 여전히 이기긴 합니다.
동농에 +@로 섞이면 이기기 힘들어지는데
단적으로 세컨블메뽑고 스카이나 나이트+스뷁정도의 조합만 써도 동농상대론 힘싸움해도 이김.
아 그리고 제가 말한 영웅조합은 선팔라+세컨블메입니다. 거의 이기더군요. 힘싸움만 생각하면
그전에 휴먼이 체제갖추거나 그러는게 더 손이 많이가는게 사실이지만요.
ForTheKing (2011-04-18 13:53: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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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이긴 하지만,, http://www.playxp.com/war3/strategy/view.php?article_id=1824790&search=3&search_pos=&q= 여기서 참조해보시면 될듯.
사실 동농상대만 생각하면 휴먼도 이길방법은 얼마든지 있는데, 나엘은 너무 유연해요. 예를들면 휴먼이 저런 깡테크식의 플레이를 하면 빠르게 투워조이기를 들어온다던가 배짱멀티를 하게됩니다. 그러면서 휴먼이 갖추기전에 끝내거나, 아니면 한타에서 압도적인 물량을 뽑아오거나 등의 전략을 쓰더군요. 뿐만 아니라 동농상대할 조합을 갖추면 패드나 히포등의 윈드계열 유닛이 뜨는데 이 유닛들은 휴먼이 동농에 특화될만한 조합을 갖추게 되면 많이 성가셔집니다.
그러니깐 제가 하고 싶은말은 단순힘싸움이라면... 휴먼도 나엘한테 해볼만하단 겁니다.
그런데 카운터싸움이라 해야 되나 수싸움이라 해야되나 여기서 확실히 나엘이 유리한듯.
[O] (2011-04-18 14:00:3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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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냥 휴먼들이 새로운 거 개발 안 하고 무능해서 그런 듯
요즘에 뜸한 김미스만 해도 패치되기 전부터 자기만의 빌드 만들어서 라지컬로 나엘 압도하는 모습 많이 보여줬음. 심지어 김성식도 라지컬에 무너진 경기도 있음.
중국에서 영삼이 인피 펄펄 날라다니는데 국내에는 정상급 휴먼이 그정도가 안 되니 힘든 듯.
[O] (2011-04-18 14:01: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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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제 어디서든 달릴 수 있는 타워러쉬, 중멀, 까다로운 영웅조합 유닛조합, 게릴라가 가능한 게 휴먼.
ForDeath[XPH] (2011-04-18 14:12: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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언데도 참 무능하네요 새로운거 개발 안해서 오크한테 맨날 빌빌거리고..??
ForDeath[XPH] (2011-04-18 14:1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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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성식이 라지컬에 무너진 경기가 1경기라면 김성식이 무난하게 휴먼을 이긴 경기가 10경기죠. 그 펄펄 날라다니는 영삼이 인피가 자기네들 끼리 만나면 나나전 하고 있습니다.
[O] (2011-04-18 14:36:0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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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즘도 언데드가 야언이고 오크 못 이긴다고 징징대나요? 워크 잘 모를 때는 나겜TV 해설만 듣고 야언인 줄 알았지만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김성식은 한국이 아니라 전세계에서 손꼽히는 프로게이머인데 당연히 많이 이기는 거구요.
그런식이면 미스님도 방송하실 때 지는 거 보기 힘들죠. 나엘 무난하게 10번 이기고 1판쯤 지죠.
영삼이 인피가 만나면 나나전 하는 거는 제가 못 봐서 모르겠는데. 바로 엊그젠가 영삼이 인피 대회에서 만났는데 영삼이가 나엘하고 인피는 휴먼하고 영삼이가 개쳐발리더라구요. 이건 팩트. 스타즈워 예선이었나?
랜보제니스 (2011-04-18 14:36: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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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실제로 해보니까 언오전 언밸런스 아닙니다.
랜보제니스 (2011-04-18 14:37:2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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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님방송은보셧나 한참하실때 맨날나엘한테털려서 한숨쉬고그러셧는데ㅋㅋ
[O] (2011-04-18 14:38: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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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크 상대하는 종족은 다 그런 게 있죠. 블마 때문에 시종일관 스토킹 당하고 잘하는 오크는 블마로 거의 맵핵수준으로 보고 하기 때문에 주도권에 오크에 있는 경우가 많지만 그렇다고 항상 오크가 유리한 것도 아니거든요. 윈웍 마나가 무한인 것도 아니고 더스트도 있고 따로 사냥이라든지 쉬운 게 아닙니다. 분명히 언데드가 오크를 압도하는 타이밍이 있구요. 실력이 올라가면 올라갈수록 정말 극초반부터 아주 작은차이를 하나둘씩 만들어서 얼마나 크게 벌리느냐가 관건이죠.
ForTheKing (2011-04-18 15:18: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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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먼이 나엘한테 약한것도 사실이고, 한국휴먼이 상대적으로 허접한것도 사실입니다.
사실 한국프로게이머중에 제대로 된 휴먼 프로게이머가 한명이라도 있었는지...
워크 한참리그 많이할때, 타종족 프로게이머가 아마추어한테 지는일은 별로 없었는데
한국휴먼 프로게이머는 프로자체도 거의 없었을뿐더러 아마고수한테도 자주 털린거 생각하면
휴먼이 답이 없다기보다 한국휴먼이 답이없다는게 더 맞을듯.
아 그리고 미스님 나엘한테 자주 고전했어요. 자신실력보다 아래의 나엘한텐 무난히 이기셨지만
비슷비슷한 실력의 상대만나면 나엘한테 가장 고전했던건 맞습니다.
[O] (2011-04-18 15:35:5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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예전에 국내에 적수가 없던 장재호도 WCG에서 스카이나 인피만 만날 때마다 졌었던 적도 있었죠.
그리고 극복했었죠. 휴먼 패멀 우방 부릉이 스카이 선마킹 등등. 오크도 암울기가 길었지만 극복했죠. 나엘 오크는 극복했는데 휴먼은 똑같은 거 계속하니까 안 통하죠.
개인적으로 나엘은 워든 활용의 극대화로 휴먼전을 극복했다고 생각하네요. 그전에 아메 3렙찍고 워젤 압박에 데몬으로는 패멀 저지도 못 하고 맞멀 따라가려면 풋맨 아메 제플린 농락당하고 부릉이에 정리당하던 걸 워든이 있음으로 인해서 아메도 못 깝치고 나대는 풋맨 하나씩 확실하게 끊어낼 수가 있게 된 거죠. 휴먼도 라지컬이나 블메 캐슬테크 잘 활용하면 극복할 수 있을 거에요. 4종족 중에 휴먼을 제일 안 하고 못해서 확답은 못드리겠지만..
구지성 (2011-04-18 16:37: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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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 예전에 장재호가 WCG 에서 스카이 인피 상대로 탈락해서

우승 못했던 건 기억을 못할까 내가 알기론 거의 휴먼한테 져서 떨어진걸로 기억나는데...

만두님이 우승해주긴 했다만...ㅋ
ForDeath[XPH] (2011-04-18 16:5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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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O]님 말이 너무 과하시네요. 휴먼이 매번 똑같은거 한다니 스톰이나 지금 남아있는 아마추어 고수들 휴먼이 보면 참 화날만한 발언만 하시네요. 지금이야 워3 대회가 거의 없고 있어도 단판이기 때문에 그렇게 연습은 많이 안하지만, 저 한창 할 때만 했어도 무슨 빌드를 쓸까, 상대방이 어떤식으로 나오나 이런거 고민 수십 수백번은 하고 고심하면서 했었습니다. 휴먼의 노력을 깎아내리지 말아주시길 바랍니다.
wcg 같은 해외대회에서 우리나라 나엘의 활약이 약간 없었던 이유는 맵 선정도 한몫 했습니다. 휴먼이 유리한 맵이 많았습니다. 우리나라 리그는 어떻습니까? 시벨, 엔션 아일등 지금은 해외대회에서도 쓰고 있지만 우리나라에서 제일 먼저 도입된 맵들을 보면 휴먼에 유리한 맵이 없습니다.
사실 휴나전도 로템 같은데는 당연 휴먼 우세고, 에코같은 맵만 되어도 휴먼이 할만 합니다. 하지만 그 외에 터틀락, 트메, 시벨, 엔션 아일 같은 곳은 휴먼이 불리합니다.
즉 한 요소만 보지 마시고, (장재호가 해외대회에서 휴먼한테 많이 졌다 등등) 여러가지 요인들이 겹쳐져서 지금과 같은 상황이 나타난 것입니다.
ForDeath[XPH] (2011-04-18 17:03: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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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에 있어서 라지컬은 유리할 때 굳히기 용입니다. 5:5로 팽팽할 때 라지컬을 가면 거의 필패라고 보시면 됩니다.
예를 들어 나이트엘프가 워든-투워 헌트(+워사냥) 로 워사냥을 하면서 휴먼의 멀티를 지속적으로 찌르고 워든의 렙업을 할때 휴먼은 이를 막기 위해서 투배럭 라이플+용병 의 조합을 갖추어 막은 뒤 나엘이 체제 전환을 할 때 메지컬을 추가해서 미는 식이죠. 하지만 같은 인구수의 동농 앞에서는 얄짤 없습니다. 말씀해주신 블메 케슬테크도 이미 다른 경기에서도 종종 나왔고 그것은 명확한 단점이 있습니다. 소극적으로 할 수 밖에 없다는거죠. 지금은 나엘전 데몬이나 워든에 관계없이 선마도 많이 쓰이지만, 선아메를 즐겨쓴 이유는 "초반 휴먼의 우위" 를 가져가는게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블메를 쓰게 되면 나엘이 주로 주도권을 가져가게 됩니다. 예전 노진욱 선수가 나엘전에 선블메 플레이를 주로 하였는데, 이기는 경우는 정말 멋있게 이기지만, 질 때는 너무나도 허무하게 지고, 플레이가 단조로워 져서 사람들이 당할수록 더 승률이 낮아지게 되었습니다.
빌드의 개발을 너무 우습게 보시지 않으셨으면 합니다. 노력한다고 그냥 튀어나오는게 아닙니다.
ForDeath[XPH] (2011-04-18 17:0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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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론 우리나라 휴먼의 수준은 예전에도 그랬고 지금도 중국보다 낮습니다. 선수층이 얇고 지원이 없어서 더이상 프로가 되려는 사람이 없이 몇년동안 계속 내려왔던게 제일 큰 이유 같습니다.
[O] (2011-04-18 17:18:4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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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맵 부분에 대해서는 공감하네요. 사실 종족간의 밸런스는 맵의 영향도 많이 타는데 워크래프트는 너무 오랫동안 맵이 변화가 없죠. 예를들어 휴먼이 좋은 맵이라면 바로옆에 연구소 있고 멀티도 있고 사냥도 쉽고 디펜풋맨으로 사냥할만한 곳이 많은 맵. 나무도 가깝고 뭐 이런 맵을 통해서 밸런스 맞추는 게 현재 스타1프로리그에서는 있는데 워크는 몇년 째 똑같은 맵인지. 새로운맵 나와도 전혀 개성없는 1:1대칭형맵.
[O] (2011-04-18 17:23: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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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라지컬 충분히 가능성 있다고 봅니다. 예를들어 언나전에 초반에는 시종일관 언데드가 나엘을 압박하지만 2티어 로어가 완성되고 드라이어드가 나오면 나엘이 주도권을 가져가죠. 하지만 휴나전 초반 주도권은 반반이라고 봅니다. 풋맨과 워젤이 있는 휴먼한테 있을 수도 있고 뭐 2워 헌트를 한다든지 그러면 나엘한테 있을 수도 있죠. 거기서 2티어 소서가 빠르게 나오면 휴먼이 주도권을 가지는데 라이플도 쌓이면 주도권을 가지고 나엘이 사냥할 사냥터를 선점해서 마킹을 키우면서 압박하면서 계속해서 우위를 점하는 식으로 해서 김미스님이 이기더라구요. 휴먼을 제일 못하는 제가 말해서 입워크일 수도 있겠네요.
ForDeath[XPH] (2011-04-18 17:31:5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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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멀 안하고 라지컬이 우위를 잡기 힘든 이유가 몇가지 있습니다.
첫째는 워사냥입니다. 예전과는 달리 투워 헌트는 올인이 되지 않고 두개의 워를 적절히 활용하여 워든 혼자 견제하면서 소수 헌트와 워로 따로 사냥을 하는 플레이가 2008년경부터 많이 쓰이게 되었습니다. 2007년쯤에 스카이의 투팜 라지컬등 극단적인 빠른 라지컬 체제 갖추기가 유행했었는데 그 빌드가 사장된 이유중 하나입니다.
둘째로 문웰과 보존의 존재입니다. 휴먼은 유닛이 하나 새면 짤릴 수밖에 없는데 나엘은 빨피도 문웰로 회복되고 보존으로 좋은 컨트롤을 하면 얼마든지 이득만 볼 수 있습니다.
패멀하지 않고 라지컬로 나엘을 이기는 시나리오는, 초반 견제를 손해 없이 막고, 상대의 사냥을 견제하며 휴먼 영웅의 레벨을 나엘보다 더 높이는 수밖에 없습니다. 이러기가 실제로 해보시면 엄청 어렵습니다.
그리고 나엘과 휴먼의 병력이 동시에 전멸되어도 나엘이 유리하다는 점도 이유중 하나입니다. (즉 영웅이 같이 크면 (워든+팬더) 나엘이 더 유리합니다.) 물론 상황에 따라 메스 텔레포트가 더 좋은 경우도 나오지만, 워든의 궁극기와 블링크 3렙, 팬더의 궁극기, 브레스 오브 파이어등 같이 크면 나엘이 더 유리한 경우가 더 많습니다.
결정적인 차이로 "기동성" 이 있습니다. 라지컬하면 기동성이 느려져서 전략적인 수를 택하기가 참으로 어려워집니다.
ForDeath[XPH] (2011-04-18 17:36:3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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댓글이 산으로 갔는데.. 글쓴분의 질문에 답을 드리자면..
2008년 패치중에 스카웃 수리속도 감소가 있습니다. 이게 제일 큰 이유이고... 워든 투워가 아마 그때쯤 활성화 되기 시작했을 겁니다. 그 전에도 있었지만, 그 전의 워든 2워는 올인성이고, 그때는 워사냥과 운영용 2워라는게 차이점인듯 싶습니다.
[O] (2011-04-18 17:42:5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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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여기서 키보드로 치는 거는 다 입워크겠지만 반박을 하자면

두개의 워로 적절히 활용하면서 워사냥을 한다면 찔러서 피해를 주면 될 것이고 (헌트를 많이 뽑으면 홀업도 늦고 중반가서 소서 나오면 쓰레기됩니다)

문웰도 무한이 아닙니다. 나엘은 곰이 나오기 전까지 체력회복수단이 문웰밖에 없는데 문웰은 가격이 180/40입니다. 알타보다 나무 10싸네요. 4종족 중 가장 비싼 밥집이죠.
어설프게 문웰관리 안 되면 2티어 기습타워링에 당합니다.

제가 말한 라지컬 운영은 나엘이 곰 나오기 전까지 움츠릴 수밖에 없는 시점에 라지컬로 상대를 압박함과 동시에 사냥지역 선점 or 중멀 or 타이밍잡고 타워러쉬 등등 다양하겠죠. 라지컬 절대 약하지 않다고 봅니다. 물론 트메같은 넓은 맵에서 서로 풀로 사냥해서 워든 팬더 레벨이 높아지면 라지컬이 상대적으로 약해지기 때문에 중간에 이득을 많이 가져가고 중멀을 통한 체제전환을 적절히 해줘야겠죠.
ForDeath[XPH] (2011-04-18 17:47:4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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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단순히 키보드로 치는게 아니라 수천판을 해보고 하는 말입니다.
말로만 할게 아니라 휴먼을 하시고 라지컬을 해보시고 판단하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ForDeath[XPH] (2011-04-18 17:50:3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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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멀 라지컬 출발이 어려운게 노멀이면 굳이 곰이 아니라 헌트+용병 -> 휴먼이 메지컬 갖춰지면 드라 추가 까지만 해주면 어려울게 전혀 없습니다. 팬옵나 / 술불에 라지컬 80 vs 50을 진적도 있는데요..
도학규 (2011-04-18 17:53: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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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8년 전에는 아마 우방에 대처하는 방법이
같이 패멀 먹기/올인으로 우방 뚫기 이렇게 두 개밖에 안 나왔을 겁니다.
지금처럼 투워로 압박하면서 멀티 올리는 이런 방식의 운영이 완성되지 않았을 때죠(스카웃타워 수리속도 하향의 영향도 컸습니다).
제가 기억하기로는 워든 투워 압박을 2008년도에 wemadefox팀에서 처음으로 개발하고 나겜리그에서 선보인다음, 그 후에 여러 게이머들이 보완하여 지금과 같은 운영을 완성시켰으니까요.
그러니까 과거의 경기양상을 살펴보면, 1) 휴먼이 나엘의 올인을 막거나
2) 초반에 멀티먹는 나엘은 지금처럼 압박이 없으니, 휴먼이 상대적으로 용이하게 멀티를 견제하거나 위습피해를 주는 양상이 많았습니다.
그 때문에 휴먼의 80폭발 타이밍에 멀티먹은 나엘은 6-70정도의 병력으로 싸워야했고,
멀티 안 먹고 80까지 끌어올린 나엘은 결국 자원에 밀려 패배하게 되는 시나리오였을 겁니다. 그래서 동농이 멀티먹은 모지컬에 밀린다는 이야기가 나왔고, 이 때가 스카이를 필두로 한 휴먼의 전성기였죠.
그리고 휴먼에게 불리한 맵 변화는, 우방경기의 지루함과 경기일정 상의 늘어짐(휴먼팬 및 휴먼 게이머 팬을 제외한 나머지 관계자 -중계진 및 타 팬들-의 지리함) 때문에 어쩔 수 없었을 겁니다.
예전 경기를 살펴보면 멜팅밸리와 테레나스 스탠드가 곧잘 쓰였지만 어느 순간을 기점으로 사라지게 되죠. 그리고 그 자리를 터틀락과 에이션트 아일이 대체 합니다.
휴먼에게 유리한 맵은 곧 언데드에게 불리한 맵입니다. 언데드는 멀티 쉽고, 큰 맵(운영하기 쉬운 맵)에서 유리하게 이길 수 있는 종족은 없습니다.
[O] (2011-04-18 17:54: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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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트+용병으로 라지컬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나요. 아메3렙찍고 워젤 압박에 소서 쫌만 추가되면 헌트 단체로 장애되고 경험치 헌납하면서 마킹 우왕ㅋ굳ㅋ 상황 나올텐데 오히려 뒤치기 와주면 고맙죠 슬로우걸면서 마킹으로 하나씩 경험치책 먹으면 되니까. 그리고 헌트 저정도 뽑고 용병까지 뽑으면 홀업에 로어올리고 드라까지 뽑는 돈이... 그 타이징 전에 휴먼이 사냥 싹쓸이 할 듯. 아 그리고 나엘은 곰 나오기 전까지 휴먼의 사냥속도를 못따라잡죠.
세이라 (2011-04-18 18:04: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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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0]님 본뒤가 모에요? 조금 너무 이상적인 말만하시고 나엘한테 어려운거 사실이고

미스님이 방송중에 7:3정도까지 어렵다고 직접말씀했어요 몇번이긴경기 있을수 있죠

물론. 미스님 너무 잘하시고 했지만 5판3선승 경기 이긴적은 거의 없을겁니다

포데스님도 고수님이고

열심히 해오신 휴먼들이 엄청 많아요 아마고수들도 많고요

개발안한다 이런말은 좀 아닌것같습니다,

그럼 인피 영삼이는 나엘로봐꿔서 휴먼전해서 잡는건 뭘까요

님말대로라면 인피는 재호님잡는데 저번에 대회때 보니까 영삼이가 인피를 나엘로 잡더군요
ForDeath[XPH] (2011-04-18 18:07: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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헌트-용병으로 라지컬을 어느정도 상대할 수 있는게 아니라 씹어먹을수도 있습니다. 그게 바로 워든+팬더의 존재죠. 워든 팬더에 라이플 모타가 우수수 녹아본 경험이 있는 분들은 잘 아실듯 싶네요.
[O] (2011-04-18 18:20: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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미스님이 리만두님 5판 3선승제에서 잡고 우승한 적 있지 않나요? 작년인가. AWL1차 시즌 보세요.
그리고 영삼이나 인피는 나엘로해도 휴먼을 잡을 자신이 있으니까 하나보죠. 바로 어제 영삼이가 나엘해서 인피 휴먼한테 탈탈 털린 게임 있습니다. 스타즈워 예선 찾아보세요.

주종 휴먼 아니라 뭐라 입워크 하긴 힘든데 국내에서 말하는 거처럼 휴먼 그렇게 암울하지도 않고 언밸런스는 더더욱 아닙니다. 제가 휴먼이라면 영삼이 인피가 나이트엘프 어떻게 잡는지 연구할 듯.
ForDeath[XPH] (2011-04-18 18:26: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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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종 휴먼 아니시라면서 계속 말씀하시는 저의는 무엇인지 모르겠네요. 그리고 영삼이 나엘이 인피 휴먼한테 졌다는게 중요한게 아닙니다. 휴먼의 한 축인 영삼이가 나엘을 고르고 휴먼을 상대한다는게 중요한거죠.
대다수의 사람들이 휴나전 어렵다고 하는데 혼자서 휴나전 안어렵다 이러시고, 그러면서 주종도 휴먼도 아니시고.. 제 3자의 입장에서 보면 누구 말이 더 신뢰가 가겠습니까.
ForDeath[XPH] (2011-04-18 18:2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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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AWL 1차시즌에서 16강 안의 휴먼은 리프리살 선수 한명이었습니다.
[O] (2011-04-18 18:36: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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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수로 잘못 말했네요 AWL이 아니라 AWT네요

미스님 5판 3선승제 이긴 적이 없다 - 주소-http://jupanda.tistory.com/58
영삼이랑 인피가 만나면 나나전 한다 - 바로 어제 영삼이 나엘 골라서 인피 휴먼에 쳐발림

이정도로 팩트를 정리하고

사실 김미스님 정도면 한국탑 휴먼이었지만 인피나 영삼이급에는 못미치는 급이라고 봐요
중국에서 인피 영삼이 날라다니니까 그거 보고 연구하면 희망이 생길 듯
한국에는 나엘이 강해서 장재호 리만두 싸커 소주 뭐 이렇게 딱딱 정점들이 어떤 종족의 방향을 이끌어왔는데 휴먼은 그런 게 없었죠.

결론은 휴먼은 한국에서만 암울하다!
ForDeath[XPH] (2011-04-18 18:56: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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라지컬하고 휴나전에 대해 얘기하는데 갑자기 결론은 전체적인 한국 휴먼에 대해 내리시네요. 팩트도 그거 두개 보다는 전체적으로 보시길 바래요. 여러가지 사실중에 아닌거 두개만 딱 뽑아오시면 안되죠. 제 생각엔 [O]님의 주관적인 생각이 너무 강해서 뭐라고 해도 생각이 바뀌실지 않을 것 같으니 그냥 이만 쓸게요.
[O] (2011-04-18 19:01:2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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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라지컬vs헌트+용병 뭐 이런 거 더 얘기해봤자 밑도 끝도 없는 입워크 뿐이잖아요.

마치 예전 한창 야언X 유행하던 거처럼 휴먼이 이기면 '이건 내 실력이지'
나엘이 이기면 '아 종족상성 사기 ㅋㅋ' 요런 이중적인 태도가 보기 싫은 거죠

휴먼 할만하잖아요?
구지성 (2011-04-18 19:03:1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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둘 다 글 잘 쓰시네 ㅋ
yang2100y (2011-04-18 19:05:2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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끼어들 틈이 없다는.... ㅠㅠ.
ForDeath[XPH] (2011-04-18 19:29:1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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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플레이 자체를 입워크로 매도하시는군요 허허 참. 휴먼으로 직접 플레이도 안하고서 남에게 입워크 라고 하시는 거 자체가 잘못된 것입니다.
[O] (2011-04-18 19:32:4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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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ordeath[xph]님이 실력없이 입만 산 입워크 종자라고 말하는 게 아니라

여기서 키보드로 워크 상황 가정해서 이렇게 하면 이렇다 저렇다 해서 결론이 안나잖아요 ?
아메3레벨 마킹2레벨 라이플 5마리 소서2마리 프리스트 2마리
vs워든3레벨 팬더2레벨 헌트7마리 트롤프리스트2마리 트롤버서커1마리 머드골렘1마리
뭐 가상 대결이라도 하자는 건 아니잖아요?

그런 입으로 하는 워크 가상 상황 대결로는 결론이 안나니 그만하자는 거죠. 입워크는
ForDeath[XPH] (2011-04-18 19:37:4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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위의 상황을 만들었을때 같은 컨트롤이라고 가정하면 나엘이 이득을 볼 가능성이 큽니다. 그 이유는 제가 여러곳에 적었듯이요.
제가 위에 무수하게 많이 적었는데요, 서로 잘해봤자 휴먼은 기동성 때문에 한계가 있지만 나엘은 얼마든지 많은 수를 만들어 낼 수 있습니다. 변수가 많기 때문에 자신의 플레이를 통해서 더 유리한 상황을 만들 수 있는거거요. 제가 여태 말한 워든+헌트 vs 라지컬 이게 그냥 정면으로 붙는 경우는 몇번 안나옵니다. 한기 짜르고 돔아가고, 한기 짜르고 도망가고 이런 상황이 많이 나오고 나엘은 그걸 충분히 수행할 수 있습니다. 소서리스 슬로우가 있다고요? 드라만 뽑으면 됩니다. 드라가 없으면 위습도 있고요.
소서같은 유닛은 쉐스에 금방 짜를수도 있고요.

이런게 입워크인가요?
ForDeath[XPH] (2011-04-18 19:39: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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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꾸 휴먼이 개발 안한다 하시는데 그거야 말로 입으로만 말하시는거 아닌가요? 우리나라 휴먼들의 노력을 보시기는 했나요? 제가 2004년부터 워크에 한창 열정 가지고 있을때 전략 게시판에 글 쓴것만 해도 수십개는 됩니다. 아이보리 타워 러시도 개발했고, 재플린 모타로 트메의 나무 파고 금광 공략하는 것도 개발하고, 그 외에 타워링 갈때의 타워 위치등 연구한 것 정말 많습니다. 이걸 다 입워크다 우리나라 휴먼은 개발을 안해서 제일 약하다 이런식으로 얘기하시니 그런거죠.
아이콘 LostDestiny (2011-04-18 19:47:1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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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마인드는 탑페라리, 스톰이블루한테도 질만큼 유독 아마추어 휴먼한테 약했던거구요 -_-;;
아이콘 LostDestiny (2011-04-18 19:49:1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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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주종도 아닌데 휴먼 어쩌고 저쩌고 하는것도 웃길뿐더러 입으로 상황가정 한참 하시다가 입워크 어쩌고 하는것도 웃기는 노릇이구요
[O] (2011-04-18 19:54:0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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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엘이 이득 볼 가능성이 높다는 건 그냥 가정이고 주관적인 생각이죠.

여기서 제가 마킹 스턴볼트가 5초고 영웅한테는 3초니까 헌트에 쓰면 슬로우 없어도 끊을 수 있고 매지컬은 최대한 빼면서 돌리고 라이플로는 드라점사 전방에 워젤 2마리 몸빵 세우고 2워 만들고 헌트 4마리 이상 뽑은 나엘은 드라 나오는 타이밍이 휴먼 라지컬 갖춰지는 타이밍보다 느리고 볼트를 워든에 쓰면은 빨피 만들어 돌려보내고 헌트 끊으면 되고 브릴 오라 때문에 소서 마나가 드라 마나보다 항상 많고 더 많이 쓸 수 있고 드라로 슬로우 다 풀면 워젤이 남고 위습 쓰면 나무 70씩 먹는 드라 뽑기 벅차고 싸움 중에 밀리샤가 뛰쳐 나올 수도 있고 워든 빨피 만들어 놨더니 용병캠프 사냥하면서 대힐포가 나왔네? 호옹이! 역낚 당해서 망했네요. 라고 하면 밑도 끝도 없죠?

휴먼 개발 많이 했네요. 인정함.
ForDeath[XPH] (2011-04-18 19:55:0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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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네 그렇게 계속 생각하세요. 에휴...
야언링 (2011-04-18 20:17:4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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눈과 귀를 틀어막고 망상속에서 빠져나오지 못하고 계신듯
워갤휴망이 (2011-04-18 20:18:4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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암 그라제!
휴먼이 나엘못이기는건 실력탓이고 징징대는건 입워크랑께?
워갤휴망이 (2011-04-18 20:20:1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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버빵꽂자고 하면 주종이 아니라서 못한당께!

아! 내가 할말이 없다!
190sk (2011-04-18 20:24: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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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나전은 5:5인데 중국 휴먼 선수 둘이 만나면 서로 나엘 고르려고 하다 나나전을 하지
세이라 (2011-04-18 20:37: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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넵 [0] 님말이 맞네요 님이 짱이심 휴먼 들 본받아요 우리 저기 나온 이론대로만해봐요

이득볼거 다 손해보고 지고 있네
소뤼쳐엉 (2011-04-18 20:40:1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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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그냥웃기네ㅋㅋㅋㅋ

직접 경험해보고
왜 구리고 유저들이 안쓰는지 생각해보시길ㅋㅋ
입워크에젖어 이론에 빠져있는데
말하고 생각하는거처럼 쉽게되면 휴먼유저들이 ㅄ인가 나엘한테 왜 맨날짐??

제대로 생각하면서 게임 한판이라도 해본적있는지 궁금해지네
아이콘 물량_휴먼 (2011-04-18 20:50:55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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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카이가 w3 에서 장재호한테 3:0 으로 탈탈 털리고 울면서 돌아갔던게 기억나네.
아이콘 Brilliant_Sky (2011-04-18 20:54:0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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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관광류 지존급이네요
아이콘 Dero (2011-04-18 21:16:3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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성지형 여기서 왜 이러고있어 ㅋㅋㅋㅋㅋㅋㅋ

벽과 대화하면 손만 아픔 ㅋㅋㅋ
구지성 (2011-04-18 22:01:2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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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뤼쳐엉 님은 댓글을 자주 달았으면 좋겠다

이미지 보는 맛이 있네...
3연벙의추억 (2011-04-18 22:04: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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간단하게 [O]님이랑 포데스님이랑 종족바까서 휴나전 해도 [O]님 털릴듯
포데스님이 본디안까고 말투약간 비꼬면서 말햇으면 버로우빵뜨자고햇을듯 ㅋㅋ
3연벙의추억 (2011-04-18 22:05:50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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휴나전해도 털리고 나나전해도 털리고 휴휴전하면 잘하면 한손으로 해도 털릴것같은데
아이콘 [휘리] (2011-04-18 22:39:3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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진중권의 명언이 생각나네요.
요제프k (2011-04-18 23:14: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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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왕 글 읽다 보니깐 좀 답답 하네요...진짜 휴먼잡고 나엘 상대로 라지컬 10판만 해보세요
워갤휴망이 (2011-04-18 23:43:08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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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시1발 ㅋㅋㅋㅋㅋㅋㅋ 볼때마다웃기네 ㅋㅋㅋㅋ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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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킹 스턴볼트가 5초고 영웅한테는 3초니까 헌트에 쓰면 슬로우 없어도 끊을 수 있고 매지컬은 최대한 빼면서 돌리고 라이플로는 드라점사 전방에 워젤 2마리 몸빵 세우고 2워 만들고 헌트 4마리 이상 뽑은 나엘은 드라 나오는 타이밍이 휴먼 라지컬 갖춰지는 타이밍보다 느리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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홀업하기전에 끝남ㅋ
ForTheKing (2011-04-19 00:12:54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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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한국휴먼노력 부족하다고 생각하네요. 진짜 암울하기로 이름높은 언데드도 프로게이머들이 아마고수한테 허구헌날 털리는 경우는 없는데 한국휴먼 프로게이머는 솔직히 아마고수한테도 허구헌날 털리지 않나요? 진짜 예전의 스카이나 토드는 말할필요도 없고 지금의 인피나 영삼이의 절반만큼이라도 한 프로게이머도 없는게 휴먼인데... 일류급 휴먼프로게이머보면 나엘한텐 약할지라도 나머지는 잘 때려잡는데 한국휴먼들은 오크한테도 발리고 언데한테도 발림. 그러니깐 유리한 종족전이 없다고 하고 휴먼답이 없다고 하죠. 답은 있네요 한국휴먼 수준낮고 노력부족한게 답임. 나엘한테 약한건 사실이지만 한국휴먼 노력부족한것도 엄연한 사실이네요.
ForTheKing (2011-04-19 00:15:5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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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나엘한테 약한건 분명히 사실입니다. 문제는 한국휴먼은 나엘한테만 약한게 아님.
랜보제니스 (2011-04-19 00:25:23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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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수님그만하세요
랜보제니스 (2011-04-19 00:25:3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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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자번호 따러가셔야지 여기서뭐함
ForTheKing (2011-04-19 00:27:3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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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락할사람이 있는데 더 번호받아서 무슨 소용이 있음 ㅋㅋㅋ
아이콘 컬투암스 (2011-04-19 00:42: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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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비지모탈 부릉이 제2멀티 미리가서 타워박기 재플린테러 쉐퍼테러 위습테러 금광테러
지어지는 트리 찾아서 중지시키기 이런거 다해봅니다 그런데도 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노력을 안하나니요 조공 풋맨으로 재플린태워서 견제도 하고 인비지 모탈에 별지랄 다하는데도
노력을 안한다니 ㅋㅋㅋ 좀 어이없네요
아이콘 4u_HwaSin (2011-04-19 01:15:51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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솔직히 휴먼유저로써 한국휴먼유저의노력이 부족하다고해서 나엘보다 못할건뭐임 ? 나엘보다 연습량이 훨씬많고 연구를 더많이해도 발리는게 나엘전인데 그런거 상성 다무시해버리는게 나엘전인데 백날연구하면뭐함 한계에 부닥치는데
solfa (2011-04-20 02:33:42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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뒷북으로 글 쓰는것 같긴 하지만 사건의 발단은 제가볼때는
[O]님이 너무 공격적으로 쓰신 글에 있는것 같습니다.
개발을 안하고 무능하다 식으로 .. 많은 사람들이 보기에 논리적이지 않고
약간 휴먼을 비하하는 식으로 글을 써서 이런 상황이 온것 같네요.

하지만 ..
누구나 다 다르게 생각할수 있는 부분이고.. 무조껀적인 진실과 전제조건 외에도,
개개인의 생각은 다 다르다고 생각이 됩니다.

뒤늦게나마 댓글을 다는 것 이지만 [O]님의 댓글도 저는 공감하는 부분이 있고, 포데스님 댓글도 공감하는 부분이 다 있기 때문입니다.

처음에 [O]님이 말한 김미쓰식 라지컬을 말하시는것 같은데 배럭 완전 늦게 올라가면서 풋맨을 거의 뽑지 않고 밀리샤로만 사냥하다가
타이밍잡고 라이플 소수매지컬 타워링 빌드를 말씀하시는것 같네요 , 방송에서 여러 아마추어 고수 나엘들이 물론 진것도 사실이긴 합니다 그렇지만 꼭 그런 것으로 단정지어서 세계대회니
중국휴먼이니 개발을 하지 않았다 이런식으로 못 박을 필요가 있을까요...

포데스님도 제가 xp에서 댓글을 많이 봐왔습니다만은..
평소보단 약간 글을 흥분하시고 쓴것 같네요. 분명 포데스님이 과거 네임드휴먼중 한분이시고 게임경험이 많으시지만..
게임에서 어떤 상황이 주어져 있을 경우에도 무조껀적인 결과는 없다고 생각합니다.
투워헌트 용병으로 라이플을 씹어먹을수 있다고 하셨는데 (팬더 워든 존재하에)
진형이나 힐스 유무, 여러가지면이 게임게임마다 전부다 다르고 상황이 다릅니다.
저도 랜덤이나 토너먼트로 휴먼 플레이를 많이 해왔었고, 술불 팬옵나에 녹은적도있고
힐스 빨로 다 살린적도 있습니다.

물론 지금 이런글을 쓰는 저조차도 개인적인 생각은
나휴전은 5.5 대 4.5나 4대 6정도로 나엘이 유리하다고 생각하는사람중 하나입니다.

음.. 마지막으로 밸런스 분쟁에서 제가 항상 하고싶은 말은..
아마추어나 게임을 재미로 입장에서는.. 밸런스격차가 너무커서 겜을 못할 정도는 아니라고 충분히 생각이 됩니다.

논쟁을 하면할수록 끝이 없는 경우들이 많구요..(진실이든 어떤 상황 자체를 떠나서..)
그리고 여러분들도 거의 알다시피 블리자드는 워크래프트 래더 맵이나 밸런스쪽은 많은 부분 터치를 더이상 하지 않습니다.

오언전에서 오크가 너무 사기라고 느껴지시면 그냥 오크 하시면 됩니다.
나휴전 조차 나엘이 너무나도 사기라고 생각이 되시면 나엘 하시면 되구요.
또 나엘유져분들중에 우방부릉이가 너무 사기다.. 이길수가없다고 생각이 되시면
휴먼 하셔서 우방 부릉이 굴리세요.

밸런스의 격차보단 잘하는 사람이 이기게 되 있기 때문에..
물론 개인적인 생각이고,
이 문제에 대해서 수학문제 처럼 정답을 찾을수 있는 것은 아니니까요..
solfa (2011-04-20 02:49:17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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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 댓글에서 논란이 된 아메 마킹 라플 + @ vs 워든팬더 헌트용병 싸움도
컨트롤이나 실력에서 갈리는 것이고 , 아이템이나 문웰 유무 에 따라 전부다 다릅니다.
[O]님은 그냥 전부다 노템에 병력만의 싸움만을 설명한것 같은데
물론 그런 전제하에 스킬만 써주면서 그냥 싸우면 휴먼이 200프로 이기는 교전입니다.
하지만 나엘에서 헌트리스 기동성을 이용한 빨피 빼기 ,
쉐스나 술불 후 점사 해서 한기씩 끊고 튀면서 보존 태우고 또 이러면 모릅니다.

건물이 다 있고 실제 경기라고 가정하면 그병력으로 멀티먹고 운영하거나 이러면 또
어떤 상황이 발생할지 모르죠.
고로 얘기하다가 보면 끝이 없습니다..

윗 댓글에서 언급했지만 [O]님이 공격적인 댓글로 이렇게 몰리는 상황이 된 것이지.
제가볼때는 [O]님이 한 말이 거의 다 틀렸다고는 생각이 들지 않네요
물론 포데스님 말도 맞는부분이 많기는 하지만요.
제가 나엘이 주종이라 그런 것 일수도 있다는..
R.eV)BaN (2011-04-24 07:01:09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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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읽고 그냥 넘어갈수가 없을거같네요
현재 전 군바리이긴 하지만 한참 레더 했을때 가장 상대하기 어려웠던 종족전은
고민할거없이 나엘전이라고 말할수 있습니다.
일단 기본적으로 타워러시가 안통하는 종족입니다.
휴먼의 전략은 거의 정해져있다고 보면 되지만(패멀을 할수 밖에없음.)
나엘은 휴먼을 상대하기에 선영웅부터 유저에따라서 다 다르기 때문에
다양한전략을 쓸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데몬을 쓰지만 일정 수준이상
되시는 분들은 워든을 써도 데몬을 상대하는거보다 더 까다롭습니다.
선다래도 있고 팬더에 비마도 배재할수가 없습니다. 그래서 휴먼은
상대가 중립인지 아닌지를 빨리 파악해야되고 영웅이 무엇인지 확인해야됩니다.
워든 같은 경우는 패치전에는 쉐스 마나량이 65였는데 맘먹고 아메만 노리면 죽이거나
살아도 피가 빨피여서 상대하기 아주 까다로웠습니다. 3렙찍고 맞멀티를 하면 견제를
갈수가 없어서 사냥터를 다 빼앗길뿐더러 테크가 나엘이 더빨라서 세컨은 거의 팬더
뽑는다고 보면되니 팬더3렙될때 휴먼 세컨영웅은 레벨1상태로 교전을 붙어야됩니다.
참고참아서 물량모았다가 한타에서 이득봐서 이기는 게임을 해야되는데 이런 게임의
경우 결국 나엘영웅이 레벨이 더 높게되서 궁극스킬차이로 휴먼이 지는 경우가 나오게됩니다.
그리고 패멀을 안하면 라지컬을 보통 쓰게되는데 라지컬로는 곰마업되기전에 교전싸움을 압도
해서 나엘진형에 타워를 박아서 압도하던가 아니면 타워없이 이득을 많이 가져가야만 게임을 이길수 있는데 이거도 일정수준 이상에 실력자라면 정말 거뜬히 막을수 있습니다. 나엘본진에는
휴먼에게는 정말 걸리적거리는 워를 상대해야되는데 라이플이 워를 공격해봣자 다는거같지도안고 워를 점사하다가 나엘의 병력들이 달려들어 하나씩 끈기게되는데 휴먼은 곰이나 영웅을 점사해봣자 리쥬나 보존, 문웰때문에 죽이지 못하고 휴먼 유닛들이 하나씩 죽어가면서(해보신 분들은 아시겠지만 서로 공격하면 꼭 매지컬이나 라이플 한기이상은 죽음;) 상대는 포션먹고 밤되게
하고 하면서 꾸역꾸역막다가 결국 휴먼이 밀리는 경기가 많이 나옵니다. 물론 휴먼이 항상 이 전략이 안먹힌다는 말은 아닌데 경험상 8:2정도 나엘이 우위를 가지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라지컬전략중 중멀시도해서 물량을 많이 뽑아서 하는 전략도 있는데 이건 위에서 말한
한타 찌르기전략보다 안좋다고 생각됩니다. 시간이 갈수록 유리해지는건 나엘이기에 휴먼이
멀티했다는건 나엘도 할수 있다는말이기에 라지컬에 단점중 하나가 기동성이 워낙 느려서
상대 움직이는거에 끌려다니다가 지는 경우가 허다합니다. 나엘같은 경우는 장재호식 막멀을
하면 휴먼 입장에선 아주 난감해집니다. 나엘이 안싸워주고 휴먼 본진 찌르고 포타고하면서
막멀을 가져가면 나중에 물량차이가 나서 한번에 경기가 기울게됩니다.

어쩌다보니 시간이 많지 안은 제가 이런글을 쓰게 됫는데 의미가 잘 전달됫을지는 모르겠습니다. 허나 확실한건 저 군입대전에 휴먼유저들이 나엘전을 가장 까다로워 했던건 사실이고 지금
도 변함이 없을거라고 생각됩니다. 제 개인적 생각으로는 드라이어드의 어볼리쉬매직이
아크메이지의 주요 마법인 워터를 무력화시키는게 아주 크다고 생각됩니다. 잘생각해보면
선데몬을 했다 가정하고 세컨은 팬더고 이 두영웅의 역할은 휴먼이 어떤걸하던 다 쓰임새가
좋지만 아메는 드라가나오게되는 순간부터 브릴오라의 역할만 해주는 유닛에 불과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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