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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고독한솔저
작성일 2005-07-21 07:21:11 KST 조회 7,595
제목
터번 오크 가이드...
이 글을 읽기전에...

이글을 오크가 중립영웅 쓰는 전략을 찾다가 옛날 게시판에 있던
반리군의 `오크 입장에서의 중립영웅 평가` 라는 글을 보고 적게 되었습니다...
이 글이 오크가 중립영웅 쓰는데 도움이 되길 바랍니다...

전략 게시판이 아닌 초보자 게시판에 올리는 이유는...
왠만한 유저들이라면 다 아는 내용이기 때문에
오크를 하면서 중립영웅을 잘 모르는 초보오크를 위한 글입니다...

참고로 이 글에 나온 전략들은 아무런 리플레이도 없으며
이론만으로 가능하고 실전으로 확인이 안된 전략도 존재합니다...
이점을 양해바라면서...
리플을 올려주시는 분들의 테클에 따라 글이 수정될수 있음을 알려드립니다...

>>> 민첩영웅 계열
>다크 레인저와 파이어로드가 있습니다...
하지만 오크에는 이 두영웅과 비슷한 성능을 가진 알터영웅인
민첩계열의 쉐도우 헌터가 있어서 잘 안 쓰이는 둣 하군요...
(상대방 영웅 스킬 봉인+소환물... 비슷할수밖에...)

물론 헥스의 경우 지속시간이 좀 짧다는 점을 생각하면
소울번이나 사일런스가 나을수도 있겠지만
어차피 지속시간 길어봤자 디스펠 된다는 거 생각하면
쿨타임 짧고 마나 소비량 적은 헥스가 그만큼 좋게 평가받는 것이겠죠...

1. 다크 레인저
>쉐헌과 비교해본다면 선영웅으로 쓴다면 쉐헌보다는 좋은 영웅이긴 한데...
기본적으로 다크 레인저의 블랙 에로우는 레인지 유닛들과 궁합이 잘 맞아서
밀리 유닛 중심인 오크와는 잘 안 맞는다는게 낭패이군요...

다크 레인저를 선영웅으로 사용할경우엔 그런트보다는 헤헌 체제가 좋습니다
기껏 만들어 놓은 해골들이 그런트들과 심한 어깨치기 현상이 벌어집니다...

대 휴먼전에는 그런트 한두기 동반해서 나무 케는 일꾼들을
미니언으로 만드는 식의 견제도 가능하긴 합니다만...
(이럴 경우엔 어택 클로,공속 장갑등의 아템이 필요한...)

오크의 천적인 매지컬 부대를 사일런스로
한순간 봉인 시킬수 있다는게 다레 최고의 장점이 되겠군요
특히 초반부터 모은 해골 개떼로 중반에 처들어오면...
디스펠러들은 사일런스에 바보가 되서 어지간히 막기가 힘듭니다...

참 뜨면 힐링이나 버프쓰는 4~5 크립들을 먹거나(6 레벨 이상은 불가)
상대방의 주력 유닛들인 디스,스펠 브레이커 등을 먹어버리시길...
(매직 이뮨도 무시하고 먹어버리는 무서운 참)

언데드 입장에서 기껏 마나 꽉 채운 디스가 아군을 공격하거나
휴먼 입장에서 기껏 슬로우 걸어논것을 스펠이 되돌려 버리는 상황 나옵니다.

세컨으로 쓰느리 차라리 쉐헌이나 파로를 쓰는 것을 추천합니다...
사일런스 하나 바라보고 서드로 나오는 경우도 많습니다...
다레는 선영웅으로 쓰는 게 좋고 세컨은 나가씨,칩튼을 추천합니다...

세컨 다레일경우 저레벨 몹들은 거의 다 잡힌 상황이라 해골 모으기가 힘들고
또 해골을 모은다해도 상대방은 디스펠러들이 완전히 갖춘 상황이라서
선영웅이 아닌 세컨으로는 그다지 좋지 않습니다...

2. 파이어로드
>말만 민첩이지 실제로는 민첩과 지능 영웅의 중간 사이에 있는 영웅으로
오크 입장에서 역시 쉐헌에 밀려서 잘 안 쓰이는 영웅이군요...
가끔 오오전에서 선파셔를 쓸때 상대방이 선블마일 경우에
윈웍 블마에 대한 카운터로 쉐헌보다는 세컨으로 자주 쓰기도 하지만...

전반적으로 라바 스폰은 필수적으로 올리게되지만
두 스킬인 인시너와 소울번을 두고 갈등을 하게 되는 경우가 꾀 있습니다...

무엇을 찍던지 마나가 엄청나게 필요한 영웅인지라
마나 포션 하나 정도는 거의 필수인둣...합니다...
(마나 포션 하나로 라바 스폰 하나 더 나오니...)

공격력과 공속이 좋고 스킬들이 좋아서 단독 영웅 견제도 가능하기는 하지만
체력이 지능영웅급이라 왠만한 컨트롤이 아니라면 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영웅 조합은 오크의 쉐헌과 어울리는 영웅이면
다른 영웅들과도 거의 궁합이 맞는다고 보면 됩니다...

파시어+파로 또는 블마+파로 조합 등이 있겠군요...

>>> 지능영웅 계열
>나가씨 위치와 고블린 팅커가 있습니다...
두 영웅의 성격이 같은 지능영웅임에도 전혀 다른게 큰 특징입니다...
나가씨 위치는 중립영웅중에서 오크가 아마 제일 많이 쓰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3. 나가씨 위치
>한때 오크가 전기구이 오크,라이트닝 오크라고 해서
파시어+나가씨 의 조합으로 오크에게 가장 친숙한 중립영웅입니다...
타종족에서도 많이 쓰는 영웅으로 특히 대 휴먼전과 대 나엘전에서 많이 보이는 영웅입니다...
대 언데전에서는 지능영웅인지라 코일+노바 콤보에 영웅킬 당할 위험이 많아서 잘 쓰이지 않습니다...
보통 오크가 테크를 비스트리 테크보다 매지컬 테크를 탈때 많이 쓰입니다...

우선 끊어먹기 스킬로 대표되는 프로스트 애로우에 경우
나가씨만 있으면 오크는 라이더가 없어도 끊어먹기를 가능하게 해주는 스킬입니다...
이속이 느린 나가씨라 스부를 착용시켜주는게 좋습니다...(끊어먹기도 따라가야 끊어먹으니...)

포크 라이트닝은 파시어의 체인 라이트닝과 비슷한 성능의 스킬이며
파시어+나가씨 이 두영웅의 조합으로 나오는 더블 라이트닝 때문에
라이트닝 오크,전기구이 오크로 유명합니다...

오크의 주력 유닛인 그런트는 몸빵용이고 화력은 대부분 영웅에게 나오기 때문에
그런트 바리케이트를 치고 더블 AOE 로 상대 종족의 매지컬들을 녹이는 것이 포인트이며
AOE 의 방어력 무시라는 효과를 봐서 휴먼의 방 3 업 스카이에도 어느정도 대항이 가능해집니다...

마나 실드의 경우는 보통 에로우-라이트닝-라이트닝- 4 레벨쯤 되었을때
영웅킬 방지를 위해서 올리는게 보통인데... 영웅킬 위험이 크게 없다면 그냥 힐포나 무포 하나만 있으면 필요없음...
보통은 `에로우-라이트닝-라이트닝-에로우-라이트닝- 궁극 또는 3 렙 에로우` 찍는게 보통입니다...

궁극인 토네이도... 는 건물 파괴 마법으로... 그다지 좋은 궁극은 아니지만...
파시어와 함께라면... (어스퀘이크+토네이도=엘리)

파시어 : `그대를 사랑합니다...`
나가씨 : `아잉 ~~ 몰라 ~~`

데몬헌터 : `아니 파시어 저 녀석이... (뒤에 인기척을 느끼고) 응... 헉 !`
프문 : ...
데몬헌터 : `아니 그게... 앗 오해야... 정말 오해야 가지마 !`

파시어 : `그대여 나의 사랑을...`
필붓의 데스나이트 : 안돼 나가씨는 내거야 !
(그 다음 날 바람 핀걸 들킨 데나는 분노한 리치에게 노바맞고 얼어죽었다고 한다...)

모 절대적인 것은 아닙니다...
블마+나가씨 조합도 사용하는 오크 유저도 있으니...

4. 고블린 팅커
>분명 지능영웅이지만 힘영웅급 스텟을 보유한 어이없는 개그적인 성격의 중립영웅으로
스킬을 찍는 방법이 상당히 다양한게 특징이며 팅커+칩튼의 스턴오크라는 전법으로 어느정도 오크에게 유명한 영웅
힘영웅인지 지능영웅인지의 애매함으로 역시 아이템을 힘계열,지능계열 어느쪽으로 돌릴지도 참 애매합니다...
컨트롤은 힘영웅처럼 굴려도 되지만 대부분의 파워는 스킬에서 나오므로 지능계열 아이템으로 밀어주고 마포를 넣는것을 추천

포켓 팩토리는 소환물이긴 하지만 일반 소환물과는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것을 사냥으로 돌릴려면 머리를 좀 써야한다는...
초록색 식도락 지역을 사냥할려고 이 스킬을 쓴다면 그건 낭비라고 보는게 맞으며 사냥하기 어려운 지역에서 쓰는 것을 추천...
사냥이 아닌 전투에서는 몸빵용도로 쓰인다기 보다는 상대편이 알아서 일점사를 해준다고 보는것이 맞습니다...

패시브 스킬인 엔지니어링을 올려줄 경우 포팩에서 나오는 자폭병 박제 고블인이 더 빨리 튀어나오므로
포켓 팩토리- 엔지니어링 찍고 나서 3 레벨때 포팩을 찍을지 엔지니어를 찍을지 효율성을 두고 논란이 많다는...
어쨋든 사냥,상대방 진형파괴,길막기 등으로 좋고 무엇보다 박제 고블린의 위력으로 건물에 대한 태러 능력이 최고로 평가됨
(포켓 팩토리는 일꾼으로 수리가 가능합니다... 포팩으로 몸빵한다면 생각해보는 것도 좋을둣...)

클래스터 로켓의 경우 상대를 스턴시키는 AOE 로 레벨이 높아지면 모... 데미지는 올라가지만
데미지를 바라보고 로켓을 쓰는게 아닌데... 모 대부분의 유저들 스턴의 범위를 바라보고서 1 렙만 올린뒤
나머지 스킬을 전부 엔지니어링에 찍어주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 때문에 로켓을 찍을경우는 `포팩 1 + 로켓 1 + 엔지니어링 3` 의 스킬 조합의 팅커가 대부분이라는게 정석이 맞습니다...

(팅커+칩턴+ 어뎁트 위치 닥터= 스턴오크 성립)

엔지니어링 업그레이드의 경우 포팩의 박제 고블린 생산속도와 로켓의 스턴 범위를 올려주는 패시브 스킬로서
여기에 팅커에 보너스 데미지가 추가되고 이동속도를 올려준다는게 특징입니다...
팅커가 1 레벨때 평균이었던 이동속도가 5 레벨때 매우 빠름이 되서 데몬헌터처럼 끊어먹는 것을 보면 할말이 없어지는...

로보 고블린은 궁극기로 그냥 팅커를 공성병기로 변신시키는 스킬...

스킬 조합은 `포팩 3 + 엔지니어 3` 또는 `포팩 1 + 로켓 1 + 엔지니어 3` 의 두가지 조합의 팅커로 나누어지는데...
어떻게 스킬을 찍어나갈지가 상황에 따라 크게 달라져서 이리저리 머리가 아픈 영웅

영웅 조합은 건물태러형 오크와 스턴 오크에 따라 크게 달라지는 둣하며
건물태러형 오크는 비스트리 테크를 타면서 팔리지 업후 그런트+레이더+벳라 에
선영웅 파시어,블마 + 세컨 팅커 / 선영웅 팅커 + 세컨 칩튼
스턴오크는 매지컬 테크를 타면서 팅커+칩튼+어뎁트업 위치 닥터

그때그때 임기응변을 잘 사용한다면 어느 종족이든 가능한 영웅 조합입니다...
(예를 들면 나엘 상대로 스턴오크에 트롤 버서커를 조합에 추가하던지 하는...)

물론 꼭 스턴오크로만 활용할수 있는 것이 아니고 상황에 따라서
그냥 소환물 영웅 쓴다고 생각하고 정석에 끼어 맞추어도 문제는 없습니다...

>>> 힘영웅 계열
>알다시피 오크는 민첩영웅 계열은 알터에 쉐헌이 있어서 다레나 파로가 잘 안쓰인다면
역시 힘영웅 계열은 알터에 칩튼이 있기 때문에 역시 힘계열의 중립영웅들은 잘 안 쓰이는 편입니다...
터번에 힘영웅이 4 가지나 존재하는 것 때문에 이득 보는것은 알터에 힘영웅 하나 없는 나엘뿐인것 같군요...
(오죽하면 나엘의 힘영웅은 팬더와 비마이며 나엘의 지능영웅은 키퍼가 아니라 나가씨로 통하니...)

5. 비스트 마스터
오크 입장에서는 아마 제일 싫어하는 영웅으로 대표적인 비스트 마스터입니다...
스토리상으로 출신은 오크인데 레더에서는 오크에게 거의 배신자로 통하지요...
심지어 동족상잔에서 같은 오크들을 애먹이는 것을 보면 진짜 할말이 없습니다...
문제는 오크가 타종족을 상대할때는 비마가 전투에서 별로 도움이 되지 않는게 가장 큰 문제...
그나마 대 휴먼전이나 대 언데전에서 일꾼 태러할때는 어느 정도 도움이 되는게 다행인둣...

비마의 왠만한 스킬들은 오크 유저들이 잘 알테니 초간단하게 설명합니다...
베어 소환은 쿨타임이나 마나 소모가 극심해서 거의 잘 쓰이지 않습니다...
보통 스턴효과를 노리고 상대방 영웅을 전담하는데... 디스펠후 일점사 당하면 마나가 아까워지는 스킬

퀼비스트 소환은 비마가 광렙사냥이 가능해지게 만드는 스킬으로
비마의 대표적인 스킬이며 보통 밀리 유닛들의 화력 지원용으로 많이 쓰입니다...

호크 소환은 정찰 및 일꾼 태러용으로 많이 쓰이는 스킬으로
용도는 파시어의 늑돌이와 비슷하면서도 다른 스킬...

썬더 리자드 소환... 아니 미친 리자드 돌진 궁극은...
건물 태러에도 좋지만 거의 교전시에 상대방을 후퇴시키게 만드는 용도라고 보면 됩니다...

만약 오크가 비마를 쓴다면 광렙 사냥하면서 호크를 빨리 2 렙 만들어서
휴먼이나 언데 본진의 일꾼 태러나 노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대 언데전에서는 모 디스나오기 전까지 소환물을 화력 지원 용도로 쓰다가
빠르게 렙업 올려서 디스 나오면 퀼비,베어를 봉인하고 미친 리자드 소환을 빨리 띄어서 건물 태러나 해줍시다...

대 휴먼전에서는 그냥 호크로 일꾼 태러나 노려줍시다... 다만 확인한된 전술이 있다면 그런트가 소서의 슬로우 걸리면
퀼비,호크를 그런트들쪽에 가까이 붙여서 소환해서 프리의 디스펠에 슬로우가 같이 풀리기를 노리는 전법이 있습니다...
다만 그것이 가능한지는 오크로 대 휴먼전에 비마를 쓰는 유저가 없어서 확인 불가능...

대 나엘전에서는 나엘이 2 윈드 테크타는거 확인해보고 세컨으로 뽑아서
나엘보고 로어 하나 더 짓고 어볼리쉬 업된 드라를 생산하게 만들어 나엘보고 자원좀 더 들이라고 강요하는 용도 ?
소환물을 위습으로 디토하려다는 기껏 그런트에 페어리파이러 걸린것도 같이 디토되는 경우도 생기니...

영웅 조합은 그냥 각 종족 상대할때 정석에다 비마를 선영웅이든 세컨영웅이든 끼어 맞추기만 하면 됩니다...
동족상잔에서는 자신이 비마에게 당했던 것을 동족에게 그대로 밴치마킹해주면 ok !
다만 비마의 소환물로 상대방 종족 디스펠로 아군의 디버프를 푸는 전술이 가능할지는 모르겠다는...

(해보지고 않고서 이론으로만 이야기할거면 차라리 말을 하지 말던가 ! 퍽 !
역시 오크하면서 비마를 선택할 배짱이 있는 사람이 전무한 이상 상상에서나 가능한 전술이지도...)

6. 핏로드
>잘 써보지도 않은 유저들이 물렁살이니 모니 해서 유저들이 잘 모르면서 의외로 기피하는 영웅(패치된지가 언제인데 !)
분명 1~2 레벨 기준으로 엄청난 물렁상 힘영웅이지만 3 레벨 되서 그 위력을 확인해본다면... 분명 칩튼이나 마킹급
분명 대량학살이 가능한 영웅이기는 하지만 어느정도 아이템이 뒷받침 되어야 가능하다는...
스킬을 찍는 방법은 두가지가 존재하며 이중에서 1 렙때 찍는 하울 오브 태러는 필수스킬이며
2 렙때 `레인 오브 파이어`냐 아니면 `크리빙 어택` 이냐에 따라서 같은 핏로드라도 성격이 크게 달라집니다...

하울 오브 태러의 경우 1 렙 스킬만으로 최강급 디버프로 통하며
광역 디스펠이 아닌 어볼리쉬나 퍼지로는 전 병력에 걸린것을 디스펠하는데 상당히 어려움을 주는 스킬...
커스급 디버프가 유닛 한기가 아닌 범위로 상대방 대부대에 걸어버리는데다 쿨타임은 엄청나게 짧은게 압박입니다...

레인 오브 파이어의 경우는 상대방이 피 적은 매지컬 체제일 경우 상대방을 녹이기엔 매우 좋으며
건물 태러에도 나름대로 좋은 스킬이지만 문제는 하울과 레오파 조합은 핏로드의 마나통이 텅텅 비게 만들어버리는데다
그냥 일반 공격 때려도 파워 좋은 핏로드가 교전시 뒤에서 손만 휘두르고 있으니... 난감합니다...
모 상대방이 우방 휴먼이라는 가정하에선 좋은 스킬임에는 분명하지만... 공성 최강급 종족 오크가 우방이 무서울리는 없으니...

크리빙 어택... 1 렙 기준으로 정말 쓰레기 같은 스킬이 3 렙 기준으로 개사기 같은 패시브가 되는 스킬...
5 레벨 핏로드가 어택클로와 공속장갑 장착하고 3 렙 크리빙 휘두르면 마킹 크렙급 스플레쉬 데미지를 패시브로 휘두릅니다...
크리빙 2 렙만 되도 사냥시 잘만 이용하면 핏로드가 사냥시 마나쓸일이 별로 없게 만드는...

3 레벨 기준으로 하울 1 레벨+크리빙 2 레벨 찍은 핏로드가 상대방 매지컬 깊숙히 파고들면서
하울걸고 크리빙 휘두르면서 여기다 라쉴까지 걸어주면 순식간에 녹아나는 상대방의 매지컬 병력을 볼수있습니다...
다만 마스터 탈론을 주력으로 쓰는 나엘이라면 사이클론 때문에 크리빙이 별 도움이 안될지도...
핀드가 주력인 언데드 상대로도 물론 상당히 좋다는... 코일도 안먹고...(문제는 구울>디스 체제의 언데에게는 별로라는...)

궁극기인 둠가드는... 이제 패치로 디스펠도 통하지 않는데다 워스톰프,레오파,디스펠 등... 마나가 아까운 크리플을 제외하고는
카오스 데미지와 강력한 체력을 보유한 최강급 소환물로 일단 뜨면 어떤 종족이든 긴장을 시키는 궁극기
전투에선 워스톰프를 주력으로 쓰고 건물 태러할때 레오파를 사용하는 것을 추천하며... 필요할때 디스펠도 잘 활용합시다...

스킬 찍는 방법은 2 가지가 존재하며 레오파가 주력일때와 크리빙이 주력일때로 크게 나누어지며
하울-레오파-레오파-하울-레오파- 둠가드 (에너지 팬던트나 마나 포션 필요)또는
하울-크리빙-크리빙-하울-크리빙- 둠가드 (어택 클로,공속장갑,프로텍션링 필요)가 있습니다...

우방 휴먼이나 나엘전에는 레오파를 주력으로 쓰는 것을 추천하며
매지컬 휴먼이나 핀드 언데드전에는 크리빙을 쓰는 것을 추천..
다만 상대방이 스카이 가면 별다른 도움이 안되는 게 문제라서 상황을 보고서 뽑으시길...
(스카이 상대로는 인듀 2 렙 이상의 라이트닝 오브든 칩튼이 훨씬 낫다는...)

보통 정석으로 가다가 대 휴먼전 그런트+샤먼 또는 대 언데전 그런트+레이더 체제에서
세컨영웅으로 끼어맞추는 식으로 쓰면되며 `하울 오브 태러` 스킬 하나만 바라보고서 서드로 나오는 경우도 존재합니다...

7. 고블린 알케미스트
>힘영웅중에 진정한 물렁살이 무엇인가 보여주는 영웅으로 체력은 많은데 방어력이 모든 영웅중에 제일 낮은 영웅...
모 그만큼 스킬쇼는 잘 견딜지는 몰라도 상대방의 레인지 유닛들 일점사에 매우 약한 영웅인지라
모든 아이템중 방어력을 올려주는 반지인 프로텍션링이 보조가 아닌 필수 아이템이 되는 개그가 따라없는 영웅...

모 단점이 많기는 하지만 그래도 못 쓸 영웅은 아니고 스킬만을 놓고 본다면 꾀 괜찬은 힘영웅에 속합니다...
재미있게도 방어력과 마나통 낮은거만 제외하고는 스킬들이 힘,지능,민첩영웅의 특징을 모두 가지고 있다는게 재미있다는...

보통 스킬들중에는 힐링 스프레이는 알다시피 교전중에 쓰다가는 적군도 같이 힐링 효과를 받기 때문에...
아무리 오크가 힐링에 배고프다...라지만 힐링보고 알케 쓰느리 쉐헌 쓰는게 훨씬 나을둣 하군요...

애시드 봄은 디버프와 AOE 의 성격을 동시에 가진 스킬로서 12 초의 지속시간동안
방어력 저하와 초당 데미지를 입히는 스킬로서 영웅킬 과 AOE 모두 노릴수 있는 스킬입니다...
케미컬 레이지는 순간적으로 알케의 이속과 공속을 증가시켜는 스킬로 애시드 봄과 콤보로 영웅킬이 가능합니다...

애시드 봄을 적 영웅에게 던지고 케미컬 걸린 알케가 뛰어가서 때리면 순식간에 상대방 영웅은 다이...
크리티컬 블마와 레이더의 인스네어와 조합하면 교전시작하자 바로 상대방 영웅을 죽이는게 가능합니다...
게임 운영시 영웅의 힘이 절대적인 휴먼이나 언데의 경우에는 상당히 좋지요...

트랜스뮤트는 상대방 스카이 유닛들... 그리폰,디스,키메라 등에게 걸면 좋습니다...
다레의 참과 비슷하면서도 성질은 전혀 다른 스킬...

스킬은 당연히 1 렙때 애시드 봄 찍고 나머지는 애시드봄+케미컬이며
아이템은 프로텍션 링은 필수이며 일반 데미지, 마나에 관련된 아이템은 전부 좋습니다...
영웅진은 선알케+후칩튼 또는 선블마+후알케 조합을 추천합니다...
(확실히 방어력이 낮다는 것이 정말 아쉬은 영웅이란...)

8. 팬더링 브루마스터...
>그다지 말이 필요없는 터번영웅중의 최고로 뽑히는 영웅입니다...
모 이 영웅에 대해서는 말 안해도 다 알테니 간단하게 설명합니다...

일단 흔히 말하는 술불콤보의 막강한 AOE 로 대표되는 영웅이며
대량학살 능력에서 칩튼이나 마킹과 라이벌이라 보면 되겠습니다...

칩튼과 다른게 하나 있다면 안티 에어능력으로 대공에도 AOE 가 통한다는 것이 최고의 장점이지요...
물론 인듀 오라 2 렙 이상 찍은 칩튼이 오브를 들었다면 이야기가 좀 달라지긴 하지만...

분명 좋은 영웅임에도 오크에는 칩튼이 있어서 많이 쓰이지 않습니다...
물론 이점은 핏로나 알케 역시 마찬가지이지만 이 칩튼과 팬더 두영웅과 비교하는 것은 좀 무리이죠...

오크가 이 영웅을 쓴다면 세컨영웅으로 칩튼이 쇼크웨이브 쓰는것처럼 술불 쓰면 되며
아이템도 오브를 제외하고는 칩튼이 갖추는것과 비슷하게 갖추면 됩니다...
이렇게 쓰니 넘 간단하군요...

당연히 칩튼처럼 마나 포션은 필수이며 선영웅이 블마든 파시어든 크게 상관은 없습니다...
분명 AOE 의 대공능력과 디버프능력및 데미지면에서는 팬더가 더 좋지만
칩튼에게는 최고의 오라인 인듀오라가 있어서 누가 좋다고는 비교하기는 힘들다고 봅니다...
특히 인듀오라는 스스없이도 오크가 기동력을 확보하게 해주지요...

아주 가끔 선칩튼 빌드로 갈 경우 세컨으로 팬더를 뽑는 경우를 보기도 합니다...
옵방에서 한번 봤는데... 대 언데드전에서 언데드가 지구랏 테러때문에 유닛을 못 뽑더군요... -_-;
(갈수록 내용이 허접해지고 있다... 귀차니즘 발동한둣... 하지만 다 끝났다...)

오크의 선중립영웅 빌드...

5 금광 - 6 버로우 - 7 배럭 - 8 나무 - 9 알터 - 10 나무 -
이후 나무 40 모이자 마자 2 번째 버로우 추가...
배럭에서 나온 그런트는 바로 터번으로 직행


ps. `반리군`이 원할 경우 이 글을 삭제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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