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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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05-21 05:15:29 KST | 조회 | 3,986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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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월 16일자 스타2 FAQ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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개발진과의 대화
현재 개발진이 작업하고 있는 사항 중 하나는 유랑선(Nomad)이 가지고 있던 기존의 고정식 지뢰(Mine Drone)를 거미 지뢰(Spider Mine)로 교체하는 것입니다. 거미 지뢰는 오리지널 스타크래프트에 있던 거미 지뢰와 같은 방식으로 동작합니다. 또한 중장갑 유닛에 기본 피해 50에 추가 피해를 50만큼 더 입힙니다. 거미 지뢰를 3개만 가질 수 있었던 것과 달리 이제는 에너지를 15만큼 소모하여 거미 지뢰를 심을 수 있습니다. 이 지뢰는 저글링(Zergling)이나 돌격해오는 광전사(Zealot)와 같은 초반 유닛들을 상대로 분명히 큰 위력을 발휘할 것입니다.
1. 유령(Ghost)의 유닛 감지 기술은 안개 속에 가려진 시전 유닛(에너지를 가진 유닛)을 저격할 수 있나요?
안개 속에 가려진 시전 유닛들을 유령이 저격할 수는 없지만, 시전 유닛(에너지를 가진 유닛)을 감지할 수 있는 거리는 현재 30입니다. 이 정도면 다가오는 적에 충분히 대비할 수 있습니다.
2. 강습병(Reaper)의 지뢰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해 더 자세하게 알려주실 수 있나요? 적이 지뢰를 볼 수 있나요? 지뢰는 해체할 수 있나요? 아니면 그냥 파괴해야 하나요? 아군이나 서로 간에 피해를 주나요? 만약 그렇다면 지뢰가 하나 폭발하면 부근의 지뢰 역시 폭발하나요? 아니면 피해를 주지 않고 그냥 사라지나요?
위치에 따라 다르지만 강습병의 지뢰는 적 유닛들이 그 위로 이동하면 적에게 노출될 수 있습니다. 지뢰는 생명력이 낮아서 쉽게 파괴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지뢰는 매우 작기 때문에 지뢰가 여러 개인 경우 이를 일일이 공격하는 것은 매우 어렵습니다. 지뢰는 적과 아군 유닛, 건물 모두에 피해를 주므로 자신의 강습병까지 날려버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지뢰는 다른 지뢰를 연쇄 폭발시키지 않으며, 30초의 재사용 대기 시간이 있고 현재 장갑 유닛(건물도 포함)에 기본 피해 30에 추가적으로 30만큼의 피해를 더 입힙니다. 그리고, 지뢰는 이제 업그레이드해야 사용할 수 있는 기술입니다.
3. 스타크래프트 II에서는 바위와 같은 파괴 가능한 장애물이 있습니다. 단순히 파괴하기 보다는 프로토스 무력기(Nullifier)의 반중력(Anti-Gravity) 기술을 이용하여 띄울 수 있습니다. 다른 종족도 기술을 이용하여 바위를 없애거나 피해갈 수 있는 비슷한 방법이 있나요?
사실, 파괴 가능한 지형 지물을 띄우는 기술은 버그로 분류되었고 최신 빌드에서 고쳐졌습니다. 공성 전차(Siege Tank)나 울트라리스크(Ultralisk)를 띄워서 다른 지원 병력들이 죽을 때까지 전투에서 벗어나 있게 할 수 있다는 점에서 무력기는 집단으로 사용될 때 꽤 강력하다는 것이 이미 증명되었습니다.
4. 반중력을 맞은 베인링(Baneling)은 자폭 기술이 있고 징벌자(Scourge)처럼 행동하나요?
예. 베인링이 반중력에 의해 띄워진 상태에서 죽는 경우, 그 폭발 범위에 있는 공중 유닛에게도 피해를 입힙니다. 이를 잘 활용하면 팀 게임에서 독특하고 예측 불가능한 전략을 펼칠 수 있을 것입니다.
5. 블리자드는 스타크래프트 이후에도 두 개의 e-스포츠 지향성 게임을 만들었습니다. 즉, 워크래프트 3와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말입니다. 이 두 게임에서 배운 가장 큰 교훈은 무엇이었는지, 그리고 그것을 스타크래프트 II에 어떻게 적용할 생각인가요?
스타크래프트 II의 주요 목표 중 하나는 게임을 영상적으로 매우 직관적이고 판독하기 쉽게 만드는 것입니다. 더스틴이 최근 대화에서 말했듯이 유닛이 순간이동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그건 순간이동하는 겁니다. 공격은 공격하는 모습처럼 보일 겁니다. 화면을 따라가기 쉬워야 하며 플레이어들은 전투에서 무슨 일이 벌어지는 지 빠르게 이해할 수 있어야 합니다. 추가로, 블리자드 게임은 배우기는 쉽지만 마스터하기는 어렵다는 전제를 따라왔습니다. 스타크래프트 II는 이 철학을 따를 것입니다.
6. 약탈자(Marauder)의 느려지게 만드는 기술이 광전사(Zealot)의 돌진(Charge) 기술에 어떤 방식으로 동작하나요? 최근의 정보에 따르면 약탈자의 진동 수류탄이 대상을 짧은 시간 동안 멈추게 한다는데, 그 후에 대상 유닛들은 바로 이동할 수 있습니다. 진동 수류탄이 돌진해오는 광전사를 멈추게 만드는지, 그리고 돌진으로 인한 가속도는 여전히 남아있나요?
약탈자의 진동 수류탄을 맞으면 해당 유닛의 속도는 퍼센트 단위로 줄어듭니다. 진동 수류탄의 재사용 대기 시간은 균형을 맞추는 작업이 필요합니다. 물론 진동 수류탄에 의해 느려진 광전사의 돌진 속도는 여전히 꽤 빠릅니다. 프로토스 플레이어가 광전사의 돌진을 업그레이드하기 이전이라면 약탈자는 약간의 컨트롤만으로도 광전사를 끌고 다닐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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