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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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8-10-22 13:37:41 KST | 조회 | 5,235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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워3 수직 시점/멀티보드 맵 소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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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r0919 님이 개발하신 수직시점 맵과 멀티보드 정보를 표시한 맵을 소개해드립니다.
관전/방송 용으로 개발이 된 맵인데, 꽤 좋은 기능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리그/방송을 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맵에 관심을 가져보시는 것도 좋을 듯 합니다.
맵은 "(mr0919).zip" 파일을 다운로드 하신 뒤 압축을 푸시기 바랍니다.
(이하 제작자 작성 원문)
I. 시작하면서
1. 본 게시물에 소개된 맵의 기능들은 국내외 워3 리그 방송용으로 활용이란 1차적인 목적으로 제작된 것으로 지금 올리는 맵은 테스트 버전입니다.
2. 이 글을 읽으신 후 여기 있는 맵의 기능이 마음에 드신다고 판단되실 경우 제가 잘 모르는 여러 워3 커뮤니티에 홍보를 부탁드리겠습니다. 이는 여러 유저들이 이 기능이 방송용으로 적절하다고 느끼고 있다는 공감대 형성에 큰 도움이 될 것이며 추후 방송사에 유저들의 요청을 반영시키는데도 큰 도움이 될 것입니다.
3. 워3 리그 자체가 스타 리그만큼 스폰서가 빵빵하지 않은 관계로 지금 국내에서 이뤄지는 워3 리그가 얼마나 열악한 환경에서 제작되고 있는지 방송 관계자는 아니지만 어느정도 파악하고 있습니다. 저는 그냥 평범한 한 명의 워3 팬으로서 열악한 워3 리그 시스템에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고자 이 글에 나온 기능을 제작한 것이지 상업적 이윤을 목표로 제작한 것이 아니라는 점을 미리 밝히는 바입니다. 때문에 일반 개인이 요청을 할 경우에는 어렵겠지만 만약 공신력 있는 방송사에서 요청을 할 경우 기꺼이 다른 맵에 적용할 수 있는 트리거 파일을 넘겨드리면서 동시에 다른 맵에 이 기능을 삽입하는 방법을 알려드릴 겁니다.
4. 현재 이 맵의 영문 소개 글을 작성하는 중이며 테스트 버전의 테스트가 완료되는대로 이 게시물에서 언급한 기능들을 적용시킨 1v1 래더 맵들을 국내 및 해외 워3 팬 사이트를 중심으로 배포할 계획입니다.
II. 개발 개요
지난 2008년 8월 3일에 배포했었던 playxp.com을 중심으로 배포했던 워3 멀티보드 맵의 신버전입니다. 제가 적극적인 홍보를 하지 않았던 관계로 이 맵에 대한 정보가 없으신 분들이 많으실 것 같아 간략하게 설명을 드리겠습니다.
이 맵은 2006년경 우연하게 보았던 해외의 한 수정된 래더 맵(NGL맵)에서 플레이어의 자원과 영웅 레벨, 사망 유무 등이 옵저버 화면에 멀티보드로 표시하는 것을 본 후 월드 에디터의 멀티보드로 저런 것이 표현 가능하다는 것을 알고 한 동안 잊고 지내다가 최근 플레이플에서 하던 나이스게임TV 워3 방송을 즐겨보던 중 화면 좌측상단과 우측상단에 영웅 레벨을 방송장비로 수작업으로 표시하는 것을 보고 그 때 NGL맵에서 쓰였던 멀티보드를 국내 워3 리그에 활용하면 편할 것 같다고 생각이 들어 7월말경 5일 정도의 기간을 들여서 배포하고 최근 다시 수정을 가해 버전업을 시킨 기능성 맵입니다. 구체적으로 말하면 맵을 만든 게 아니라 맵에 담긴 기능의 제작한 것으로 주목적은 워3 팬으로서 워3 리그에서의 활용을 건의하기 위해 제작한 것입니다.
일전에 몇번 제가 게시물을 올릴 때 NGL 맵에 이미 구현된 기능이라고 말씀하신 분들이 있어 하는 말이지만 NGL 맵의 경우 국내인이 제작한 것이 아니라서 국내 리그에 쓰려면 해외 제작자에게 양해를 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습니다. 양해를 구한다고 해도 순순히 힘들게 만든 소스를 해외 리그를 위해 공개해 줄리도 만무하구요.
그렇다고 NGL 맵 제작자가 아주 특별한 방법을 써서 맵을 제작한 것도 아닙니다. 그냥 블리자드에서 워3에 삽입한 일반 유저들은 잘 안쓰는 월드 에디터로 제작을 해 놓고 이후 프로텍터를 맵에 걸어서 배포한 것 뿐입니다. 결론은 NGL에서 플레이어 현황을 표시하는 멀티보드에 대한 특허 권한이나 그런 건 없단 말이죠. 마음만 먹으면 이 글을 읽고 있는 다른 분들도 자신만의 멀티보드를 제작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월드 에디터상에서 구현할 수 있는 능력이며 그건 어디까지나 제작자의 수학적 사고와 치밀함이 밑바탕이 되어야 하는 문제입니다.
이 맵들에 담긴 기능의 제작은 백지상태에서 시작했고 100% 자작품입니다. 덧붙여 한마디만 더 드리면 ngl에서 담지 않았거나 담지 못한 부분까지 표현되었다는 점 그리고 정말 꼼꼼하게 애를 썼다는 걸 알아주셨으면 합니다.
하지만 제가 신경써서 체크를 했음에도 불구하고 제가 잘 모르는 버그나 오타가 있을 수도 있습니다. 사실 오타 같은 건 기능상의 문제는 없는 거기 때문에 신경 쓰지 않지만 버그는 좀 심각성이 있을 수도 있으니 혹시라도 버그가 발견되면 상황을 구체적으로 적어 쪽지로 알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재 배포하는 맵은 테스트 버전으로 대략 일주일이나 그 이상의 테스트 기간을 거칠 예정입니다. 테스트가 완료되면 모든 1v1 래더 맵에 기능을 적용시켜 국내 및 해외 워3 팬 사이트를 중심으로 배포하게 됩니다.
III. mr0919 버전의 기능들: mr0919-Debug와 mr0919-Normal 맵의 설명입니다.
1. 멀티보드 멀티보드는 원래 옵저버만 볼 수 있게 제작되어 있습니다만 싱글에서 확인해 볼 수 있게 디버그 버전도 삽입되어 있습니다. 제가 올린 맵을 보시면 Normal과 Debug 폴더가 있습니다. Normal 폴더에 있는 맵은 옵저버만 Debug 폴더에 있는 맵은 옵저버와 플레이어 양쪽 다 멀티보드를 볼 수 있습니다.
일단 게임을 시작하면 시작과 동시에 우측 상단에 멀티보드가 표시됩니다.
이 멀티보드에 삽입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일꾼 아이콘: 각 플레이어의 종족을 표시 / 플레이어 색상 및 이름: 색상은 이름의 색으로 반영되었고 현재는 플레이어가 컴퓨터라서 Computer(Insane)으로 표시되었지만 실제 게임에선 플레이어의 아이디가 반영됨 / 플레이어 아이디 왼쪽에 몇시 위치에 있는지 반영됨(playxp의 Thorpe님 의견 반영) / 금, 목재, 식량: 게임상의 내용을 그대로 반영 특히 식량의 경우 유지비(UpKeep) 상황에 따라 색상도 변경됨 / 시간
영웅이 생산되면 자원 아래에 영웅과 그 영웅의 스킬이 표시됩니다. 중립 영웅도 반영되어 있습니다. 삽입한 내용은 아래와 같습니다.
영웅 아이콘: 영웅의 레벨과 경험치를 레벨.경험치 형태로 표시 / 영웅 스킬 아이콘: 해당 스킬의 레벨을 표시
이건 나이스게임TV의 워3 리그 방송을 본 후 반영한 부분인데 이제 영웅의 스킬 레벨에 따라 차등적으로 스킬 레벨의 색상이 변경되며 이 스킬 레벨에 종속적으로 영웅 아이콘 옆의 레벨.경험치도 색상이 바뀌게 됩니다.
위 스샷은 영웅 스킬 레벨이 1 이하인 경우: 흰색
영웅이 2 레벨의 스킬을 익힌 경우: 노란색
영웅이 3 레벨의 스킬을 익힌 경우: 주황색
영웅이 궁극기를 익힌 경우: 빨간색
영웅이 사망한 경우: 모두 회색
위 스킬 색상 부분은 영웅 부활이나 재훈련의 책을 사용해 스킬을 리셋시켜도 그대로 반영됩니다.
2. 시점 변경 명령어
(1) 게임 시작 1분 안에 입력해야 하는 명령어 -op: 게임에 조인한 옵저버에게 수직시점을 부여합니다. 토글 방식으로 명령어를 한 번 더 칠 경우 동작/해제가 교대로 이뤄집니다.
-o0 ~ -o9: 게임에 조인한 옵저버의 카메라 거리를 조정합니다.
※ 부가 설명: 옵저버는 게임상에서 이벤트를 발생시킬 수 없기 때문에 플레이어의 도움을 받아서 시점을 변경할 수 있게 수정했습니다. 단, 악의적인 목적으로 옵저버가 원치 않음에도 옵저버의 시점을 이리저리 바꾸는 분들이 있을 것 같아 이 기능을 쓸 수 있는 제한 시간을 만들었는데 그게 바로 게임 시작 1분 안입니다. 혹시라도 옵저버로 조인하시는 분이 특정 거리의 화면으로 혹은 수직 시점으로 게임을 즐기고 싶으시다면 게임을 시작하기 전 플레이어에게 부탁한 후 해당 명령어를 주문하시면 됩니다. 옵저버의 경우 마지막에 정해진 시점과 카메라 거리가 게임이 끝날 때까지 일관적으로 유지됩니다. 다시 말해 1분이 지나 명령어 입력이 안되는 시점부턴 시점을 변경할 수 없습니다.
-v: 컴퓨터 플레이어를 제외한 모든 사람 플레이어가 이 명령어를 입력할 경우 시점 변경 명령어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부가 설명: 반드시 조인한 모든 사람 플레이어들이 게임 시작 1분 안에 이 명령어를 입력해야 합니다. 이전 버전에는 시점 변경이 원작 게임을 해친다는 몇몇 분들의 지적 때문에 시점 변경을 지원하는 Visual Point Changeable Version과 그렇지 않은 Standard Version을 따로 배포해야 하는 번거로움이 있어 이 두가지를 묶는 방법을 고안한 결과 이런 방식으로 수정했습니다. 간략하게 다시 설명하면 플레이어의 시점 변경 명령어를 사용하기 위해선 모든 사람 플레이어가 '-v'를 입력하는 일종의 동의 절차를 밟아야 합니다. 한 명이라도 동의하지 않으면 시점 변경 명령어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2) 플레이어 시점 변경 명령어
-p: 해당 플레이어의 시점을 수직 시점으로 전환합니다. 마우스휠로 이전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0 ~ -9: 해당 플레이어의 카메라 거리를 조정합니다. 마우스휠로 이전 시점으로 돌아갈 수 있습니다.
아래는 시점 변경 관련 스크린샷입니다.
III. NTV1 버전의 기능들: NTV1-Debug와 NTV1-Normal 맵의 설명입니다.
1. 멀티보드 지난 8월초에 초기 버전의 멀티보드를 경기에 반영할 수 있는지 나겜에 건의를 한 적이 있습니다.
일단 그 때 반영이 안된 주요 원인이 크게 두가지가 있었는데 하나는 멀티보드가 전장을 많이 가린다는 부분 다른 하나는 플레이플이 해외 거주자들을 위해 저해상도 방송도 하고 있는데 그 방송에 쓰기엔 멀티보드의 글씨가 너무 작다는 부분이었습니다.
블리자드에서 초기에 멀티보드를 설계할 때 글씨나 이미지 크기는 변경할 수 없게 제작했기 때문에 이런 부분들은 제 선에서 해결할 수 있는 문제가 아니었죠.
NTV1 버전은 그에 대한 대안으로 만든 멀티보드 중 하나입니다. 자세한 것은 아래 스크린샷을 보시면 이해가 되실 겁니다.
NTV1 버전에서는 위와 같은 레이아웃의 멀티보드를 지원합니다.
확대하면 다음과 같은데 보시면 아시겠지만 스킬은 제외하고 영웅들의 레벨만 간략하게 표기한 멀티보드입니다. 단, 이 스크린샷에는 나와 있지 않지만 mr0919 버전과 같이 스킬 레벨에 따른 색상(흰색, 노란색, 주황색, 빨간색) 반영도 되어 있습니다.
이 스크린샷은 나겜의 방송 중 일부를 캡쳐한 것입니다.
방송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좌우에 나겜에서 삽입한 별도의 영웅들의 초상이 있습니다.
위의 방송화면의 영웅 초상과 NTV1의 멀티보드를 겹쳤을 때 어떻게 되는지 표시한 이미지입니다.
이것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이 멀티보드는 전장을 최소로 차지하면서 기존의 영웅 레벨을 표시하는 시스템을 그대로 반영할 수 있습니다.
해설을 하실 때는 이 화면을 쓰시고
방송을 송출할 때는 이런 화면을 쓰시면 됩니다. 단, 이건 어디까지나 방송장비에 대해서 잘 모르는 제가 하는 말이기 때문에 제가 의도한대로 하는 것이 불가능할 수도 있습니다.
멀티보드의 영웅 아이콘 옆에는 레벨.경험치가 반영되어 있고 올린 스킬에 따라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해설을 하실 때 어느 정도 참조를 할 수 있습니다.
IV. NTV2 버전의 기능들: NTV2-Debug와 NTV2-Normal 맵의 설명입니다.
1. 멀티보드 위와 동일하기 때문에 따로 설명은 생략하겠습니다.
이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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