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Nios | ||
---|---|---|---|
작성일 | 2009-04-17 19:12:06 KST | 조회 | 3,678 |
첨부 |
|
||
제목 |
스타2 두 번째 플레이영상. 전투보고서 #2
|
스타크래프트 II 새 전투 보고서!
스타크래프트 II 두 번째 전투 보고서가 나왔습니다. 공식 웹사이트의 전투 보고서는 빠르고, 긴박감 넘치면서, 관전의 묘미까지 갖춘 스타크래프트 II 대전 경기를 직접 보실 수 있도록 연속적으로 준비한 동영상입니다. 최신 전투 보고서를 통해 블리자드 엔터테인먼트의 최고 플레이어 2인이 벌이는 대접전을 관전하실 수 있습니다. 경기 분석과 해설에 스타크래프트 II의 수석 디자이너인 더스틴 브라우더와 eSports팀의 로버트 심슨이 함께해 주셨습니다.
전장 소개: 타오르는 사막(Blistering Sands)
자막과 동시에 보시려면 아래의 링크를 이용해 주시기 바랍니다:
http://kr.starcraft2.com/features/battlereports/2.xml
스타크래프트2 전투보고서 #2를 보신 뒤, 의견을 배틀넷 토론장에 남겨주세요!
블리자드에서는 토론장을 통해 유저 분들의 다양한 의견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http://forums.battle.net/thread.html?topicId=16474108303&sid=3005
자막
[ 00:25 ]스타크래프트 II 개발팀의 맷 쿠퍼(Matt Cooper)와 김태연(David Kim)이 이번 대전에 참여합니다. ‘타오르는 사막(Blistering Sands)’이라는 1 대 1 지도 위에서 맷이 저그를, 김태연이 테란을 플레이합니다.
[ 01:00 ]각 기지 입구에는 언덕이 있고 앞마당에는 확장 지점이 있습니다. 또한, 각 기지로 이어지는 좁은 요충 지점도 있지요.
[ 01:20 ]앞마당 확장 지역 근처에, 노란 수정이 있는 다른 확장 지점이 보이는군요. 노란 수정은 푸른 수정보다 가치가 더 있는데, 그 말은 일반 확장 지역에서보다 더 빠르게 광물을 채취할 수 있다는 뜻입니다. 그런데 이 확장 지역에는 파괴 가능한 암석이 가장 이상적인 건설 지점을 가로막았습니다.
[ 01:33 ]젤나가 감시탑 두 개가 지도 한복판에 있는데, 유닛 하나를 보내 점령하면 해당 지역의 시야를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이 감시탑을 제어하여 플레이어는 핵심 지역에서 적의 이동을 추적함으로써 전략상으로 상당한 우위를 차지할 수 있습니다.
[ 01:50 ]테란 플레이어가 병영(Barrack) 건설을 끝내고 SCV를 보내 상대편을 정찰합니다. 저그 플레이어는 일벌레(Drone)를 보내 확장 지점에서 부화장(Hatchery)을 짓는데, SCV가 저그 기지로 들어와서 확장 지점을 막지 못하도록 일벌레를 구석에 숨기는군요. 저그 플레이어는 이제 간섭받지 않고 빠른 확장 지점을 세울 수 있습니다.
[ 03:10 ]테란 플레이어는 저그 플레이어가 수비 병력을 구축하기 전에 해병(Marine)을 투입할 수 있기를 바라면서 엄폐호(Bunker)를 초기 확장 지역 옆에 세웁니다. 일벌레 하나가 엄폐호를 건설하는 SCV를 공격하고 괴롭혀서 건설을 완료하지 못하도록 하는군요.
[ 03:30 ]테란 플레이어는 지도를 가로질러 해병과 다른 SCV를 지원군으로 그 위치에 보냅니다. 저그의 산란장(Spawning Pool)이 완성되고 저글링 4마리가 나와 괴롭히던 테란을 쫓아다닙니다. 엄폐호가 완성되었을 때 저그 플레이어는 맹독충 둥지(Baneling Nest)를 지었고, 해병 하나는 엄폐호 안으로 들어가 보호받는 상태에서 자유롭게 산란장을 공격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 04:25 ]저글링은 엄폐호에서 후퇴해야 했습니다만 해병이 더 엄폐호에 들어가지 못하도록 막으려고 좁은 요충 지점으로 이동합니다. 저그 플레이어는 또한, 촉수 생체(Spine crawler)를 확장 지역 옆에 두어 엄폐호 공격을 지원합니다. 촉수 생체가 완성되자 저글링 10마리와 여왕이 엄폐호는 물론이고 딸린 SCV까지 파괴합니다.
[ 05:10 ]테란이 쫓기는 상황에서 추가 애벌레가 부화장 옆에 나옵니다. 저그 여왕은 에너지를 약간 소모하여 주기적으로 산란장에서 애벌레를 더 많이 생산할 수 있도록 유도함으로써 저그의 생산 능력을 향상시킵니다. 이는 현재 빌드에서 시험 중인 새로운 대량 생산 메카닉입니다.
[ 05:20 ]반면에, 테란은 엄폐호 두 곳과 부속건물인 기술 연구실(Tech Lab)을 건설했습니다. 부속건물을 지으면 약탈자(Marauder)를 생산할 수 있습니다. 용병 집합소(Mercenary Haven)와 함께 지으면, 테란 플레이어는 해병의 기술을 업그레이드하고 병영에서 사신(Reaper)을 생산할 수 있습니다.
[ 05:33 ]소규모 저글링 부대가 테란 기지로 향하는 언덕길로 올라갔지만, 갑자기 해병 4기와 SCV 3기가 쫓습니다. 저글링은 후퇴한 다음 맹독충으로 변태하기 시작합니다. 맹독충은 스타크래프트 II에 처음 소개되는 유닛으로 자살 폭탄범처럼 움직이는데 보병이나 건물에 굴러가 광대한 지역에 피해를 줍니다.
[ 06:00 ]테란은 기지에서 나와 소규모 저글링과 맹독충을 공격합니다. 테란 유닛 대부분이 맹독충 폭발로 몰살되고 남은 해병과 SCV는 후퇴해야만 합니다. 저그는 테란 기지로 밀고 들어가나 SCV를 공격할 기회를 놓치고 맙니다. 소규모 저그 병력이 테란 건물 사이에 갇혔습니다. 사신 한 쌍이 전투를 도와 공격에 맞섭니다.
[ 07:10 ]다시 저그 기지로 돌아가 보면, 촉수 생체가 솟아올라 위치를 바꿉니다. 이는 스타크래프트 II에 새로 등장한 저그의 방어 기능입니다. 저그는 또한, 바퀴 소굴(Roach Warren)을 만들어 새로운 유닛인 바퀴(Roach)를 전장으로 보냅니다. 바퀴는 짧은 거리에서 원거리 공격을 하며 생명력을 빠르게 회복하는 유닛입니다.
[ 07:30 ]저글링과 사신이 테란 기지 바깥쪽에서 소규모 접전을 벌입니다. 사신은 저글링이 기지로 들어오지 못하도록 막으려 하는군요. 저글링 지원군이 더 도착하여 정찰하는 사신을 처치합니다.
[ 08:05 ]테란은 추가로 자원을 얻고자 새로운 확장 지역에 새로운 사령부를 짓기 시작합니다. 반면, 저글링은 테란 본거지로 향하는 뒤쪽 입구의 통로를 막은 파괴 가능한 암석을 공격하기 시작합니다. 사신이 도착해 언덕에서 뛰어내려 저글링을 뒤쫓자, 저글링이 큰 덤불 뒤로 후퇴하여 잠복합니다. 사신은 시야를 가린 큰 덤불을 뚫으면서까지 추적하지 않기로 합니다. 그랬다가는 매복한 적군 한가운데로 떨어질 위험이 있으니까요.
[ 08:50 ]사신들이 근처 감시탑을 차지하려고 이동하는 가운데 바퀴 몇 마리가 저그 전진 병력에 추가됩니다. 바퀴와 저글링이 감시탑에서 사신들을 몰아냅니다. 테란 병력이 다시 기지로 후퇴합니다.
[ 09:30 ]저그가 뒤쪽 입구에 있는 암석을 다시 공격합니다. 사신 추가 병력이 암석을 지키려 이동합니다. 바퀴들이 암석 공격에 가세하자 테란 플레이어가 사신과 해병을 이끌고 기지 밖으로 나옵니다. 사신이 D-8 폭탄으로 바퀴 몇 마리를 녹였지만, 맹독충의 공격이 적중하면서 테란 보병 대부분이 몰살됩니다. 대박인데요!
[ 10:30 ]남은 맹독충 2마리와 바퀴 2마리가 테란 확장 기지로 이동해 빈 엄폐호를 공격하자, 해병 3명이 엄폐호로 들어갑니다. 체력이 떨어진 바퀴 한 마리가 잠복해서 체력을 회복하는 동안, 남은 바퀴 한 마리가 본진으로 슬금슬금 올라가 봤지만, 약탈자가 바로 처리합니다.
[ 10:55 ]잠복했던 바퀴가 테란 확장 지역의 광물 채취를 방해하는 와중에 저그 추가 병력이 도착하지만 엄폐호에 막혀 돌아갑니다. 탐지 능력이 없으면 광물 옆에 혼자 잠복한 바퀴를 처리하기 어려울 듯합니다.
[ 11:50 ]맹독충 부대가 테란 기지 앞에서 잠복하고 있었지만, 테란 유닛들을 그냥 지나가게 놔둡니다. 근처 감시탑으로 끌어내 한꺼번에 처리하겠다는 것이죠. 감시탑 언덕에 몰린 테란 병력이 맹독충에게 모조리 정리됩니다.
[ 12:55 ]맹독충 부대가 테란 기지 앞에서 잠복하고 있었지만, 테란 유닛들을 그냥 지나가게 놔둡니다. 근처 감시탑으로 끌어내 한꺼번에 처리하겠다는 것이죠. 감시탑 언덕에 몰린 테란 병력이 맹독충에게 모조리 정리됩니다.
[ 14:25 ]테란이 SCV 정찰로 저그 앞마당 확장을 확인합니다. 기술 연구실이 설치된 우주 공항 3곳에서 밴시(Banshee)와 밤매(Nighthawk)를 생산합니다. 저그는 아직 기술을 많이 올리지 않은 상태라, 현재로선 이 테란 공중 유닛에 대한 대공 능력이 부족합니다.
[ 15:20 ]세 번째 저그 확장 기지가 완성되기 전에 밴시 2대의 공격을 받고 파괴됩니다. 밴시가 저그 기지로 이동해 감염 구덩이(Infestation Pit)를 공격해 보지만 근처에 있던 감염자(Infestor)가 감염된 해병(Infested Marine)을 만들어 밴시를 몰아냅니다.
[ 16:00 ]밴시가 저그 기지에서 나오다가 저글링과 바퀴로 구성된 부대와 마주칩니다. 저글링과 바퀴는 대공 능력이 없기에 일단 안전하게 땅속으로 숨네요. 테란 밤매 3대가 바로 투입됩니다. 밤매는 탐지 능력이 있어서 잠복한 저그 유닛을 볼 수 있습니다. 덕분에 밴시가 바퀴와 저글링을 저그 기지로 쫓아냅니다. 밴시가 이들을 따라가다가 여왕과 히드라리스크를 만나 후퇴합니다.
[ 16:30 ]한편 해병 한 부대가 테란 기지 앞에서 진을 치고 있던 바퀴를 공격합니다. 맹독충이 이 해병들을 손쉽게 처리하지만, 다른 테란 보병 부대가 밤매와 함께 도착해 나머지 저그 병력을 청소합니다.
[ 17:00 ]한편 해병 한 부대가 테란 기지 앞에서 진을 치고 있던 바퀴를 공격합니다. 맹독충이 이 해병들을 손쉽게 처리하지만, 다른 테란 보병 부대가 밤매와 함께 도착해 나머지 저그 병력을 청소합니다.
[ 17:30 ]저글링, 히드라리스크, 바퀴로 구성된 병력이 해병과 밤매로 이루어진 테란 병력과 정면으로 부딪칩니다. 테란이 병력 규모에선 열세이지만, 밤매의 유도 추적 미사일로 저그 병력이 상당히 줄었습니다. 유도 추적 미사일은 적에게 상당한 피해와 더불어 방사 피해도 주기 때문에 뭉쳐 있는 적 부대를 공격하는데 적합합니다. 얼마 안 남은 히드라리스크 부대가 테란 기지를 압박하려고 하다가 후퇴합니다.
[ 18:25 ]밤매가 다시 유도 추적 미사일을 사용해 큰 재미를 봅니다. 저그 병력이 크게 줄었습니다. 중앙에서 벌어진 대규모 교전에 저그가 패하고 후퇴합니다. 테란도 해병을 많이 잃긴 했지만 비싼 밤매는 한 대밖에 잃지 않았군요.
[ 19:30 ]저그 진영 아래쪽에 테란이 새 확장을 시도합니다. 테란이 새 기지에 화물차(Mule)를 다수 투입해 광물 채취를 돕게 합니다. 화물차는 사령부를 업그레이드한 궤도 사령부에서 부를 수 있습니다. 화물차는 SCV보다 빠른 속도로 광물을 채취할 수 있지만 일정 시간이 지나면 자동 폭파됩니다. 근처에 있는 대군주(Overlord)가 사령부가 내려앉지 못하도록 변형막(Creep)을 퍼뜨리는 작전을 펼쳤지만 한발 늦었네요.
[ 20:00 ]테란이 저그 기지 깊숙이 들어갑니다. 밤매가 자동 포탑으로 지상 병력을 지원했지만 히드라리스크와 바퀴 병력이 너무 많습니다. 살아남은 저그 병력이 무방비 상태의 테란 확장 기지를 공격해 보지만, 대규모 테란 추가 병력이 도착해 저그를 몰아냅니다.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