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크래프트 II 수석 프로듀서, 크리스 시가티와의 질의응답
현재 Battle.net에서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참여 신청이 가능한데요.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테스트가 곧 시작되나요?
비공개 베타 테스트는 매주 점점 가까워지고 있습니다. 서너 달 전쯤 이미 내부 테스트가 회사 전체로 확대됐고, 그 후로도 상당한 진척이 있었습니다. 저희는 조만간 외부 테스트 인원들을 초대할 예정이고, 때문에 지금 베타 신청 등록을 시작하고 있습니다.
베타 기간에 게임의 어떤 부분을 테스트할 수 있나요?
예전에 실시한 블리자드의 다른 실시간 전략 게임처럼 스타크래프트 II 베타는 멀티플레이만 가능하며 테란, 프로토스, 저그 세 종족의 모든 유닛을 플레이할 수 있습니다. 지도는 저희가 선정한 멀티플레이어 지도가 포함되지만, 게임 최종 버전에 들어갈 지도가 전부 들어가 있지는 않습니다. 싱글플레이어 캠페인도 한층 진전이 이루어지고 있지만, 공개 베타 테스트에는 포함하지 않을 계획입니다. 게임이 출시될 때까지는 줄거리가 드러나서는 안 되니까요.
이번 베타 기간에 새로운 Battle.net을 볼 수 있나요?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때는 새로운 Battle.net에 접속하여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고, 몇 가지 새로운 기능을 시험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베타 때 보실 것은 아직 맛보기임을 기억하세요.
최근 게임에서 어떤 것들이 변경되고 추가되었나요?
저희는 게임플레이 및 게임 균형을 지속적으로 조정하고 있고 이 작업은 베타 기간 내내 이어질 것입니다. 아마 가장 두드러진 변경은 저그 종족에 관한 것인데요. 미술팀에서는 저그 유닛과 건물 모델을 계속해서 다듬었습니다. 이제 유닛과 건물들이 훨씬 더 세밀히 묘사됩니다. 이전에 보셨던 모습에 비해 저그 유닛, 기지가 더욱 끈적거리고 사악한 모습으로 변했습니다.
저그 여왕(Queen) – 변경 전 / 변경 후
저그 산란장(Spawning Pool) – 변경 전 / 변경 후
또한 저희는 테스터 분들이 각 종족에 새롭게 도입된 새 게임플레이 방식을 시험해 보시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광물 채취 속도를 향상시키는 프로토스의 광양자 충전이나 테란의 MULE을 예로 들 수 있습니다. 저그 또한 새로운 애벌레 생성 능력으로 생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러한 능력으로 게임에 전략적 긴장감이 더해지고, 자원 조절이나 전투 미세 조작 시 플레이어들이 고난도의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게 되기를 바랍니다.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테스트에 참여할 수 있는 지역은 어디인가요?
스타크래프트 II 베타 테스트에 여러 지역과 국가를 포함하는 게 저희 계획입니다. 미국, 캐나다, 호주, 뉴질랜드 테스터들이 참가할 수 있는 북미 베타 테스트를 가장 먼저 시작합니다. 그리고 준비가 되는 대로 한국, 대만, 유럽 등 다른 지역으로 확장할 예정입니다.
왜 스타크래프트 II 베타를 전 지역에서 동시에 시작하지 않나요?
개발 관점에서 보면 한 지역씩 단계적으로 전환하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베타 테스트에서 중요한 부분 중 하나는 새 하드웨어와 네트워크 시설을 준비하는 것인데, 이게 만만한 작업이 아닙니다. 만일 한 번에 한 지역씩 준비를 해 나간다면, 시작 시 겪을 수 있는 문제들을 더 신속하게 처리하고 그 경험을 활용함으로써 다음 지역에서 준비 과정을 더욱 매끄럽게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단일 테스트 환경에서는 각종 게임플레이 및 게임 균형에 관한 변경 사항을 게임에 적용하고, 결과를 확인하고, 관찰 결과에 보다 빠르게 대응할 수 있습니다. 반면에 다수의 테스트 환경에서는, 그런 변경 내용을 여러 곳에 적용하는 과정에서 시간이 지체될 수 있습니다. 중요한 문제들을 해결한 후 다른 지역으로 테스트 범위를 확장하는 게 유리합니다. 지역별로 확장하는 것은 또한 현지화 버전을 테스트하는 데에도 더 유리합니다.
테스터들이 베타 테스트에 관해 글을 쓸 수 있나요?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나요?
그렇습니다. 베타 테스터는 스크린샷이나 동영상을 찍을 수 있고, 자유롭게 베타 테스트 경험에 관한 글을 쓸 수 있습니다. 저희는 게임을 플레이어 분들의 손에 전달해 드리고 의견을 듣고 싶습니다. 그런 과정은 개발 및 게임 균형 조정 작업의 막바지 단계에서 매우 도움이 되기 때문이죠. 저희는 스타크래프트 II에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모두들 게임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실 지 정말 궁금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