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성자 | Ryong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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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 2009-09-24 16:33:13 KST | 조회 | 1,885 |
첨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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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 |
WoW 3.2.2 패치 업데이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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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클라이언트 패치 3.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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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신 버전의 패치 노트는 다음 경로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rldofwarcraft.co.kr/news/update/patch/
최신 버전의 테스트 서버 패치 노트는 다음 경로에서 살펴보실 수 있습니다.
http://www.worldofwarcraft.co.kr/news/update/ptr/patch.html
일반
- 여왕의 귀환
+ 여왕 오닉시아는 둥지를 찾아오는 용감한 모험가들을 수년째 상대해
왔습니다. 이제 월드 오브 워크래프트 5주년을 기념하여, 오닉시아가 전보다
더 강한 모습으로 새롭게 돌아옵니다.
+ 오닉시아가 80 레벨 플레이어들에게 걸맞은 상대로 조정되었으며, 10인과
25인으로 도전하실 수 있습니다.
+ 보다 현대적인 공격대 전투가 될 수 있도록 여러 가지를 변경했지만,
검은용군단 여왕인 오닉시아와 벌이는 전투의 정수는 다시 맛볼 수 있습니다.
화염 숨결의 공포를 다시 한 번 느껴 보세요!
+ 오닉시아에게서 얻을 수 있었던 기존의 60 레벨 아이템 중 일부는 80 레벨
아이템으로 다시 등장합니다.
+ 정말 운이 좋은 플레이어는 310% 이동 속도의 희귀한 탈것, 오닉시아의
비룡을 얻을 수도 있습니다. 오닉시아의 모습을 그대로 본뜬 탈것에 도전해
보세요!
- 방어구 관통력: 방어구 관통력 1당 얻는 방어구 관통 효과가 12%만큼
감소합니다.
명예 시스템
- 전장
+ 이제 일일 전장 퀘스트가 플레이어의 레벨에 따라 참여할 수 있는 전장에
맞게 주어지며, 따라서 11레벨 이상의 플레이어는 언제나 일일 전장 퀘스트를
받을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1~20레벨의 플레이어는 전쟁노래 협곡 일일
퀘스트를 받게 되고, 21~50레벨의 플레이어는 아라시 분지나 전쟁노래 협곡
일일 퀘스트를 받게 됩니다.)
죽음의 기사
- 냉기의 형상: 이 기술로 감소하는 피해가 5%에서 8%로 증가합니다.
- 소환수
+ 물어뜯기: 구울의 기술인 물어뜯기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30초에서 1분으로
변경됩니다.
- 특성
+ 혈기
+ 심장 강타: 심장 강타의 두 번째 대상은 절반의 피해만 입습니다.
+ 파괴의 칼날: 이 특성을 연마하면 스컬지의 일격이 치명타로 적중할 확률도
3/6/9%만큼 증가합니다.
+ 흡혈: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감소하고,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했습니다.
+ 냉기
+ 타사리안의 위협을 연마하면 쌍수 무기로 룬의 일격 사용 시에도 일정
확률로 보조 무기로 피해를 입힐 수 있습니다.
+ 불굴의 갑옷: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감소합니다. 또한 활성화 시 받는
피해가 방어도에 따라서 일정하게 줄어드는 대신, 예전처럼 방어도 자체가
추가로 25%만큼 증가합니다. 활성화 시 증가하는 힘의 양은 10%로
감소합니다.
+ 부정
+ 뼈의 보호막: 죽음의 기사 주위를 소용돌이치는 뼈의 개수가 4개에서 3개로
감소합니다. 재사용 대기시간이 1분으로 감소합니다.
+ 진혼곡: 특성을 연마했을 때, 절멸 기술로는 추가 룬 마력을 얻을 수
없습니다.
드루이드
- 특성
+ 조화
+ 달빛야수 변신: 달빛야수로 변신하면 기절 시 받는 피해가 15%만큼
감소합니다.
+ 태풍: 멍해짐 효과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6초로 증가합니다.
+ 야성
+ 감염된 상처: 이 특성으로 생기는 약화 효과가 중첩되지 않으며, 대신 한
번만으로 기존의 중첩 효과를 누릴 수 있습니다.
+ 야생의 포식자: 이 특성을 연마한 드루이드가 마무리 공격을 사용하면,
연계 점수에 따라 7/13/20%의 확률로 시전 시간이 10초 이내인 다음 자연
계열 주문을 즉시 시전할 수 있습니다.
사냥꾼
- 특성
+ 야수
+ 내면의 야수: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더불어, 이 특성을 연마한
사냥꾼은 항상 10%의 피해를 더 입힙니다.
+ 야수의 격노: 지속시간이 10초로 감소합니다.
마법사
- 비전 작렬: 이 주문을 사용함으로써 얻는 강화 효과가 3번이 아니라
4번까지 중첩됩니다. 또한 강화 효과가 중첩되면서, 주문 시전 시 사용되는
마나 소비량이 200%가 아니라 175%씩 증가합니다. 더불어, 강화 효과의
지속시간은 6초로 감소했습니다.
- 신비한 화살: 화살 탄막과 정신 집중 효과를 둘 다 띠고 있을 때 신비한
화살을 사용하면, 화살 탄막 효과만 소비됩니다.
- 특성
+ 비전
+ 화살 탄막: 이 특성의 발동 효과를 얻으면 이제 마나를 소비하지 않고
신비한 화살을 시전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비전 작렬에 의해 이 특성의
발동 효과를 얻을 확률이 8/16/24/32/40%로 변경됩니다. 다른 주문에 의해
발동 효과를 얻을 확률은 여전히 4/8/12/16/20%입니다. 주문이 빗나갔을
때에는 이 특성의 효과가 발동하지 않습니다.
+ 화염
+ 발화: 활성화되면 화염 공격 주문의 치명타 피해 보너스가 50%만큼
증가합니다. 더불어, 살아있는 폭탄의 지속 피해는 이 효과에 영향을 주거나
받지 않습니다.
성기사
- 정의의 격노: 신성 주문으로 생성되는 추가 위협 수준이 90%에서 80%로
감소합니다.
- 타락의 문장, 복수의 문장: 성기사의 공격으로 중복된 약화 효과만 문장과
심판의 공격력을 결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 특성
+ 보호
+ 헌신적인 수호자: 생명력이 35% 아래로 내려갈 수 있는 공격을 받았을 때
피해 감소 효과가 10/20/30%에서 7/13/20%로 감소합니다.
+ 성역의 축복: 기존 효과와 더불어 힘을 10%만큼 증가시킵니다. 또한 왕의
축복이 제거되어도 성역의 축복으로 증가된 힘과 체력은 무효화되지
않습니다.
+ 정당한 심판: 심판의 망치 주문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량이 10/20초에서
5/10초로 감소합니다.
+ 빛의 감화: 체력의 10/20/30%만큼이 아닌, 힘의 20/40/60%만큼 주문력이
증가합니다.
+ 징벌
+ 지휘의 문장: 문장의 효과가 단일 대상만 공격하는 기술에 적용되면 최대
2명의 대상을 추가로 연쇄 가격합니다.
사제
- 특성
+ 암흑
+ 정신력 누출 연마: 정신의 채찍이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면 50%의 확률로
특성의 효과가 발동됩니다.
+ 뒤틀린 믿음: 주문력 증가량이 정신력의 2/4/6/8/10%에서 4/8/12/16/20%로
증가합니다.
도적
- 독살: 피해량에 더해지는 연계 점수당 전투력의 비율이 7%에서 9%로
증가합니다.
- 칼날 부채: 공격력이 30%만큼 감소합니다.
- 특성
+ 암살
+ 독살 적중 시 맹독을 감염시킬 확률이 증가하지 않습니다. 대신 독살 사용
시 33/66/100%의 확률로 맹독을 소비하지 않습니다.
+ 전투
+ 투척술 전문화: 칼날 부채의 주문 시전 방해 효과가 삭제됩니다.
+ 잠행
+ 도둑의 명예: 파티로부터 연계 점수를 얻는 효과가 1초에 1회만
발동됩니다.
주술사
- 정화 토템: 소환 시 바로 효과를 발휘하지 않습니다.
- 화염 충격: 주문의 지속시간이 6초만큼 증가합니다. 이는 모든 레벨의
주문에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 용암 폭발: 대상에게 걸려 있는 화염 충격 효과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 특성
+ 정기
+ 주술의 힘: 번개 화살 및 연쇄 번개 사용 시 3/6/9/12/15%만큼, 용암 폭발
사용 시 4/8/12/16/20%만큼 주문 공격력 증가 효과를 추가로 받습니다.
+ 고양
+ 대지의 힘: 속박의 토템의 지속적인 감속 면역 효과가 사라집니다. 아군
대상의 감속 효과를 제거하지만 면역 상태로 만들지는 않습니다. 대지 충격의
근접 공격 속도 감속 효과를 15/20%(1/2레벨)만큼 증가시키는 효과가
추가됩니다.
전사
- 특성
+ 무기
+ 도검류 전문화: 추가 공격이 발동될 확률이 1/2/3/4/5%에서
2/4/6/8/10%으로 증가합니다.
+ 방어
+ 결정적 방어: 일반 방어량의 두 배에 해당하는 피해를 막아낼 확률이
10/20/30%에서 20/40/60%로 증가합니다.
던전 및 공격대
- 그림자송곳니 성채
+ 울부짖는 경비병 유령: 절규의 비명이 더는 한 대상에게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재시전 시간이 증가합니다.
- 울두아르
+ 요그사론 전투에서 불멸의 수호병이 사용하는 생명력 흡수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증가했습니다.
업적
- "무쇠 드워프, 적당히 익혀 주세요! (25인)" 업적에서 처치해야 하는
암흑룬부족 수호병이 50명에서 25명으로 감소했습니다.
- 전투 서리늑대 및 스톰파이크 전투산양 업적 달성 시점이 플레이어가
각각의 탈것 소환하는 법을 배우는 순간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전문 기술
- 아이템을 만들 때마다 도시 안쪽 끝까지 달리는 것에 지친 오그리마의
대장장이들이 힘의 골짜기에 있는 일용품점에 새 모루와 가열로를
설치했습니다.
- 기계공학
+ 정신 증폭 접시를 착용해도 투구의 모양이 바뀌지 않습니다.
- 주문각인
+ 인내의 룬두루마리 도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은 공격대원 전원에게
최고 레벨 신의 권능: 인내(특성 연마 전)와 동일한 체력 강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다른 체력 두루마리나 신의 권능: 인내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가죽세공
+ 잊혀진 왕의 북 도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은 공격대원 전원의 모든
능력치를 8%만큼 증가시켜줍니다. 왕의 축복과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 야생의 북 도안이 추가되었습니다. 이 아이템은 공격대원 전원에게 최고
레벨 야생의 징표(특성 연마 전)와 동일한 강화 효과를 제공합니다. 야생의
징표와 중복 적용되지 않습니다.
아이템
- 검은 심장: 보호의 손길과 다른 애니메이션이 사용됩니다.
- 죽음의 기사 9단계 방어 4세트 보너스: 흡혈, 불굴의 갑옷, 뼈의 보호막의
재사용 대기시간 감소폭이 20초에서 10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드루이드 8단계 치유 4세트 보너스: 이 세트 보너스에 따른 회복의 첫
치유량이 50%만큼 감소합니다. 또한 이 세트 보너스와 해럴드의 원기회복
브로치 사이에 발생하던 비정상적인 상호 영향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문양
+ 뼈의 보호막의 문양: 추가되는 소용돌이치는 뼈가 2개에서 1개로
변경되었습니다.
+ 화염 충격의 문양: 재설계되었습니다. 이제 화염 충격의 주기적인 피해가
치명타로 적중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정신의 채찍의 문양: 이제 대상의 이동 속도 감소폭을 줄이지 않습니다.
+ 스컬지의 일격의 문양: 재설계되었습니다. 스컬지의 일격 사용 시 대상에게
걸린 피의 역병과 서리 열병의 지속시간이 3초에서 최대 9초만큼 추가로
증가합니다
+ 태풍의 문양: 현재의 효과에 추가로 태풍의 반경이 10미터만큼 증가합니다.
+ 불굴의 갑옷의 문양: 불굴의 갑옷 효과로 증가하는 방어도가 20%만큼
향상됩니다.
+ 흡혈의 문양: 흡혈의 지속시간 증가폭이 10초에서 5초로 변경되었습니다.
- 방해의 성서: 이 유물의 피해 방어량 강화 효과가 성스러운 보호막의
성서의 피해 방어량 강화 효과와 동시에 적용되지 않습니다.
- 성스러운 보호막의 성서: 이 유물의 피해 방어량 강화 효과가 아이템
레벨에 맞게 상향 조정되었습니다.
- 유물: 유물(우상, 성서, 토템, 인장)이 제공하는 모든 강화 효과가 같은
범주끼리는 중복되지 않도록 변경되면서, 한 아이템에서 강화 효과를 얻으면
동일한 범주의 아이템에서 얻은 다른 모든 강화 효과가 사라집니다.
- 전율하는 대지의 토템: 증가하는 전투력이 400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사용자 인터페이스
- 전장 대기열
+ 플레이어는 이제 동시에 2개 전장까지만 대기열에 등록할 수 있습니다.
+ 전장에 입장하기 전에 등장하는 대화창이 "전투 참여", "대기 취소",
"최소화" 옵션을 포함하도록 변경되었습니다.
+ 플레이어가 선택한 전투에 입장하는 데 주어지는 시간이 아직 전장에 있지
않은 경우 40초, 전장에 있는 경우 20초로 각각 감소했습니다.
+ 이미 전장에 있는 플레이어는 어떤 상황에서든(예. 죽거나, 전투 중이거나,
추락 중일 때) "전투 참여"를 선택할 수 있습니다.
+ 각 진영의 대기열 정원이 가득 차야만 전장의 전투가 시작됩니다. (예.
알터랙 계곡은 각 진영당 40명)
- 인터페이스 설정 메뉴에서 주시 대상의 크기를 조정할 수 있습니다.
- 우편 수신인 자동 완성 기능
+ 우편 발송 시 수신인 이름 자동 완성 기능을 다시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제 우편 발송 시 3.2.0 이전의 자동 완성 방식과 이후의 방식을 모두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자동 완성 기능을 이용할 때 Tab 키를 누르면 캐릭터 이름 목록을 표시하여
목록 중에서 수신인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 Lua와 XML 변경 사항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보시려면 UI & 매크로
게시판(영문)을 방문하시기 바랍니다.
버그 수정
- 죽음의 기사
+ 칼날얼음의 룬: 냉기 피해에 취약해진 대상에 대한 서리 열병의 공격력이
정상적으로 증가합니다.
- 드루이드
+ 힘의 균형: 주문의 적중률 증가 수치가 부정확하던 툴팁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특성의 실제 효과에는 변함이 없습니다.
- 사냥꾼
+ 주인의 부름: 감염된 상처, 얼음불꽃 화살, 감속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정상적으로 해제합니다.
+ 덫 숙련: 툴팁이 실제 소환되는 뱀의 수를 정확하게 보여줍니다.
- 마법사
+ 신비한 화살: 12 레벨, 13 레벨 신비한 화살을 시전했을 때 정상적으로
전투에 돌입합니다.
- 성기사
+ 자유의 손길: 감염된 상처와 얼음불꽃 화살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정상적으로 해제합니다.
- 사제
+ 신의 보호: 1 레벨과 2 레벨도 신성한 폭발 주문에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대상의 주문 극대화 적중률이 아닌, 사제의 주문 극대화 적중률을 기준으로
합니다.
- 도적
+ 소멸: 얼음불꽃 화살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정상적으로 해제합니다.
+ 도둑의 명예: 파티 내에 특성 레벨이 다른 2명의 도적이 있을 때에도
적절하게 작동합니다.
- 주술사
+ 마법흡수 토템이 죽음의 손아귀에도 적절하게 대응하여 보호합니다.
+ 용암 폭발은 희생의 포효, 축복받은 탄력성 등으로 치명타 및 주문
극대화에 면역이 된 대상에게 더는 극대화 효과를 발휘하지 못합니다.
+ 번개 보호막: 주문 시전 시 일부 장신구의 효과를 발동시키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돌발톱 토템의 진동이 주위 적의 은신 상태를 해제시키지 않습니다.
+ 얼어붙음, 의식 불명, 행동 불가이거나 회오리바람에 휩싸인 상태에서는
천둥폭풍과 주술의 분노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 흑마법사
+ 악마의 마법진: 얼음불꽃 화살의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정상적으로
해제합니다.
+ 마의 갑옷: 장신구 및 기타 효과를 활성화할 수 없었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 반발력과 역류의 효과가 모두 활성화된 상태에서 어둠의 화살이나 소각
주문을 시전하면 반발력의 효과만 제대로 소모됩니다.
- 원형경기장 장신구: 일부 주문(예: 신성한 폭발, 마의 갑옷)이 장신구
효과를 발동시키지 않던 문제가 수정되었습니다.
- 죽음의 기사 9단계 공격형 4세트 보너스: 질병이 입히는 주기적인 피해도
일정 확률로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사냥꾼 9단계 2세트 보너스: 독사 쐐기의 치명타 피해가 죽음의 사격 및
결점 노출 특성과 정상적으로 작동합니다.
- 빛매듭 자수: 흑마법사의 마의 갑옷이 생성하는 주기적인 치유 효과에는
영향 받지 않습니다.
- 성기사 9단계 공격형 2세트 보너스: 정의의 복수로 입히는 주기적인 피해도
일정 확률로 치명타로 적중합니다.
- 발아니르 - 고대 왕의 망치: 회복의 기원이 치유 효과를 발휘했을 때도
보호막이 발동됩니다. 또한 보호막의 효과가 중복되지 않고 새 효과가 기존
효과를 덮어쓰던 오류가 수정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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