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언게의 코멘트의 마술사 켈로랍니다.
오늘 전략게시판에 올릴글은 무려 사파 지침서!...
실력허접에 경험부족이지만. 이론만은 빠삭하다고 생각하는 제가 사파지침서를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기본틀은 크로씨의 정파지침서와 비스무리얄랄깔리합니다.
우선 사파란 구울이 아닌 핀드로써 사파가 아닌 또다른 정파로 자리잡을 정도로 전문가들도 많고, 사용하시는 분도 많습니다.
사파는 기본적으로 '크립트'에서 나오는 '크립트핀드'를 사용합니다.
2영웅+핀드다수+옵시2기 또는 2영웅+핀드+옵시2+@ 정도가 있겠죠 물론 저 @에 들어갈 유닛은 밴쉬라던지 프웜이라던지 하는 보조유닛개념입니다.
사파에서는 대부분 데스나이트와 리치를 사용합니다.
순간적인 파파파팍울트라초하이퍼사이코키네시스캐사기틱한 '소리없이 죽인다.'를 실천하기 위함이겠죠.
핀드의 소리없는 일점사와 순간적인 코일+프로스트노바 콤보에 적영웅은 헤롱거리기 마련입니다.
사파의 기본은 정파보단 비교적 빠른 사냥과 강력한 점사력으로 상대를 제압한다는겁니다.
비교적으로 리치가 나와야 비교적 쉽게 상대가 가능하니깐요..
'사파를 사용해 봅시다!!'
기본빌드: 애콜2기 찍고 - 크립트 - 그레이브야드 - 지구라트 - 알타오브다크니스 - 지구라트 - 상점 입니다.
선영웅과 상점의 빌드타임이 같은걸 이용해 알타가 완성될즈음에 상점을 지어봅시다.
크립트에선 구울1기를 찍고 나서는 핀드를 생산해 주시구요.
'짜잔 데나가 등장했습니다' 그레이브야드에서 해골을 생산해서 핀드 1~2기와 함께 초록색지역 사냥을 갑니다.
견제는 본진에 전진네루비안으로 막아봅시다. 열심히 사냥하고 견제 막고, 세컨리치가 나오고 옵시2기가 추가되면 슬슬 압박해 갑시다.
아참 사파는 대부분 홀오브데드에서 승부를 봅니다.(ps.나중에 블랙시타델을 가서 디스트로이어를 뽑기도 합니다.)
2크립트나 2슬래터 등 뒷부분의 선택은 다양하다면 다양합니다.
-2크립트에서 지속적인 핀드생산으로 적을 압박하거나..
-2슬래터에서 어보미나 디스등 하이테크 유닛으로 적을 제압하거나..
'사파가 강할타이밍..?'
사파가 강할타이밍이라면 중반쯤이 되겠죠.
적도 본인도 세컨영웅이 추가되면서 힘싸움이 본격적으로 시작되려 할때..
리치와 옵시디언스태츄가 추가될 그시점이 강하다면 강할 타이밍입니다.
상대방은 사파인걸 알고서 그 타이밍을 막으려 하겠죠.
핀드는 '잃지말고' 적 근접유닛은 '죽여줍시다.'(이게어려워요 이게-_-)
코일렙이 2~3렙정도에 유닛수에서 앞선다면..
또는 순간적 역전을 노려야할시점이라면 코일과 노바를 적영웅에게 일점사도 영웅에게 합니다.
단! 적 영웅을 뒤로 빼면 핀드가 서로 부딫치며 적 레인지 유닛에게 다가가지 않도록 합시다.
적영웅이 빠질시점은 빨피정도일테니 가볍게 코일을 던져주시거나 노바를 날려줍시다.
'타이밍과 아이템..'
정파에게도 러쉬나 찌르기타이밍시 아이템이 필요하듯이 사파도 필요합니다.
우선 '힐링스크롤' 어느 종족이건간에 러쉬갈때나 찌르기갈땐 꼭 필요합니다.
핀드의 체력이 컨트롤 하면서 전체적으로 주황색즈음 되었을때 가볍게 찢어줍시다.
'해골완드' 네굴오맨시 완드죠 시체에서 2기의 해골을 생성합니다.
전투시나 사냥때 핀드의 몸빵 역활을 해줍니다. 2영웅에게 각각 쥐어줘서 마구마구 병력을 늘려갑시다.
다음은 데나에게 무적포션이라 힐링포션 그리고 포탈.
사파사용시 맨앞에 나서서 깔딱대는 유닛은 해골완드로 생성된 해골과...
선영웅으로 뽑았던 '데스나이트'입니다. 데나가 없으면 코일로 영웅을 죽이기가 난감해 질뿐만 아니라 죽어가는 리치 살리기 누워가는 핀드살리기가 거의 불가능해 집니다.
마나부족이 있을수있기에(스피릿터치의 아주 약간 약화로 인해서) 마나포션과
일점사로 데나가 죽을위기에 몰렸을때 사용할 무적포션과 힐링포션정도는 준비해서 전투를 준비합시다.
'사파의 장점?'
사파의 장점이라면 '웹'업그레이드로 인해서 적이 갑작스런 공중유닛이 나왔을때 정파보단 쉽게 상대할수있습니다.
또 다른 장점이라면 소리없는 일점사. 적영웅 맞는지도 모르고 순식간에 알타갑니다.
'사파의 단점?'
초반에 1~2기 잃으면 피를 토합니다. 견제에 정파보단 약합니다.(핀드로 M신공해서 쫓는다는 분은...'변탭니다') 초반 견제는 네루비안 타워와 본진에 나무캐고 있는 구울을 동원해서 마구마구 패줍시다.
Ps1. 사파는 이미 색다른 전략이 아니라 언데드의 주된 전략중 하나가 됬다는거 명심합시다.
Ps2. 처음써본 전략글이라서 그런지 무지하게 허접합니다. 댓글이나 코멘트로 추가할 부분을 말씀해 주시면 보자마자 수정하겠습니다 >3<..
●Present by 켈로
*초반 구울의 숫자는 2마리 또는 3마리 취향에 따라 선택하세요.
※ [b]XP_FinaL[/b](chongsik87)님이 [b]언데드 전략 연구실[/b](undead_stratege)게시판에서 2004-01-15 00:11:28에 복사하신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