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 랜팀 하면서 느낀점을 적어볼랍니다. 고수분들은 과감히 스킵해주시길.
1. 팀플은 기본은 앞에 몸빵 뒤에 레인지 입니다.- 중점적으로 갖춰야 할 사항. 통로가 좁은 맵(ScorchedBasin같은 맵)에서는 둘다 레인지를 선택하는게 더 좋습니다.
2. 레인지 유닛의 방업을 1단계 정도 올려라. - 팀플에서 가장!!!! 중요한 유닛은 레인지 유닛입니다. 몸빵 전력이 비슷하다면 레인지 유닛간에 싸움인데 이를테면 핀드랑 라이플이 맞짱떠야 할 경우가 많습니다. 이럴때 무조건 공업 2단계는 해야하고 덤으로 방업1정도 올리면 가격대 효과가 좋습니다.
3. 마킹 데몬 데나 같은 밀리 영웅은 필수적으로 무적포션 한개는 들고 있어라.- 솔로에선 그다지 잘죽지 않는 영웅이지만 2:2에서는 렙낮은 영웅일 경우 순식간입니다. 이때 힐링 포션은 그다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밀리영웅이 일점사 당했을 경우 도망간다해도 멀리 가지 못하거나 도망가도 피가 낮아 전력이 안되는 경우가 있는데 일점사 당한다 생각되면 무적포션 !! 2:2는 한타싸움이라도 전투시간이 극히 짧아 15초면 전세가 판가름 납니다. 밀리 영웅이 100% 발휘된다면 전투력 극대화..
4. 2:2에서 나이트 엘프는 어중간한 종족이다. - 나이트 엘프는 초반에 헌트 아처로 끝을 보던지 아니면 드라 곰드루로 승부를 봐야 하는데 그 중간 타이밍이 급소 입니다. 아처는 강한듯 싶지만 걸리면 순식간에 도미노 처럼 죽고 헌트는 아무리 많이 모여도 많은 수의 라이플이나 핀드앞에 거짓말 처럼 녹지요 (좁은 골목에서 싸울경우. 등등.) 상대편에 나엘이 섞여 있을때 처음부터 겐세이 오는 경우는 테크를 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는 과감히 밀리샤 + 아케인 타워를 믿고 렙업을 하고 첫째 밤이 지나고 새벽이 올때쯤 찌르는게 최고입니다. 대부분 여기서 밀릴 수밖에 없음.
5. 공격이 최선의 방어다. - 찌르기야 말로 승패를 판가름할수 있는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어느정도 유닛이 모였다 싶으면 되건 안되건 찌르기를 들어가십시오. 그리고 포탈 타고 오면 재빨리 피했다가 병력 상황을 보고 적 본진 멀리서 공격하든지 아님 도망갑니다. 걍 어물어물 내버려 두다가 하이테크 유닛에게 밀릴수도 있습니다. 찌르기는 선택이 아니라 필수입니다. (특히 상대편에 오크가 있을경우)
6. 휴먼의 경우- 심시티야 말로 생존 그자체이다. - 휴먼의 경우 2 영웅 러시라던가 초반 빠른 헌트러시가 들어오면 초난감 그자체이죠. 이경우 막는 방법은 오직 심시티밖에 없습니다. 초반부터 심시티를 잘하면 2영웅 러시도 쉽게 막을수 있죠. 그리고 휴먼의 타워의 중요성은 새삼 말하지 않아도 될것입니다. 저 같은 경우 나무 되는대로 아케인 타워를 빨리 올리는데 (스미스 지을 나무로...) 어차피 늦게 나오는 라이플맨 때문에 초반 방어를 포기 하지 마시고 느긋하게 아케인 부터 짓는게 요령입니다. 그리고 상대편에 나엘이나 오크가 섞여있다면 무조건!!! 가드타워를 하나 더 짓는게 좋습니다. 만약 찌르러 온다면 손쉬운 휴먼이 1순위이므로 타워 2개 정도 있다면 본진으로 돌아가는데 시간을 벌수 있죠.
7. 세컨영웅은 빠르게 - 테크 올리는 것보다 대부분의 경우 세컨영웅을 빨리 추가하는게 좋습니다. 휴먼의 경우 치고 빠지는 나엘이나 오크를 썬더볼트로 잘라먹는 재미도 쏠쏠하더군요.
8. 매지컬은 모든 종족의 꽃이다. - 매지컬이야 말로 상대를 압도하는 강력한 무기입니다. 온리 씨리즈는 패가망신의 지름길이죠. 상대편의 종족을 보고 거기에 맞는 매지컬을 뽑아야 합니다.
9. 풋맨, 구울 은 가급적 빨리 떼어버려라. - 어쩔수 없는 경우에 이런유닛을 선택하게 됬을때 계속 이런 유닛을 뽑는것보다는 스펠뷁이나 나이트 를 빨리 뽑는게 훨씬 좋습니다.
9.5 멀티는 포기해라~ - 제발 멀티좀 하지 마십시오. 2:2는 멀티 하면 한팀이 거의 (90% 이상) 집니다. 멀티 지으면 테크트리도 늦어지고 유닛도 덜 갖추게 되고 더군다나 활성화 될 타이밍에는 이미 한타싸움에 밀려 도망가고 있을 경우 입니다. !! 2:2 팀플은 겜시간이 길어봤자 20분인데 . 그시간안에 멀티효과 -100% 입니다. 극초반에 시도 하는 멀티가 아닌이상 절대!!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멀티 시도 타이밍은 적 본진 한개 밀었을때!! 또는 대규모 한타싸움에서 이겼을때 !! - 이 경우만 하십시오.
돈 다 떨어져도 안하는게 더 좋습니다. 제 경우 금광 거덜나도 유닛 뽑아서 이긴적 많이 있습니다.
9.7 (기타 팁)
: 상점은 필수다 - 상점는 필수 입니다. 초반에 하나 지어진 상점 열 옵시가 안부럽습니다.
: 같은 팀과의 커뮤니케이션은 정말 중요합니다. 대화가 안되면 역할 분담이 안되죠. 그리고 랜팀의 경우 자신이 랩이 낮을 경우 지휘에 잘 따라주는게 승률이 더 높아집니다.
10. 테크트리 조언
제가 사용하는 유닛 조합을 설명하겠습니다.
휴먼 : 라이플 + 소서리스 혹은 스펠뷁 + 프리스트
1 배랙 + 1 생텀 - 휴먼 2:2 기본 빌드 (대부분 소서 업글 불필요. )
오크 : 그런트 (5기 내외 중반 빠른 타우렌으로 교체) + 닥터
1 배랙 + 1 롯지 + 1토템 - 그런트를 계속 쓰는 것보다 타우렌으로 교체하는게 더 좋음.
언데드 : 핀드 + 네크
1크립트 + 1템플 - 블랙 시타델을 포기하는 대신 네크 3-4기 데리고 다니면 최고의 효과!
나엘 : 잘 모르겠음.
※ [b]∴±2%[/b](marine011)님이 [b]휴먼 전략 연구실[/b]에서 2004-01-23 11:40:20 시각에 이동하신 게시물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