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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1-31 18:57:04 KST 조회 9,966
제목
『"휴먼 vs 휴먼" 의 모든 것을 알아보자.』
안녕하세요.. 낭만사쿠라입니다..

예전에 언데드전에 대한 고찰을 써 봤는데 많은 사람들이 읽어주시고, 태클을 걸어주셔서 정말 고마웠습니다..

나이트엘프전에 대해서 써보려고 했는데.. 나이트엘프의 체제는 무궁무진하다고(전략이 많다고) 판단.. 모든것을 쓰기가 힘들어서 휴먼전으로 고개를 돌려봅니다.

이번에 제가 쓸 글은 『휴먼 vs 휴먼 - 영웅편』 과 『휴먼 vs 휴먼 - 전략편』
에 대해서 글을 써보려 합니다.

영웅편 글은 초보님들에게는 유용한 팁이라고 생각하구요. 전략편은 렙20정도의 휴먼님들께 도움이 될 거 같다고 생각됩니다.

상당한(?) 그림의 압박이 있습니다. 귀찮으시더라도 그림이 뜰때까지 기다리시면서 다 읽으시면 고맙겠습니다.

1부 - 『휴먼 vs 휴먼 - 영웅편』

1) 휴먼의 2영웅 조합

1. [이미지:92496] + [이미지:92497] - 아크메이지 + 마운틴킹

다른종족을 상대할때도 그렇고.. 휴먼전에서 가장 무난한 영웅 조합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아크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이 가장 무난하다고 봅니다.
예전에 Two Rivers 라는 맵에서 유행했던 블리자드를 첫스킬로 한 다음에 재플린을 이용해 견제... 세컨드영웅을 마킹으로 하여 풋맨들과 사냥을 하는 "반 사파휴먼" 이라고도 불리는 전략이 있었습니다. 그때의 아크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1] 순으로 찍고, 후에 재훈련의 책을 사서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쪽으로 스킬을 바꾸는 방법도 있겠지요.
마운틴킹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이 가장 무난하지만, 초반 풋맨 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 첫스킬을 썬더크랩으로 하여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순서로 찍게 됩니다.

2. [이미지:92496] + [이미지:92499] - 아크메이지 + 블러드메이지

흔히 유저들이 "사파휴먼" 이라고 말하는 영웅 조합입니다. 팀플레이에서 주로 볼 수 있는 이 영웅조합은 AOE(Area Of Effect, 영역마법)을 시전하여 대량의 유닛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선영웅인 아크메이지는 블리자드를, 세컨드영웅인 블러드메이지는 플레임 스트라이크를 찍어서 적진에 들어가 일꾼을 죽여서 노배럭 테크의 시간을 벌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본진에는 병력이 없기 때문에 타워를 3기 이상(아케인타워는 1개이상 필수) 건설하면서 시간을 벌 수 있습니다.
아크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2가지로 볼 수가 있는데요.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1] 가 사파휴먼의 아크메이지 스킬,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1] - [이미지:92431] 이 팀플레이 휴먼의 아크메이지 스킬입니다. 블러드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41] - [이미지:92443] - [이미지:92441] - [이미지:92443] - [이미지:92441] 가장 무난하다고 봅니다.

3. [이미지:92496] + [이미지:92500] - 아크메이지 + 나가씨위치

이 영웅조합은 나엘전에서 비스트마스터+아처 조합을 상대할때에 사용되었고, 휴먼전에서도 종종 쓰입니다. 마운틴킹 대신에 나가씨위치를 쓰게 되는 경우는 2가지로 나눠볼 수 있습니다. 첫번째로는, 테크트리(킵업)가 '동등한 or 자신이 약간 우위에 있다.' 인 경우에 마운틴 킹을 알타에서 생산하는 시간을 단축시키면서 약 1분간 상대방 휴먼을 찔러서 피해를 줘서 승기를 잡는 것이고요. 두번쨰로는, 프로스트 애로우라는 스킬이 유닛을 잘라먹기에 매우 적합한 스킬이기 때문입니다. 비록 패치로 나가씨위치의 이동속도는 감소했지만 [이미지:93891]를 하나 구입해주면 유닛킬과 영웅킬에 좀 더 효과를 줄 수 있죠.
아크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나가씨위치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44] - [이미지:92445] - [이미지:92444] - [이미지:92445] - [이미지:92444] 이 가장 무난하다고 봅니다.
나가씨위치를 사용하다가 보면 포크드 라이트닝을 자주 쓸수가 없을텐데요. 프로스트 애로우의 마나소비량이 한발당 10이 소모되기 때문에, 여러번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나가씨위치를 사용시에는 마나관리가 필요할 것 같군요.

4. [이미지:92496] + [이미지:92501] - 아크메이지 + 비스트마스터

세컨드 영웅을 비스트마스터를 뽑는 경우도 가끔씩 보여서 한번 올려봅니다. 비스트마스터를 뽑는 이유는 윗 글에서 나가씨위치를 뽑는 첫번째이유와 동일합니다. 비스트마스터는 소환물을 이용하는 스킬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후반으로 갈수록 소환물들의 화력이 점점 감소, 힘든 게임을 펼치게 됩니다.(프리스트의 디스펠, 스펠브레이커의 컨트롤매직)
아크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 [이미지:92434] - [이미지:92435], 비스트마스터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47] - [이미지:92448] - [이미지:92447] - [이미지:92448] - [이미지:92447] 이 가장 적합한 것 같습니다.


2) 휴먼의 3영웅 조합

1. [이미지:92498] - 팔라딘

써드 영웅으로 사랑받고 있는 팔라딘... 휴먼전에서도 역시 대표적인 써드 영웅으로 볼 수 있습니다. "걸어다니는 힐링포션" 이라고 불리우는 팔라딘은 영웅과 체력의 유닛을 회복시키면서 생존시간을 더 길게 해주고. 자신이 위험할 때는 디바인 쉴드를 이용하여 영웅 일점사를 무력하게 만듭니다. 팔라딘의 스킬은 [이미지:92438] - [이미지:92440] - [이미지:92438] - [이미지:92440] - [이미지:92438] 순이 가장 적합합니다.
윗 글의 1,2,3,4번과 영웅 조합이 가능합니다.

2. [이미지:92499] - 블러드메이지

이 영웅을 써드영웅으로 선택하는 경우는 드뭅니다. 주로 자기자신이 밀리고 있을 때, 역전의 가능성을 노려보자는 의미에서 뽑는 경우입니다. 초기 프로즌쓰론에서는 써드영웅을 블러드메이지를 활용된 적이 있었지만, 써드영웅으로 적합하지 않다는 평이 많았습니다. 그리고 다시 클래식 3영웅으로 돌아오게 된거죠.
블러드메이지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41] - [이미지:92443] - [이미지:92441] - [이미지:92443] - [이미지:92441] 가 적당합니다.
윗 글의 1,3,4번과 영웅 조합이 가능합니다만, 3번은 방송경기에서 한동현선수가 밀리는 상황에서 선보였다가 패 하셨구요, 1,4번은 최근에 보지 못했습니다.

3. [이미지:92497] - 마운틴킹

세컨드영웅으로 사랑받고 있는 마운틴킹이 써드영웅에 가끔 나오기도 합니다. 주로 세컨드영웅이 나가씨위치일때 뽑구요. 영웅킬을 향상시켜주고, 나이트싸움에서도 화력을 조금이나마 뒷받침해줍니다. 하지만 써드영웅이므로 그다지 레벨이 높지 않아서, 잘 키우지 않으면 팔라딘을 뽑은것보다 좋은 효과를 보지 못할 듯 하네요.
마운틴킹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이 가장 무난, 나이트 싸움에서 밀리지 않기 위해서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7] - [이미지:92436] 순서로 찍을 수도 있겠죠.
윗 글의 2,3,4번과 영웅 조합이 가능합니다.

4. [이미지:92502] - 핏로드

이 영웅을 써드영웅으로 쓰는 이유의 90% 이상이 AOE(Area Of Effect, 영역마법)효과를 상승시켜 조금 더 효율적으로 대량의 유닛을 죽이는 역할을 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팀플레이 휴먼의 써드영웅으로 가끔 보입니다. 하울오브테러로 나이트 싸움에서 밀리지 않는 방법도 있지만 디스펠을 하면 되기 때문에 효율적이지 못한 것 같습니다. 그리고 핏로드는 중립영웅이면서 데스코일을 먹는 영웅이기 때문에 [이미지:92436] + [이미지:92438] 콤보로 영웅킬을 당하기 때문에 영웅킬에서도 안전을 보장하기 힘듭니다.
핏로드의 영웅 스킬은 [이미지:92451] - [이미지:92453] - [이미지:92451] - [이미지:92453] - [이미지:92451] 이 적당한 것 같습니다.
윗 글의 1,2,3,4번과 조합이 가능하지만, 2번이 그나마 적합해 보입니다.



2부 - 『휴먼 vs 휴먼 - 전략편』

이번에는 휴먼 vs 휴먼의 전략편을 올려보려 합니다.

전략을 올리기 전에 초반 게임 운영에 대해서 글을 약간 적어보려 합니다.

1) 초반 운영

1. [이미지:92496] + [이미지:92828] - 아크메이지 + 풋맨

터틀락 옆자리를 제외하면 90% 이상 아크메이지가 2레벨이 되면 [이미지:92853] + [이미지:92829] 싸움이 일어납니다.

이 싸움의 팁은 다른 것 없습니다. 워터엘리멘탈을 꾸준히 소환하시고, 풋맨 피가 150 정도가 되었다고 생각하면 부대지정에서 제외. 풋맨을 본진으로 귀환 시킵니다. 순전히 컨트롤 싸움이란 말이죠. (꾸준히 Alt키를 눌러서 체력확인.. 일점사 플레이도 필요합니다.)

영웅킬을 시도하는것도 좋지만, 비추천입니다. 그 사이에 풋맨이 2~3기 정도 잡힐 위험이 있습니다. 어설프게 M신공했다가 빠져나가게 되는 경우도 있고, 그 외에 여러 이유가 있기 때문에 영웅킬은 상황을 봐가면서 하는 센스가 필요하겠죠.

빌드 : 풋맨 3~4기를 뽑은 후에 킵업을 하고, 킵업을 하면서 팜 3기 + [이미지:92899] 를 지어주시면 좋겠죠.

휴먼전에 특히 중요시 되는 아이템은 바로 [이미지:92831] 입니다.

풋맨싸움에서 좋은 컨트롤로 풋맨을 많이 살려내었다면 재생스크롤을 이용, 다음 싸움에도 우위를 점할 수 있습니다.

2. [이미지:92496] + [이미지:92828] + [이미지:92830] (or [이미지:92496] + [이미지:92830]) - 아크메이지 + 풋맨 + 라이플맨 (or 아크메이지 + 라이플맨)

대체적으로 테크가 늦습니다.

휴먼전에는 주로 나이트를 뽑기 위해 블랙스미스를 짓는 경우가 많은데, 이번 전략은 빠르게 라이플맨을 사용해서 초반에 풋맨을 압도한다는 전략입니다.

이 전략을 베넷에서 몇번 본적도 있지만, 엠비씨게임 히어로아레나에서 전지윤선수가 보여주었습니다. (결과는 졌지만 말이죠.)

이 조합의 단점은 후반으로 가면 상성상 우위에 있는 스펠브레이커가 나와서 라이플맨과 상대를 하게 되면 난감해집니다.

그리고 상대방 아크메이지가 블리자드를 찍게 되면 더 난감해지죠.

초반에 전투력은 약간 앞서지만, 초반사냥속도는 밀리고 대체적으로 테크가 늦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그래서 나가씨위치를 동반한 2영웅 찌르기를 막기가 난해합니다.


2) 중반, 후반 운영

1. [이미지:92887] [이미지:92887] - 2 아케인 생텀

휴먼 vs 휴먼전에 가장 일반적인 전략입니다.

[이미지:92832]와 [이미지:92833]를 이용해서 싸우게 되는데, 여기에서는 스펠브레이커의 컨트롤이 중요합니다. (스펠브레이커의 주력싸움이 되겠죠.)

전투시에는 워터엘리멘탈을 디스펠하면서, 세컨드 영웅 화력을 잘 이용하며 싸우는게 좋을 것 같네요.

투리버스 같은 경우는 러쉬거리가 가깝기 때문에 캐슬을 가지 않고 2 아케인 생텀에서만 게임을 펼치는 경우도 종종 있습니다만, 상대방이 캐슬테크를 타게 되면 같이 타야겠죠. 캐슬업 타이밍은 50 타이밍에 올리는게 가장 적당하다고 봅니다.

2. [이미지:92887] - 1 아케인 생텀

이 전략은 1 아케인생텀과 세컨드 영웅을 생산하면서 캐슬업을 하는 전략입니다.

2 아케인생텀 보다는 초반 물량에 불리하지만, 캐슬업이 완료되었을때에는 써드 영웅을 생산하면서 [이미지:92848]를 추가, 방어력이 높은 나이트가 스펠브레이커를 쉽게 잡을 수 있겠죠. 어설프게 나이트를 모으면 일점사에 쉽게 녹을 수 있기 때문에 3~4기 정도 생산이 되었다면 전투를 해보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물론 아케인 생텀에서는 프리스트 중심으로 꾸준히 돌려야 매지컬 싸움에서도 밀리지 않습니다.

3. [이미지:92830] + [이미지:92887] - 라이플맨 + 1 아케인 생텀

이 전략은 다른종족을 상대할때에 가장 무난한 전략이면서, 팀플레이에서도 가장 무난한 전략입니다.

휴먼 vs 휴먼전에는 라이플을 사용하는 경우가 거의 없지만, 팀플레이에서의 라이플맨의 화력은 초반에 헌트리스나 그런트를 잡을때에 유용합니다.
(물론 후반에는 2영웅의 스킬로 녹여버리지만 말이죠.)

최근 엠비씨게임에서 박세룡선수가 김성연선수를 상대로 한 전략이기도 합니다. 휴먼전에 라이플을 만들지 않는다는 편견을 버려라는 듯이 빠른 캐슬을 가서 병력 보유수가 적었던 김성연선수에게 정확하게 카운터 펀치가 들어갔죠.

휴먼전 전략으로서 가치가 있다고 보구요. 스펠브레이커와 나이트가 많이 나올 경우에는 상성상 밀리기 때문에 그 전에 게임을 끝내거나 많은 피해를 줘야할 듯 싶네요.

4. [이미지:93873] [이미지:93873] - 2 그리폰 이비어리

저번에 어느분께서 리플레이를 올려주신 것이 기억나서 한번 적어봅니다.

2 그리폰 이비어리는 [이미지:92835] + [이미지:92852]로 게임운영을 펼치는 전략인데요. 그때의 영웅은 아크메이지 + 블러드메이지 조합이었습니다.

"사파휴먼" 식으로 적진에 들어가서 피젼트를 많이 잡아내고, 시간을 벌면서 호크와 그리폰을 많이 모아 러쉬를 하는 전략입니다.

제 생각에는 이 전략의 대처법은 1 그리폰 이비어리를 만든 다음에 드래곤 호크의 에어리어쉐클을 이용. 워터엘리멘탈의 화력도 한몫하게 되겠죠.

어설픈 스카이 조합은 이렇게 잡을 수 있지만, 그리폰라이더가 많이 모이게 되면 지상이 그냥 밀릴 수 있기 때문에, 빨리 알아차리고 러쉬를 감행하는것도 좋은 전략일 듯 합니다.

5. 멀티후 - [이미지:93876] + [이미지:93877] + [이미지:93878] 후에 숨김 [이미지:93873]

패멀이 되었던 시절의 전략이긴 하지만 올려봅니다.

이 전략은 일단 2번의 전략을 토대로 설명해보려 합니다.

멀티가 있다면 유닛 80을 모으는것은 어렵지 않을것입니다.

여기서의 전략은 [이미지:92878]를 업그레이드 한 [이미지:92852]의 출현인데요.

80 싸움에서의 나이트는 아마 7~8기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여기에서 나이트 생산을 약간만 하지 마시고, 그리폰라이더를 2기정도만 생산하셔도 전투력에서 우위에 점할 수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유는 그리폰라이더의 높은 매직데미지가 나이트의 헤비아머에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이죠.

상대방이 워터엘리멘탈과 매지컬로 그리폰라이더를 일점사 할수도 있기 때문에 컨트롤을 조금 해주시면 좋을 것 같네요.



3부 - 『휴먼 vs 휴먼 - 사냥편』

위에 내용들을 잘 보셨는지 모르겠네요.

이번에 적을 것은 사냥편... 초반 팁을 적어보려 합니다.

위에 초반운영을 적었지만 맵과 함께 사냥코스를 짚어보자는 의미에서 한 번 적어봅니다. (이 글은 3부라고 하기에는 뭐하구.. Tip 정도로 보시면 좋을 것 같네요..)

맵은 터틀락과 로스트템플입니다. 플레이어의 초반 시작점은 터틀락 11시, 로템 12시로 가정하고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1) 터틀락(Turtle Rock)

[이미지:94296]

프로즌쓰론으로 들어와서 국민맵이라고 불리우는 맵입니다.

[이미지:94303]

▲ ①, ③ 지역

[이미지:94304]

▲ ② 지역

1. 상대방이 10시가 아닐 경우

이 때에는 윗글 초반운영처럼 아크메이지를 2레벨 만든 후에 찌르기를 할 수 있습니다.

대개 사냥방법은 2가지인데요.

첫번째는 ① → ② 코스를 밟아서 2레벨을 만드는 방법이고, 두번째는 ① → ③ 코스를 밟아서 2레벨을 만드는 방법입니다. 두번째 방법은 ① 지역에는 3기의 밀리샤와 워터1기, ③ 지역에서는 풋맨 2기와 아크메이지와 워터1기로 잡게 되죠.

저는 첫번째 경우를 추천하고 싶습니다. 같은 2레벨을 만들더라도 ② 지역에서 2레벨 차지드 아이템이 떨어지므로, 이 아이템이 전투에서 유용하게 쓰일 아이템이 나올지도 모른다는 사실. (ex>라이트닝 쉴드)

2. 상대방이 10시일 경우

이 경우에는 아크메이지를 2레벨 만드는게 조금 어려울 수 있습니다.

옆자리에 있을때에는 대개 2레벨 찌르기보다 1레벨 찌르기가 오히려 더 좋을것 같습니다.

① 지역을 3기의 밀리샤와 워터1기로 사냥. 아크메이지와 풋맨 2기는 적진을 찔러줘서 사냥을 못하게 하는 동시에 피젼트 피해를 주는것이죠. (피젼트 피해를 주기는 조금 어려울듯. 상대방이 10시에서 가까운 ③ 지역을 사냥해서 아크메이지 레벨 2를 노릴때에는 피해를 줄 수 있음.)

1번 글 처럼 아크메이지를 2레벨 만든 후에 찌르기를 할 수도 있겠지만 상대방이 찌르게 되면, 피젼트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에 테크가 상대방에 비해서 약간 늦어지는 경우가 있겠죠.


2) 로스트템플(Lost Temple)

[이미지:94778]

클래식 시절의 국민맵이자 휴먼맵이라고 불려왔던 맵입니다.

이것은 상대방의 위치에 따라 사냥코스가 바뀌지 않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코스별로 분류를 해보겠습니다.

[이미지:94298]

▲ ① 지역 : 트롤이 뒤로 돈다의 압박.

[이미지:94299]

▲ ② 지역 : 새가 날아간다의 압박.

[이미지:94302]

▲ ③ 지역

1. ① 지역

흔히 앞마당이라고 불리우는 ① 지역에는 1레벨 파워업 아이템(책계열)과 2레벨 차지드 아이템을 얻을 수 있습니다.

클래식 시절과는 다르게 1.10 버젼 이후로부터는 앞마당만 쓸어도 아크메이지가 2레벨이 됩니다. 크리핑 후 바로 찌릅시다.

2. ② → ③ 지역

그렇게 좋은 사냥코스는 아닙니다. 앞마당은 워터1기와 풋맨으로 사냥하면서 2개의 아이템을 얻을 수 있지만, 이 사냥코스는 워터2기를 사용하면서 1개의 아이템(2레벨 영구적 아이템)을 얻기 때문에 비효율적이라고 할 수 있겠죠.

이 사냥코스는 다른 종족의 스타팅 포인트가 2시일때, 즉 앞마당과 거리가 가까울 때의 사냥코스라고 보시면 됩니다. (앞마당을 사냥하다가 영웅의 견제로 피해를 볼 수 있기 때문이죠.)



4부 - 『휴먼 vs 휴먼 - 심시티』

3부의 내용과 같이 이것도 하나의 Tip 으로 보시면 되겠습니다.

휴먼 vs 휴먼전외에도 사용될 수 있습니다.
(저는 모든 종족을 상대로 아케인 타워를 건설합니다.)

휴먼 vs 휴먼전에서 아케인 타워를 안지으시는 분들이 많으신데, 저는 하나정도 지으면 좋다고 생각합니다. 상대방이 찌르고 들어올때 밀리샤로 방어하면 상관없지만 밀리샤가 죽을수도 있고, 후에 테크에 지장을 주기 때문이죠.

상대방이 사파휴먼일 경우에는 타워박는 위치가 참 난감한데요.

본진이 좁은 맵은 대체적으로 2개, 본진이 넓은 맵(or 재플린을 이용할수 있는 맵)은 3개를 만들어야 피해를 감소시킬 수 있습니다.

돈 아끼신다고 타워를 안짓다가는 금을 채취하는 일꾼을 수시로 빼주고, 나무캐는 일꾼과 교대를 해야하는... 한마디로 손이 많이 가게 되죠.

타워를 3개 지을때에는 킵업을 누르기 전에 1개, 킵업을 누르고 나서 2개를 지으면 됩니다. (아케인 타워 3개가 제일 압박이 올겁니다.) 이렇게 지으면 나무소비가 심하지만 안전하게 방어가 가능하리라 생각합니다. 킵업을 누르기전에 1개만 짓는 이유는 상대방의 테크트리에 뒤지지 않기 위해서죠.

맵은 터틀락과 로스트템플입니다. 플레이어의 초반 시작점은 터틀락 11시, 로템 12시로 가정하고 글을 적어보겠습니다.

1) 터틀락(Turtle Rock)

[이미지:95921]

▲ ① : 이렇게 심시티를 하는 경우에는 12시방향의 나무를 캐는 일꾼을 보호하는데에 좋습니다.

[이미지:95923]

▲ ② : 이렇게 심시티를 하는 경우에는 9시방향의 나무를 캐는 일꾼을 보호하는데에 좋습니다.

12시방향의 나무와 9시방향의 나무가 본진건물과 얼마나 떨어졌냐는 여러분들이 판단, 그에따른 심시티를 하면 좋을것 같네요.

주로 12시방향으로 캐지만 9시방향으로 캐는 분들도 적지않더군요.

[이미지:95924]

▲ 터틀락 11시지역. 초반 블리자드 견제를 막을 수 있는 타워의 위치입니다. 터틀락은 비교적 다른맵보다 본진이 넓지 않기 때문에 2개로 충분히 방어할 수 있습니다. 미니맵을 보시면 아크메이지가 금광 뒷쪽에 있는데요. 타워를 지어놨는데에도 불구하고 뒤로 들어오는 경우가 있을지도 모릅니다. 그럴때에는 밀리샤를 동원해서 막으시면 될듯 합니다. 왼쪽타워를 먼저 지으시고, 오른쪽타워는 킵업을 누르고 나서 만듭니다. (오른쪽 타워가 완성되기전에 아크메이지가 찌르러 올텐데요. 오른쪽은 밀리샤로 방어하면서 타워가 완성되기전까지 시간을 벌어주세요.


2) 로스트템플(Lost Temple)

[이미지:95925]

▲ 로템 12시지역 심시티입니다. 12시방향의 나무를 캐는 일꾼을 보호하는데에 좋습니다.

[이미지:95926]

▲ 로템 12시지역. 초반 블리자드 견제를 막을 수 있는 타워의 위치입니다. 이 위치에는 2개만 지어도 어느정도 방어가 되더군요. 하지만 투리버스나, 로템의 다른 스타팅포인트 등등 2개로 방어가 안되는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안전하게 3개를 삼각형 모양으로 지어주시면 좋겠네요.

*심시티는 유닛의 부대지정처럼 자신이 만들어가는 것입니다. 사용하실분들은 사용하시고, 그렇지 않으실 분은 참고만 해주세요.


대략 난잡하게 많이 적어봤습니다. 도움이 되었거나 이뿌게 만들었다구 생각하시면 점수 아시죠 ^-^?

많은 태클 환영하구요. 대체로 전략을 올렸기 때문에 그 전략에 대한 대처법을 자세하게 적지 못했습니다. 그 점에서는 죄송합니다.

다음에는 오크전에 대해서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

그럼 하는 게임마다 건승하세요 ㅇㅅㅇ// 이상 낭만 사쿠라였습니다.

※ [b]∴±2%[/b](marine011)님이 [b]휴먼 전략 연구실[/b]에서 2004-01-31 20:45:38 시각에 이동하신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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