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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09-30 22:17:06 KST 조회 6,21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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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마스터 기초강좌
스크롤의 촛 압뷁이 있습니다...

음...

가끔은 초심으로 돌아가서 기초적인 것 부터 한번 알아보잣! 이란 생각으로 한번 그을 올려봅니다. 전략연구실과 병행해서 올리니까... 참고해 주시면 좋겠내요.

[호드 치프의 충실한 경호원. 보이지 않는 예리한 검날 블레이드마스터!]

<머릿말>

우선 블레이드 마스터란 영웅에 대해 알아보면 민첩 영웅으로서 낮은 체력과 높은 방어력 편차가 심한 공격력(민뎀과 멕뎀의 차가 좀.. 심하죠.)을 가지고 있는 영웅입니다. 스킬로는 원드워크, 미러 이미지, 크리티컬 스트라이크, 블레이드 스톰을 사용하고 민첩영웅 답지 않게 지능도 높은 편이라 마나통도 대부분의 상황에선 별로 딸리는걸 느끼지 못할 정도로 충분한 편입니다.

우선 스킬 설명은 페스. 프쓰 공식 홈피나 XP의 가이드에 가보시면 충실한 설명이 나와있으니 굳이 말할 필요가 없겠지요. 지금 부터 설명해볼것은 블마의 활용에 대한 기초강좌로서 1부 스킬의 활용 2부 운영 3부 컨트롤 로서 한번 해보겠습니다.

<블마의 스킬은 이럴때 활용하자!>

1. 윈드워크

윈드워크는 마나를 75 소비하며 이속을 올리고 40/70/100의 "추가" 대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추가 대미지이기 때문에 실재 블마의 공격력도 합쳐서 계산이 됨으로 보통 30~40대의 평균 공격력을 가지는 블마임으로 실재 주는 대미지는 거의 100정도가 되지요.

이 윈드워크는 현 블마의 밥줄 스킬이라 해도 될정도로 블마 유저분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킬로서 다양한 활용이 가능한 스킬입니다.

-유닛 끊어먹기

윈드워크는 유닛 끊어 먹기용으로 많이 사용이 됩니다. 100이하의 체력을 가진 상대 유닛이 도망을 가고 있다면 2스킬을 찍었다는 가정하에 거의 100% 잘라 먹을수가 있지요(민뎀이 나오면..OTL)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윈웤이 블마의 이속도 올려주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빠른 블마이긴 하지만 탈것을 타고 나오는 영웅들->데나. 아메. 파셔, 키..퍼... 등은 기본적인 이속은 비슷한 수준으로 실재 그냥 따라가선 한대도 못때리는 경우가 허다하죠.

1렙때의 윈웤은 이속 향상이 미미한 편으로 아메나 파셔 꽁무늬만 따라다니다가 놓칠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예전 스부를 사기 편했을 땐 이야기가 다르지만 말이죠. 하지만 2스킬을 찍었다면 꽤 빠른 속도를 자랑하고 3스킬을 찍으면 엄청빨리 달림으로 도망가는 상대 유닛을 100% 컷트할수가 있게 되지요.

굿이 상대가 도망가지 않는다 하더라도 교전 중간 중간 피가 100 이하로 떨어진 영웅/유닛을 단숨에 킬할수가 있습니다. 레인지 공격처럼 유닛들을 쭈우욱 통과하여 공격을 함으로 이건 더욱더 편해졌죠. 데나 처럼 경험치 스틸도 가능합니다. 실재 윈웤의 활용으로 가장 많이 사용되고 있는 전법이기도 합니다.

-극악 견제

과거 1.16시절엔 좀 들했지만 지금의 윈웤 견제는 정말 신경을 긁어 놓죠. 더스트를 뿌려도 유유히 유닛들 통과하여 글자그대로 바람처럼 사라져 버리니...M신공의 무효화란 것 때문에 휴망의 아켄 타워가 아닌 이상에야 초반 블마 견제를 막기가 대단히 까다로와졌습니다. 과거 언데드전 선블마의 가장 큰 적이라 알려졌던 선 드레의 경우 지금은 아에 반가운 영웅으로 슬립 마나만 낭비하는 꼴이죠.

이것 말고 윈웤 견제가 좋은 점이 일단 블마는 디텍팅을 하지 않는 이상 보이지 않음으로 안심하고 사냥하고 있다가 경험치+아템을 다 뺏겨 버리는 사태가 벌어지기도 하고 쿨탐도 짧은 편이라 경험치 스틸+아템 스틸을 하기가 대단히 편하게 되어있지요.

다만 이 견제는 상당한 경험이 필요한 것으로 데나처럼 확실한 100의 댐쥐를 주는 것이 아니라 렌덤한 70근처의 댐쥐를 주는 것으로 윈웤 1스킬을 통한 경험치 스틸은 상당한 연습이 필요합니다.

2. 미러 이미지

미러 이미지는 오리지널때는 블마의 필수스킬이었으나 ALT 신공의 보급후 거의 자취를 감추게 된 비운의 스킬이지요. 하지만 실재 해보면 2스킬 이상을 찍는 다면 가려내는 것이 만만치는 않습니다. 설사 가려냈다 하더라도 다시 미러이미지를 걸어버리면 또 다시 찾아야 됨으로 대단히 난감한 경우가 발생하기도 하죠. 위의 윈드워크가 공격용+견제용의 적극적인 스킬인 반면 미러이미지는 교전시엔 주로 상대의 혼란을 가져와 아군 세컨과 유닛들의 화력을 극대화 시키는 상대적으로 소극적인 스킬로서 그냥 무시해버리는 상대님들도 적지 않게 있습니다만... 블마는 그냥 놔두면 난리가 나는 영웅중 하나로서 화력 발휘란 측면에선 꽤 이점이 있는 스킬입니다.

-빠른 사냥.

사냥을 빨리 하기 위해선 몸빵을 해줄 뭔가가 필요하지요. 파셔의 경우 늑돌이가 그 역활을 대신 합니다만 블마의 경우 미러이미지가 그 역확을 대신해 줄수 있습니다. 미러이미지를 몸빵으로 하고 나머지 병력들이 사냥을 하는 형태로 뎀쥐를 200% 받는다곤 하지만 의외로 늑돌군들 보다 더 공격에 오래버티는 모습도 많이 보여주곤 하지요. 하튼 미러이미지를 사용할 경우 사냥 속도가 꽤나 빠르게 나오는 편입니다.

-상대 후방 교란.

미러이미지의 스킬 설명을 봐도 알수 있지만 미러의 교전시 주 목적은 바로 교란에 있습니다. 상대 화력 분산 타겟팅 분산등의 상대님의 병력을 교란시켜 실재 상대화력을 감소시키고 상대적으로 아군 화력을 증가시키는 역활을 하지요.


3.크리티컬 스트라이크

크리의 경우엔 페시브로서 특별히 마나는 들지 않습니다만.. 확률이 15%로 꽤 낮은 편입니다. 뎀쥐가 2/3/4배수로 올라가서 4배수의 경우 300~400의 뎀쥐를 레더상에서 만들어 내기도 하는 괴물 같은 스킬이죠. 단독으로 만들수 있는 뎀쥐중엔 베니쉬+스톰볼트 다음가는 괴력의 스킬입니다. 계산상으로 실재 입히는 뎀쥐를 보면 확률이 15%-30%-45%로 늘어난것과 비슷한 효가가 있다고 전에 어떤분히 말씀하셨죠.

하여튼 쓰고 싶다고 쓸수 있는 스킬은 아님니다만 확률스킬인 관계로 대박! 이란것이 있어서 평균 뎀쥐가 80대에 육박하는(워드럼 오라받고 클러+오브로 도배하면 이정도는 나오더군요..) 블마가 3스킬 크리를 연타로 터트리면 아메는 그자리에 낙마사 할정도로 대단한 화력을 보여주기도 합니다.

그러나 역시 페시브로서 그냥 이 스킬에 의존해 뭔가를 하겠다는 생각은 버려야 되는 아주 보조적인 스킬이지요.

4. 블레이드 스톰

블마의 궁극기로서 공격력 하나만큼은 초당 110댐쥐를 7초동안 입히는 스킬로서 뎀쥐가 100%들어갈 경우 단순 계산으로 770이란 어마어마한 댐쥐를 줄수 있는 스킬입니다. 체널링 스킬중 최상급의 위력을 자랑하는 스타폴의 경우가 750의 댐쥐를 주는것을 생각할때 얼마나 강력한 스킬인지를 알수 있지요.

다만 피하면 그만! 이라는 문제와 함께 범위가 생각보다 많이 좁다는 것이 이 스킬의 최대 난점. 때문에 이 스킬의 경우엔 망치와 모루 작전 흔이들 하는 말로 센드위치 공격이 필요한 스킬입니다.

우선 자리를 잘잡아야 되는데 상대의 퇴로를 차단하는 자리를 잡고 아군 병력이 전방에서 모루역활을 하고 이 스킬을 사용하면 후퇴할수도 없는 상대병력은 어마어마한 대미지를 입게되지요. 가만히 한자리에서 사용하는거보단 비벼주는 식으로 움직여 주는것이 더 좋습니다.

자리잡기 용으로 유닛을 통과하는 윈드워크와 병행하여 사용하면 더 큰 효과를 볼수도 있습니다.

<운영의 묘>

블마의 운영은 크게 두가지로 볼수 있는데 견제형과 사냥형입니다. 각각 올리는 스킬이 좀 다를수도 있는데 한쪽으로 치중할려고 한다면 견제형은 윈웤+크리 사냥형은 미러+크리가 좋지요.

다만 병합하려고 하신다면 윈웤+크리로 사냥도 하고 견제도 할수 있습니다. 다만 이경우 미러 블마보단 사냥속도가 빠르지 않지요. 때문에 아래의 운영은 스킬에 따른 운영을 한번 써볼까 합니다.

1. 윈드 워크 블마

윈드워크 블마의 경우 제법 범용성을 갖춘 형태로 견제를 하다가 사냥으로 돌변할수가 있습니다. 바로 사냥을 해도 별 문제는 없지만 체력의 문제가 생기죠. 때문에 상점을 빨리 짓고 꿀단지로 체력회복을 해가며 사냥을 하시면 됩니다.

견제를 하실려면 아템이 없이 그냥 나갔다간 얼마 하지도 못하고 복귀해야 될경도 많음으로 일단 윈웤 블마의 경우 상점은 최대한 빨리 짓는 것이 좋지요.

견제의 경우 윈웤을 찍으시고 상대 본진으로 뛰어가서 상대 선영웅을 스토킹 하면 됩니다. 이 견제의 요령은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좋은 것으로 원칙은 사냥방해의 경우 상대 지능영웅을 공격을 하거나 경험치를 스틸하고 본진에 난입하여 일꾼 타격을 줄수 있습니다. 다만 최근 휴먼 심시티의 경우 문을 막아버리면 나갈수 없는경우가 자주 발생함으로 아켄 타워의 압박이 좀 심하죠.

교전시엔 우선 윈웤을 켜서 상대화력의 초반 집중을 피하고 교전시작 직후 상대의 피적은 유닛들에게로 달려가서 렐리 공격을 쫘악 찍어주시면 됩니다. 페시브로 크리가 들어가면 상대의 피적은 유닛은 대단히 빨리 잡아내는데. 상대가 피가 많은 유닛 중심(그런트,헌트리스)이라면 그냥 영웅을 때리는 것이 더 좋을때도 많습니다.

또하나 윈웤은 자리를 잡는 용도로 사용할수 있습니다. 특히나 나엘전 1/1/1 상대시 중요한 컨인데 상대 아쳐 헌트 드라사이로 한중간에 뛰어들었다면 모든 상대 공격을 단숨에 얻어 맞을수 있음으로 좌우측면 상대 화력의 집중이 어려운 지역으로 침투하여 공격하는 것이 좋지요.

윈웤 블마의 최대 강점은 빠른 영웅킬! 공속이 상당히 빠른 편인 블마는 크리를 심심치 않게 터트림으로 퍼지나 인스네어로 묶어 놓고 때리면 마킹의 스톰볼트가 아닌 이상에야 정말 영웅 하나 살리는 것 만으로 벅찰때가 한두번이 아님니다. 피가 없는 영웅들이 전장을 빠져나가는 경우도 허다하니 그것 만으로 상대화력은 엄청나게 감소를 하지요.

2. 미러이미지 블마

미러 블마의 경우 사냥입니다. 그러니 반대로 사냥 견제를 받을수도 있지요. 물론 미러블마로 견제를 할수도 있습니다만 굳이 견제를 하실 생각이면 그냥 윈웤을 쓰는 것이 좋습니다.

우선 미러의 경우 블마는 사냥이 빠르죠. 때문에 영웅렙이 높은 상태에서 교전을 할수 있습니다. 미러의 교전시 팁은 상대의 화력을 분산시켜야 되는 임무를 수행합니다. 일단 상대 진형 한가운데로 뛰어들어 미러이미지를 시전하지요. 상대가 미러를 찾아내려고 노력을 한다면 상대 화력을 분산시킬수 있고 그냥 무시해버린다면 블마가 직접 화력발휘를 할수가 있습니다. 특히나 1.17에 들어와 미러이미지도 라쉴,링크가 걸림으로 미러이미지에 라쉴까지 걸어주면 정말 구별해내기 힘들어지는 사태가 발생하기도 하지요.

그리고 진짜 블마를 구별해내 공격을 한다하면 유유히 R키를 눌러주시면 그동안의 상대님 노력이 수포로 돌아가버리는 사태가 발생합니다. 그러나 상대 유닛을 끊어 먹는다는다 빠른 영웅킬을 노린다든가 하는 것은 포기를 해야되지요. 유닛킬에 특화된 블마라 할수 있습니다.

3.블마의 약점

블마의 경우 상대 메직타입 스킬엔 약하고 물리 공격엔 강한 민첩영웅입니다. 영웅이라 스킬뎀쥐를 30% 적게 받는다 하더라도 기본적으로 피가 적은 블마의 경우 영웅의 방어력까지 계산하여 210의 댐쥐를 받게 되는 스톰볼트+데스 코일의 경우 대단한 압박으로 다가옵니다.

반대로 기본아머가 높고(5렙이면 아머가 7! 30%이상의 댐쥐 감소..) 영웅아머타입은 피어싱 공격에 강함으로 상대 레인지 유닛이 일점사엔 어느정도 자유로울수 있지요.

다만 방심은 금물. 그러다 보니 아템빨로 때워야 될때가 많습니다. 규정된 데미지 이상을 주지 못하는 타 영웅들의 스킬과는 달리 블마의 경우 기본공격력에 상당한 영향을 받는 스킬이 주를 이루고 있음으로 좋은 아템으로 도배를 해놓았다면 정말 강해지죠. 무포나 힐포 종류는 꼭 하나씩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컨트롤>

블마는 파시어와는 다른 영웅입니다. 파시어의 경우 지능영웅으로 레인지 공격을 함으로 교전시엔 안정적으로 병력 후방에서 체라나 늑돌을 통해 화력 지원을 하지만 블마의 경우 밀리타입의 공격을 하는 영웅으로 최전방에서 적의 모든 공격을 온몸으로 맞으며 싸워야 될때가 한두번이 아니지요.

그러다 보니 스텟상으로 훨씬 잘죽어야 되는 파시어 보다 더 잘죽는 영웅이 블마입니다. 때문에 블마의 컨은 크게 두가지로 살펴 볼수 있습니다. 바로 생존의 컨과 공격의 컨이지요.

1. 생존의 컨트롤

생존의 컨은 스킬+아템으로 이루어짐니다. 상대 화력 집중에서 일순간 벗어날수 잇는 미러이미지+윈웤을 있음으로 이 스킬을 사용하여 급한대로 블마를 살릴수가 있고 블마가 최전방에서 공격을 함에 있어서 그의 생존력을 올려주지요. 다만 이것만으론 2%부족! 때문에 아템을 적제 적소에 써주는 컨트롤도 필요합니다. 무포나 힐포 없이 그냥 교전에 들어갔다간 낭뷁을 볼때가 한두번이 아님으로 꼭 챙겨다니시면서 피가 없다 싶으시면 주저없이 써주시고 더 위험하다 싶으시면 무포+윈웤으로 전장을 이탈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아니면 포탈을 타도 되지요.

바이탈로 인벤을 도배해서 체력을 올려주는 방법도 있습니다만.. 바이탈의 경우 300골드나 하는 꽤 비싼 가격을 자랑함으로 멀티 2개를 돌리지 않는 이상 다량을 구입해서 다니긴 문제가...

2. 공격의 컨트롤

블마 공격의 컨트롤은 특별히 다른것은 없습니다. 윈웤을 통한 자리잡기나 상대 피없는 유닛을 짤라주는 컨이 필요한데.. 블쟈에서 인정한 공식버그(?)인 윈웤 딜레이. 즉 윈웤을 쓴 직후의 명령은 블마가 무시해버리는 것 때문에 가끔씩 블마가 전장에서 투명화되어 쉬고 있는 모습을 심심치 않게 볼수가 있습니다.

때문에 필요한 것이 시프트 신공! 윈웤을 사용한 직후 시프트 키로 렐리공격을 내려 놓으면 바로 딜레이 없이 공격을 하지요. 다만 시프트 렐리공격을 여러군데로 찍어놓으면 엉뚱한 타겟을 공격을 함으로 한번만 해주시면 됩니다.


<맺음말>

1.17의 패치 발표이후 불고 있는 블마의 열풍.. 솔직히 그동안 파셔나 칩튼에 익숙하신 분들에겐 대단히 까다로운 영웅입니다. 잘죽지... 상대 병력을 한방에 날려버릴 AOE도 없지... 도대체 뭐가 좋은가? 라고 생각할수 있는 B급 영웅 블마이지만 상황에 따라선 파셔나 칩튼이 할수 없는 일을 해내는 영웅이기도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 후방에 과감히 침투하여 상대 레인지 유닛의 공격을 온몸으로 받아내며 후방을 교란. 상대 화력의 분산시키는 일은 옥후의 영웅중엔 오직 블마만이 가능하고 워3의 전영웅을 통틀어도 데몬과 블마만이 가능한 일입니다.

즉 쓰기에 따라선 파셔나 칩튼이상의 능력을 낼수도 있..나? 흠... 하튼 여러분의 칼질에 건승을 바라며 저의 초 허접 블레이드마스터 기초강좌를 마칠까합니다.


The_Failure(HAK36)님이 WarcraftXP Orc Community : 전략연구실에서 이동하신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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