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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일 2004-10-03 16:05:43 KST 조회 5,1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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블레이드 마스터 중급강좌
저번 기초강좌의 반응이 좋아서 이번엔 중급강좌를 함 써보려 합니다.

[머릿말]

아래에 써놓은 기초강좌는 잘들 보셨나요? 이제 블마를 어떻게 써야 하는지 마인드는 잡혔다는 가정아래 조금더 어려운 블마의 활용에 대한 강좌를 해보려합니다.

먼저 밝혀 두고 싶은 것은 블레이드 마스터는 좋은 영웅이 아님니다.

확실한 데미지 스킬이 없고(윈웤의 데미지는 미미한 편입니다. 3스킬을 찍어봐야 총 대미지가 140정도 아머를 생각하면 실재론 더 낮죠. 단순 화력으로 300의 대미지를 주는 스톰볼트나 데스코일과는 비교할수 없습니다.) 상대 병력을 확 날려버릴 AOE도 없습니다.

하지만 선 영웅으로서 옥후의 파시어가 하지 못하는 일을 여러가지 해내는 영웅이고 상대 후방에 침투 상대의 공격을 다 받아내면서 후방을 교란시키는 것은 워크 전영웅중 거의 블마 혼자만 가능한 것이죠.

제가 이런 장문의 글을 쓰는 이유는 블마의 장점을 부각시키고 단점을 최소하 하여 블마가 실제 교전에서 최대한 활약할수 있는 오랜 저의 경험을 바탕으로한 노하우를 공개하여 선 블마를 쓰시려는 분들에게 작은 도움이라도 되엇으면 하는 바렘때분입니다.

그럼 시작해볼께요.

우선 이번 중급에선

1부 블마의 교전시 컨트롤
2부 블마 스킬의 극상성 유닛/스킬과 그에 대한 대처법
3부 블마와 가장 어울리는 세컨 영웅
4부 블마의 사냥코스
5부 블마에게 필요한 아템

순으로 나가보겠습니다. 다들 준비되셨나요? 그럼 시~~작!

[1부-블마 교전시 컨트롤]

아래 기초강좌에서도 어느정도는 써 놓았지만 자세하진 못해서 이번 중급강좌에서 좀더 자세히 다루어 보려고 합니다. 블마의 교전시 제1차 목표는 상대의 피적은 유닛입니다. 영웅의 공격타입은 건물아머를 제외한 전 아머타입에 100%데미지를 줌으로 상대의 피가적은 유닛은 공격딜레이1.77의 극악의 공격속도를 자랑하는 블마에게 순식간에 썰려나갑니다.

특히나 피가적은 유닛을 많이 사용하는 나엘의 경우 이 컨트롤이 빛을 발하는데요. 윈웤으로 상대 화력의 집중이 어려운 상대 진형 좌우측으로 침투하여 렐리 공격을 쭈욱! 찍어줌니다. 그리고 나선 나머지 아군 병력들을 컨트롤 해주면 되지요. AOE를 쓴것이 아닌가?!?! 라는 생각이 들정도로 상대 피적은 유닛은 금방 잡아냄니다.

다만 휴먼전의 경우 소서의 슬로우의 압부렉끼가 있으니 샤먼의 퍼지로 슬로우는 바로바로 제거해주는것이 좋습니다. 슬로만 안걸려있다면 휴먼의 메지컬도 순식간에 잡아내지요. 다만 샤먼의 퍼지로 제거하는데는 한계가 있음으로 너무 남발하진 마시길 바라고.. 소서가 너무 많은 상황에선 퍼지로 제거해봐야 금방 다시 걸림으로 스스로 커버를 해주는 것이 더 좋습니다.

제2차 목표는 상대의 빨피 유닛들. 상대 피적은 유닛들을 마구마구 썰어대는 중이라도 ALT키로 상대 체력상태를 확인 빨피가 되어 도망가는 상대 병력이 있다면 윈웤2스킬을 찍었다는 가정하에 거의 100% 암살이 가능합니다.

제3차 목표는 호위병력이 없는 상대 영웅들. 쉽게 말해 서로 한타쌈을 크게 붙어 병력을 거의 소진해 버린 상태라면 사면/레이더로 상대 영웅을 묶어 놓고 암살을 할수 있습니다. 이때 포탈이 없는 영웅을 노리는 것이 좋구요. 모포가 있는 상황이라도 노리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포탈을 타고 도망가버릴 경우가 자주 발생하니까요. 다만 상대 인벤에 무포/포탈이 없는 상황이라면 호위병력이 소진된 상대 영웅들은 정말 살리기 힘듬니다.


[2부- 블마가 두려워하는것+대처법]

블마를 사용할때 정말 조심해야될 스킬과 유닛이 있습니다. 스킬은 주로 스턴/디텍팅 스킬/아머 감소 스킬이고 유닛은 피가 많고 아머가 높은 유닛입니다.

하나씩 살펴볼께요.

1. 스턴스킬
블마의 교전시 제1목표는 위에서도 말했듯이 상대의 피적은 유닛입니다. 이 이유는 블마는 이속/공속이 빠르기 때문에 대단히 빨리 상대 유닛을 저지할수 있기때문인데요. 스턴이 걸려버리면 그 이속 공속이 무효화 되기도 하고 스턴 스킬자체의 데미지도 데미지 거니와 체력이 약한 블마가 일점사로 알타행이 되어버리는 압뷁스런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때문에 이럴땐... 스킬/아템으로 그 상황을 타게하여야 되는데요. 일점사를 당하고 있을시 미러이미지를 올렸다면 미러이미지로 단숨에 일점사에서 벗어날수가 있고 그렇지 않다면 무포/힐포로 버텨야됩니다. 그러니 블마의 인벤엔 좀 무리를 해서라도 무포/힐포를 가지고 다닌것이 좋습니다. 작은 차이가 명품을 만든다고 그 작은 습관이 블마의 생존을 결정할때가 한두번이 아니니까요.

2. 디텍팅 스킬
호크/페파/더스트등이 있는데. 역시 미러를 올렸다면 페파나 더스트등은 무시가능! 그렇지 않다고 해도 샤먼으로 켄슬을 해주면 됩니다만.. 샤먼을 쓰지 않는 상황이라면 골치아플때가 많습니다. 때문에 이럴땐 윈웤을 키고 최전방에서 후방으로 일단 블마를 이동시킵니다. 디텍팅 직후엔 블마에게 일점사가 집중될 확률이 높기때문인데요. 일점사가 들어오는듯 하면 바로 블마를 후방으로 후퇴를 시키고 잠시후 합류를 시킵니다. 이 타이밍은 대단히 난해한 것으로 많은 연습이 필요한데요. 대원칙은 상대 화력의 집중이 다른곳으로 될때 다시 합류를 시키는 것입니다.

이유는 우선 영웅은 마법 저항력이 강하기 때문에 그 디텍팅 스킬의 지속시간이 짧고 때문에 잠시 뒤로 후퇴하는 것으로 인해 다음 교전참가시엔 금방 그 효과가 사라질수가 있고 상대의 제1차적 화력집중에서 벗어날수 있기때문입니다.

또하나는 일점사를 행하는 상대 유닛은 대부분 레인지/마법공격 유닛들입니다. 그런데 영웅아머는 이 두 공격엔 꽤 강하지요.

상대의 2차 화력집중이 이루어진다해도 최초보단 확실히 교전으로 인해 상대 화력이 감소되어있을때임으로 레인지 공격에 강한 블마의경우 더 오래 버틸수가 있게되는거지요.

호크의경우 조금 까다로운데.. 최고의 방법은 빨리 제거해주는 것입니다. 호크의 경우 상당히 쿨타임이 긴편으로 한번 소환해내고 다음 소환까지 시간이 많이 걸림니다. 때문에 이 시간동안은 디텍팅의 압뷁에서 벗아날수가 있지요.

그냥 무포 힐포로 버텨도상관은 없지만요.. 호홀....

3.아머감소 스킬

블마는 체력이 적은 대신에 아머가 높은 민첩영웅인데 이 아머감소스킬에 당하면 그 이점이 완전히 사라져버림니다. 쉽게 말해 지능영웅과 같은 멧집을 가지게 된다는 거지요.

때문에 항상 조심을 해야되는데 페파/커럽션 오브/에시드 붐이 그 대상이 되겠습니다. 페파를 제외하곤 디스펠이 안되니... 이 역시 아템으로 때울수 밖에 없습니다. 페파의 경우 디스펠로 커버해야되고 커럽션 오브나 에시드 붐의 경우엔 프로텍션 스크롤로 커버가 가능합니다. 다만 상대가 디스를 보유하고 있는 상황이면 프로텍션 스크롤=전멸의 오브가 됨으로 디스를 빨리 제거해주는 것이 좋지요.

즉... 다시 말해서.. 흐음... 이 아머감소 스킬에 관해선 특별한 정답은 없습니다. 더욱더 블마 컨트롤에 열을 올려 아템으로 생존을 보장하면서 싸울수 밖엔없는거지요.

다만 미러블마의 경우 미러이미지 시전시 모든 마법효과가 켄슬됨으로 이 아머감소 스킬의 압박에서 벗어날수가 있습니다.

4.상대 하이테크 유닛들

어보미/나이트/곰드루/타우렌등 아머가 높고 체력이 많은 유닛의 경우 블마의 칼질이 아무리 강해도 역부족일 경우가 많습니다. 우선 블마의 스킬은 블마의 기본공격력에 의존하는 경우가 많고 위의 하이테크 지상유닛들의 경우 아머가 5이상의 헤비아머로 이루어져있는데. 헤비아머의 경우 최대 장점. 즉 아머 업글이 곳 상성상 우위다라는것 때문에 블마의 화력이 정말 초라해보이게 됩니다.

헤비아머는 메직타입을 제외한 모든 공격에 100%대미지를 다 받는데요. 아머가 높으면 높을수록 그 데미지를 적게 받게됩니다. 기본 아머가 5인 타렌의 경우 데미지 감소가 20%를 넘고 풀업시 9! 40%에 육박하는 데미지 감소를 자랑하게 되지요.

때문에 하나 잡자고 마나를 다 써버릴 경우도 다반사로 발생하고 그렇다고 해서 잡지 못할 경우도 다반사로 발생하지요. 때문에 이럴땐 블마가 이런 유닛들과는 최대한 교전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즉 그나마 피가적은 유닛을 노린다던가 상대 인트 영웅들을 집중적으로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3부 블마와 가장 어울리는 세컨 영웅]

블마와 어울리는 세컨영웅은 대양한 편입니다. 각자 장단점이 있으니.. 하나씩 살펴보도록 할께요.

1. 쉐도우 헌터

블마의 최대 단점은 낮은 체력을 보완해주는 영웅으로 힐웨 2스킬을 찍으면 거의 죽지 않고 상대 병력들과 신나게 맞짱을 뜨는 블마의 모습을 볼수 있습니다. 저의 경우 나엘전에서 가장 많이 꺼내드는 카드인데요. 서펀트 워드는 생각날때 한개씩 꽃아주고 전 마나를 블마의 생존을 위한 힐웨로 투자를 합니다. 계속적인 체력 보충을 받는 블마는 과거 오리지널 시절을 떠올리게 할정도로 막강한 모습을 보여주지요.

또한 헥스를 이용한 상대 아템사용의 방해. 신나게 썰고 있는데 상대 영웅이 힐포 무포로 버텨버리면 허탈한 경우가 너무나도 자주 발생을 하는데.. 이게 헥스가 있다면 이야기가 완전히 틀려집니다. 헥스 2스킬의 경우 영웅에게 해당되는 시간은 5초. 블마의 공속을 생각할때 4~5번 정도는 공격을 할수 있는데. 이때 크리가 뜰 확률이 60%이상은 됩니다. 블마가 3렙이상이라면 윈웤으로 치고 크리가 한번떠주면 영웅의 아머를 생각해서라도 계산상 250근처의 데미지를 그 5초의 시간동안 줄수 있지요.

이정도면... 계산만 잘한다면 2스킬 헥스로 못잡을 영웅이 없습니다.

쉐헌의 단점으로선 확실한 AOE가 없고 쉐헌 역시 민첩영웅으로 상대 영웅 스킬에 너무 취약한 모습을 보인다는 것이 단점입니다.

2. 나가씨 위치

자주 사용하진 않습니다만 극 초반 상대가 아쳐와 같은 피가적은 기초유닛을 많이 이용할시엔 상대에게 어마어마한 타격을 줄수 있는 영웅입니다. 프로스트 에로우의 속도 감소는 정말 공속/이속이 빠른 블마의 좋은 보조스킬이 되지요.

다만 나가씨 위치의 언제나 거론되는 문제점 중후반 확실한 화력보조를 못한다는건 어쩔수가 없습니다. 블마 역시 그러함으로 이 초반화력이 강한 두 영웅으로 플레이를 하다가 중후반에 낭뷁을 볼때가 너무나 많지요. 신중히 생각해야되는 영웅입니다.

3. 타우렌 칩튼

블마의 약점중 하나인 중후반 확실한 화력 역활을 못한다는걸 보완해주는 영웅입니다. 쇼크웨이브의 강력한 화력을 상대 유닛을 제압하고 블마가 상대 후방을 마구마구 어지럽히면 진형을 갖춰 공격하는 상대의 진형을 단숨에 무너뜨릴수가 있지요. 저의 경우 언데전에 많이 사용합니다만 이 칩튼을 쓸때 블마의 컨트롤에 더욱더 신경을 쓰지 않으면 어느세 승천해버리는 난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다만 초중후반 상대에게 강력한 화력을 퍼부을수 있으니 블마만으로 잡기 힘든 레인지 유닛을 사용하는 언데/휴먼의 경우 그 빛을 발휘하지요.

특별한 단점은 없습니다만 특별한 장점도 없다는 것이 세컨 칩튼의 문제입니다.

4. 고블린 알케미스트

에시드 붐이 대박입니다. 기본공격력이 강하고 공속이 빠른 블마의 경우 상대 유닛의 아머가 낮다면 정말 강해집니다. 특히나 휴먼전의 경우 마킹/아메가 순식간에 블마의 칼날아래 이슬이 되어 사라지기도 하구요. 저의 경우 휴먼전에서 가장 만힝 뽑아드는 세컨 카드입니다.

그 이유는 마킹이 최초 합류시점에선 선 블마를 했기 때문에 마킹의 렙은 블마 보다 낮습니다. 이럴때 마킹VS블마의 싸움에선 블마가 압승을 거둘때가 많은대요. 거기다가 힘영웅의 단점인 낮은 아머(마킹의 경우 1렙때 아머가 3입니다.)때문에 실재 블마의 일점화력이 어마어마하게 작용하는 것이고 마킹이 무너진 휴먼 병력은 나지컬이나 스카이가 아닌이상에야 도미노처럼 무너질때가 많습니다.

그것이 아니더라도 가뜩이나 피가적은 메지컬+레인지유닛들의 경우 에시드붐을 맞아 버리면 블마에게 너무나 쉽게 잡혀버리죠.

다만 알케의 경우 아머가 너무나 낮고 역시 확실한 AOE가 없기때문에 중후반 확실한 화력보조를 하지 못합니다. 때문에 저의 경우 알케를 사용할시 써드영웅을 꼭 추가해줘서 그 약한 화력을 보충하는 편입니다.

5. 그밖의 영웅들

이밖에도 중립영웅들이나 파셔를 세컨으로 사용하는 분들도 많이 봤습니다만.. 저의 경우 위의 4영웅을 주로 사용함으로 나머지 영웅들에 대한 정보는 쓸수가 없내요. 혹시아시는 분들이 있으면 꼭! 리플로 올려주셨으면 합니다.

[4부 블마의 사냥코스]

블마의 사냥코스의 경우는 뭐... 파셔와 그리 다르진 않습니다만.. 퍼지를 남발하는 크립들이 있는 곳도 비교적 안정하게 사냥할수 있음으로 녹색 크립지역 약한 몹부터 차래로 샤냥해주는 편이 좋습니다. 직접공격으로 몸빵을 하면서 사냥을 해야되는 블마임으로 될수 있으면 피어싱 공격을 하는 크립들이 많은곳을 우선적으로 제압해나가는 것도 좋은 방법.

견제형을 선택했을시엔 멀티지역 한군대만 사냥을 해주시면 되지요.

세컨이 합류한 시점에선 조금 다른데요. 세컨을 무엇을 선택했느냐에 따라 조금씩 다름니다. 칩튼의 경우 파셔를 사용하실때의 느낌 그대로 하면되구요 나가씨나 쉐헌의 경우도 그렇게 다르진 않습니다.

다만 알케를 사용하실 경우 트메기준으로 블마 그런트 4 알케 이정도로 상점지역을 가뿐하게 사냥하기도 할정도로 다른 세컨이 있을때보단 약간 오바크리핑도 가능합니다. 에시드 붐의 경우 사냥에도 상당한 도움이 되기 때문! 디스펠이 안되기 때문에 프리스트 류의 크립들이 있는 지역도 에시드붐 떨어뜨리고 사냥을 하면 대단히 빠르게 사냥을 할수가 있고 직접공격을 하는 블마임으로 에시드 붐을 맞은 크립들은 블마에게 순식간에 썰려버림니다. 에시드 붐의 경우 마나도 많이 소모하지 않으니(75) 상당한 도움이 됩니다. 터락 스타팅 지역이나 거북이 머리지역도 인구수 40정도면 꿀단지 1개(3개 들이..)로 무난히 사냥할수 있습니다.

5부 블마에게 필요한 아템

예전에도 올렸던 것인데 이번엔 나름대로 우선순위를 정해서 써보도록 하겠습니다.

1순위 공격력 관련 아템

공격력 관련아템은 블마에게 모두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이유는 몇차래 언급했지만 블마는 자신의 공격력에 영향을 받는 스킬이 주를 이룸으로 공격력향상=스킬 데미지 향상으로 이어지기 때문이지요. 아래 기초강좌에도 써놓았지만 레더상에서 클러2개 오브하나 워드럼 오라 20%짜리를 받은 상태에서 3스킬 크리가 터지니 300이상의 데미지를 본적도 있습니다.

2순위 체력관련 아템

카드갈의 헬스젬 같은 체력관렌 아템은 무조건 몰아줘야 합니다. 5렙 블마를 체력 1300이상으로 만들어 본적도 있는데요(바이탈 2개 헬스젬1개) 이정도면 정말 강합니다. 아머도 높은 블마인지라 상대 공격을 글자그대로 온몸으로 받아내며 교전을 이끌어가는 휴먼의 마킹 같은 모습을 보여주곤 하지요.

3순위 방어력 관련 아템

기본방어력이 높다곤 하지만 좋은건 더 좋게 하는 것! 프로텍션 링이나 민첩성 관련 아템은 그냥 모조리 몰아주는 것이 좋습니다. 특히나 민첩성관련 아템은 공격력까지 오름으로 무조건 몰아줘야 하지요. 아머가 낮은 힘영웅을 세컨/써드로 쓰고 있다면 프로텍션 링은 나눠가져도 큰 상관은 없습니다.

4순위 힐링/무적 포션류 아템

디바인 포션, 무적포선. 힐링포션 등 포션류도 많이 들고 다니면 좋겠습니다만... 인벤엔 한계가 있음으로 위의 아템들이 많이 나왔다면 한개정도만 들고다녀도 무난합니다. 저의 경우 헬스 관련 아템이 많이 나왔을 때는 포탈을 세컨에게 주고 인벤엔 무포를 하나 더 챙기는 경향을 가지고 있지요.

5순위 각종책들

책은 그냥 다 몰아주는것이 좋습니다. 세컨 칩튼을 쓰고 있다면야 지능책은 칩튼이 가지는 것이 좋습니다만. 힘이나 민첨은 모조리 블마가 몰아받는 것이 좋지요. 잊어버리는 경우가 많습니다만... 스텟의 향상은 곳 영웅의 강력함으로 이어지니 책종류도 놓치지 말고 챙겨야 합니다.

6순위 마나 관련 아템

에너지 펜던트나 마나 펜던트 마나포션등을 들고 있어도 상관은 없습니다만... 그냥 세컨에게 주는것이 좋습니다. 블마의 경우 레벨당 지능수치 상승률이 높은 편으로 3~4렙 부터는 마나번을 안당하는 이상 윈웤 남발은 그렇게 어렵지 않습니다. 때문에 굳이 이런 아템을 들고 다닐필요는 없지요.

7순위 오라 관련 아템

무조건 세컨이 들고 있는 것이 좋습니다. 블마의경우 인벤이 항상 모자라는 편으로 아템발이 곳 블마의 화력+생존과 직결이 됨으로 다른 아템으로 인벤이 꽉 들어차 있는 경우가 대부분. 저의 경우 블마 원영웅을 이용할시엔 오라 아템은 그냥 팔아버릴때도 많습니다.

8순위 추가 능력아템

뭐.. 클록오브 쉐도우라든가 클록 오브 프레임등 추가 능력아템의 경우도 블마가 들고 있긴 좀 뭐하죠. 프레임의 경우는 밀리공격형 영웅인 경우가 아니면 이야기가 좀 틀림니다만 특히나 쉐도우는? 바로 팔아버리세욤.





이상으로 블레이드 마스터 중급강좌를 마치려 합니다. 긴 글 읽어 주신 여러분깨 감사의 말씀을 드리고요. 질문이나 잘못된 점. 또는 추가해야 될 내용이 보이시면 기탄없이 리플을 달아주세요. 즉각즉각 수정을 하겠습니다.

그럼 이만 초허접직장옥후워크인 블레이드씰은 물러갑니다. 여러분들의 칼질에 건승을 바라며....

The_Failure(HAK36)님이 WarcraftXP Orc Community : 전략연구실에서 파셔보단 블마!!를 외치며 이동하신 게시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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