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layXP

서브 메뉴

Page. 1 / 366 [내 메뉴에 추가]
글쓰기
작성자 NsP_창조
작성일 2003-11-01 01:17:57 KST 조회 1,922
제목
실력상승을위한 단계 리플레이 제대로활용하자!!<각종족마다 다르게보는보자>
오크에서 휴먼으로 전향한지 얼마 되지 않은 휴먼유저입니다
저는 리플레이에 대해서 이야기 해볼까 합니다 흔히 우리는 배틀넷 고수
들이나 프로게이머들의 리플레이를 보면서 많이배우고 실력을 키워나갑니다
그러나 리플레이의 가장중요한점은 바로 자신이 한게임 감상하기!!!

어라 내가 내걸봐서 먼소용인가 하시는 분들이 많을듯
그러나 오히려 때론 프로게이머의 리플 10개보다 자신의 리플레이 하나가
더욱 큰 효과를 불러올수 있습니다

그럼 왜 자신이 한리플레이를 감상해야 한는가!! 바로 그당시 상황은 자기자신
이 가장 잘알고 있으며 또한 다시보았을때 가장 쉽고 정확하게 문제점을 잡
아낼수 있기때문이죠 래더를 하다가 무엇인가 벽에 막혀서 렙따의 연속과
연패를 거듭하신다면 자신의 리플레이를 5~6개 보고 분석해 보십시요 그럼
어느새 다시 좋은 페이스를 유지하는 당신을 볼수 있을겁니다 그럼 리플레이
라고 다 똑같이 보는가... 각종족마다 좀더 관점을 다르게 해서 본다면 훨씬
효과적이겠죠 그래서 제가 이야기해볼것은 종족에 따른 다른 리플레이 분석
법입니다 물론 효과는..... 알아서 판단하세요~

휴먼vs휴먼
휴먼대 휴먼전은 다른 같은종족 싸움과 마찬가지로 실수와 타이밍 싸움입니다
같은 유닛을 가지고 있기때문에 어느쪽이 실수를 많이 하느냐 타이밍을 어떻
게 잡느냐 이죠 우선 휴먼대 휴먼은 사파와 정파로 크게나뉘죠 무한 블리
견제후에 축적된자원으로 빠른킵업을 이용해 중반 스펠뷁으로 주도권을 잡아
가는 사파와 안정된 풋맨생산으로 패멀혹은 안정적 사냥하며 탄탄하게 진행
해가는 휴먼 이렇게 두개로 나뉩니다 휴먼대 휴먼전 리플레이감상포인트는
심시티모습과 견제 방향입니다 그리고 자신의 타이밍을 재는겁니다 맵안개를
밝혀서 양쪽진형다 보이게 합니다 그리고 나서 잘비교하는거죠 내가 정파일
경우 어느시간대에서 부터 사파가 유리한 타이밍이 나오는지 혹은 어느타이밍
에 찌르면 사파에게 큰 타격을 줄수 있을지를 가늠하는겁니다 더불어 상대가
견제오는 루트나 방법도 잘 보아두시면 다음에 같은 상황에서 훨씬 좋은 대처
를 할수 있을겁니다 사파휴먼과 할때를 보시면 자신이 정파일때 풋맨과
2렙정도의 아크로 찌르기를 들어가 상대방의 아케인 생텀타이밍을 늦출수 있
습니다 그건 플레이하시는분에 따라 다르니 각자 자신에게 맞는 타이밍을
찾으셔야 합니다 이부분에서 찌르기가 성공해 상대방의 아케인생텀 타이밍을
상당히 늦춘다면 이후부터는 오히려 주도권을 자신이 쥐고 운용할수 있을겁
니다 또한 정파대 정파라면 사냥 코스와 상대와 나의 테크와 병력을 중점으로
봅니다 정파대 정파처럼 같은 전략에서라면 워크 특성상 사냥코스와 컨트롤
에서 차이가 날수 밖에 없습니다 좀더 효과적인 사냥코스와 테크의 속도를
맞춰보고 알아보는것이 휴휴전 정파대결리플레이 감상에서 가장 중요한 점
입니다
*전투가 발생하면 속도를 떨어트려 1/2속도로 감상하시는것이 좋습니다
전투가 천천히 진행되면서 자신이 이상황에선 이렇게 컨트롤을 해야하고
무엇이 잘못되고 잘되었는지 알아내는 것은 중요한일입니다 ~

사실 같은 종족끼리의 싸움은 특별한 방법보다는 경험과 자신만의 노하우가
쌓여야 하죠 그경험과 리플레이는 그 효과를 극대화 할겁니다

휴먼vs언데드
휴먼과 언데드 전의 전형적인 전투진행이라면 휴먼은 패멀이 가능하면 패멀
준비 혹은 패멀을 안하고 쉬운사냥터로 갑니다 그럼 언데는 데나가 해골막대
들고 와서 견제 하죠 첫번째 포인트는 이 초반 데나 견제 입니다 때론 패멀하
다가 이 데나 해골막대 견제에 그 게임이 그냥 무너져 버릴수도 있죠 이경우
리플레이를 보며 자신의 병력과 패멀시간과 데나가 뛰어오는 시간을 잘 눈여
겨 보십시요 그 타이밍을 알아채면 재빨리 한군데 사냥하고 와서 기지에서 견
제오는 데나를 향해 씨익웃으며 기다리는 여유도 가질수 있죠 또한 포인트는
초반 소수 컨트롤입니다 이부분도 슬로우 시켜 보는게 좋습니다 데나가 견제
를 하는 움직임과 자신이 그걸막기위한 피전트와 풋맨컨트롤을 몇번보다보면
어떻게 움직이는게 효율적이고 좋은지 알수있죠 이렇게 초반을 넘기면 언데
드와 휴먼은 잠시동안 서로테크를 올리며 사냥레이스에 접어듭니다 이때의
포인트는 상대방의 사냥코스와 테크 속도입니다 대 언데드전에서 무서운 타이
밍을 몇번꼽는다면 그중에 한번은 바로 데나3~4 리치1~2렙에 구울한부대
옵시1~2기 찌르기일겁니다 패멀하셨거나 빠른 스카이를 준비하시는분들중
이타이밍에서 밀리는 분들이 꽤나있으실겁니다 그런타이밍을 알아내는거이
이 리플레이보기에서 두번째 중요 포인트입니다 타이밍을 알고 어떻게 대처
해야 된다는것을 미리 생각해두었다면 실전에서 사용하는데 무리없을겁니다
만약 이타이밍에 밀렸었다면 나름대로 대책이 서실겁니다 아 내가 그리폰
에이버리 2개완성되는 타이밍에 밀렸는데 다음번엔 타워 1~2기를 추가해본다
거나 배럭을 하나더추가해 풋맨숫자를 다수확보해서 이타이밍을 넘긴다음
스카이로 가야겠구나 하는 자신만의 대책이 서신다면 이과정도 통과~입니다
대 언데드전 마지막포인트는 한방싸움이죠 언데의 무시무시 3영웅과 조합
휴먼의 한방싸움 대부분 이 한방으로 게임이 결정되죠 물론 무엇보다도 중요
한건 컨트롤입니다 그러나 그전에 중요한것은 타이밍이죠 휴먼고수들의 리플
레이를 보면 정말 기가막힌 타이밍 그러니깐 언데드가 강력하기 바로 직전
에 전투를 걸거나 주도권을 가져옵니다 나는 하면 안되는데 어떻게 저런타이
밍을 잡아낼까 라고 의하해하시는분들은 자신의 리플레이를 보시기 바랍니다
분명자신의 병력이 언데를 압도하거나 유리한 상황에서 사냥으로 시간을
언데드에게 내주거나 또는 너무 이른타이밍의 전투로 주도권을 빼앗기는
모습을발견할수있으실겁니다 언데드전은 자신만의 타이밍으로 조금씩조금씩
언데드가 어긋나게 만들어주는것이 좋습니다 예를들어 상대가 찌르기온다음
막아내고나서 서로 사냥을 가지 않습니까 여기서 경험이 많으신분들이라면
같이 사냥을 가야할지 아니면 여기서 한번 찔러서 상대의 흐름을 끊어야할지
잘찾아내실겁니다 바로 언데드전 리플레이보기에서 4번째로 중요한부분입
니다 가랑비에 옷졌는다고 조금한 피해도 누적되면 크죠 언데드 전에서는
그게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언데드3영웅 ㅋ ㅐ ㅅ ㅏ ㄱ ㅣ 타이밍전에 자신
에게로 게임을 유리하게 이끌고 자신이 의도한 전략의 타이밍을 버텨내는게
중요하죠

너무 당연한 애기만 한다고요? 네 맞습니다
그러나 이러한 너무 당연한것을 등한시 하면 매일 떨어지는 승률에 좌절
하는모습의 자신을 볼수 있습니다 그래서 혹여 모르시거나 잊고 계셨던분들
위해 다시한번 생각해보자는 의미로 써보았습니다

오늘의 정리
휴휴전
1.사파휴먼상대로는 상대의 견제루트와 자신이 정파일경우 찌르는 타이밍을
찾아보자
2.교전시 상대방과 나의 컨트롤을 비교해보고 고쳐보자(*리플레이 속도슬로우
이용)
3.정파간의 싸움시에는 상대와 나의 테크속도와 사냥루트를 비교해 최적화
시켜보자~

휴vs언데드
1,초반 데나의 견제에대한 타이밍과 효과적인 대처법을 찾아본다
2.자신이 원하는 전략에 약한 타이밍에서 극복방법을 찾는다
3.언데드의 3영웅 타이밍을 최대한 늦추고 조금씩 어긋나게 만들 타이밍을
찾는다 (언데드 3영웅 사냥하기 시작하면 무섭죠~)
4.대규모 싸움시 컨트롤 수정방향을 모색한다
(ex:아메 워터소환후 바로 인비지 써줘서 영웅킬방지하기
라이플맨 진형수정하기 등등 )

다음에
오크전과 나엘전에대해서 써볼게용~
허접하지만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지속적인 허위 신고시 신고자가 제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신고 사유를 입력하십시오:

발도장 찍기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댓글을 등록하려면 로그인 하셔야 합니다. 로그인 하시려면 [여기]를 클릭하십시오.
롤토체스 TFT - 롤체지지 LoLCHESS.GG
소환사의 협곡부터 칼바람, 우르프까지 - 포로지지 PORO.GG
배그 전적검색은 닥지지(DAK.GG)에서 가능합니다
  • (주)플레이엑스피
  • 대표: 윤석재
  • 사업자등록번호: 406-86-00726

© PlayXP Inc.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