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TS. Real Time Strategy 를 의미합니다. 실시간 전략 이라는 뜻이지요.
전략이란 전쟁의 기술입니다.
전쟁의 모든 상황을 거시적인 수준에서 크게 보고 판단 하는것을 말합니다.
여타의 모든 군사적 행위.
이른바 작전이라고 명명될 수 있는 것들은 '전략' 으로분류합니다.
전쟁을 위한 총체적 자원 소모 행위를 '대전략' 이라고 명명합니다.
전략이 전쟁의 기술이었다면, 전술은 싸움의 기술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이것은 전쟁의역사를 지은 버나드 로 몽고메리 장군의 비유였습니다.
전술은 이른바 싸움의 기술입니다.
좀 더 미세적인 단위에서 전투를 하며, 판단하는 기술을 전술이라고 합니다.
(게임존21,게임겔러리-,25052번 발췌, 글 저자 SHINGETTER)
글의 저자께 양해를 구하지 못하였습니다.
사과드립니다.
대단히 죄송합니다.
적과 나의 진형
전략이란 서두에 있는 글에서 보는 바와같습니다.
워크래프트는 축소된 전략적 전쟁입니다.
적을 견제 하고 나의 피해를 축소 하며 재정을 관리합니다.
진형을 만들어 전쟁에 임하는것은 전쟁의 기본이 됩니다.
1번 탱커 유닛
부대는 다른 모든 부대를 대신해서 대미지를 커버해 줍니다.
대미지가 모두 집중되어지므로 다른 부대 대신 죽어줄 수 있어야 합니다.
2번 차지 유닛
나이트와같은 기습또는 공중유닛들 입니다.
스피드와 데미지 딜러 드래곤호크의 에어리어쉐클 컨트롤이 요구 되는 유닛들 입니다.
3번 롱 레인지어택 유닛
라이플맨은 숫자가 모일수록 강해 집니다.
라이플맨외 그리폰과 같이 대미지 딜러가 확실한 레인지,
집중 포화가 가능한 유닛들 입니다.
4번 매직컬 유닛
마법에 의존하는 유닛은 방어력과 채력이 낮습니다.
메직컬과 같은 값어치가 비싼유닛들입니다.
5번 시즈 유닛
스팀탱크,시즈엔진,모탈팀.
공병은 손이 거의 않가는 신경을 집중할필요없것 같은 최장거리 또는 나쁜 스피드입니다.
1번 탱커
제일 먼저 투입되어져 가능한 가장늦게 빠집니다.
스피드 평균 또는 맷집이 상당한 탱커 가능한 그리폰과 시즈엔진이 이곳에 들어올수 있습니다.
그리폰은 상당히 비싼 유닛입니다.
기왕이면 잃지 않는것이 전력상 좋을 것입니다.
영웅 팔라딘이 이부대에 들어 감은 상당히 재미있는 것입니다.
2번 차지
스펠브레이커 나이트 돌격부대 같은 진형무시로 가능한것은 핀치(M신공),
탱커 부대가 전멸했을때의 대채가능한 적의 다음 타겟이 되어줍니다.
진형 무시는 이부대가 적의 타겟 넘버1이 되어짐을 각인 시킵니다.
또는 드래곤 호크의 에어리어쉐클과 같은 컨트롤,
아크메이지 혹은 블러드메이지의 보다 빠른 대처와 판단이 요구 되는 결정적 위치인 것입니다.
3번 데미지 딜러
많은 수의 라이플맨은 승리를 야기 합니다.
상당한 맷집과 훌륭한 사거리 적당한 대미지 나쁘지 않은 연사 속도,
강인한 근육 뛰어난 기술력 폭발적인 도전정신 그들은 광부로 잘 알려져 있습니다.
무었이 그들을 그토록 빛나는 것으로 향하게 하는 지 알지 못하지만,
그들의 기술은 돈 많은 귀족들에겐 장난감에 불과 하지 않습니다.
라이플맨은 비싼 값을 치루어졌을때에 비로소 뛰어난 화력을 담당 할 수 있습니다.
마운틴킹들은 엄청난 용기와 리더 쉽으로 전장의 악마가 되어줍니다.
4번 메직컬
매우늦은 전장 참여와 신속한 회피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확실한 버프와 디버프 휴먼얼라이언스는 메직컬이 대표입니다.
그들은 달라란의 지속적 투자와 노력을 개을리 하지 않았습니다.
뛰어난 마법은 건물에도 적용 할 수 있을 정도로 다양성을 자랑합니다.
프리스트의 해부학지식과 순수함을, 소서리스의 정확한 적의 이해와 판단으로 완벽한 대처능력,
모든 매직컬 유닛이 그러하듯 매우 약한 맷집과 오랜 수련 기간으로 그들은
최고의 효과를 보려면 많은 보호가 되어져야 할것입니다.
이것이 전장에 가장먼저 투입되어지는 보병과 마스터 프리스트 마스터 소서리스와의 차이입니다.
5번 시즈
손이 많이 가지않는 무대포!
값싸진 않지만 유닛을 무시한체 건물에게 가해지는 공격은 시즈엔진이 무었만을 위하여 존재하는지를 말해줍니다.
모탈팀은 동맹의 가장긴 사거리를 보유합니다.
가장넓은 화력범위 공성유닛으로서 모든마법의 통용은 마치 장점이자 단점인 양날의 검일것입니다.
너무나도 낮은 기동력과 채력은 그들이 어디에 속해있든 막강한 화력으로 보답할것입니다.
이것을 랜덤팀 플레이의 경우로 보겠습니다.
1풋맨과 영웅 팔라딘 일번부대
일단 풋맨의 역활과 팔라딘의 끈질긴 생명력 매우 안성맞춤 입니다.
2나이트와 기타 스피드가 빠른 유닛 더블메이지 이번부대
빠른 컨트롤이 필요한 순간 판단력이 필요한 유닛 핀치가 가능한 유닛을 넣습니다.
3라이플맨 그리폰 또는 집중 사격이 가능 한 것들은 삼번부대
뛰어난 일점사 능력이 가능한 유닛들입니다.
4메직컬 가능한 보호가 필요한 유닛들이 사번부대
맷집이 않좋으며 이동속도역시 탐탁치 않습니다.
5시즈엔진 모탈팀 사거리가 가장길며 컨트롤을 요구하지 않는 유닛들 오번부대
상대적으로
아크메이지 풋맨 라이플맨 소서리스 프리스트의 유닛이 있을때
1번 풋맨 2번 아크메이지 3번 라이플맨 4번 소서리스 프리스트
이경우 오번은 쓰지 않는데 풋맨과 라이플맨을 같은 부대에 넣거나 오번을 배럭 으로 써도 상관없겠지요?!
마운틴킹 아크메이지 풋맨 라이플맨 나이트 소서리스 프리스트 스펠브레이커 그리폰의 유닛이 있을때
1번 풋맨 2번 아크메이지 나이트 스펠브레이커 그리폰 3번 라이플맨 마운틴킹 4번 소서리스 프리스트
재미있는 점은 2번의 아크메이지와 3번의 마운틴킹 입니다.
아크메이지를 3번 부대 마운틴킹을 풋맨과 넣는것 역시 지적의 대상이 될필요 없겠지요?!
팔라딘 풋맨 라이플맨 모탈팀의 유닛이 있을때
1번 풋맨 팔라딘 3번 라이플맨 4번 모탈팀
휴먼의 로망 원팔라딘... 공성 유닛이 4번부대로 땡겨진 경우 입니다. 2번은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팔라딘이 전장의 전방에 세우는 것은 높은 방어력 입니다.
당연히 자기 방어술이 강한 디바인 쉴드로서 자신를 방어함입니다.
팔라딘의 뛰어난 탱커능력을 믿고 있습니다.
재미있는 것은 마운틴킹이란 영웅을 선택했을때
어느 부대에 넣어야 할지 막막 했습니다.
3번을 라이플로 채워넣고나니 마운틴킹이 드워프라는게 생각났습니다.
특이하게도 라이플맨과 같이 다니는 탱커라...
사람은 각자 가던길이 있고 그에 따라 갈림길에서 있습니다.
사람은 모두 같은길을 가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