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
XP를 알게된건 1~2년 전이지만 ;; 매일 글이랑 게시판 보고 다니다가 저두 글이 올려보고 싶어서 올려봅니다..
"남자라면 선팔라..."라는 말이 있는데... 알만한 분들은 다 아시겠죠;; 뽑으라는 뜻이 아닌 것을.. -_-; 그런데 저의 어리석은 소견엔 지금의 휴먼에겐 선팔라는 희망적 존재(..?)라고 말하고 싶습니다 ;; 제 친구들은 휴먼을 휴먼이라 하지않고 "휴망"이라 부릅니다..(오히려 오크를 더 두려워하는 ;; 저도 마찬가지..)물론 지금 팀전 4승후의 자아도취 상태이지만요 쿨록...
뭐...제 글을 읽으시고 짱돌만 안던져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 일단 제가 사용한 전략(전략이랄것 까지야..-_-;))을 보아주세요..
참고로 저는 사파다 정파다 하는 단어의 뜻을 모르므로 이해해 주시구요..
저는 멀티를 잘 안한다는 것도 알아주세요 ;;(요구사항도 많네 -_-;)
먼저 피전트 다섯을 금광에 넣습니다..
그다음 피전트 한마리를 반정도 뽑았을때 알타, 팜, 배럭을 짓습니다..그러면 짓는피전트 셋에 금 캐는피전트 셋이 됩니다..
피전트는 금광에 다섯 들어갈때까지 뽑으시고.. 팜짓던 일꾼이 팜 다지으면 팜을 또짓습니다..
이때 보면 나무가 0인데 나무에 피전트를 붙이기 시작합니다..몇이나 붙이면 좋은지는 제가 모르므로 그냥 붙이죠 ;;
그러다보면 어느새 알타를 다짓는데 과감히 팔라! 를 뽑아줍니다. 첫스킬은 당연히 홀리라이트를 찍습니다..그리고 나무를 캐고 있으시면 배럭이 지어집니다.. 그러면 풋맨을 뽑아야죠 ;;
선팔라의 의미는 '유닛체력에 치중하겠다'라는 뜻이므로 팔라+2풋맨 초반사냥은 자제하시는게 약간 좋습니다.. 왜냐면 팔라가 홀라를 자꾸 써주면 가뜩이나 힘영웅인데 마나가 모자릅니다..그러므로 한 3~4기 모일때 초반사냥 해주시면 무난합니다..이때 홀라를 1~2방 쓰게 됍니다..(덜쓰셧다면 그건 팔라가 몸빵했다는 뜻..?)
풋맨을 뽑으시다가 나무를 보시면 30 돼었을 때 재빨리 아케인 볼트를 지습니다. 팔라는 엠피를 많이 소모하기 때문에 소형 맑은포션은 마나 떨어질때마다 자주 먹어주어야 합니다..그렇다고 막드시지 마시고.. 반이하 떨어졌을때 하나씩 드세욤 ;;
아케인 생텀을 올리시다가 나무가 60이 돼었으면.. 재빨리 블랙스미스를 올립니다. 이제부터 선팔라 휴먼의 본격적인 전략 시작입니다..풋맨은 한 4~5기 정도면 충분하고 그 이후는 라이플맨을 뽑습니다. 블스를 다지으시면 먼저 라이플맨 공1업을 해줍니다.
★★이제부턴 나엘을 상대로 제가 보고 느낀 대처법(;;)을 말씀드리겠습니다..
<초반전략>
약한듯 약한듯..하면서도 상당히 강한것이..나엘입니다..;;
나엘의 초반전략은 제가볼땐 크게 3가지 입니다..
(1)아처
(2)헌트리스
(3)시간끌기
먼저 1번..아처전략은 상대하기 쉬운듯 하나 주의해야 합니다. 왜냐면 아처의 공격력은 그런트에 맞먹는 수준이기 때문이죠..물론 연사가 낮은게 흠이지만요. 그래서 유닛 또는 영웅일점사를 당하면 위험합니다.
이땐 풋맨을 좀더 추가하셔도 좋습니다. 아처는 미디움 방어타입 이기에 라이플맨보다는 풋맨이 더 아처를 제압하기 쉬울때도 있습니다. "디펜드를 올리면 어떻겠나?"라는 질문엔 "아니오"라고 답하고 싶은데요 ;; 왜냐면 업하는 비용도 비쌀뿐더러(금150 나무100) 이동속도가 낮아져서 힛앤런에 당할수도 있고 여러가지 안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상대가 유닛일점사 해주시면 홀라~ 써주시고 돌진 해주세요.. 그러면 아처를 빼게 돼는데 쫓아가서 좀더 잡아주시면 이득이죠 ^^그렇다고 풋맨만 너무 뽑지 마시고.. 라이플맨만을 좀더 투입하여 잡아줍니다.
2번..헌트리스, 특히 투워 헌트리스라고도 하는 전략이 있죠.. 이 전략을 상대하려면 처음에 뽑은 풋맨 4~5마리를 잘 간수하셔야 합니다..뭐..선팔라이므로 풋맨이 잘 죽지도 않겠지만요 ;;
상대가 헌트를 쓰면 휴먼은 거의 당연히..라이플맨의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방어타입과 공격타입이 헌트와 라이플맨은 상극 관계라는건 다 아실텐데요...그런데 헌트는 공격력이 라이플맨보다 낮기 때문에 라이플맨이 헌트를 일점사해서 잡아주면 금방 헌트를 녹일 수 있습니다. 그러나 공격력 믿고 돌진하면 패망의 지름길이죠... 라이플맨을 잘 모으시다가 라이플맨이 공1업돼 돼있겠다.. 숫자도 거의 비슷하겠다..싶으면 마주쳤을때 과감히 전투를 벌여줍니다. 그러면 적 영웅의 반응은 '라이플맨 또는 풋맨 끊기' 또는 '팔라때리기' 인데요 '유닛 끊기'가 오면 홀라로 치료하는데 열중해주시고 나머지 라이플들은 헌트를 하나씩 잡아줍니다. 만약 '팔라때리기'가 오면 팔라는 튀어다니면서 홀라를 써주시고 라이플맨은 역시 헌트를 녹여줍니다 ;; 이때 중요한건 첨에 뽑은 풋맨이 얼마나 몸빵 해주는가..에 달려 있습니다. (포인트!) 1,2번 은 있다가 후반전략에서 다시 이어가겠습니다..
3번..시간끌기는 초반 전략중 제일 위험한 전략입니다. 주로 메타몽(데몬헌터 입니다 ;;)이 와서 마나번 써대는게 짜증나는데요.. 이럴땐 본진에 타워를 최소한 하나정도 지어줍니다. 그리고 일단 메타몽을 때려줍니다. 아처 또는 헌트전략 올때도 이 러시가 오는데요.. 시간끌기는 그것이랑 차이가 좀 있습니다. 메타몽은 와서 하는일이 '유닛 끊기', '마나소비시키기', '사냥방해' 이 세가지를 혼자 해댑니다;; 무섭죠..
그러나 영웅 하나가 온들 겁낼것이 없습니다. 풋맨 한 3~4가 모이면 메타몽은 마나번쓰고 튀기 바쁠 겁니다.. 아니면 일꾼잡기를 하겠죠. 이때 일꾼이 죽지 않도록 홀라를 잘 써주세요. 타워를 미리 지어놓았다면 몇대 치고 도망갈 겁니다.
그 이후가 중요한데요.. 그대로 역습 갈것이 아니라 라이플맨이 한 4~5기 모였을때 가주세요. 시간끌기 전략은 빠른 테크를 올린후 곰탱이로 한방을 노리려는 속셈으로 하는경우가 많습니다. 키메라는 비싼데다 극후반용이므로 시간끌기 할때는 잘 안쓰는듯 싶군요. 어쨋든팔라포함하여 1부대 모이면 찌르기 들어갑니다.
적진에 가보시면 타워가 있을때도 있고 없을때도 있는데 없으면 거의 승기 잡은것이고 있다면 조금 조심해야 합니다. 라이플맨과 풋맨이한부대 모일 시간이면 나엘이 아무 유닛(간혹 1~2기)도 안뽑고 1업테크 탈 시간입니다. 곰탱이이므로 로어가 올라갈텐데요.. 이때 로어는 척살 1순위입니다. 그곳에서 드라가 나오든 곰이 나오든 좋을것이 못돼기 때문이죠 ;;
로어를 때리시다가 영웅이 쳐대면 홀라~ 로 치료해주시고 일점사 하면 튀어다니기 바쁠겁니다 ;; 그러다가 워에서 유닛 하나 둘 나오면 유닛일점사 해주시고 문웰을 낭비하게 만듭니다.. 본진에서 라이플맨 지원은 필수! 아시죠? ^^;
노파심에서 말씀드리는데.. 위습들이 디토 시전할 때가 있습니다. 어찌보면 나무가 필요할때 위습날리기가 쉽지는 않죠.. 그러나 선팔라일땐 마나에 각별히 유의하셔야 하기 때문에 '맨틀오브 인텔리전스' 를 드셔도 좋고 마나, 체력 포션셋트는 들고다니시면 좋습니다. 역시 선팔라일때 주의할 것은 유닛을 얼마나 살려주는가 입니다.. 그리고 단거리와 장거리의 조화가 선팔라 초반휴먼의 방어및 공격책이라 말씀드리고 싶네요 ;;;
<중, 후반전략>
후반에 가면 강해지는 나엘의 면모... 사실 제가 나엘과는 후반가면 매일 지기에... 자세한 나엘의 전략은 못적어 드리겠고요.. 제가 생각하는 대응방식만 말씀드리겠습니다...;
나엘의 중, 후반전략은 여러가지가 있는데요..
(1)아처+헌트
(2)땡드라 또는 드라+헌트, 드라+아처
(3)땡곰탱이 또는 동물농장
(4)키메라
(5)유닛+탈론
(6)히포아처 등등등 많은 전략이 있습니다..
1번..아처+헌트 전략은 상대 나엘이 장거리와 단거리를 고려한 전략입니다. 휴먼의 강점은 특이 유닛이 아닌 조합에 있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아무리 그리폰이 좋더라.. 나이트가 좋더라.. 하지만 단일 유닛으로는 이기기가 어려운 그런종족이 휴먼 입니다..
아처+헌트는 사실 저두 별로 못봤지만.. 땡아처나 땡헌트리스보다는 좋은 조합임에는 틀림없습니다. 이땐 풋맨이 빠르게 죽어나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그러나 약점은 있는데.. 역시 둘을 섞다보니 둘중 하나의 숫자가 적다는 사실이죠. 역시 라이플맨 일점사로 해주시면 돼는데 아처보다는 헌트를 잡아주는것이 중요합니다. 상대 영웅도 이쯤돼면 강해져 있을텐데요..깔작대는 영웅은 일단 무시하시고 유닛 힐에 집중하세요.
여기서 한가지 말씀드리지 않은게 있는데..팔라의 스킬업입니다. 순서는..
홀라1->디보션1->디보션2->디바인쉴드->디보션3->레저렉션
이정도가 무난합니다. 홀라 1업을 찍는 이유는.. 디보션이 받쳐주면 아처+헌트로는 휴먼 유닛을 일점사해서 끊기가 힘듭니다.. 그래서 에너지 반 정도 달때 홀라~를 써줍니다. 그러면 전의상실이죠 ;;
디바쉴드는 왜올리냐? 하면 갑자기 상대가 영웅일점사를 가해올 경우가 있습니다. 아처나 드라가 많으면 팔라가 아무리 힘영웅이더라도 에너지가 많이 깍입니다. 물약ㅇ는 한계가 있으므로 디바~를 써줍니다. 그럼 상대는 당황 그자체 겠죠 ;; 1렙이 15초이니 1업만 올리셔도 팔라관리가 그렇게 어렵지는 않으실 겁니다. 6렙에 레저는 왜찍느냐면... 6렙찍고 물약 들고 다니면 이때부턴 유닛이 참으로 안죽을 뿐더러 홀라~를 막해도 유닛이 조금씩 죽는다 싶으면.. 죽은뉴잇수 세시다가 물약먹고 레저~~ 써주시면 뭐.. 알만 하겠습니다..주의할 점은 제가 말씀드린 스킬트리로는 팔라 4렙정도 돼야 본격적인 전투라는 것입니다. 그 이전엔 디보션이 안찍혀 있으므로 팔라딘 체력에 각별히 신경써주세요..
휴먼은 중반에 가면 킵업하고 아케인 생텀올리는것이 가장 좋습니다. 그리조 또 중요한건 라이플맨의 공격력을 최소 2업은 하셔야 한다는 것입니다. 롱라이플 업글도 해주시는게 좋습니다. 중반 정도 가면 풋맨은 수가 줄어있거나 전멸해 있을테지만 이 이후로는 라이플맨+프리스트 쪽으로 가시면 좋습니다. 팔라에게도 신발+노빌리티 반지 정도는 초반에 사주셔야 할듯 싶군요..
2번전략.. 드라에 치중한 전략은 라이플맨이 상대하기 쉬우면서도 약간 까다로운 전략입니다. 드라는 공격력이 강하고 독뎀지에다가 임뮤이고 빠르고 어볼리쉬 매직도 있기 때문입니다.. 물론 프리스트만 뽑을 것이므로 어볼리쉬는 무시한다 쳐도 드라는 꽤 강한 유닛입니다. 역시 단점은 언아머라는 점.. 그냥 라이플맨 일점사로 때려줍니다. 한가지 주의할 것은 라이플맨의 숫자가 많고 공2업 이상됄때 전투해야 한다는 것이며 걸어서 도망가는것을 자제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되도록이면 포탈을 타주세요.. 그것이 여러면에서 이득입니다..
3번전략..나엘이 자랑하는 최강 조합인 동물농장입니다.. 죄송하지만 전 이전략 들어오면 막을 자신이 없으므로.. 초반 제압이 최선책이라고 말씀드리겠습니다...;;
4번..키메라가 나올때 쯤이면 라이플맨의 숫자가 엄청 많을 때이니 안심하고 키메라를 일점사 해주세요..경치가 쏟아집니다 ;; 그러나 방심은 금물 입니다..
5번..탈론의 페어리파이어는 상당히 강한 기술입니다. 이땐 라이플맨의 방어력을좀 올려줄 필요가 잇습니다. 사실 방 1업 안해도 돼지만 이왕이면 한번 하시고 디보션..또는 디보션+프로텍션 스크롤 정도로 밀어주시면 탈론은 마법 쓰다가 녹아들 것입니다 ;; 뭐 디보션+스크롤+업글을 해주시면 방어력이 심히 올라 있으므로 페어리 파이어 써도 별 압박을 못느끼실 겁니다..
휴..스크롤의 압박이 심했습니다...;
물론 고수 분들께서는 전략이 무궁무진 하실 테지만 일단 상대 영웅의 행동 하나하나를 짚기에는 너무 많고.. 또 제가 선팔라는 연습 중이므로 많은 것을 써드릴 수가 없습니다.. 이해해 주시구요 ^^;; 제 전략이 휴먼 유저분들에겐 약간의 도움이 되었으면 싶네요.. 다음엔 다른 종족 상대로의 전략을 올려보도록 하겠습니다. 제가 적은 글을 보시고 "이건 아니다" 혹은 "이게 더 좋다" 라고 생각하시면 리플 많이 달아주세요 ^^ 저는 리플보는게 낙이랍니다..;;
처음 글쓰는 건데 이렇게 많이 쓴것도 좀 죄송스럽게 생각돼네요 ;; XP 이미지 게시판이랑 워크툰 보기가 취미라서..이미지 게시판에 제 그림이나 올려볼까..했지만 워낙 제 그림이 허접해서 올리기 두려웠습니다..ㅎ 나중에 그림 잘그리게 돼면 올려도 돼죠? ^^; 그럼 이만 물러가겟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