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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DUrumi
작성일 2004-04-10 14:00:34 KST 조회 1,463
제목
선팔라에 대해서..-언데편
안녕하세요 ^^
어제 쓴 글에 많은 분들이 리플 달아주셔서 감사합니다.. 사실 어제 쓰다보니 잊은것이 있는데 팔라+마킹의 공조체제..에 관해 말씀드리지 못했습니다.. 그건 이번 글에서 쓸 예정이구요..그래도 리플로 지적해주신 분들께 감사 드립니다 ^^ 저의 낙인 리플보기를 하니 글이 또 쓰고 싶더라구요.. (물론 어제 글은 2시간동안 쓴 것임을 말씀드립니다 켁..;;) 이번엔 휴먼의 상극인 언데드에 관해 써봅니다...

선팔라를 할때 언데드를 만나면 받는 느낌은..
"니네 언데드는 오늘 홀라맞고 다 주거갈 것이니라 켈켈켈!"
뭐..이런 느낌이시겠죠..?
그런데 제가 언데드 유저이다 보니 언데드는 선팔라휴먼의 그렇게 만만한 상대라고는 하기 힘듭니다.. 선아메 전략을 하면 젤리로 몸빵하던지 아니면 슬로우+블리자드 또는 투메이지 압뷁(;;;)정도로 제압가능 하시겠지만 선팔라를 했을경우 소환물도 없고.. 할수 있는건 '유닛보조' 또는 '홀라킬' 입니다. 그러면 어제처럼 초반과 중,후반으로 나누어서 설명을 드리죠..

<초반전략>
(1)구울
(2)핀드

1번전략..약한것 같으면서도 참으로 언데에게 많은 승리를 가져다주는유닛인 구울의 러쉬입니다. 저도 땡굴쓰기를 좋아하죠 ^^ 일단 적의 영웅은 크게 데나가 많이 쓰입니다. "난 다른영웅 쓰는데!"하시는 분들.. 예.. 계십니다만 그것까지 다써드리면 너무 많으니 젤 많이 쓰이는 데나를 선영웅으로 하죠..

여기서 데나와 팔라는 스킬상 거의 상극에 가까운데.. 언데에서 데나는 선영웅 1순위이고 팔라는 3째영웅 축에도 못끼느냐..에 관해 말씀드리겟습니다.
★★왜 팔라는 데나보다 안쓰이는가?
1.팔라는 데나보다 느리다 : 뽑아보면 아시는 눈에띄는 차이입니다 ;;
2.데스코일이 홀라보다 활용도가 높다 : 데스코일은 크립, 언데드제외적군에게 대미지를 줄수있는 반면 홀라는 아군, 동맹군유닛치료뿐인 마법이기에 데나가 팔라보다 선호됩니다..
3.언홀리 오라가 좀더좋다! : 주관적인 생각일지 몰라도.. 언홀리 오라가 더 좋다고 느끼시는 분들이 많습니다.

그러나! 팔라가 데나보다 나은점도 있습니다!

★★팔라가 데나보다 나은점..
1.궁극기에서 차이가 난다! : 레저와 애니메를 비교해보면 당연히 레저가 낫습니다. 6렙 데나에게 애니메 올려줫다가 피전트를 살려내어 졌다는...그런 이야기가 있죠 ;;사실 에니메로 센거 살려봤자 휴먼은 일단 1분동안 튀어 있다가 1분뒤 다시오면 그만입니다.. 그리고 혼전 중에 휴먼 유닛들이 팔팔히 살아나는 모습을 보면 쿨럭소리 나옵니다 ;; 그리고 에니메는 마나 250, 레저는 200뿐이죠..
2.언홀리 오라가 디보션 오라보다 과연 좋은가? : 저는 각각의 오라에는 고유한 특징이 있기에 누가 더 좋다 나쁘다는 말씀드릴수가 없네요 ;;
사실 언홀리오라가 더 좋게 느껴지는 이유는 언홀리오라가 업됄수록 차이가 느껴지기 때문입니다.. 이속이 빨라지니 눈에 보이죠 ;; 반면 디보션은 보이지 않게 유닛들을 보호해줍니다.. 그리고 전략상 언데는 빠른 스피드를, 휴먼은 한발한발 전진을 선호하기에 두 오라의 시비를 가릴수가 없습니다..

네..좀 길어졌는데요.. 다시 상대의 구울러시에 대항하기 위한 선팔라휴먼의 방어법에 대해 말씀드리겠습니다..
상대가 초반 구울을 쓸것같다.. 싶으면 본진방어에 치중할 필요가 있습니다. 일단 타워(화살타워를 추천합니다. 아케인이랑 두개 지으시면 더 좋고요..)를 지으시고 팜을 예술적으로...지으셔서 구울이 들어오지 못하게 막습니다. 만약 들어오면 종을 울려주세요 ;;

상대는 데나이기에 구울들이 잘 죽지는 않을 겁니다. 그리고 언데드는 해골막대(언데드 유저의 필수 아이템이죠 ;;)까지 있으니 더욱더 불리합니다. 그러나 데나도 힘영웅인지라 코일을 남발할 수는 없고 게다가 언데드 상점에선 소형맑은포션을 안팔기에 선팔라를 하시면 소형맑은포션 2개를 드고 다니셔도 좋을듯 합니다.. 물론 지속적으로 차기때문에 안심하지는 마세요 ;;

사실 언데드 구울러쉬와 싸우게 돼면 유닛수도 승패에 영향을미치지만 컨트롤도 중요해집니다..누가 더 상대 유닛을 잘끊는가, 누가 자신의 죽어가는 유닛을 뒤로 빼주는가..이런것이 중요합니다. 유닛 조합은 라이플맨을 조금 배제하시고 풋맨 위주로 나가시는 것이 좋습니다. 팔라의 렙을 빨리 올리셔서 디보션을 1업 해주시고 풋맨의 방어력을 1업해 주시면 초반 언데드 구울을 상대로는 승기를 잡을수 있으실 겁니다. 풋맨이 잘 안죽는다 싶으시면 구울에게 홀라를 날리셔도 좋습니다 ^^

2번전략..패스트 핀드를 쓰게돼면 짧은 시간에 많은수의 핀드를 손에 넣게 됍니다..왜냐면 그레이브야드가 블랙스미스보다 먼저 지어지기 때문이죠.. 핀드가 미디엄 방어 타입이라서풋맨 위주로 전략을 짜면 좋을거라 생각하시는데...핀드 숫자가 많아질수록 이쪽도 장거리 공격유닛의 비중을 높여야 합니다. '소리없이 강한' 핀드의 일점사로 풋맨들이 순식간에 녹아갑니다..

어제 말씀드린 초반 사냥용 풋맨을 역시 잘 간수하시고.. 라이플맨을 하나 둘 넣어줍니다. 그리고 전투를 벌이시면 상대는 핀드만 있다는것을 알게 됍니다. 왜그렇냐면 패스트 핀드시에는 구울은 나무캐기만 시켜주기 때문이죠.. 이때 핀드를 상대하시려면 라이플맨 공1업과 풋맨 방1업을 필수라고 말씀드리고 싶습니다.. 물론 더 하셔도 돼지만요... 그래야 풋맨들은 몸빵하고 라이플맨은 때려주고 팔라는 힐해주기 쉬워집니다..상대도 데스코일이 날아와서 핀드를 치료해 주겠지만 서로 피채워주는건 매한가지니 인내력과 컨트롤로 제압해 주세요..

여기서 중요한건 승기를 잡았다고 해서 섣불리 언데 본진으로 가면 안됀다는 것입니다. 언데드 본진은 킵업후 매지컬이 들어와야 안심하고 싸울수 있습니다..

<후반전략>
언데의 후반전략은 사실 무궁무진합니다.. 어느 특정 전략을 주로 쓰는 것도 별로 없구요..게이머 맘이죠 ;; 그래도 정리를 해 보겠습니다..
(1)땡구울
(2)땡핀드
(3)가고일
(4)보미양..
(5)디스트로이어+알파
(6)스켈 웨이브
(7)프웜 활용 전략등 많은 전략....

중반 이후언데에겐 제작자가 내려준 비기인 '장풍발동'이 가능합니다.. 노바+코일의 위력은 느껴보신분들은 다 아십니다 ;;그러므로 팔라에게 디바쉴드를 빨리 올려주시는것도 하나의 방책이라 말씀드립니다.. 휴먼에게도 방책은 있는데.. 바로 팔라+마킹 공조체제 스페셜인 '투티신공(..?)' 이 있는데요..대단한게 아니라.. 홀라와 스톰볼틀르 동시에 써주시는 겁니다. 상대는..유닛이 좋구요 영웅을 때리고 싶으시다면 리치에게 날리시는게 좋습니다 ;; 그럼 리치는 움찔 하고 뒤로 약간 빠질수 있습니다.. 물론 데나가 코일 날려주겠죠.. 그러면 그때를 노려 상대의 유닛을 야금야금 없애준뒤 남은 영웅을 때려주시면 됍니다..노바는 엠피 125나 먹는 마법이기에 1렙 리치는 한 두번 쓸수 있고 2렙이후는 구울이나 해골먹고 또쓸수 있습니다. 리추얼의 남발은 자기살먹기이므로 영웅과 유닛체에 신경 써주신뒤 상대 유닛을 끊습니다..

또하나는 옵시가 나오기 때문에 휴먼에선 프리스트없는 전략은 생각할 수가 없습니다.. 그러므로 프리스트를 적당히 넣어줍니다..

그리고 만약의 경우 적의 후영웅이 드레드로드 이면 슬립에 걸릴때 빨리 깨워주시는게 중요합니다. 홀라 안걸어주면 피해가 심해지기 때문이죠.. 이럴땐 휴먼도 마킹을 뽑아서 드레드를 전담방어 시켜먹으면 좋습니다..같은 힘영웅이지만 마킹과 드레는 비교가 안돼죠 ^^;


1번 땡구울...은 마법의 힘으로 제압하는것이 사실 쉬운 방법입니다. 초반에 유닛간수도 필수이고요 생텀을 올리신후 프리스트와 소서리스를 잔뜩 뽑아주시는 것이 좋습니다. 거듭 말씀드리지만 휴먼은 조합종족입니다.. 슬로우 걸어준다고 소서리스 엄청 뽑으시다간 디스트로이어 떳을때 초난감해집니다..;; 그러니 첨에 살려놓은 풋맨을 좀더 뽑으시고 공방1업 해주시구요.. 라이플맨 공2업 해주셔서 섞어주시면 슬로우+픗맨몸빵+라이플맨공격+홀라~ 공조체제로 밀어붙이실수 있을 겁니다..이때면 디보션 업글의 위력을 실감할수 있으실 겁니다 ^^ 후영웅은 마킹도 좋지만 소서를 마니 쓰시겠다면 아메도 추천합니다. 아메는 블리랑 브릴 정도로 올리시면 좋겠습니다.. 디스트로이어가 없는이상은 슬로우를 풀 방도가 언데에겐 없습니다..(오리지날엔 가능햇지만 ;;)

2번 땡핀드는 핀드+옵시로 나갈 확률이 큽니다. 그러나 핀드공업을 무시할수가 없기 때문에 휴먼쪽에서도 방어 1업은 해주셔야 합니다. 디펜드 업글은 역시...비추천입니다 ;;풋맨은 후반가면 뽑을 일도 없고 노바맞으면 더 느려지기에 핀드밥이 됩니다... 그러니 공2업 라이플맨으로 때려줍니다. 잘 죽지는 않지만 인내심과 컨트롤로 마구 끊어줍니다..옵시가 거슬린다고 뒤에있는 옵시부터 때리시면 옵시 도망가는 도중에 핀드에게 전멸하므로 그런일을 하지 마시길.. 언데드 상대로는 휴먼도 2영웅 이상은 가셔야 합니다..그리고 굳이 디보션 3렙 올리려 마시고 홀라를 올리시는 것도 언데에겐 치명타가 됍니다..홀라에게 죽어가는 자기유닛을 보면 쿨럭소리 나옵니다. 개인적으로는 2홀라1디바2디보션을 추천합니다(5렙까지..)

3번 가고일은 라이플맨의 비중을 높이셔서 잡아줍니다. 만약 빈집에 가고일이 깔짝댄다 하시면 가고일 테크 확인하신후에 타워1개라도 지으시던가 아니면 언데드 본진을 찔러서 유인해옵니다.. 가고일은 지상공격력이 별로이므로 약간은 쉽게 잡으실수 있을 겁니다..

4번..보미양은 엄청난 체력(1080)에다가 디지즈까지 있으므로 휴먼은 프리스트+나이트+라이플맨 체제가 좋습니다. 초반 구울에서 이전략으로 바뀌는 수가 많은데.. 업글 상황은 언데가 좋을 수 밖에 없습니다. 슬로우나 폴리모프 걸면 돼지않나..하시지만 후반엔 디스트로이어의 디바우어 매직 때문에 이너파이어나 슬로우, 폴리모프는 좀 자제해주시고.. 프리스트를 중심으로 힐을 해줍니다. 에너지 빨간 어보미는 팔라의 2~3업 홀라로 마구 잡아주시면 돼겠습니다. 다만 팔라가 어보미에 가까이서 싸우기 때문에 일점사 당하지 않도록 조심하세요..나이트가 잘 몸빵해주면 뒤에있는 라이플맨이 도와주므로 어렵지는 않으실겁니다. 나이트방어력+디보션의 위력을 또 느끼실수 잇습니다 ^^;

5번..디스트로이어 중심전략은 매직 쪽으로는 자제하시고 후영웅도 대공가능한 영웅이거나 영웅에게 오브를 껴주시면 돼겟습니다.(오브는 좀 비싸서 비추천..) 디스트로이어는 공격력이 좀 세고 매직공격 이므로 영웅일점사에 주의해 주세요.. 사실 디스트로이어에 신경쓰면 +알파에는 소홀해지기에 거기에 대해선 알아서 방어를 해주세요 ^^(이 성의없는 답변은..;;)

6번..스켈 웨이브는 저엉말 보기 힘든 전략이므로 안쓸까 했는데.. 만약 나오면 감당할수 없는 스켈들이 쏟아져 나옵니다. 디스펠로 깨는것도 한계가 있습니다.. 네크로가 한부대면 스켈은 두부대, 세부대입니다..미트웨건 자동시체 생성으로 더 압박을 느끼죠..그러므로 이럴 땐 초, 중반에 제압해 주세요..;;
초, 중반에 언데가 이전략 마음먹었다간 휴먼이 갖구 놀게 됍니다...

7번..프웜은'우주쓰레기'..취급 당해서 잘 나오지도 않으므로 이 글엔 쓰지는 않았습니다. 팀전에서나 볼수 있지만 그럴땐 동맹군에게 처리요청 하시거나 라이플맨으로 처리해주세요..;;


오늘도 제 글이 엄청 긴데요...사진을 못넣어 드려서 죄송합니다.. 재미 있게 읽으셧으면 좋겟구요.. 잘못됀 점이 있으면 곧방 지적 해주세요 ^^;(짱돌은 말구요..ㅜㅜ)
다음엔 대 오크전에 관해 쓰겟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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