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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KnightNo1
작성일 2004-08-02 17:42:00 KST 조회 2,03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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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라잉머신의 활용
전에 플라잉머신을 활용해 보자는 글을 올렸던 첫번째 나이트 kimi입니다.

제가 사용해 본 결과 나엘, 언데전에는 상당히 유망한 전략이라고 생각되는데도 불구하고 호응이 별로인것 같아서 보완된 자료를 다시 한번 올려봅니다.


● 기본전략 : 공중공성유닛인 플라잉머신의 장점(싼가격과 인구수, 공중유닛, 공성공격유닛)을 활용해서 적극적인 견제로 승리를 이끌어내자!


● 플라잉머신 활용의 장점
1, 엄청난 물량으로 상대를 압박할수 있다.
2, 공중유닛이라는 장점을 바탕으로 견제의 진수를 보여줄 수 있다.
3, 공성공격타입이라 동일인구수의 어떤 유닛보다 건물파괴가 효율적이다.
4, 대공, 대지공격이 모두 가능하다.
5, 업그래이드의 효율이 가장 좋은 유닛이다.
6. 대공공격은 레인지 어택/ 범위공격방식 이다.
7, 충분한 업그래이드시 공중유닛들중 동일 인구수로 상대 가능한 유닛이 없다.
8, 기계유닛이라 영웅의 마법공격(리치의 노바, 파시어의 체라 등)이 통하지 않는다.
9. 일꾼들을 동원해서 수리가 가능하다.
10. 공성공격타입이라 언아머 지상유닛 상대로도 뛰어난 전투력을 발휘한다.
11. 라이플과 공업공유, 나이트,풋맨,밀리샤,스펠과 방업공유, 모탈,시즈와 공방업공유라 체제전환에 유리하다.


● 플라잉머신 활용의 단점
1, 체력이 무지하게 낮다.
2, 기계유닛이라 힐링마법, 스크롤 등을 통한 체력회복이 불가능하다.
3, 기본적으로 킵유닛이고, 캐슬테크에서 지상공격 업그래이드가 가능하다.
4, 기본 공격력이 무쟈게 낮다.
5. 대지공격은 근접공격방식이다.
6, 아머타입이 건물, 언아머가 아닌 경우 대지공격은 데미지를 주는게 불가능하다고 보아도 무방하다.
7, 업그래이드가 충실하지 못할 경우 정말로 종이비행기다.
8. 휴먼의 스카이유닛과 공방업 공유가 전혀 되지 않으므로 같이 활용하기 힘들다.


● 플라잉머신의 장단점을 바탕으로 본 종족상대 활용가능성

1. 대 휴먼전 : 활용이 거의 불가능!
- 소서의 슬로우와 라이플맨의 압박!
- 또한 휴먼이 라이플맨과 소서를 안뽑는 경우는 거의 없으니...
- 몰래 플라잉머신으로 기습에 성공했다고 해도 워젤로 버티면서 라이플맨을 충원하면...
- 타워의 방어타입이 건물아머가 아니라서리...
- 전체적으로 플라잉머신을 대휴먼전 주력유닛으로는 활용 불가능하다는 결론을 내릴 수 있음.
- 무식하게 대휴먼전에 글폰모으는 휴먼한테는 써먹을수 있을지도...

2. 대 오크전 : 활용이 절대 불가능함!
- 플라잉머신 활용의 키포인트는 견제인데 견제할 대상이 없음.
- 오크 견제의 중심은 허약한 밥집인데 밥집과 타워가 건물아머가 아니라서리...
- 뱃라이더 자폭 2방에 세부대의 플라잉머신이 떨어질 수 도 있어서리...
- 래이더가 그물로 잡아내리면 공격방식이 근접공격이라 공격도 못하는신세로 전락(참고로 글폰과 호크는 레인지 유닛이라 공격가능)...

3. 대 언데전 : 잘 활용하면 좋은 전략
- 금광이라는 좋은 테러대상이 있음(공2업 플라잉머신 한부대가 4방때리면 파괴).
- 주요 공대공유닛인 가골에 비해 플라잉머신이 월등히 비교 우위.
- 타워의 아머형태가 건물아머임.
- 리치의 범위마법인 노바가 플라잉머신에게 안통함(스카이 휴멍에게 쥐약이었져?).
- 언데의 영웅에는 대공공격이 안되는 영웅이 많음.
- 거미의 거미줄에 걸리면 공격도 못하는신세로 전락...

4. 대 나엘전 : 알고도 막지 못하는 전략??
- 금광이라는 좋은 테러의 대상이 있음(공2업 플라잉머신 한부대가 3~4방때리면 파괴).
- 타종족에 비해 체력이 낮은 본진도 좋은 테러의 대상.
- 나엘의 타워도 건물아머죠... ㅎㅎ
- 대공유닛인 드라(언아머), 아처(낮은체력)가 약점을 갖고 있음.
- 공대공유닛인 히포에 비해 플라잉머신이 월등히 비교 우위.
- 위든의 마법인 팬오브나이프, 쉐도우가 플라잉머신에게 안통함.
- 나엘의 자주사용하는 영웅중 대공공격이 안되는 영웅이 많음.


● 기본테크
노멀티, 노배럭, 패스트 킵업입니다.
따라서 견제를 막기위한 3타워 심시티는 기본이며, 영웅이 드나들수 있도록 본진옆에 길만 터주고 철저하게 봉쇄하는 심시티를 추천합니다.
테크는 4피전트 금광, 알타(선영웅 마킹 추천)후 금광, 6피전트 워밀, 7피전트 팜팜타워팜, 밀리샤 사냥(마킹 2랩이 매우 중요), 15~17피전트 후 킵업, 블랙스미스, 투 워크샵, 캐슬업, 플라잉머신 12기 정도 모을시점에서 공2업,방2업, 지상공격 업글이 될것이고 그 이후 계속적인 견제!!


● 대언데전 대응방법
※ 이 전략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언데 유닛은 거미와 오브를 든 영웅입니다.
정찰이 매우 중요하며 거미위주의 사파언데의 경우 비추천입니다.

1. 굴언데일 경우
- 굴언데일 경우 프랜지 업 타이밍에는 플라잉머신의 지상공격 업글이 되어있을 시점이므로 별 어려움이 없이 막을수 있으나 리치,옵시만 추가한 후 러쉬하는 타이밍이 까다롭습니다.
- 그러나 케논타워 1기를 포함한 3~4기의 타워와 2랩 마킹 방2업 밀리샤면 충분 막아낼수 있습니다.
- 플라잉머신 테러시 반드시 파괴해야할 대상은 크립트입니다.
- 이후는 크립트를 다시 건설하지 못하게 견제만 해도 승리는 결정적일 것입니다.

2. 굴언데로 출발, 정찰후 스카이 상대로 가골을 모을 경우
- 가골은 플라잉머신의 상대가 못됩니다(레인지 어택, 스플데미지, 인구수 등등).
- 적 타워위만 아니면 적영웅과 함께라도 언제든지 상대해 줍시다.
- 적절히 견제를 해주며 플라잉머신만 세부대 이상 모으면 별 어려움없이 승리를 거둘수 있을 것입니다.

3. 굴언데로 출발, 정찰후 스카이 상대로 거미를 모을 경우
- 정찰을 통해 스카이를 예상하고 거미와 거미줄업으로 대응할 경우 어려움에 빠질 수 있습니다.
- 앞서 언급했듯이 거미줄에 걸린 플라잉머신은 공격도 못합니다.
- 우리가 투 워크샵이라는 것을 최대한 늦게 발각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 이 경우에도 최초의 테러에서 크립트를 파괴하면 승리가 거의 결정적입니다.
- 크립트 근처에 타워가 있어 파괴가 힘들 경우 적 금광을 지속적으로 노리면서 멀티와 나이트로 체제변환을 생각합시다.
- 멀티는 공중으로 적본진과 가까우면서 지상으로는 멀어서 적이 접근하기 힘든 곳(섬멀티 추천)을 선택합시다.
- 충분한 수의 나이트를 모을 수 있으면 어렵지만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4. 거미위주의 사파언데의 경우
- 이 경우 계속 플라잉머신을 고집하면 반드시 패배합니다.
- 킵업을 누른 이후 정찰에서 사파언데임을 발견했을 경우 투생텀, 원워크샵 스펠+모탈조합을 생각해 봅시다.


● 대나엘전 대응방법
※ 이 전략에서 가장 경계해야할 나엘 유닛은 오브를 든 영웅, 아처+탈론조합 입니다.

1. 동농나엘의 경우
- 동농나엘이 완성되는 타이밍 훨씬 이전에 플라잉머신의 지상공격 업글이 되어있을 시점이므로 가볍게 즐~ 시켜 줍시다.
- 테러의 우선순위는 금광, 타워, 본진, 워...
- 적이 플라잉머신을 상대로 드라를 모았을 경우 문웰이 없는 곳이라면 적영웅 지원 아래에서라도 가볍게 맞짱 떠 줍시다. ㅋㅋ

2. 투워 나엘의 경우
- 헌트+아처 조합의 나엘 초반 압박은 무섭습니다.
- 이것에 대비해서 타워3기는 기본이고, 초반 밀리샤 사냥을 통한 마킹2랩은 필수라고 할 수 있습니다.
- 아케인을 안쪽에다 짖고 리제네이션 스크롤을 활용 일꾼의 피를 항상 만땅이 될수 있도록 신경을 써 줍시다.
- 또한, 킵업을 누른후 빠른시기에 블랙스미스를 올려서 방업을 눌러 줍시다(밀리샤와 플라잉머신은 방업을 공유합니다).
- 생텀이 완성되면 두기 정도의 모탈을 추가하여 방어에 활용합시다.
- 적이 그래이브를 추가하여 압박해도 꾿꾿하게 모탈이 추가될때까지 버팁시다.
- 캐슬업이 되고 플라잉머신 지상공격 업글만 된다면 한부대 정도의 플라잉머신을 몰고 적본진 테러를 감행 합시다.
- 이때 적이 본진으로 회군하면 지속적인 금광테러 건물테러를 통해 손쉽게 승리를 거둘 수 있을 것입니다.
- 적이 작정하고 우리 본진을 밀어붙이면 방업잘된 밀리샤와 모탈, 마킹의 활약이 기대 됩니다.
- 이후 아처위주의 적병력과 플라잉머신의 직접적인 교전은 우리 본진에서만 한다는 원칙만 지키면 무난한 승리가 예상됩니다.
- 아처를 잡는건 플라잉머신이 아니라 마킹의 선더크랩과 모탈의 스플데미지, 밀리샤입니다.

3. 원워 나엘로 출발, 정찰후 스카이 상대로 히포를 모을 경우
- 히포은 플라잉머신의 상대가 못됩니다(레인지 어택, 스플데미지, 인구수 등등).
- 적 문웰위만 아니면 적영웅과 함께라도 언제든지 상대해 줍시다.
- 적절히 견제를 해주며 플라잉머신만 세부대 이상 모으면 별 어려움없이 승리를 거둘수 있을 것입니다.
- 견제시 테러의 우선순위는 금광, 윈드, 타워, 본진...

4. 원워 나엘로 출발, 아처+탈론 조합으로 갈 경우
- 적의 온리아처는 플라잉머신 테러에 거의 무방비라고 할 수 있습니다.
- 그러나 탈론이 조합되어 플라잉머신에 페어리 파이어가 걸리게 되면 시야가 노출되어 테러시 플라잉머신의 손실이 많아집니다.
- 페어리 파이어가 걸린 플라잉머신을 빼주면서 지속적인 견제가 필요합니다.
- 견제시 테러의 우선순위는 윈드, 금광, 워, 타워, 본진...
- 우리가 투 워크샵이라는 것을 최대한 늦게 발각되도록 하는게 중요합니다.
- 이 경우 최초의 테러에서 윈드를 파괴하면 승리가 거의 결정적입니다.
- 그러나 윈드를 파괴하지 못하거나 이미 탈론이 많이 모인 경우는 적 금광을 지속적으로 노리면서 멀티와 나이트로 체제변환을 생각합시다.
- 멀티는 공중으로 적본진과 가까우면서 지상으로는 멀어서 적이 접근하기 힘든 곳(섬멀티 추천)을 선택합시다.
- 충분한 수의 나이트를 모을 수 있으면 어렵지만 승리할 수 있을 것입니다.

덧붙이는글 : 대 나엘상대로 써본결과 아처+탈론 조합에 몇번 졌을 뿐이며, 언데전 승률 80%이상의 성적을 거두고 있습니다. 많은 지적 바랍니다.
참, 제가 피시방에서만 겜을 해서리 저장해둔 리플이 없네여 전에 올렸던 리플 참고하십시오(넘 무책임한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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