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M45_HotBlood 라고 합니다. 제목이 너무 거창하네요...^^:
예전에 M45였는데 해체된뒤로 혼자 있다가, 최근에 HON이라는 곳에 몸담고 있습니다~
올해도 다 가고 더이상 레벨도 안 올라서(서치하면 1시간 기본) 미숙하나마 제가 그동안 만든 빌드 리플들을 공개 할까 합니다.
제가 남들 리플레이 보는거 좋아하지도 않고 거의 보지도 않아서 다른 사람들도 이런 방식을 쓰고 있는지는 모르겠네요. 그러니 리플 보시고 "누구꺼 베껴서 하면서 지가 만들었다고 하네" 라는 말씀은 안 하셨으면 하네요.^^; 다만 선마 라이플 같은 경우 예전에 같은 클랜이었던 m45_haru가 하는 솔로 플레이를 참고로 해서 만들었습니다. 예전에는 못 본거 같은데 최근에 아메 스펠브레이커 방식은 증가한거 같습니다.(누가 먼저인지는 모르겠습니다. 어느순간부터 보이기 시작하더군요)
제 레벨은 지금 랜덤 팀플 47 이고요.(상승중에는 있습니다)
12월 22일 현재 칼림도어 랜덤팀플 랭킹4위... 휴먼 유저중에서는 1위인거 같네요. 접속하면 4위로 나오는데 홈페이지에서는 11위로 나오네요. 홈페이지상으로는 제가 레벨 45일때 이후로 더이상 업데이트가 안되는거 같습니다.
랜덤 팀플 좋아하시는 휴먼 유저분들은 그저 재미로 보셨으면 합니다.
(사실 이거 공개되고 나면은 제 밥줄 끊어지겠네요)
솔로플레이 하시는 분들도 저의 컨트롤이나 운영이나 하는 것들이 미숙하게 보이시겠지만 '이런방식도 있구나' 라는 정도로 봐 주셨으면 합니다.
리플들은 최근 몇일동안 플레이 한거 저장해서 욕나오는것도 있을거고, 허접하게 이기는 거도 있을겁니다. 잘하는 플레이만 모은게 아니라 그냥 플레이 하는대로 저장한거라서(선팔라는 웨스트 서버에서 한거도 있습니다)
제 방식은 남들이 하는 선아메 + 워터 젤리는 절대하지 않고요. 전부 사파 입니다.
1. 선마 라이플 리플
제가 지금까지 레벨 업 해오는데 주로 써 왔던 빌드이지요.
선마 라이플... 초중반에 강력한 힘으로 밀어 붙이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처음부터 끝까지 상대방을 "힘으로" 눌를수 있다는 거지요. 일단 초반 풋맨 4-5기와 라이플로 빠른 사냥을 통해 렙3를 만들고요. 렙2후반이나 3정도가 되면 한번 정도 찔러 줍니다. 항상 마킹이 선두에 서서 라이플들의 약한 체력을 몸빵해주는 역화을 하지요. 이때 블랙스미스에서 라이플 공격력 업그레이드 해 줍니다. 풋맨은 어느정도 가지고 초반 마킹과 함께 m신공을 같이 해 주다가 어느정도 되면 서서히 죽이고 라이플로 전부 갈아줍니다.
킵업 타이밍은 최대한 천천히 갑니다. 킵업타이밍은 어느정도 승기가 잡히거나 나무가 쌓이면 올라가고요. 킵업 올라가면서 상점 짓고 세컨드 영웅 나오면서 상점에서 리제너레이션 스크롤을 2개 정도 사서 옵니다. 프리스트가 힐을 못해주니 리제너레이션으로라도 떨어진 체력을 보충해 줘야 되지요. 우리편에 언데드가 그 둥그런 전차같은 체력체워주는 유닛(이름이 생각안나네요)으로 체력회복해 주면 리저럭션 꼭 안 사셔도 됩니다.^^; 세컨드 영웅은 보통 아메로 하고요 울편에 아메가 있으면 블메로 해 줍니다.
중간에 보통 상점에서 마킹이 무적 포션 살수 있으면 아주 좋습니다. 마킹 앞에서 몸빵 계속 하다가 일점사 당하면 그때 무적 포션 쓰면 ....
돈이 조금 모이면 워크샵지어서 모타뽑아 줍니다. 적당히 봐서 +2 라이플 공업도 해주면 좋고요. 어차피 라이플이랑 모타는 같은 업글 종류 공유....
이걸로 중반까지 못 밀면 후반에 아주 힘들어 집니다. 적이 타우렌 나오는 타이밍이지요. 그러니 이 빌드가 성공하려면 적이랑 중간중간에 부딪쳐서 적의 유닛을 소모 시켜줘야 합니다.
핵심은 마킹은 절대 살아야 된다. 마킹한테 경험치 몰아준다. 킵업은 최대한 천천히... 매지컬은 없이 마킹만이...
킵업을 늦게 가는 이유가 초반에 적이 2-3영웅 찌르기로 들어와서 일꾼 학살 할 경우가 있습니다. 이때는 킵업 포기하고 죽은 일꾼은 금광 5마리 나무 2-3마리외에는 포기... 전부 라이플 뽑는데 씁니다. 완전한 승기를 잡기전에는 킵업 가시면 안됩니다. 오직 라이플 물량을 .....
선마 라이플의 단점은 초반 겐세이(2-3영웅)에 너무 약하다는 거고요.(불안하시면 본진에 타워 하나 정도 박아도 되지요) 초중반에 강한 대신에 후반에 약합니다. 마킹 혼자서 아무리 몸빵해도 라이플만으로는 부족하지요. 우리편이 melee유닛들을 뽑아주면 좀 할만해 지고요.
2. 아메 스펠브레이커
선마 라이플과 달리 최대한 빠른 킵업을 목표로 합니다. 초반 아메의 겐세이로 적의 일꾼 사냥 + 사냥 방해 + 레벨업 방해 를 통해서 적의 시선을 뺏은 다음 세컨드 블메와 3어케인에서 나온 스펠브레이커로 중반을 노리는 전략입니다. 이때 아메는 겐세이 하다가 죽어도 상관없읍니다. "최대한 방해" 하는게 주 목적입니다.
불안한 본진은 타워2기와 밀리샤들로 방어 합니다. 킵업올라가면서 상점이랑 블랙 스미스 지어 스펠의 디펜스 업을 해 주시고요. 나중에 +2 디펜스 업도 해주는게 좋습니다. 돈 남으면 공격업도 해주시고요.
일단 스펠3-4기 프리스트 2-3기 나오면 팽팽해 지고 스펠이 5-6기 이상 모이기 시작하면 게임은 거의 우리쪽으로 기울기 시작합니다.
상대방 입장에서는 +2 디펜드업 스펠이 몸빵하고 그 위에 브리자드랑 프레임 스트라이크 떨어지면 엄청 답답하지요. 스펠브레이커는 이뮨이라 마법도 안 통하고 오직 물리공격력 밖에 없는데 붙어서 싸우자니 디펜스 업 되어서 방어도 장난 아닌데다가 브리자드 + 프레임스트라이크 때리지 원거리에서 공격할려고 하니 원거리 공격 유닛들은 대부분 약해서(아처 라이플등등) 브리자드랑 프레임에 녹아나지....
일단 테크 타서 스펠 나오기 시작하면 게임 이겼다고 보시면 됩니다.
단점은 너무 시간 끌어서 적이 공중유닛으로 나오거나 타우렌이 대량 나오면 스펠브레이커들 녹아납니다.(스펠이 마법이뮨인데도 타우렌이 땅 쿵쿵 찍어대는거에는 속수 무책이더군요)
또 하나 더 있는데 이 빌드 최고 약한 타이밍이 3어케인 올라갈때 입니다. 이때 나엘 같으면 2워 헌트리스 우글우글하고 오크같으면 그런트 1부대 정도 나오는 타이밍인거 같은데 바로 밀고 들어와서 어케인 부수면 어케인 제대로 못 짓고 부서지면서 밀리기 시작합니다. 이런식으로 적이 밀고 들어올때는 짓고 있던 어케인 1-2개 취소하고 타워 안쪽에 1-2개 어케인 지어주고요. 어차피 이 러쉬막다가 일꾼이고 뭐고 피해가 막심해 집니다. 그러니 그 후에는 3어케인 못 돌리고 2어케인 정도 돌려서 병력 모으시면 됩니다. 공방업 포기하고 프리스트 뽑지말고 스펠브레이커만 뽑고 체력회복은 리제러레이션 스크롤로 해 주면서 물량 모으는데 자원 짤아야만 합니다.
양날의 검같이 위험한 전략이면서도 잘만 가다듬으면은 최고의 승률을 보장하는 방식입니다.
단, 좁은 지도에서는 절대 쓰면 안되고 넓은 지도에 한해서 입니다. 적에 휴먼이 있을때 사용하셔도 효과 좋습니다.
3. 남자의 로망 선팔라~ + 라이플
선마 라이플 모타의 변형형입니다. 라이플이 선마의 위치를 대신하고요. 이 방식은 만든지 몇일 안되지만 지금까지는 거의 약점이 없는것 같습니다. 초반 찌르기 당해도 찌르기 당하고 있는 일꾼 힐링 해 주면 되니 초반 찌르기도 잘 막아 냅니다.
저도 팔라는 거의 안 쓰고 있었는데 몇일전에 우연히 팔라의 디펜스 오오라가 언제부터인가 1->1.5로 올라갔길래 이걸 이용해 보자고 해서 써본 작전입니다. 결과는 대박이네요. 레벨1때 힐, 레벨2일때 오오라, 레벨3일때 오오라 이렇게 올려주면 +3의 기본 오오라에 가끔씩 디펜스 오오라 스크롤도 써주면 우리편 헌트리스가 나이트 처럼 됩니다. 우리편 잘 안죽어서 돈도 남아 넘치고... 중반에 마킹 나오면 마킹 앞세우고 팔라가 뒤에서 계속 힐 해줍니다. 마킹 앞에서 몸빵(+3오오라 까지 있으니) 하면서 일점사 당할때 힐 받으면 죽지도 않습니다. -_-;
팔라가 죽으면 게임이 아주 힘들어 지니 상점에서 무적 포션 하나 정도 챙겨두면 좋을듯 합니다. 팔라 디바인쉴드는 올리지 마시길...레벨5되면 방어 오오라 하나 더 올리세요. +4.5 디펜 오오라 장난 아닙니다. 우리편 죽지도 않아요. 타우렌이 울편에 있으면 거의 안 죽습니다. 타우렌 일점사 당하면 한번씩 힐 써주면 적이 좌절하고요 말죠.
중반부터 나온 모타가 합세하면 적 건물 뽀게기도 좋고.... 돈도 많이 남아서 개인적으로 최근에 즐기고 있는 방식입니다.
ps. 선마킹이나 선팔라의 핵심은 빠른 사냥을 통한 레벨업과 경험치 몰아주기입니다.
이상으로 대충 제가 플레이하는 랜덤팀플 방식들 정리해 봤네요.... 리플레이나 글보고 궁금한점이 있으시면 질문해 주세요. 잘 하지는 못하고 컨트롤도 엉망이지만, 이런 허접한 컨트롤로 이정도 까지 오를수 (별거 아니라고 하실수도 있지만 ㅠ.ㅠ) 있음을 알려드리고 싶어서 글 올려 봅니다. warcraftxp에 글 올리는거 처음인데 호응이 어떨지.....
ps2. 수정으로 추가합니다.
글 올리고 나서 올린 리플레이들 제가 플레이 해 보니(워낙 리플레이 보는거 싫어해서 이제야 봤음) 한심한 플레이 참 많네요. 상대방이나 같은편 분들도 잘하시는 분들이어서 쉽게 쉽게 기임을 못하고 당황해서 실수를 많이 한듯 하네요. 기회되면 제대로 된 리플들 다시 올릴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