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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G.K]Hwen
작성일 2005-02-26 00:21:30 KST 조회 2,754
제목
휴먼 입문의 기초- 유닛 편
안녕하세요~ 휴먼을 사랑하는 휴먼 유저(-_-)입니다. 오늘은 휴먼 초보분들을

위해서 글을 좀 끄적 거려보려고 합니다. 처음 워크하시는 분들은 사실 휴먼을

잘 안 고릅니다(?). 대세가 나엘이다보니 나엘을 많이 하시더군요. 사실 나엘

이 초보가 하기도 좀 쉽죠... 그럼에도 불구하고 당당히 휴먼을 택하신 당신!

뭡니까?(응?) .. 하하 농담이고요... 그럼 휴먼의 영웅과 유닛에 대해 까발라

드리겠습니다.

(1) 휴먼의 영웅
-휴먼의 영웅진은 대체로 무난합니다. 웬만해서는 중립영웅을 쓰지 않는데요

그만큼 알타영웅을 쓰는게 조합에도 잘 맞고 좋기 때문이겠죠(휴휴전에서는

파로가 대세지만...) 그럼 시작합니다~

-아크메이지-
네... 말도 많고 탈도 많으 휴먼의 선영웅입니다. 워크영웅들 중 거의 최악의

스텟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럼에도 왜 이넘이 선영웅이냐하면 스킬이 좋기 때

문이죠. 다시 말하면 스킬빨. 낮은 체력 덕분에 항상 관리대상 1순위입니다. 너

무 잘 죽는데다가 또 아메가 죽으면 경기 운영이 힘들어집니다. 매지컬을 활용

하는데 없어서는 안되고 딸리는 스텟은 초반 빠른 랩업으로 커버를 하는 영웅

입니다. 거의 90%가 아메를 선영웅 으로 쓰게됩니다. 특히 랩6이 되면 휴먼의

느려터진 기동력을 보완해 주는 멋진 영웅이 됩니다.

-스킬분석-
1.블리자드: 회사 이름을 딴 스킬입니까?(퍽) 네... 걍 글자 그대로 시원한 우박

을 냅다 꽂습니다. 팀플에서 상당한 위력을 발휘합니다. 대 나엘전시 상대의

동농이 갖춰지면 아메 랩을 봐서 워터엘리멘탈 대신에 블리자드로 전환할 것

을 추천합니다. 범위내에 유닛이 많을 수록 데미지가 줄어드는 패널티가 붙어

있으니 너무 욕심을 부리지 마세요. 단, 아군 적군유닛을 따라 취급해서 패널

티가 붙는데다가 마법이뮨은 없는 유닛으로 치기 때문에 스펠브레이커 앞에

세워놓고 뿌리면 좋아라 합니다.

2.서먼 워터엘리멘탈: 워터엘리멘탈을 소환합니다. 워터엘리멘탈은 사냥시나

초중반의 전투시 큰 도움이 됩니다. 아마도 선스킬로 워터를 찍게 될 것입니다

앞에서도 말했지만 상대방의 디스펠러가 갖춰지는 경우는 눈치 봐가면서 리트

레이닝 북 먹고(가격의 압박-_-) 블리자드로 전환하시길 추천합니다.

3.브릴리언스 오라: 아메의 존재 이유 중 하나입니다. 주변 마나를 가진 유닛들

의 회복속도가 빨라집니다. 매지컬 마스터 상태에서는 거의 무한한 마나를 자

랑합니다. 손에 꼽히는 좋은 오라중 하나죠~

4.메스텔레포트: 어찌보면 엄청 좋은 궁극기. 어떻게 쓰느냐에 따라 쓰레기가

될 때도 있습니다. 아메의 메스텔레포트가 나오면 엘리전으로 갈 때 엄청 유리

합니다. 또 상대방의 멀티에 순회공연을 도는게 가능하죠. 건물 뿐 아니라 유

닛을 대상으로도 사용가능하므로 메스텔레포트가 나온이후 피전트나 기계크

리쳐 등을 맵에 뿌려서 휭휭 날아다닙시다. 상대방은 포탈 날리고 우리는 아메

마나 100 날리고~. 아메6랩에서 마나 100은 금방 회복됩니다. 또 마나 아껴서

머하겠습니다. 쿨타임이 짧으므로 자주자주 애용합시다.

-마운틴킹-
설명이 필요없는 휴먼의 호프! 혼자서 탱커와 데미지 딜러를 모두 수행합니다.

항상 전투에서 선두에 서 있으며 타 종족에게는 위압감을 조성합니다. 아메와

더불어 거의 불멸의 세컨영웅이 되었죠~. 마운틴킹을 쓸 때는 항상 아메와 함

께 다니면서 마나를 회복하세요~ 팔라딘이 있으면 더 좋죠. 사실 휴먼에 영웅

다운 영웅은 이넘 뿐입니다(제 생각) 아메는 마나포션, 팔라는 힐링포션, 블메

는 비상 마나통입죠~. 랩이 올라갈수록 포스가 강해지며 6랩에는 쓰는 순간

산천초목이 오그라든다는 아바타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경험치를 몰아줘서

빨리 3랩 찍는게 좋습니다. 인벤에는 항상 마나포션과 무적포션을 가지고 다녀

야 합니다.

-스킬분석-
1.스톰볼트: 망치를 던져서 유닛은 5초 영웅은 3초 스턴과 함께 데미지를 입힙

니다. 주로 상대의 고급유닛이나 영웅을 잡을 때 사용합니다. 데몬헌터에게 암

내번 맞고 마나 달기 전에 데몬한테 한번 던지고, 칩튼한테 쇽웨 맞기 전에 칩

튼한테 던지고, 크로한테 임페일 맞기 전에 크로한테 잽싸게 던지시길 추천합

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3초간 시간을 벌 수 있죠. 또 눈치봐서 얄짝얄짝 영웅

점사해주다가 피가 반쯤 빠졌다 싶을 때 던지고 점사 해주면 최소한 포탈을 태

울 수 있습니다.

2.선더크랩: 망치로 땅을 찍어 주변 적군의 이속,공속을 유닛은 5초 영웅은3초

간 50% 떨어뜨립니다. 다수의 적유닛을 상대할 때 유리합니다. 또한 썬더크랩

을 찍음으로서 진형을 잡기도 쉬워집니다. 마운틴킹의 마나가 풍부해서 3~4

번 이상을 한 전투에서 찍었다면 웬만해서는 그 전투 승리합니다. 적 유닛이

최소한 4기 이상 맞을 수 있는 위치에서 쓰는게 좋지만 너무 욕심부려서 앞으

로 나가면 마운틴킹 죽습니다. 마킹도 무적은 아니죠 -_-

3.배쉬: 일정확률로 기절시키고 추가데미지를 주는 스킬입니다. 패시브스킬인

데 상당히 좋은 스킬인듯 싶으나 불행히도 위의 두 스킬이 너무 좋아서 안 쓰

는 불운의 스킬이죠. 데몬이나 블마가 가지고 갔으면 엄청 났을 지도. 팀플에

서 언홀리프렌지와 블러드러스트를 동시에 받을 수 있다면 한번 생각해볼만한

스킬입니다.

4.아바타: 일명 아빠딸로 불리우며 몸집이 커지면서 마법이뮨에 체력 보너스

500, 공격력+20, 방어력+5가 됩니다. 사용할 시 상대는 마운틴킹을 점사하지

못할겁니다. 기울어진 경기를 역전시킬만한 스킬은 아니지만 비등비등한 상황

에서 우세를 차지할 수 있는 스킬은 확실합니다. 쿨타임 봐가면서 눈치껏 써

주세요. 본진 수비시는 웬만하면 자제합시다. 상대 포탈플레이에 짜증을 유발

할 수도 있습니다.

-팔라딘-
개인적으로 좋아하는 영웅입니다. 선영웅으로 강력추천입니다.(미쳤군)... 농

담입니다. 보통 잘 나오지도 않지만 휴휴전에서는 서드영웅으로 등장해서 힐

링포션 역할을 담당합니다. 제법 좋은 영웅이지만 스킬이 너무 수비적이어서

잘 쓰이지는 않습니다. 캐슬 테크 탄 상태라면 한번쯤 고려해볼만 합니다. 궁

극기인 리저렉션은 후반부에 사용한다면 또 나이트 체제라면 대박역전의 가

능성도 있도록 해주는 스킬이죠.

-스킬분석-
1.홀리라이트: 아군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적군 언데드에 한해서는 데미지를 줍

니다. 언데드전에서는 스톰볼트와 조합해서 순간적인 영웅킬을 노릴수도 있으

나 서드영웅 팔라딘1랩에서는 오히려 언데드 장풍 맞고 누울 때가 더 많습니

다. 휴먼의 후반부 고급유닛의 생존율을 급격히 상승시켜 줍니다. 좋은스킬!

2.디바인쉴드: 일정시간 팔라딘이 무적이 됩니다. 만약 팔라딘에게 마운틴킹만

한 스킬이 있었다면 정말 사기였을지도. 실제 전투시에는 상대가 팔라딘 일점

사 못하게 하고 안전한 힐을 제공하기 위한 스킬로 쓰입니다. 팁으로 디바인

쉴드 상태에서 클러비티 포션이나 재생스크롤(이건 좀.)을 쓰면 얻어맞지 않으

므로 안전하게 체력과 마나를 회복할 수 있죠.

3.디보우션 오라: 주변 유닛의 방어력을 올려줍니다. 머... 잘 안 쓰입니다. 개

인적인 생각으로는 방어력 말고 받는 데미지 자체를 퍼센트로 줄여줬으면 좋

겠군요, 스킬포함해서요. 어쨌거나 후반에 나이트 방3업에 프텍스크롤 찢고 디

보우션 3스킬에 이너파이어 받으면 방어20의 든든한 나이트가 탄생합니다.

4.리저렉션: 궁극기입니다.! 이것이야말로 진정학 역전 궁극기 아닐까 하는....

후반부에 나이트가 나온 후 대규모 한타에서 서로 병력 맞바꾸고 있다가 갑자

기 나이트 6기 부활해버리면 쥐쥐스럽죠! 범위 잘 잡아서 쓰면 나이트만 부활

시킬 수 있습니다. 랩이 높은 유닛부터 살리죠. 상대방이나 내가 공중유닛을

주력으로 쓴다면 올릴 필요가 없는 유닛.(시체가 있어야 부활이 가능합니다.)

-블러드메이지-
휴먼의 확장팩 추가 영웅입니다. 역시 좋은 영웅이긴 한데 막상 쓰려고 하면

좀 꺼림직하죠. 아메와는 다르게 체력도 든실한 지능영웅입니다. 화력으로만

따지면 아메보다 훨씬 좋습니다. 게다가 상대의 마나를 뺏어서 아군에게 전송

이 가능합니다. 순간적인 마나전송은 마운틴킹에게 엄청난 메리트죠! 여러가

지로 좋은 영웅이긴 하나 아직 활용법이 많지 않기 때문에 잘 안 쓰입니다. 가

끔 팀플에서 더블메이지가 나와서 상대유닛을 녹일 때도 있습니다. 궁극기인

피닉스는 때에 따라서는 엄청 좋은 스킬이 됩니다.

-스킬분석-

1.플레임스트라이크: 아크메이지의 블리자드와 비슷한 개념입니다. 차이점은

3초만에 모든 데미지를 입히므로 순간 화력에서 블리자드를 앞섭니다. 공중유

닛은 맞지 않으므로 공중유닛을 태우려는 뻘짓은 하지 맙시다. 블리자드와 같

이 범위 내 유닛수에 따른 데미지 패널티가 있습니다.

2.배니쉬: 유닛 하나를 에테리얼 상태로 만듭니다. 에테리얼 상태가 된 유닛은

매직어택이나 스킬 데미지가 66% 추가로 들어갑니다. 대신 물리공격을 맞지

않고 물리공격을 할 수도 없습니다. 짧은 쿨타임이므로 후반에 상대 고급유닛

을 병-_-신으로 만들어 버릴 수도 있습니다. 언데드 전에서 영웅 잡겠다고 배

니쉬+볼트+홀라를 시도하다가 66% 향상된 코일 한방에 좌절할 수 있으니 사용

에 주의하십시요. 초반 크리핑이나 전투에서 슬립 같은 용도로 활용이 가능합

니다.

3.사이펀마나: 상대의 마나를 쪽쪽*-_-* 빨아먹습니다. 또 블메의 마나를 아군

에게 전송할 수도 있습니다. 상대 영웅하나에게 끈질기게 사용해 주면 상대는

영웅 하나를 잃은 듯한 느낌을 받습니다. 이 스킬 역시 욕심 부려서 앞으로 나

가서 쓰면 블메의 사망을 자초할 수 있으므로 주의를 요합니다.

4.피닉스: 궁극기입니다. 피닉스 한마리를 소환합니다. 소환된 피닉스 한마리

는 전투에서 김애라 한마리와 비슷한 화력을 제공해줍니다. 마법이뮨이라는

점과 죽어도 알이 되어서 10초 후 다시 부활하므로 관리를 잘 해주면 거의 영

구적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단, 소환된 순간부터 꾸준히 체력이 닳기 때문에

프리스트 한마리를 강제 힐로 붙여 주기를 권장합니다.

-헉헉... 영웅만 썼는데 왜 이리 길어 보이는지 -_-; 그럼 이제부터 휴먼 유닛

분석을 시작합니다.~

(2)휴먼의 유닛

-1테크 유닛-
1.피전트: 설명 필요없습니다. 그냥 일꾼입니다. 맡은 임무는 나무캐고 금캐고

건물짓고 예비군 뛰고 정찰하고 ... 이 정도 입니다. 일꾼 관리는 항상 신경써

야 합니다. 화면 좌측 하단에 노는 일꾼의 아이콘이 보이면 안 좋습니다. 건물

짓도록 하면서 쉬프트키를 활용해서 다음 할일까지 예약해 두시면 편합니다.

ex)팜 건설 중인 일꾼으로 쉬프트 누르고 나무 찍어 놓으면 건설 후에 알아서

나무 채취하는 착한 일꾼이 됩니다.

-특수능력-
1.협동건설: 일명 당겨짓기 또는 파워빌딩이라고 하며 붙은 일꾼 수에 비례해

서 돈을 보너스로 제공해 주고 건설시간을 앞당깁니다. 이 특수능력 덕에 휴먼

은 종족특유의 패멀이 가능합니다. 제때 제때 필요한 건물을 빨리 건설하게 해

주는 능력으로 상황에 맞게 잘 사용하는게 좋습니다.

2.밀리샤 변신!: 피전트가 민방위 훈련 받고 예비군으로 변신하는 능력입니다.

초기에 주어진 타운홀과 킵 상태 이상의 멀티에서만 발동이 가능합니다. 정찰

용이나 수비용, 빠른 사냥 등 널리 이용되므로 사용하는데 익숙해 지는게 좋습

니다. 본진 찍고 밀리샤 부르는것 보다는 나무캐는 일꾼들만 찍어서 변신시키

는게 좋습니다.

2.풋맨: 휴먼의 기초유닛으로 이 유닛을 얼마나 잘 관리해서 살리느냐에 따라

중반에 라이플 추가 타이밍이 편해집니다. 약하다고 하시는 분들이 많은데 실

제 전투력은 1:1로 아무런 버프 없이 프렌지 구울을 이깁니다. 물론 실전에서

는 언홀리 오라 때문에 지는게 맞습니다만 휴먼 유저들 중 프렌지 구울 나왔는

데 풋맨으로 싸우는 유저들 잘 없습니다. 체력이 420인데다 기본방어가 2나 되

므로 중반 라이플맨 추가 이후 몸빵용이나 사냥 등으로 소모해 버립니다. 되도

록 잘 관리해서 라이플 타이밍 까지 살려두시기 바랍니다. 그리고 아무리 쓸데

없다고 해도 사냥하면서 죽이지는 마세요 -_-; 최소한 휴먼 진형 갖출 시간 정

도는 제공해 줍니다.

-특수능력-
1.디펜드: 방패를 들어서 레인지 공격의 데미지를 50% 감소시키고 30%확률로

무지개반사(-_-)합니다. 반사된 경우에는 풋맨은 데미지를 전혀 입지 않고 반

사 당한 적은 자신이 가한 데미지의 100% 돌려받습니다. 드라이어드 같은 경

우 언아머인데다가 슬로우포이즌까지 걸리므로 반사당하면 정말 난감합니다.

상대의 레인지 유닛 수가 많다면 , 또는 풋맨이 남아서 할 짓이 없다면 업글해

주시는게 좋습니다. 디펜드 풋맨2~3기면 랩6 트롤도 잡습니다.

3.라이플맨: 휴먼의 주력병력입니다. 휴먼 유닛의 특징인 어정쩡함을 가장 잘

보여주는 유닛입니다. 아처보다 짧은 사거리, 버서커보다 약한 공격력, 핀드보

다 낮은 체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반대로 생각하면 핀드보다 긴 가정거리, 버

서커보다 높은 체력, 아처보다 강한 공격력을 가지고 있죠 -_-; 이런 어정쩡한

유닛이 왜 주력으로 쓰이냐하면 공격타입이 인스턴트형태이기 때문에 모이면

순간 화력이 엄청납니다. 쏘면 바로 맞습니다. 다른 레인지유닛들은 공격이 날

아가는 경로를 엄청 빠른 속도로 뛰면(스피드 스크롤...) 피해버릴 때도 있지

만 라이플맨은 그런 경우는 없죠. 체력이 좋다고는 하지만 미듐 아머에다가

기본방어가 0이므로 항상 산왕과 워터젤리는 몸빵으로 세우세요. 라이플맨을

주력으로 쓴다면 공업은 필수적으로 눌러주세요. 최소한 공1업은 필수입니다.

방업은 선택이지만 방업 누르지 마시고 방업 누를 돈으로 몸빵할 병력 하나 더

뽑는게 좋습니다.

-특수능력-
없음(-_-)

-2테크 유닛- 휴먼이 가장 강한 타이밍입니다. 2테크 유닛이 좋기 때문에 휴먼

은 주로 2테크에서 뻐기는 경우가 많습니다. 캐슬유닛도 좋은데 테크 타는게

문제입니다.

4.소서리스: 휴먼에게는 없어서는 안 될 매지컬 유닛입니다. 화력은 기대하지

않는게 좋습니다. 하지만 그 어떤 화력보다도 유용한 마법이 있습니다. 아크메

이지가 있다면 훨씬 좋습니다. 따로 팁이 없으므로 바로 법분석 들어갑니다.

-마법-
1.슬로우: 타종족들에게 휴먼의 기동성(-_-)을 체험할 수 있도록 해주는 통쾌

한 마법입니다. 이 마법에 걸리면 공속, 이속이 낮아집니다. 특히 이속이 확 떨

어져서 마치 휴먼병력이 빨라보일 정도의 기동력을 상대의 유닛에게 제공합니

다. 이 마법을 상대영웅이나 중요유닛에게 수동으로 걸어주는 컨트롤을 몸에

익히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대규모 전투시에는 알아서 걸려있습니다. 상대 유

닛에게 대충 슬로우가 걸렸다는 생각이 들면 뒤로 빠지면서 좋은 진형을 갖추

고 싸우세요. 디스나 페어리드래곤이 있으면 오토캐스팅을 끄고 사용을 자제

합니다.

2.인비저블리티: 아군 유닛 하나를 투명하게 만듭니다. 여러가지로 활용이 가

능합니다. 오리 때는 트루씨잉젬이 있어서 계속 볼 수 있었지만 요즘은 없어

졌으므로 상대에게 더스트를 들고 다녀야하는 귀차니즘을 제공해줍니다. 원래

타종족들이 휴먼 상대로는 더스트 잘 안 들고 다니므로 처음 1번은 거의 100%

성공합니다. 이 처음 1번은 주로 간당간당한 아메 살리기로 쓰이죠 -_-; 일단

한번 당하고 나면 그 다음부터는 더스트 쓸 것이 분명하므로 그건 계산에 넣어

두고 전투합니다. 또 다른 활용법은 마운틴킹을 인비지 걸고 상대진형 한가운

데 밀어넣고 크랩 한 방 먹이고 전투합니다. 이건 좀 위험하죠 -_-; 사용은 자

제하시길 요합니다.

3.폴리모프: 상대의 디스펠러가 없다면 정말 극악의 스킬입니다. 하지만 휴먼

은 캐슬을 잘 안 가기 때문에 보기 힘들죠. 상대 유닛을 하나 양(!)으로 만듭니

양이 되면 공격, 스킬 모두 사용이 불가능 해지므로 바보가 되죠. 타우렌 등에

걸면 피 1300짜리 양을 볼 수 있습니다. 디스펠러가 부족한 오크에게 사용하면

좋습니다. 스피릿워커가 나오더라도 소수이므로 워커부터 양만듭시다~ -_-;

5.프리스트: 소서리스가 다소 공격적인 마법을 가지고 있다면 프리스트는 다소

방어적인 마법을 가진 매지컬입니다. 중반에 소서 먼저 뽑느냐 프리 먼저 뽑느

냐에 따라 플레이가 달라집니다. 소서부터 나오면 보통 견제를 가고 프리부터

나오면 사냥을 갑니다. 프리스트가 있으면 사냥시에도 거의 풀체력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역시 매지컬이므로 바로 마법설명 들어갑니다.

-마법-
1.힐: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방당 25씩 회복시키며 캐스팅 속도가 빠릅니다. 개

인힐로 따지면 옵시보다 좋습니다. 전투시에 프리 한기를 산왕에게 강제힐로

붙여놓으면 생존율이 상승합니다. 휴먼의 안정적인 운영을 도와주는 마법.

2.디스펠: 어뎁트 트레이닝만 해도 생기는 범위 디스펠~ 오리 때는 이 마법이

다른 모든 종족에게 부러움을 샀습니다. 물론 오리 때는 상점에 네게이션 완드

를 팔았지만 지금은 안 팔기 때문에 오히려 더 좋을 수도 있죠. 이 덕분에 휴먼

은 범위 디스펠을 가장 빨리 가질 수 있는 종족이 되었죠. 곰탱이가 로어를 지

르든 샤먼이 만세를 외치든 다 필요없습니다. 디스펠 한방이면 깔끔하게 정리

됩니다. 영웅 스킬 중에도 풀 수 있는게 많으므로 활용하십시오. 화려하지 않

은 마법임에도 불구하고 능력이 엄청 좋은 마법

3.이너파이어: 휴먼의 로망입니다. 이너파이어! 공격력을 10%증가시키고 방어

력을 5증가시킵니다. 다른 3테크 지상유닛에 비해 어딘가 허술해 보이는 나이

트를 극강의 이너나이트로 만들어 주는 스킬! 캐슬 간다면, 나이트를 쓴다면

반드시 프리스트 마스터를 눌러주시길 권장합니다.

6.스펠 브레이커: 페어리드래곤이 약화된 이때 명실상부히 최강의 안티 매지컬

로 뽑히는 유닛이죠. 스펠 브레이커가 뜬 이상 상대의 매지컬은 존재가치를 상

실해 버립니다. 또 2테크 유닛으로 최대한 버텨야 하는 휴먼으로서는 체력 600

에다 기본방어가 3이나 되는 스펠 브레이커는 무뇌자드가 준 선물이죠. 체력과

방어력이 좋지만 미디움 아머이므로 땡굴일때는 사용을 자제하는게 좋습니다.

마법이뮨이므로 앞에다 세워놓고 블리자드와 플레임 스트라이크 등을 난사해

도 좋습니다.

-특수능력-
1.피드백: 스펠 브레이커가 마나를 가진 유닛을 타격할 때 마다 상대의 마나를

20씩 태워버리고 추가 데미지20을 가합니다. 이 능력 덕분에 매지컬에 속하는

곰드루이드와 같이 녹을 수 있는 기회를 얻습니다(같이 녹으면 휴먼이 이득입

니다. 물론 보존스태프의 압박을 제외하고는 OTL)

2.매직이뮨: ... 설명 굳이 안 하겠습니다. 그냥 마법이뮨입니다 -_-;
-마법-
1.스펠스틸: 상대방의 버프를 빼앗아 주변의 가장 가까운 아군에게 걸고, 아군

에게 걸린 디버프를 빼앗아 다시 적군에게 돌려줍니다. 이 능력과 피드백 덕분

에 상대는 매지컬을 쓸 의지를 잃어버립니다. 블러드 걸린 휴먼 유닛을 보면

힘이 쫙 빠지죠 -_-; 싸이클론이나 폴리모프를 되돌려주는 대박도 가능합니다.

(설마 스펠 브레이커 앞에서 쓰는 사람이 있을지...) 곰드루와의 전투에서는 오

토캐스팅을 끄고 리쥬만 수동으로 빼앗아 올것을 권장합니다. 로어는 걍 디스

펠로 날려 버리세요.

2.컨트롤매직: 상대방의 소환물의 현재 체력의 %에 비례해서 그만큼의 마나를

소모하고 상대의 소환물을 빼앗아 버립니다. 빼앗은 소환물은 소환시간이 초

기화 됩니다. 좋은 스킬인 것 같지만 역시나 캐슬의 압박으로 보기 힘든 스킬

상대가 비스트마스터를 운영하고 있다면 한번쯤 좌절을 안겨주는 것도 괜찮은

방법. 트롤위치닥터의 워드도 빼앗아 집니다. 힐링워드는 저렴한 마나로 빼앗

으므로 대박 ~_~

7.드래곤호크라이더: 스카이 휴먼을 구성하는 주력병력이죠. 휴먼유닛 치고는

빠른 기동력(공중유닛이잖아!)과 에어리얼 쉐클로 인한 공중 제공권 장악 덕분

에 스카이 휴먼의 주력이 됐습니다. 공격력은 아처나 오브 안 쓰는 디스 수준

입니다. 하지만 공중유닛 특유의 겹쳐서 일점사(이러다 스킬 맞으면 환장합니

다) 덕분에 보기완 달리 괜찮은 화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대 오크전 시에는 스

카이 휴먼으로 갈 때 빠른 캐슬로 가서 애니멀 워 트레이닝과 방업을 반드시

눌러주셔야 합니다. 잘 갖춰진 휴먼 스카이는 두려운 게 없습니다.

-마법-
1.에어리얼 쉐클: 상대방 공중 유닛을 묶어서*-_-* 아무것도 못하고 만들고 데

미지를 줍니다. 데미지를 준다는게 프웜 빼고는 지속시간 끝날 때 까지 묶여있

으면 전부 한방에 죽습니다(데미지1200...) 언데드의 디스와 나엘의 페어리 드

래곤에게는 걸리지 않습니다만 이놈들과는 그냥 싸워도 상성상 비슷비슷합니

다.

2.클라우드: 구름으로 타워를 가려서 무용지물로 만듭니다. 스타의 커세어 기

술인 디스트럽션 웹과 똑같은 기능을 합니다. 단 유닛의 공격까지 방해하지는

못합니다. 스타랑 다르게 타워가 압박적으로 강한 워크에서는 꽤 좋은 스킬입

니다만 역시나 캐슬업을 필요로 하므로. 하지만 스카이는 웬만하면 캐슬 가기

때문에. 상대가 우방이라면 눌러주는게 좋습니다.

8.플라잉머신: 후... 워크샾 유닛은 굳이 설명하고픈 생각이 안 드는것은 왜 일

까요? -_-; ... 머 어쨌든 이 유닛은 ... 왜 만든걸까요>? ... 제 생각으로는 그냥

오리 때의 자이로콥터를 되돌려 줬으면 좋겠네요. 인비지라도 걸리면 정찰용

으로라도 쓸텐데 기계라서... 일단 맘먹고 모으면 2부대 금방 모을 수 있습니

다. 거의 공중의 저글링입니다. 기대에 걸맞게 녹는 것도 저글링처럼 녹습니다

피가 200... 피전트보다 낮은... 3랩짜리 브레스오브파이어 맞으면 낙엽처럼 후

드득. 깜짝 전략이나 농락모드가 아니면 쓰지 마시길 권장합니다.

-특수능력-
1.트루싸이트: 그냥 투명 유닛을 디텍팅하는 능력입니다.

2.플라잉머신 붐: 지상공격을 할 수 있는 능력을 부여합니다... 업글하지 마시

길-_-;

3.플랙캐논: 공중에 스플래쉬 데미지를 입힙니다...... 그래도 정말로 이 유닛이

쓰고 싶으시다면 이거라도 업그레이드 해 줍시다 -_-; 가고일 뭉쳐있는데 갈겨

주면 후드득 떨어집니다.

9.모탈팀: 휴먼의 공성병기. 다른 종족의 공성병기랑 다른 점이 있다면 혼자 생

체유닛이죠. 그 덕분에 인비지가 걸려서 공성휴먼이라는 전략이 탄생하게 됩

니다. 생체유닛이므로 스킬 다 얻어맞습니다. 하지만 생체에 걸리는 버프는 다

걸립니다. 특이하게 공성병기임에도 건물보다는 유닛에게 강한 면모를 보입니

다. 조각파편 업글이 완료되면 언아머나 미디움을 은근히 잘 녹입니다. 팀플시

블러드 걸려서 공속 빠름으로 표시되는 모탈팀을 볼 수도 있습니다.

-특수능력-
1.플레어: 폭죽놀이를 합니다~(퍽) 가 아니라 주변의 시야를 잠시동안 밝히고

투명유닛이 보이게 합니다. 테란의 스캔이죠! 원래 오리 때는 1회 밖에 못 쓰는

제한때문에 업글 안 했습니다만 확장팩 오면서 횟수가 아니라 1회 사용 후 쿨

타임이 주어지고 횟수 무제한으로 바꼈습니다. 역시... 유희용인듯

2.조각파편: 업그레이드가 완료되면 미디움과 언아머에 한해서 데미지와 스플

레쉬 범위를 늘려줍니다. 캐슬 갔다면, 또 모탈팀 뽑아놓고 마땅히 활용하 때

가 없다면 전투에 합류시켜서 뒤쪽에 미듐과 언아머 군단(특히 나엘)을 녹여

줍시다.

-3테크 유닛-드디어 3테크 유닛이군요! 만약 3테크까지 왔다면 휴먼의 조합은

다양해 집니다. 캐슬유닛은 잘 안 쓰더라도 잘 알아두는게 좋습니다.

10.나이트: 휴먼의 지상유닛 중 가장 빠릅니다!(유일하게 빠르다고 해야할 듯)

그리고 워크래프트3 유닛 통틀어서 방어력이 가장 좋습니다. 캐슬 간다면 어차

피 배럭이 있을 것이고 배럭을 놀게 놔두는 것보다 나이트 돌리는게 좋죠. 휴

먼의 유닛답게 1:1에서 그다지 강한 면을 보이지 못합니다. 하지만 다른 유닛

과의 조합시 엄청난 힘을 발휘합니다. 휴휴전에서는 주력유닛이 되며 타종족

전에서는 라지컬과 조합해서 사용하면 좋습니다. 나이트를 운영할 것이라면

팔라딘과 함께 가는게 좋죠. 그리고 오른손에 들고 있는 랜스는 뽀대용이므로

신경쓸 거 없습니다 -_-; 3테크 지상유닛 중 방어력과 공속이 최고로 좋으므

로 체력과 공격력을 메꾸어줄 라지컬과 조합해서 쓰시길 권장합니다.

-특수능력-
없음

11.그리폰 라이더: 휴먼의 유닛 중 최강의 화력을 자랑합니다. 김애라, 풀마나

디스와 더불어 5기 이상 보유시 상성을 무시하는 유닛으로 유명합니다. 다른 3

테크 최종 공중병기들보다 활용면에서 뛰어납니다. 물론 공격력이 좋다는게

아니라 활용!입니다. 일단 김애라와 다르게 공중공격도 가능하며 우주쓰레기

와 다르게 기동성이 좋으므로... 여러 방면에서 뛰어나죠! 스플레쉬 범위는 가

장 좁습니다. 하지만 스플레쉬 데미지는 가장 강합니다. 범위가 아니라... 후방

유닛을 타격하기 때문에... 그러나 단독으로 사용하기는 매직어택이므로 조금

무리가 있습니다. 나이트나 시즈엔진, 또는 드래곤 호크 라이더와 조합할 것을

권장합니다.

12.시즈엔진: 휴먼의 또다른 공성병기입니다. 확장팩오면서 안티에어 유닛도

가능해졌습니다. 지상군 공격이 불가능한 대신 공성병기로서의 역할과 대공

유닛으로서의 역할이 탁월합니다. 엘리전 분위기라면 3~4기 정도 모아서 상

대 본진 날려버립니다. 건물방어의 압박으로 눈물나게 안 죽습니다. 공성형으

로 때리면 낭패 -_-; 대공유닛은 없는데 상대방의 공중병력이 많다. 이럴 때 휴

먼유저들은 보통 라이플 어정쩡하게 뽑고 호크 어정쩡하게 뽑다가 말리는데요

캐슬 태크라면 차라리 워크샾 땡겨지어서 시즈엔진 뽑으시길 추천해드립니다.

3~4기 갖추면 1~2부대의 상대 스카이와 맞상대가 가능합니다. 발이 느려서 좇

아가다가 진형 엉키기도 합니다만 대규모 한타교전에서 이끌고 가면 상대방

공중유닛 녹아 없어집니다. 가격이 비싸다고 하시는 분도 계시는데요. 라이플

보다 쌉니다 -_-; 물론 빌드타임의 압박이 있기 때문에... 일단 1~2기만 확보

하셔도 급한 경우 상대의 스카이로부터 본진 수비는 가능합니다. 당연히 단독

으로 쓰시면 망합니다 -_-; (엘리전 제외)

-특수능력-
1.배라지: 시즈엔진에게 대공능력을 부여합니다. 업그레이드 시간이 제법 길기

때문에 쓰려면 투 웤샾에서 업그레이드와 시즈엔진 생산을 동시에 해주시기

바랍니다.

-드디어 다 썼군요 -_-; 아우... 읽으시느라 고생하셨습니다. 제 주관적인 의견

이 많이 첨가되었으므로 태클은 환영하겠습니다. 휴먼초보분들께 많은 도움이

됐으면 좋겠군요. 유닛은 영웅합쳐서 16개 밖에 안 되는데 막상 쓰려니까 할

말 참 많네요 -_-; 아직은 글 쓰는게 서툴어서 허접합니다만... 계속 노력하고

있으니까 여러분들의 따뜻한 관심과 사랑(?) 부탁드립니다. 다음에는 건물 편

을 한번 써볼까 합니다. -_-; 휴먼은 약하지 않다 ~ 아자아자~!

-Ps. 이 글은 제가 오랜 기간에 걸쳐 충분한 패배(-_-)를 바탕으로 썼으므로 어느 정도 신빙성은 있어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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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콘 [부릉이사령관] (2009-10-11 04:33:36 KS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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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이클론......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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