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큰맘 먹고 올리는 글이니 오픈 마인드 하시고 잘 읽어주셨으면 합니다.
한동안 끊었던 xp다시 하고 있는데 금방 다시 잠수 들어갈거라 그전에
마지막으로 xp를 위해 뭔가 남기고 싶어서 적습니다.
워크 승리를 위한 3요소를 아세요?
컨트롤 운영 전략 ?
아닙니다.
마인드[게임내부].컨디션.실력
입니다.
우선 실력부터 애기할게요
[애기를 하기전에 실력 면에서 다루는 내용은 이미 이 글을 읽는 휴먼분께서 상대의 굵직한 전략은 전부 겪어봤다는걸 가정합니다
기본적으로 실력이란 컨디션이 동일한 상태일때 승패를 가르는 요인입니다.
이 실력은 그냥 무한 노가다 게임 한다고 절대 1%도 늘지 않습니다.ex)베틀넷 칼림도어 페이지에서 win 을 클릭해보시면 천판을 넘게 했는데도 레벨이
낮은 분들이 있습니다. 무한 노가다로는 실력이 늘지 않는다는 증거죠
실력을 올리는 방법은 자신의 약점을 찾고 그에 대한 해법을 찾고
그 해법을 적용하는겁니다. 게임은 그 해법을 적용해서 몸에 익게 하는 최소한의 판 수만 게임하면 됩니다.
그외의 게임은 재미는 얻더라도 실력은 없다고 보시면 됩니다.
예) 로템에서 사파 휴먼에게 졌습니다. 그 진 게임의 리플레이를 자세히 봅니다. 왜 졌는지 알아내고[정확히] 그에 대한 해법을 생각합니다.
당신의 고수시라면? 그 해법을 그대로 실천하면 됩니다.
but 고수가 아니라면 그 해법은 틀릴 가능성이 많습니다. 틀리다는건 그 해법으론 막을 수 없다는거 보다는 더 좋은 해법이 있다는거죠
리플레이를 다운 받습니다. 정확히 맵: 로템 상대전략: 사파휴먼 인 리플을 봐야 합니다. 괜히 쓸데 없는 리플 보는거 역시 도움이 전혀 안됩니다.
이와는 반대로 상대에 대해 맞춰가는 약점을 없애는 방식의 실력 상승 말고도 능동적인 방법{신 개념의 전략을 만들어 적용하는}도 있습니다만 이 방법은 시행착오를 너무 많이 거쳐서 비추천 합니다.
컨디션 애기를 해보겠습니다.
연패를 해보신적 있으실 겁니다. 왜 연패를 할까요? 결코 실력이 부족해서 연패를 하는게 아닙니다. 실력이 부족해서 연패를 한다면 연패를 하기 전에 이미 이기지 못하고 지고 있었어야 합니다.
그런데 갑자기 3연패 4연패 를 하는건 실력이 없어서도 실력이 갑자기 줄어서[이럴리가 없죠]가 아니라 컨디션이 나쁘기 때문입니다.
예)김대호 선수의 인터뷰 중 이런 말이 있었습니다 -지금 정확히 생각은 안나지만 내용은 그대로입니다-
"게임의 승패는 그 게임을 하기 직전 혹은 그 당일의 컨디션에 많이 좌우된다과봐요"
이럴 때 즉 나는 현재 지는 컨디션의 상태라고 판단되면
뭔가 흐름을 끊어주셔서 다시 새로운 기분으로 새 컨디션을 가지고 게임을 하시면 됩니다. 이 역시 무한노가다로 절대 풀리지 않습니다.
마인드
제 프로필을 보시면 약간 웃긴? 내용이 써있을겁니다.
얼마전에 천정희 선수랑 래더에서 만난적이 있는데. 빌드 타임때는 천정희가 맞느냐는 질문에 '네' 한마디하시고.
제가 사실상 진 상태에서
저 스스로도 게임 포기 하고 컨트롤 안하고 ㅈㅈ 친 후에
파이어로드 뽑으려다가 핏로드 뽑았어요 ㅠㅠ 라고 징징대는 그 순간에도
말 한마디 안하더군요. 이게 이기기위한 프로의 마인드입니다.
초반 빌드타임때 말 몇마디 한다고 빌드 안 꼬일겁니다.
그러나 빌드 꼬이든 안 꼬이든 이미 말을 한다는 자체가 마인드 에서 마이너스인겁니다.
초반에 심심하세요? 심심해 하는거 자체가 이미 마인드가 흐린겁니다.
게임 초반에 상대방의 플레이를 예상하고 이 게임에서 뭘 해야될지를 생각하세요.
컨트롤은 집중력에서 나오고 높은 집중력은 어떤 마인드로 게임을 하느냐에 따라 결정됩니다.
제대로 된 마인드로 게임을 하면 실수는 절대 나오지 않고 오히려 자신의 실력을 넘어서는 플레이가 나올겁니다.
너무 관념적인가요? 하지만 대나엘전 밤3시에 나엘의 로어짓는 타이밍에서 풋맨으로 찔러 취소시키기
이런거는 국소적인 부분이고 또 워크를 100판만 한다면 누구나 알게 되는것들입니다.
가르쳐주지 않으면 1000판을 할때까지 모르는것이
지금 제가 끄적인 내용들이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