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설>
어제 밤 자기전에 올린글인데 일어나서 보니 오타가 무진장 많더군요.. (죄송해요 ㅠㅠ)
오타 수정했습니다.
여러개의 꼬리글을 보며 전 지금 감동받았답니다...(감사해요ㅠㅠ)
다시한번 오타 투성이 긴 글 열심히 읽어주신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대략 요즘 오크의 홀업 타이밍은 크게 몇가지로 나눌수 있습니다.
1.선배럭가며 9피온 후에 버로우 추가후 3피온추가
초반의 압박 또는 사냥 등을 고려한다면 선배럭후 알타짓고 그런트 뽑으며 추가 두번째 버로우 완성후 3피온 추가후에 홀업가는게 좋습니다.
이 방법의 단점은 상대의 영웅 체제에 달려있습니다.
상대가 만약 빠른 테크를 타면서 워든,키퍼,아메(블리스킬) 등을 통해 사냥을 하지 않고 견제를 한다면 초반에 빨리 나온 그런트가 발이 묶여 버리게 되는 상황이 나옵니다.
반대로 상대가 사냥을 한다면 초반 사냥 레이스나 사냥 뒤치기의 유리함을 점할수 있겠지요.
2. 10피온 홀업(중헌님 스타일)
방송경기중 중헌님이 처음 사용하신 빌드이기에 중헌님 스타일이라고 적었습니다.(오해마세요^^;)
이 빌더는 언뜻보면 초고속 하이테크일것 같지만 포트업후의 나무 압박이 장난이 아닙니다.
후반을 노리기 보다는 두번째 영웅이 나오면서 어느정도 타격을 주거나 유리한 상황을 만들어야 합니다.
방송경기에서도 포트업가기 전의 맞춤 전략으로 승부를 보더군요.
10피온 이하 홀업은 절데 빠른 테크를 타기 위한 빌더가 아닙니다.
본진 2업 유닛의 화력이 다소 떨어지는 오크의 특성상 2영웅 나오자마자 타격을 주어야하는데 상대가 본진 방어를 잘하고 있다면 어쩔수 없이 타워+디몰 러시도 감행해야하는 빌더 입니다.
3. 12 피온 일반 홀업
가장 일반적인 홀업인데 같은 12피온 홀업이라도 맵과 상대 종족에 따라 차이점이 조금씩 있습니다.
<맵에 따른 빌더>
나무가 적은 맵-
배럭후 그런트 뽑으며 홀업후 부두라운지 워밀 지으면 후반에 나무가 좀 부족합니다.(200~300 모자라는 나무의 양은 정말이지 -_-ㅋ)
이 경우에는 선파시어 견제로 가닥을 잡고 8피온 워밀 정도하면서 홀업후 후배럭 하는것이 좋습니다.
나무가 적지 않은 맵-
일반적인 빌더데로 5알타6버로우7배럭 홀업후 부두라운지,버로우추가,워밀의 순서로 지어주면 됩니다.
<종족의 따른 빌더>
나엘전
초반 선키퍼나 선워든의 가능성을 배제할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경우 견제를 당하는 입장이 되어버리고 말죠.
일반 빌드를 타되 그런트 1기 생산후 홀업한뒤에 추가 그런트를 생산하는것이 좋습니다.
늑돌이 정찰후 상대가 헌터스홀이다 싶으면 십중팔구 1영웅 견제가 들어올것입니다.
여기서 어정쩡하게 그런트 대동 러시가면 그런트 끊기기 쉽상입니다. 일꾼 타격도 있을것이고요...
그런트 버로우뒤에 짱박아놓고 방어하고 파시어 하나만으로 초록 크립을 사냥해줍니다.
일꾼 견제 들어오면 일꾼 무리하게 돌리지마시고 공격당한 일꾼은 버로우에 넣어준뒤 디몰이 생산될때까지 빼지 않습니다.
상대영웅 살짝 찌르고 빠졌다고 일꾼 다시빼면 십중팔구 그 피온은 죽은 목숨이죠.(돈도 돈이지만 소중한 경험치 제공 -_-)
휴먼전
휴먼전은 초반 블리겐세이만 피하면 됩니다.
초반에 늑돌이 정찰 보냈는데 아메 혼자 뛰어 나오면 이건 십중팔구 블리 겐세이 입니다.
나엘때와 마찬가지로 본진에 그런트 모으며 파시어 하나만으로 초록 크립을 사냥해줍니다.
이런 얄팍한 견제 휴먼은 십중팔구 뻔한 조합입니다.
빠른 라이플맨+매지컬 찌르기 입니다.
윈라조합으로는 힘들고 타우렌 조합까지 가야하는데 쉬지 않고 타우렌 테크 올리더라도 조금 더 느립니다.
그런트 소수로 일단 라이플맨을 최대한 줄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상대가 블리 스킬의 아메이므로 세컨 영웅은 쉐헌의 헥스를 추천합니다.
이는 범위 마법을 캔슬하기 위함입니다.
일단 최대한 빨리 파셔3렙만들고 스피드 스크롤과 마나포션구입후 라이플맨을 줄여주는것이 좋습니다.
워엘이 없으므로 메지컬 조합이 완성될때까지는 타격을 줄수 있습니다.
언데전
일반 12피온 빌더를 타며 사냥만 방해해주며 빠지는 스타일로 운영해주면 다른 종족에 비해 운영이 쉽습니다.
열심히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아무쪼록 오크의 발전에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