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같은 초보 아니면 쓸데 없는 소리가 될테니 오크가 어떤 종족인지는 안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백스페이스로 시간 아껴주세요 (_ . _) 꾸벅
에... 대략 저는 클레식 시절 그러니까 포션중독 데몬 시절부터 줄창나게 나엘
만 해온 순수 나엘 유저 였드랬습니다.
그러다가 얼마전 헌트만 나오는 나엘이 질려서리 오크로 바꿨죠.
제가 보기에 오크는 꿍꿍이가 많은 종족입니다.
쓸만한 유닛이 많다는 거죠.
그런트 버서커 디몰이나 윈라 라이더 샤먼 닥터 타우렌등등 버릴것이 없는 종
족이 오크 입니다.
그런데 우리는 입을모아 오크는 암울하다고 하죠.
이에 대한 이유와 허접 하나마 제 나름대로의 해결책을 적어 보겠습니다.
1. 오크는 사냥이 힘들다.
오크는 선영웅을 대게 파시어나 블마를 씁니다.
파셔의 경우는 조금 덜하더라도 블마는 거의 90% 이상이 견제입니다.
즉 선영웅을 견제를 염두에 두고 뽑는다는 거죠. 왜 일까요?
휴망의 풋맨 쌉니다. 게다가 빨리 나옵니다. 또 워엘이라는 멧집이 있죠.
심지어는 재생 스크롤도 있습니다. 힐링 셀브와 달리 전군이 한장으로 해택을
보죠. -_-;
언데의 굴은 풋맨보다 더 싸고 빨리 나옵니다. 또 멧집이 없는대신 코일로
죽어가는 굴을 살려놓고 또 과로 시키죠. 게다가 코일 마나 없어도 본진 들어
와 나무케면서 장판(어떤 분들이 옥매트라고 하던거 같던데 -_-;)위에 구르다
보면 오크보다 8배나 빨리 피가 찹니다.
나엘의 아쳐는 싸고 공격력도 좋아서 비마빨 받으면 그야말로 광렙입니다.
헌트만 되도 속도가 빨라 드라이브(많이 맍은 애 뒤로 빼는거-_-;)가 수월하
기 땜시 안죽고 문월 빨아 쌩쌩하게 돌아댕기죠.
덕분에 위의 세 종족은 사냥이 수월 합니다.
그런데 오크의 그런트는 비쌉니다. 이속도 느리죠. 더 심각한 문제는
생산 속도가 느리다는 겁니다.
이런 이유로 같이 사냥하면 오크가 손해라는 계산이 나옵니다.
그럼 이 사냥이 힘들다는 문제를 해결할수 있는 방안은 무엇이 있을까요?
첫째로 이전 처럼 빡쎈 견제 플레이 입니다.
말그대로 빡쎄야 하죠...-_-;
저같은 경우는 한타를 염두에 두고 체라쓸 생각으로 선 파셔를 합니다만
빡쎈 견제에는 블마가 좋다는 생각이 듭니다.
윈웍 쓰고 상대편이 크립을 죽인 댓가로 얻은 아템 몰래가서 주서도 윈웍 안풀
리구요(책도 읽을수 있죠) 인트영웅은 윈웍 + 크리로 특히 견제가 수월하다는
생각 입니다.
알트키를 써서 피 없는 유닛 짤라 주셔도 좋구요 아케인 타워만 없다면
선마 휴망 한테도 일꾼 견제가 가능 하죠. 물론 마나 있는 상태에서요 -_-;
둘째로 선 영웅을 유닛을 뻥튀기 시켜 줄수 있는 영웅으로 뽑는 겁니다.
이전부터 얘기가있었던 선 다레나 선 비마 정도가 되겠군요.
선 비마의 경우 나오자 마자 퀼비스트 한마리 뱉고 사냥터 앞에 가서 한마리
더 뺕으면 퀼 비스트 합이 두기.
여기에 이쯤 그런트 한기 나올 타이밍이니 비마 + 퀼비x2 + 그런트
면 사냥은 무난 하다고 봅니다.
또 다레의 공짜 해골을 이용한 사냥도 나쁘지 않죠.
더불어 선다레의 존재 자체로 휴먼이 함부로 스카이테크를 못타게 하거나
블리자드에 스킬 주는것을 꺼리게 만들수 있죠.
(디몰위로 블리떨어지면 낭패 -_-;)
2.오크의 유닛이 비싸다.
네... 오크는 유닛이 비쌉니다.
언데같은 경우 어쩌다가 굴 한기 끊겨도 기분좀 더럽고 그러지만
오크는 그런트 끊기면 눈물 납니다.
또 유닛이 비싸서 함부로 체제 전환하기가 힘들죠.
이에 대한 궁색하나마 저의 대안은 '필리지' 입니다.
필리지에는 일찍 했다가 홀업이 늦어지는 치명적 단접이 있지만
5그런트 선에서 도망용 스크롤 한장 구비해서 건물좀 두두려 주면
만족할 만한 결과가 있습니다.
또한 레이더를 활용한 전략이라면 다른 유닛들이 사냥할동안
가지고 있던 레이더를 필리지용 찌르기에 올인 한다면...
레이더는 빠르기 떔시 왠만해선 안잡히거덩여 -_-;
3.오크는 타우렌 말고 확실한 끝내기 유닛이 없으면서 타우렌 까지 가기가 엄
청나게 힘들다.
제가 앞에서 오크는 버릴게 없다는 말을 했었습니다.
이말을 뒤집으면 오크는 확실한 유닛이 없다는 말이 되죠 -_-;
그러나 우리에겐 타우렌 말고도 끝내기 유닛은 있습니다.
우리의스트라이커 디몰이죠.
몸빵이 필요하다는 단점이 있지만 우리에겐 가진게 피 밖에 없는
그런트가 있구요 -_-;
공1업에 100이 넘어가는 공격력은 가히 살인적이라 할만하죠.
그럼에도 저 같은 초보가 쓰기에 너무 어렵습니다.
하지만 초보님들도 제가 그랬듯이 이말을 들으신다면 도움이 죌 겁니다.
옛날 부르드워 초기 시절 신주영님 께서 잡지에 신주영 필승공략으로
하신 말인데요.
"리버는 셔틀에 태워라"
스타 하니까 생각 났는데 질럿은 무섭습니다.
피가 많고 공격력도 높으면서 빠릅니다.
그런데 그런트는 별로 안 무섭습니다.
피가 많고 공격력도 높은데 느리죠 -_-;
스피드 스크롤 꼭 구비해 주십쇼 -_-;
4.오크 버로우는 밥이다.
오크 버로우는 '헤비 아머 5' 입니다.
방어 타입이 건물이 아니기 때문에 마음 먹고 찌르기를 온 상대편에게 깨질 확
률이 높죠.
거기다가 깨지면 바로 버로우 브레이크 걸리기 때문에 자원 손해에 유닛 못 모
이고 피해가 이만 저만이 아닙니다.
그런데 버로우 테러를 막는 방법이 있습니다.
당신도 분명 알고 있고 은연중에 하고 있을 것 입니다.
바로 '심시티' -_-; 심시티가 답입니다.
제가 드리고 싶은 말씀은 조금 극단 적일지는 모르겠는데요
버로우는 피온을 보호하는 데에만 쓰자는 것 입니다.
즉 배럭 바로 뒤에 붙여서 만들지 마시고 한칸 더 안으로 만들면서 심시티를
하시면 피온은 보호할수 있지만 배럭을 태러하는 적 병력을 때리지는 못하죠
반대로 우리 버로우도 안 맞곘죠 맘먹고 안으로 안 들어오는 한은...
포탈 탈 시간은 벌었습니다 -_-;;;;;
(답변의 허접함을 알고 자방 하고 있습니다....-_-;;)
5.공중 유닛 방법의 어려움
결론 부터 말씀 드리곘습니다.
작정하고 오라빨 헤드헌터가 아니라면 레이더 + 디몰을 추천합니다.
디스 윈라 키메라 페드 프웜 히포라이더 호크 그리폰에 이르기 까지
모두 라이트 아머 입니다.
실험 결과 트롤 벳라의 자폭이 시즈가 맞다면 라이트 아머는 시즈에
100% 그대로의 데미지를 받는것 같습니다.
(아니라면 반드시 테클을 -_-; 무책임~ 무책임~ -_-;;;)
디몰은 위에 말씀 드린대로 공업1만 하면 공격력 100이넘어가는 괴물 스트라
이커 입니다.
인스네어로 떨어진 에어 유닛들 돌맹이로 두드려 주심 되겠습니다.
더불어 코도 있다면 인스로 떨어진것들 처리하는데 좋겠죠?
6.안티 메지컬 유닛이 없다
디몰이 약이죠. -_-;
소서 프리스트 샤먼 닥터 스워 벤시 네크 탈론 모두 언아머드 유닛입니다.
즉 시즈에 데미지를 더 받는 거죠.
헌트도 녹는데 피없는 메지컬 유닛이들이야 말할 필요도 없죠.
그런트의 악몽인 소서는 피 325 마업시에는 피가 405
디몰 노업에 불업기준으로 3방이면 KIN입니다 -_-;
제 생각에는 디몰은 4기 정도가 적당한듯 싶습니다.
디몰의 스플 범위를 소서를 단위로 계산하면
뭉쳐있는 경우 스플범위 안에 완전히 들어갈수 있는 소서가 7마리
자리잡고 펼친 소서는 3~4기 들어 갑니다.
참고로 클로 스펠쀩은 미디엄 아머 라고 하네요 -_-;
에.... 뭐 이렇게 허접한 제 생각을 적어보았습니다.
더불어 버로우 등에 태클 걸어주신 님께 감사..^^;
역시 태클은 당근 얼빠 쌈치기로 환영때리면서 -_-;
거기 돌들고 쫒아 오시는 분은 여전히 반사입니다 -_-;;;;;;;;
에....... 그럼 이만....(_ ._) 꾸벅..